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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ㄷㅈ펌) 퍼가도 된다길래 퍼옴. 마도학자 개선안.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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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힐더에서 서식 중인 흔한 마도학자입니다.

 

퍼스트 서버에선 강디렉터 공식 취임 이후 

첫 번째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마도학자는 밸패 대상에서 제외되었는데요..


만인이 다 알고 있는 똥캐이고 

하루 빨리 시궁창에서 꺼내줘야 할만 할텐데

왜 안해줬는지 의문입니다만..

 

뜯어고칠 것이 많아 다음 차례로 순번이 밀렸다, 

고 혼자 정신승리했습니다.

 

  

상태가 매우 좋지 않은 마도학자 유저들은

이번 밸패에 모든 희망을 걸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현재 유저들이 겪고 있는 불편함과

캐릭터 자체의 문제점을 조명하고

개선안을 말하고자 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장문 주의.

바쁘신 분들은 붉은 색 글씨만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 붉은 색 글씨

개인적인 예시 개선안입니다.

본인이 생각할 때 더 좋은 개선안이 있다면

그 부분을 수정해서 퍼가셔도 됩니다. 


※ 개선안에 쓰여진 모든 움짤의 출처는

던파조선 마도학자 게시판의 ZerumikaZero님

입니다.



 

━━━━━━━━━━━━━━━━━━━━━━━━━━━━━━━━━━━━━━

 

★ 매년 꾸준히 밸런스 패치를 받는, 최다 밸패 캐릭터 ★

★ 심지어 대대적인 리뉴얼까지 받았던 캐릭터 ★

★ 그럼에도 불구하고 늘 최하위 성능을 자랑하는 캐릭터 ★

★ 만년꼴찌, 언제나 조롱거리가 되는 바로 그 캐릭터!! ★

 

 

이름하야 마도학자. 트릭스터. 지니위즈.

 

315161_1551444210.jpg 

 

작년 8월 29일.

마도학자는 밸런스 패치를 또 한 번 받아냈습니다.

그 유명한....

 

우로보로스

* 공격력이 11% 증가합니다.

* X키나 스킬 키를 연타하면, 호문쿨루스들이 신에 겨워 팔을 흔들어 대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연타의 정도에 따라 많은 수의 호문쿨루스 들이 팔을 흔들어 댑니다.

 

 

호문쿨루스 팔 흔들기 추가가 있었던 밸패였죠.

 

 

저 문구의 어그로가 워낙 강력해서 그렇지,

패치 내역을 찬찬히 살펴보면 꽤나 많은 것을 개편 받았습니다.

 

당시 제가 작성했던 개선안 링크입니다.

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8_3&num=3091744&page=22 

 

다른 마도분들의 개선안 또한 거의 비슷했기 때문에 

썩 괜찮은 피드백을 받은 패치였어요. 

그리고 실제로 좀 괜찮아 지기도 했구요.

 

하지만

핀드워 출시 후 캐릭터는 다시 관짝으로 직행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이 캐릭터는 왜 

밸런스 패치를 매번 받는데도

나아지는 기색이 없는 걸까요? 

 

도대체 왜 !!

마도학자는 늘 구린 걸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뜯어 고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뭘 어떻게 뜯어 고쳐야 하느냐.

문제점을 하나하나 짚어 보겠습니다.

 

 

 

 


1. 심각한 채널링의 향연

  

 

 

- 위 영상은 마도학자의 주요 딜링 스킬인

퓨전 크래프트 -> 우로보로스 -> 전끼토끼 -> 비터스 메가드릴 -> 잭 프로스트 빙수

(차례로 1각, 2각, 70제, 45제, 75제)

를 시전한 것 입니다.

다섯개의 스킬을 온전히 박아 넣는데만 약 17~18초 가량이 걸렸습니다.

여기서 비터스 가열로와 빗자루 스핀까지 쓰면 22초에 육박합니다.

 

때문에 핀드워 로젠 딜타임 때는 빙수를 쓸 생각도 못하며

저 극악스러운 채널링 사이 사이에 다른 스킬들을 억지로 쑤셔 넣어야

그나마 딜이 뽑히는 상황입니다.

 

 

밸패때마다 많은 마도 분들이 입을 모아서

채널링 문제를 해결해달라고 주장해왔음에도,

늘 이 부분만 쏙 빼고 패치하는 밸패팀분들...

 

단언합니다.

채널링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 이상,

마도학자는 절~~~~~~~대로 똥캐의 늪에서 나오지 못합니다.

 

그리고 당신들은 또,

연레행사 마냥 마도학자 패치를 다시 해야할 것입니다.

 

그냥 속편하게 채널링 완화해주고 밸패 손절하세요.

마도 유저들도 더 이상 밸패 노트에 마도학자가 없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간곡하게, 강조해서, 말씀드립니다.

채널링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 이상,

마도학자는 절대로 보통 수준의 캐릭터가 되지 못합니다.

 

 

개선안 ->


* 퓨전 크래프트 - 스킬 전체 프로세스 완료 시간이 30% 단축됩니다.


* 우로보로스 - 스킬 전체 프로세스 완료 시간이 30% 단축됩니다.

 

 

 

 

 

 

 

 

2. 지금까지 이런 리뉴얼은 없었다. 

이것은 득인가 족쇄인가 - 비터스 캔디바


379707_1551443466.png 

 

- 약 1년 6개월 전인 2017년 8월 16일. 마도학자는 대대적인 리뉴얼을 받았습니다.

여러 변경점 중에서도 <비터스 캔디바>라는 신규스킬이 주목을 끌었는데요.

극혐 채널링 기술을 순간 딜링기로 바꿔주는 스킬인데,

이게 진짜 순딜기로 바꿔 주고 있는지...

전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채널링 부분은 위에서도 언급했으니 패스하고..

조작법에 대해 짚어 볼까 합니다.

 

 

출시 당시에도 불편하다고 말이 많았는데,

그 이유는 스킬키를 꾸-욱 차징해서 써야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현재 마도학자의 발목을 잡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무엇이 문제냐.

 

첫번째,

이 비터스 캔디바는 캐속이 빨라질수록 통제하기가 힘이 듭니다.

 

분명 차징해서 썼는데, 탑승 드릴이 나가는 의도하지 않은 상황이 일어나곤 하지요.

실제로 테이픽을 올려야하는 유저분들이

창천이나 계절을 가면 비터스가 제대로 발동이 되냐, 라는 질문이 굉장히 많이 합니다.

그 정도로 조작이 불편해요.

 

 

두번째

비터스가 추가 될 당시에는 루크 레이드가 현역 컨텐츠였고

구원의 이기와 초대장 파밍을 위해 안톤도 꾸준히 가야하던 때 였습니다.

몬스터들의 패턴을 홀딩으로 강제 캔슬시켜야 했으며,

한 던전에 1네임드 이상, 1보스 구조가 대부분이여서

스킬들을 언제 어디서 적재적소에 쓰느냐가 더 중요했던

말 그대로 <스킬 빌드가 중요한> 메타 였습니다.

때문에 차징 스킬인 비터스가 조금 번거롭더라도,

이 스킬은 여기서 쓰고, 저 스킬은 다다음 방에서 끊어 써도 되니까

큰 문제는 없었어요.

 

 

하지만 프레이가 현역 레이드고, 핀드워를 꾸준히 가야하는 지금.

한 던전 안에 보스 한 마리가 전부인 지금의 레이드에선

패턴을 파훼한 후 한정된 시간안에

모든 스킬을 전-부 때려 박아야 하는 <그로기 메타>입니다.

때문에 안정적으로 스킬들을 연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 연계를 다 망치는 것이 바로 저 <비터스 캔디바> 입니다.

 

안 그래도 채널링 때문에 답답해죽겠는데,

탑승으로 나가는 일이 없도록 연계 중간중간에 꾸-욱 눌러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유독 거슬리게 된 것입니다.

원래도 불편했는데, 메타가 변경됨에 따라 더 불편해진 상황이죠.

 

 

이는 더 이상 가벼운 문제가 아니에요.

마도는 스킬 연계할 때 채널링과 비터스만 신경써야 되는 것이 아니라

공중 스킬 사용 후 착지 딜레이,

우로보르스 막타 후 내려오는 딜레이,

등등 까지 모두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채널링 + 비터스 딜레이 + 착지 딜레이 + 기타

이런 딜레이들이 하나씩 하나씩 쌓여서 탄생한 것이

지금의 마도학자입니다.

답답한 이유가 다른 곳에 있는 게 아니죠.

 

 

또한 저는 그로기 메타(핀드워 출시)가 오기 전에

빙수에 비터스 모드를 추가해달라고 꾸준히 요구했었는데,

지금와서는 이걸 비터스 모드로 받아낸다 하더라도,

연계할 때 신경 써야하는 스킬이 하나 더 추가된다는 점에서

벌써부터 피곤해지네요...

(물론 없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따라서 비터스 캔디바 삭제를 요구합니다.

리뉴얼 당시와는 전혀 다른 메타가 된 현재의 던파에

어울리지 않는 낡고 불편하고 번거로운 스킬이 되었어요.

(원래부터도 불편했지만...)

일명 김성욱표 스킬.

 

과감히 삭제하고 다른 방향으로 패치 해야합니다.

이번에 비터스 문제를 짚고 넘어가지 않으면

새로운 방어구 파밍 시즌에 또 같은 말이 나올 것입니다.

그 방어구 입고 비터스 잘 발동되냐,

오늘 딜타임 때 탑승 드릴 나가서 덜덜 거리고 있었다,

이 캐릭터는 캐속이 빠른 것이 좋은 게 아니다

등등...

 

그리고 비터스 특유의 묘한 딜레이 때문에 발생하는

불편하고 답답한 연계는 절대 고쳐질 수 없겠죠.

 

삭제합시다.

 

혹은

롤리팝 크러쉬, 대왕 파리채, 변이 파리채를 공중에서 사용시 선딜이 삭제되는 것처럼

비터스 관련 스킬도


공중에서 사용시에는 차징없이도 비터스 캔디바로 즉시 발동되는 구조로

개선을 건의합니다.

 

 

 

 

 

개선안 -> 


비터스 캔디바 삭제 버전


* 비터스 캔디바 스킬이 삭제됩니다.


* 2차 각성 패시브인 호문쿨루스를 습득시, 

현재 적용 옵션인 블랙망토, 플로레 컬라이더, 반중력 기동장치 뿐만 아니라

용암지대 생성물약, 메가 드릴, 성난 불길의 가열로, 잭 프로스트 빙수 등을

호문쿨루스가 대신 사용해줍니다.

 

* 2차 각성 후, 스위트 캔디바의 스킬 효과가 변경됩니다.

어센션의 차원석이나 명왕의 강화투척과 같이 

다음에 시전할 스킬을 변경해줍니다.


*

스위트 캔디바 스킬 컨셉 설명 : 

호문쿨루스에게 달콤한 사탕(스위트 캔디바)을 건네 줍니다.

호문쿨루스는 사탕을 먹느라 해당 스킬을 대신 시전해주지 않습니다.

때문에 마도학자가 직접 탑승(현재의 초대성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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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의 반중력 기동장치를 플루토 호문쿨루스가 대신 시전해주는 것 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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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잭 프로스트 호문쿨루스가 비터스 메가드릴을 대신 시전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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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잭 프로스트 호문쿨루스가 빙수를 대신 시전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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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잭오랜턴 호문쿨루스가 비터스 가열로를 대신 시전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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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로레상 호문쿨루스가 전기토끼를 대신 시전해줍니다.

  


 

 

 

 

 

 

 

3. 중구난방인 2각패와 미적용 상태의 스킬 옵션.


- 슈르르 TP가 적용되지 않던 버그는 지난 주에 수정 되었으니 생략합니다.

 

용암지대와 반중력을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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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비터스 용암지대, 아래는 초대성공 용암지대의 딜표입니다.

비터스 용암이 훨씬 더 딜이 쎕니다.

 

순간 딜링인 비터스 용암이  

깔아두는 초대성공 용암보다 약해야 하는 것이 정상적인 것입니다.

 

하지만

고대의 도서관이 스증으로 바뀐 뒤로는 비터스가 더 쎄게 나옵니다.

 

왜 저러는 걸까요? 

 

이유는 2차 각성 패시브인 현자의 돌에 있습니다.

 

626653_1551443644.png 

 

스킬 설명에 있는 

용암 지대 생성 물약 추가 불덩어리 공격력 

이 스증 효과를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반중력 기동장치 낙하 데미지도 

기본기인 매직 미사일도 

스증 효과를 받지 않습니다. 

 

다른 직업처럼, 

2각패가 모든 스킬 공격력을 증가해주지 않고 

중구난방으로 지 마음에 드는 스킬만 올려주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퓨전 크래프트 6레벨 옵션. 

 

945423_1551443658.png 

 

1년간의 투쟁끝에 새로운 옵션을 부여받았는데,

얼마전 모든 스킬이 무기 속성을 따라가는 패치 후에 

또 다시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옵션이 되었습니다.

 

 

대체 밸런스 팀은 마도학자에게 왜 이러는 걸까요....?

 

 

 

개선안 ->


* 2차 각성 패시브인 현자의 돌로 모든 스증뎀 옵션 이관.

따라서 스증뎀을 받지 못하는 스킬이 없도록 변경됩니다.


* 퓨전 크래프트 - 신규 6레벨 옵션이 추가됩니다. 

 

 

 

 

 

 

4. 도트가 아까운 호문쿨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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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도학자의 2차각성 일러스트에는

대체 왜 호문쿨루스들이 대문짝만한게 나오는 건가요?

 

하는 것도 없으면서 왜,

그 캐릭터의 정체성이라고도 불리는 2각 일러에 나오는지요.

 

그렇게 컨셉, 컨셉, 컨셉 거리면서

왜 호문들은 2각 일러에만 나오고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는건가요?

 

  

얼마전 진행된 퍼섭 업데이트에서는

캐릭터들에게 어느정도 최소한의 지딜력은 보장해주는 식의 패치를 진행하였는데요.

(ex. 검제, 어센션, 에레보스, 암제 등 평타 데미지 대폭 상향)


하지만 마도학자는 초근접 캐릭이 아니라서 블룸 파우더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다른 직업 평타 수준의 데미지라도

호문쿨루스를 통해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해주세요.


다시말해 

호문쿨루스를 평타화 시켜달라는 것입니다.


(단, 추가 조작이 필요한 독립 오브젝트 형식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예시 개선안 ->


* 저온살균이 삭제됩니다.


* 파리채류로 몬스터를 죽일 시, 일정확률로 몬스터와 호문쿨루스가 등장하는 프로세스가 삭제됩니다.


* 마도학자가 던전 안에 들어가면 호문쿨루스 4마리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 해당 호문쿨루스들은 무적 상태이며, 마도학자가 공격할때 같이 공격합니다.


 

 

 


 

 

 

 

5. 공중 플레이 컨셉

 


 

- 위 영상처럼,

현재 마도학자는 하급기만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작 중요한 각성기와 상급 딜링기들은 공중에서 쓰지 못합니다. 

 

때문에 어떤 스킬은 공중에서 써야하고,

어떤 스킬은 착지해서 써야합니다.


해보신 분들이라면 다 아시겠지만

공중에서 쓰다가 착지하기 까지의 텀이 은근히 깁니다.

이 미묘한 딜레이가 쌓이고 쌓이다 보니

연계가 엄청 답답하게 느껴집니다.


개선안 -> 


138132_1551800337.gif


 

188328_1552627400.gif



* 블랙망토를 제외한 마도학자의 모든 전직 기술들을 

공중에서 사용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6. 우로보로스 X연타 문제.

 

- <1. 심각한 채널링의 향연> 파트의 영상을 다시 한번 봐주시길 바랍니다.

2차 각성 후 공중에서 이상한 짓거리를 하다가 내려오는 

마도학자의 모습이 보이시나요..

 

우로보로스는 X키를 연타해서 스킬 프로레스가 빨라집니다.

그래서 무조건 X키를 누르고 있어야 하는데,

문제는 우로보로스가 터지고 나면, 마도학자는 채공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우보가 터진 후 공중 평타를 사용하는 이상한 시츄에이션이 나오게 됩니다.

현재 연계를 다 망치는 주범으로서 반드시 수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개선안 -> 

* 우로보로스가 끝나갈 때 쯤, 현재의 탑승 메가드릴처럼 

본체가 하얗게 되는 전조 현상이 추가됩니다.

 






7. 쇼타임 적용을 받지 못하는 파리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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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번 밸패 때, 쇼타임 무제한을 받고난 후 한결 나아지긴 했는데요.

하지만 아직도 롤리팝 크러쉬, 대왕 파리채, 변이 파리채는 

쿨타임 감소 효과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순간 딜링 기술들이라서 쿨감 적용을 안시켜주는 것 같은데,

왜 마도학자에게만 이렇게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는지 

정말 모르겠습니다.


빗자루 스핀처럼 아주 잠깐의 캐스팅을 부여하여 

쿨감 적용을 받게 해야합니다.



1,2각 제외 모든 스킬 쿨감으로 통일해주세요.




개선안 ->


* 롤리팝 크러쉬, 대왕 파리채, 변이 파치채 스킬에 

쇼타임 쿨타임 감소 효과가 적용됩니다.





━━━━━━━━━━━━━━━━━━━━━━━━━━━━━━━━━━━━━━


1. 

이 글은

던파조선 마도학자 직업 게시판에서 작성된 것입니다.

 

 

2.

다른 커뮤니티 사이트나 개인 블로그,

공홈 1:1문의, 퍼섭 게시판 등

얼마든지 무단으로 퍼가셔도 좋습니다.

 



댓글 | 7
1


BEST
컨셉자체는 참 재미있음 트릭스터 마도학자라는 컨셉에 잘 맞고 익살스러움 근데.. 던전을... 그따구로 만들면 당연히 지금 메타에 맞게 수정해달라고 할수밖에없죠 컨셉은 컨셉이고 게임은 겜이라..
19.03.15 17:04
BEST
채널링 길면 강하게라도 해주던가....
19.03.15 17:08
BEST
컨셉자체는 참 재미있음 트릭스터 마도학자라는 컨셉에 잘 맞고 익살스러움 근데.. 던전을... 그따구로 만들면 당연히 지금 메타에 맞게 수정해달라고 할수밖에없죠 컨셉은 컨셉이고 게임은 겜이라..
19.03.15 17:04
콩은까야제맛
아니면 2각을 쓰고있을때(롤러코스터 타고 노는거니까) 축제다!! 하면서 다른 스킬들을 귀백해방처럼.. 뽜뽜뽱!! 하는거라던지... | 19.03.15 17:07 | | |
BEST
채널링 길면 강하게라도 해주던가....
19.03.15 17:08
(5067801)

106.102.***.***

마도 관심도 없었는데 진짜 노답이었네
19.03.15 23:50
프레이야 욥욥이 생각나네
19.03.16 00:12
딜링 구조가 너무도 단순한 것도 전 문제라고 봅니다. 공중-반중력/용포/애시드 3세트 공중-롤리팝/대왕파리채/파리채 3세트 지상-플컬 후 1,2각이나 남은 무큐기 최대한 비터스로 투척 이게 마도학자 콤보의 전부라 상황에 따라 스킬을 활용한다는 느낌이 거의 없었습니다.
19.03.16 22:35
점프 우로보로스하면 깔아뭉겐뒤 즉시 터지는것도 좋을듯 ??:우/로/보/로/스/다/!
19.03.17 10:01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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