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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내 헤카테는 왜 항상 인형이 부족할까? 효율적인 인형 분배에 관해서.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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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에서 나오는 헤카에의 이야기중 ' 데스티니 퍼펫 ' 을 주면 다른 인형 소모 스킬을 사용할 여유가 남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많이 나오는 이야기는 ' 화끈한 애정 ' 은 사실상 없는 스킬 취급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과연 화끈한 애정은 정말 줄 수 없는 스킬일까요? 먼저 애정에 효율에 관해 알아보겟습니다.

 

 

21.PNG

 

인형 스톡을 1개 소모하여 900px 범위 안의 아군들에게 공속, 이속, 캐속을 27% 올려주는 버프를 12초간 부여합니다.

 

 

여기서 공속과 캐속 27%는 상당히 많은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당장 수련의 방에서 공, 캐속 버프를 얼마나 주고 딜을 하느냐에 있어서 딜 사이클을 얼마나 돌리기 쉬운지, 또는 딜 사이클을 어떤식으로 바꿀 수 있는지 차이가 발생합니다.

 

극단적인 예로 15초 시절 엘레멘탈 마스터는 창천이 아니면 퀘이크를 다 사용하지 못했고, 검신,레인저 같은 직업군은 공속에 매우 민감합니다.

 

또 엘븐나이트의 경우 공속이 얼마나 확보 되었냐에 따라서 20초 스킬 트리를 바꿀 수 있기도 한 직업입니다.

 

소환사의 경우에는 소환수들의 방생딜이 상승하게 되고요.

 

 

사실상 던파 내에 존재하는 대다수의 직업은 좋든 싫든 공속과 캐속에 상당한 영향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단지 딜적인 요소를 올리는게 공속,캐속을 올리는거보다 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속도에 많은 신경을 쓰지 않을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7%의 속도를 부여할 수 있는 헤카테가 애정을 줄 수 있냐, 없냐에 따라서 파티원들의 플레이 쾌적함, 딜적인 요소는 바뀌게 됩니다.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앞서 말한거처럼 속도를 올리는거 보다는 딜적인 요소를 올리는게 더 영향이 큰데 퍼펫을 주면 이미 인형이 없어서 애정을 줄 수 없지 않느냐? 라는 문제입니다.

 

바로 여기서 숙련된 헤카테와 그렇지 못한 헤카테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헤카테의 성능을 100% 낼 수 있을까요? 정답은 바로 ' 효율적인 인형의 분배 ' 입니다.

 

 

 

일단 주목해야 할건 데스티니 퍼펫의 지속시간은 10초, 화끈한 애정의 지속시간은 12초라는 부분입니다.

 

 

22.PNG

 

테스티니 퍼펫은 10초의 버프 증폭 시간을 가진다.

 

 

 

 

많은 초보 헤카테 유저분들이 실수하는게 바로 퍼펫을 2연속, 3연속으로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퍼펫을 연속으로 사용해도 지속시간은 그만큼 연장이 되기 때문에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여기서 발생합니다.

 

 

' 퍼펫의 지속 시간 10초동안 인형 수급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

 

 

한번 예시를 들어보겟습니다.

 

유저 A는 퍼펫을 두번 사용, 이후 속깍 스킬을 설치하고 마리오네트를 올렷습니다. 그리고 인형 수급 스킬인 하베스팅과 가시정원을 사용하여 2개의 인형 스톡을 회복

 

그 인형으로 그로기 이후 추가 짤딜을 위해 한번 더 퍼펫을 사용햇습니다.

 

스킬 사용 순서는 퍼펫->퍼펫->속깍->1각->하베스팅->가시정원->퍼펫이 되겟네요.

 

 

자 총 소모한 인형은 6개입니다. 당연히 여기까지 하면 그로기 시간중 반절 정도는 지낫다고 생각해야하며, 추가적인 속도 버프는 부여하지 못햇습니다.

 

 

유저B는 퍼펫을 한번 사용한 후 화끈한 애정을 던지고 마리오네트를 올렷습니다. 이후 하베스팅과 가시정원을 사용하고 다시 퍼펫을 사용합니다.

 

스킬 사용 순서는 퍼펫->애정->1각->하베스팅->가시정원->퍼펫이 되겟네요.

 

총 소모 인형은 5개이며 1개의 인형이 남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 애정을 사용함으로써 속깍 역시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고, 속도 버프역시 부여했습니다.

 

 

자 둘중 어느쪽이 더 효율적인 인형 배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짤딜 까지 고려해서 3퍼펫을 사용한 A? 애정을 사용한 B?

 

정답은 유저B입니다.

 

 

유저B는 애정을 사용함으로써 속깍과 속도 버프를 동시에 해결햇고, 퍼펫의 지속시간은 10초이기 때문에 인형을 수급하고 다시 퍼펫을 주는동안 퍼펫은 끊기지 않았습니다.

 

또한 하베스팅의 쿨타임은 10초이기 때문에 이후 퍼펫이 끊기기전에 한번 더 인형을 수급 후 퍼펫을 줄 수 있습니다.

 

그로기 타임이 끝나고 인형이 1개 남아 있기 때문에 만약의 사태에 파티원이 죽는다면 3번째 퍼펫을 포기하고, 부활을 사용한다는 선택지 역시 남았죠.

 

 

단순히 스킬 사용 순서와 퍼펫을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았을 뿐인데 꽤 많은 차이가 발생햇습니다.

 

 

 

물론 이렇게 인형을 배분하는게 늘 정답은 아닙니다. 다양한 상황이 존재하니까요.

 

하지만 제가 말하고 싶은건 어떻게 인형을 배분하느냐에 있어서 헤카테의 유틸을 전부 사용할 수도, 단순히 퍼펫만 주는 기계가 될 수도 있다는겁니다.

 

 

 

 

 

이제 두번째 이야기를 하겟습니다.

 

두번째의 경우에는 몬스터의 패턴에 따라서 퍼펫을 주는 타이밍과 그 분배를 다르게 해야 한다는겁니다.

 

다들 아시다싶이 던파에는 바로 딜타임이 발생하지 않는 몬스터가 있습니다.

 

특히 레이드 전투에는 대부분의 경우 등장 연출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프레이 - 이시스의 첫 등장 연출, 융찹체 핀드의 등장 연출, 중력의 바이스의 등장 연출, 튼튼이의 등장 연출이 있습니다.

 

이 경우 입장하자 마자 퍼펫을 주고, 속깍 스킬을 사용하고 마리오네트를 올린다면 과연 맞는 선택일까요?

 

당연히 틀린 선택이 됩니다. 무적 시간동안 애먼 버프 증폭 지속시간을 다 날리게 되는거고, 속깍 스킬도 맞지 않고 사라지니까요.

 

 

 

현 던파의 최종 보스 프레이 - 이시스의 경우를 예로 설명드리겟습니다.

 

프레이 - 이시스의 등장 연출중 무적 시간이 끝나는 타이밍은 지상에 착지 후 눈에 붉은 섬광이 발생햇을 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퍼펫과 속깍 스킬을 사용한 후 마리오네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자, 여기서 한번 더 유저A와 B를 예시로 들겟습니다.

 

 

유저B는 프레이와 조우후 바로 퍼펫을 사용하고 속깍스킬을 설치, 마리오네트를 올렷습니다.

 

유저A는 무적 시간이 끝나는 시간을 고려하여 퍼펫을 사용하고 속깍 스킬을 설치, 마리오네트를 올렷습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차이는 이시스의 딜링 시간은 통상 30초라는 부분입니다.

 

30초는 정확히 퍼펫을 3번 사용하면 나오는 시간입니다. 

 

하지만 유저B는 처음부터 퍼펫을 사용햇기 때문에 퍼펫의 시간중 4~5초를 낭비했습니다.

 

유저A는 퍼펫을 무적 시간이 끝나는 시간을 고려하여 사용햇기 때문에 낭비되는 시간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는 3번째 퍼펫의 지속시간이 끝나갈 때 선택의 폭에 제한을 주게 됩니다.

 

유저B의 경우에는 추가적인 딜러의 딜링을 위해 한번 더 퍼펫을 사용할것인지, 아니면 패턴 타임때 혹시 모를 불상사를 대비해 인형 스톡을 저장할것인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유저B의 경우에는 퍼펫이 끝남과 동시에 패턴이 시작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인형 스톡을 저장한 후 패턴 타임을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차이인거 같지만 이 작은 차이가 쌓이고 쌓여서 좋은 플레이를 만들게 됩니다.

 

이시스의 경우를 예로 들었지만, 다른 네임드 혹은 보스들 역시 이렇게 패턴이나 무적 시간을 고려하여 인형을 어떻게 사용할건지 늘 생각해야 합니다.

 

 

단순히 퍼펫만 사용하게 된다면 당연히 인형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헤카테는 피지컬 캐릭터가 아닌 운영 캐릭터입니다. 늘 생각하고 늘 판단해야 합니다. 그래야 인형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거든요.

 

 

 

 

 



댓글 | 22
1


BEST
인형이 부족한건 맞아요. 다른 버퍼들에 비해서 공이캐속이 한번에 줄수있는 반면 그 반대급부로 다른 버퍼들은 한번 주거나하면 오래동안 지속되고 공이캐속 지급 스킬이 부활을 겸하는 경우가 있다보니 헤카테의 경우 애정을 끊이지 않고 주려고 하지 않아도 부활 스택 1개정도는 킵해둬야함. 이거는 정말 웃기게도 파티원이 죽는건 파티원 본인도 , 헤카테 유저들도 죽는 타이밍을 잴수없다는거에 있죠
19.05.23 20:38
(4711439)

211.229.***.***

BEST
정답이라 적은 부분을 꼬집어 얘기해야 하나 싶은데 그부분이 문제란 소리임
19.05.23 21:04
(4711439)

211.229.***.***

BEST
뭐 어떤게 효율적이다는 있음 왜냐면 헤카테의 1각 지속시간은 2각 포함하면 다른 버퍼들보다 지속시간이 더길어서 퍼펫 3연속 사용도 딜러들이 공캐속에 한정되서 딜을 넣지 않아도 되는 채널링 스킬을 가진 캐릭터일 경우엔 나쁘진 않음 뭐가 정답이고 이럴수가 없음
19.05.23 20:49
BEST
인형이 부족한건 맞아요. 다른 버퍼들에 비해서 공이캐속이 한번에 줄수있는 반면 그 반대급부로 다른 버퍼들은 한번 주거나하면 오래동안 지속되고 공이캐속 지급 스킬이 부활을 겸하는 경우가 있다보니 헤카테의 경우 애정을 끊이지 않고 주려고 하지 않아도 부활 스택 1개정도는 킵해둬야함. 이거는 정말 웃기게도 파티원이 죽는건 파티원 본인도 , 헤카테 유저들도 죽는 타이밍을 잴수없다는거에 있죠
19.05.23 20:38
Chaser Evolution
꼭 애정을 끊이지 않고 줄 필요는 없어요, 제가 말하고 싶은건 그로기 타임같이 극딜 타임에 사용할 애정 정도는 충분히 나온다는 이야기 입니다. 위에 예시로 말한거처럼 그로기 타임에 퍼펫을 연속으로 사용하지 않고, 10초 지속시간을 응용해서 딱딱 맞춰서 주고, 그 사이에 애정을 사용한다면 극딜 타임에 애정,퍼펫은 온전히 유지햇고 이후에 인형이 1개 남기 때문에 수급 후 퍼펫을 사용할지 아니면 그로기가 끝난후 의문사를 한 유저에게 부활을 사용할지 선택지가 남게 되니까요. | 19.05.23 20:41 | | |
세라핌님여기금연구역이에요
애정을 끊이지 않고 주려고 하지 '않아도' 입니다. 애정 지속시간은 12초에 비해서 현재 프레이 같은 경우엔 몹의 지속딜 타임은 엄청 긴편이니까요. 그에 반해서 파티원이 죽는 타이밍같은건 정해져있는건 아니니까 인형 하나둘씩은 킵해둬야한다는 얘기구요 | 19.05.23 20:43 | | |
Chaser Evolution
제가 댓글을 잘못 읽엇네요. 말씀하신거처럼 인형은 항상 남겨둬야 하는게 맞아요. 비단 부활을 위해서 인형을 남겨두는것을 제외하더라도 극딜 타임에 인형을 확실하게 사용해야 하니깐요. 댓글 잘못 읽은건 사과드려요. | 19.05.23 20:52 | | |
(4711439)

211.229.***.***

BEST
뭐 어떤게 효율적이다는 있음 왜냐면 헤카테의 1각 지속시간은 2각 포함하면 다른 버퍼들보다 지속시간이 더길어서 퍼펫 3연속 사용도 딜러들이 공캐속에 한정되서 딜을 넣지 않아도 되는 채널링 스킬을 가진 캐릭터일 경우엔 나쁘진 않음 뭐가 정답이고 이럴수가 없음
19.05.23 20:49
(4711439)

211.229.***.***

????
그리고 퍼펫을 미리돌리는것도 뭐 틀린선택은 아닌게 헤카테 유저가 아니거나 관심없는 사람들은 퍼펫 거리가 어느정도인지 알지도 못함 몹들이 등장하면서 밀쳐버리기때문에 퍼펫이 안닿는 경우도 종종있음 이경우엔 그냥 아싸리 입장 퍼펫 뿌리는게 나을때도 있음 속깍스킬의 경우엔 솔직히 어지간해선 헤카테 스킬들은 선후딜이 긴만큼 지속시간도 왠만해선 길어서 그 곰탱이가 브레스 발사하는거만 깔아둬도 별상관은 없음 .. 다른 스킬을 사용한다면 잘모르겠지만 | 19.05.23 20:53 | | |
????
아포의 시간은 길지만 그로기 시간은 언제나 한정되있으니까요. 말씀하신거처럼 결국 상황에 따라 다 다른건 맞아요. | 19.05.23 20:53 | | |
????
곰탱이 브레스의 경우에는 바이스,융합체,이시스 등등은 사용 시간을 재서 사용해야 해요 안그러면 무적 시간이 끝나기도 전에 끝나버리거든요. | 19.05.23 20:54 | | |
(4711439)

211.229.***.***

세라핌님여기금연구역이에요
그로기 다음 타임으로 바로 무적패턴으로 넘어가는 몇몇몹이 아니라면 20초라는 시간안에 스킬 다못날리는 직업이 있으니 그것도 상황에 직업에 따라 다름. 이거는 뭐 그 상황을 안보고 사용하는 사람들이 문제가 되는거기때문에 뭐가 정답이고 무조건 이렇게 해야한다는 오히려 독이 될수있음 | 19.05.23 20:58 | | |
????
네 맞아요 그래서 본문에도 적어놧어요, 항상 이게 맞는건 아니라고. 그리고 또 인형이 1개가 남기 때문에 하베스팅이 쿨이 돌아올때 인형을 수급 후 퍼펫을 게속 연장할 수 있다고요. 보통 그로기 이후에 짤딜 타임에 왠만해서는 잡는 편이고, 2그로기를 봐야 하는 파티라면 어차피 모두 소비한 인형을 수급해야 하고요. | 19.05.23 21:00 | | |
(4711439)

211.229.***.***

BEST
세라핌님여기금연구역이에요
정답이라 적은 부분을 꼬집어 얘기해야 하나 싶은데 그부분이 문제란 소리임 | 19.05.23 21:04 | | |
(1083003)

222.112.***.***

레이드 특히 루크나 핀드워 같이갈때 늘 첫방에서 인형4개다 애정으로던지는 븝퍼들이 너무많던데 그러면 저런 관리는 못하겠죠....?
19.05.23 21:11
lHKl사울
루크 같은 경우는 딜이 정말 차고 넘치니깐 헥스랑 애정에 인형 다 쓰기는 하는데 핀드워는 좀 그렇죠..진짜 강한 파티가 아닌 이상 | 19.05.23 21:14 | | |
lHKl사울
루크는 솔직히 별관계가 없을듯하고 .. 핀드워도 솔직히 요즘 화력으로보면 정말 아깝게 그로기타임에 한 5퍼 정도 남기고 다음 패턴보고 2그로기에 잡는게 아니면 사실 별상관은 없어요. 딜타임 도중에 정말 중요한건 퍼펫은 이미 들어간 상태고 속깍이 들어갔느냐 아니냐 라서 .. | 19.05.23 21:14 | | |
이모든해법은 자신이건 파티원이건 안죽는사람을 데려가서 애정과 퍼펫에 몰빵한다
19.05.23 21:17
매번 븝퍼 그로기때 고민이라 상담좀해주세요 다른 버퍼와 달리 븝퍼는 1각 모션이 길고 속깍을 미리 깍아야 하는데 그로기 전에 보스가 아직 무적일때 전 보통 가시넝클 퍼펫 1각을 쓰고 스텟1충전후 바로 애정 쓰고 혹시 모를 틈이 있을까봐 이후에 2스텟 더 충전해서 퍼펫 쓰는데 여기서 퍼펫 2개만 써도 되나요? 20초 그로기 기준 1초의 정도의 공백이 마음에 걸리지만 차라히 스텟 남는것으로 화끈한 애정 다 소모 시키는게 좋나요? 그리고 구속된 가시넝클로 속깍 할빠에 적이 무적인 상태에서 화끈한 애정을 먼저 해도 무적 풀리면서 이게 맞나요? 아니면 적이 무적 풀리는 걸 보고 화끈한 애정은 해줘야 되나요? 이게 아주 영향이 클 것 같진 않지만 고민이 많이 되더려고요
19.05.23 21:26
악마의각본
무적 풀리는 타이밍을 재기 어려우시면 브레스보다 오래 가는 스킬들 ( 플로레 비비기, 홀딩 장판) 같은 걸로 하시면 되요. 저같은 경우는 홀딩 스킬은 왠만하면 남겨두는편이네요. 그리고 애정은 무적일때 속깍 안들어가요. 타격 판정이 안나와서 화끈한 애정은 자주 사용할 필요는 없고 어디까지나 그로기때 한번정도 사용해주세요. 풀충전일 경우 그로기 시작하고 퍼펫 애정 수급후 퍼펫 이렇게 하면 인형 1개가 남으니깐 상황보고 퍼펫 연장할지 남겨둘지 선택하는편이고요. (보통 어지간해선 추가 연장 합니다. 딜이 워낙 강해서 아예 1그로기킬 해버리면 2애정 2퍼펫으로 가고요) | 19.05.23 21:39 | | |
악마의각본
추가로 이시스 딜탐은 추가 딜탐이고 뭐고 없으니 무조건 2퍼펫 2애정이죠. 다만 항상 파티원들한테 극딜탐 시작전에 제 주변에 있어달라고 오더를 줍니다. | 19.05.23 21:42 | | |
세라핌님여기금연구역이에요
감사합니다 | 19.05.23 21:46 | | |
세라핌님여기금연구역이에요
븝퍼 코마반할때 편애 다시 걸 필요있나요? | 19.05.23 21:56 | | |
전 애정 봉인하고 그로기중에도 퍼펫 2번만 써서 인형 2개정돈 무조건 킵해두는 편이에요. 1개만 남겨둔적도 있었는데 1개로는 영 불안함..
19.05.23 21:56
(3592588)

211.195.***.***

지금까지 애정으로도 속깎이 된다는걸 인지 못하고 있었네요 그래서 언제나 1각 이후 애정을 줬었는데 상황에 따라 베어를 빼고 애정만 넣는것도 좋은 선택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9.05.24 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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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1.6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온라인
가격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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