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4일 개발자 노트 서론
h@ttp://df.nexon.com/df/mediazone/magazine/devnote?t=1465800095&mode=view&no=291864#2-3
안녕하세요. 모험가 여러분.
던전앤파이터 컨텐츠 팀장입니다.
이번 개발자 노트는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캐릭터 밸런싱을 비롯해서,
앞으로 던파에 큰 변화를 줄 업데이트 계획에 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주제가 주제인 만큼, 매우 장문인 점 양해 부탁드리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b. 크루세이더의 강화 효과 조정 및 몬스터 공격력 하향
c. 레이드 보상 강화 (구원의 이기 획득 난이도 조정)
------------------------------------------------------------------------------------------------------------------
1.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작년 한해 동안 저희는 던파의 캐릭터 밸런스를 안정 궤도에 올려놓겠다는 목표에 따라,
서비스 중인 모든 캐릭터의 2차 각성 완료를 우선순위로 진행하였고, 더불어 캐릭터 밸런싱 패치를 수차례 진행하였습니다.
물론 여전히 저희가 생각하는 목표 수준이나, 모험가분들께서 기대하시는 수준까지는 일부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작년에 비해 직업 간 심각한 밸런스 불균형 문제는 점차 개선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리고 아래에서 말씀드릴 업데이트 사항들이 적용된다면, 현재보다 더욱 상황이 호전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 준비하고 있는 계획들에 대해서 말씀드리기 전에,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현 던파의 문제점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모험가분들께서도 잘 알고 계시겠지만, 작년부터 지금까지 계속된 상향 평준화 패치로 인해, 현 던파의 캐릭터 중에는 캐릭터의 성능이 낮아 성장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일반 던전 수준의 플레이에 어려움을 겪는 캐릭터는 더 이상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일부 모험가분들께서는 성장 과정에서의 플레이 난이도가 너무 낮아져, 던파 특유의 액션성과 긴장감, 재미를 느끼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실 정도니까요.
하지만 일반 던전과 달리,
"안톤 레이드를 기준으로 봤을 때, 직업 간 편차가 확연히 느껴지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정 직업은 별다른 장비 세팅 없이도 최종 컨텐츠인 안톤 레이드를 ‘파괴’라는 용어가 적절하게 느껴질 만큼 매우 쉽고 빠르게 클리어하고 있고, 어떤 직업은 종결급 세팅으로도 특정 직업에 근접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딜러 포지션의 공대원 참여 경쟁에서 특정 직업은 매우 유리한 상황을 점하고 있고, 다른 직업은 큰 불리함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딜러 포지션의 캐릭터들이 파티에 기여하는 정도가 버퍼/디버퍼/홀딩 캐릭터들에 비해 너무 낮아,
던파의 전직 대부분을 차지하는 딜러 캐릭터들의 입지가 매우 낮고, 이로 인해 레이드 참여에 큰 불리함을 안고 있기도 합니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안톤 레이드 서비스 초기부터 있었던 문제이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많이 고민하고 노력하였으나, 획기적으로 개선되지는 않았습니다.
저희는 개선이 미진했던 원인이 지금까지의 밸런싱 패치 방향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캐릭터 간 벌어져 있는 성능을 좁히는 방식으로 상향 평준화를 선택해 왔습니다.
하향 조정을 전혀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지만, 하향 조정으로 인해 해당 캐릭터를 키우는 모험가분들께서 받을 충격과 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하향이 필요한 캐릭터의 밸런싱을 미루거나, 하향을 하더라도 저희가 생각한 기준보다 그 수준을 낮춰 진행했던 면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작년 한 해 동안 다수 캐릭터의 상향 폭이 매우 컸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캐릭터 간 편차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반적인 캐릭터들의 성능을 지금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으로 상향 평준화시킨다면,
캐릭터와 몬스터 간에 벌어지는 공방의 균형이 크게 무너져, 던파는 더 이상 최소 수준의 긴장감과 성취감도 주지 못하는, 굉장히 쉽고 지루한 게임이 될 우려가 큰 상황입니다.
또한, 딜러 간 자리 경쟁뿐 아니라, 버프/디버프 캐릭터의 필수 참여로 인해 딜러 캐릭터의 자리 자체가 부족한 현상도 문제라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압도적인 위상을 지니고 있는 크루세이더의 경우, 안톤 레이드의 원활한 공략을 위해, 대가를 지불하고서라도 반드시 파티에 ‘모셔야’ 하는 상황입니다.
"최종 컨텐츠이자, 최고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던파 레이드는 전체 캐릭터에게 고루 기회가 주어져야하지만,
크루세이더를 포함한 특정 소수의 직업들이 안톤 레이드 전체 참여의 4~50%를 점유하고 있는 현실에서,
특정 캐릭터는 참여 기회조차 얻기 힘든 상황입니다.
더 이상 현재의 밸런싱 방식과 방향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 생각하였으며,
일부 모험가분들께 일시적으로 충격을 줄 수 있다 할지라도,
문제점을 개선하는 것이 보다 최선이라 판단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최종 컨텐츠이자, 최고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던파 레이드는 전체 캐릭터에게 고루 기회가 주어져야하지만,
현재 핀드워의 3방깍 메타
혐수 이후로부터 이어진 몹 피통 증가에 의한 지딜 / 시너지 캐릭군 선호
이제는 전체직업 30%에 육박하는 되어버린 시너지 캐릭터 직업군 그로 인한 퓨어 딜러의 도태
기존 시너지 / 퓨딜 에 케어 부실
이전까지는 안톤이던 루크던 맥스방깍수치가 정해져있어서 일정수준이 되면 버림패로 작용되었는데
왜 핀드워는 이런것이 설정이 되있지 않았나 의심스럽습니다. 왜냐고요 여태까지는 잘 막았는데 말이죠 (안톤 루크)
더 웃긴 행태는 그대로 냅두면 "아 개발자 의도인가? 던전이 너무 어려우니까 이렇게 빨리 쉽게 꺠라는 거겠지?" 라는 깊은 뜻이 있나 회로라도 돌리는데 그것도 아님
의도보다 많이 깎였고 이걸 퍼섭에서도 냅두는것도 아니고 본섭 상륙 1주후 퍼섭 적용 이후 3주 넘게 방관했음
심지어 저번주에 하려다가 추석 연휴 지들 쉬어야 한다고 문구 지워버림
(차후 수정 문구 추가함)
이미 3방깍 올할렘 에 4000 홀리만 델고가면 로젠 두번 보면 핀드워 클리어 하고있죠?
퓨딜 / 이외 시너지 박탈감 어쩔꺼죠?
크루세이더를 포함한 특정 소수의 직업들이
안톤 레이드 전체 참여의 4~50%를 점유하고
있는 현실에서,
제어실 루크 까지는 황금(처럼 보이는) 밸런스
빙산의 일각만 보고 황금 밸런스 라고 말하였으나
바로 3조 6천억짜리 혐수 던전 출시이후 날아버린
1탄창 15만 % 커맨더 + 퀵키 '그새끼'
4귀검의 모든 무큐기(45제 이하까지긴 하지만) 를 갖고 있는 다크나이트
전용세팅차고 파각 기본기 날리는게 업글픽 짜잘한 무큐기 싸이클 굴리는것보다 썐
파눈 수라
자기가 12증폭이건 13증폭이건 광넨만 갈구고 엘드랍 우골통 그라시아 목걸이 껴주는게 더 도움이 되는
모든 시너지 칼질당했는데 지혼자서 25% 스증에 명속깍 -60 추가로 더 갖고 있는 염제
지축 마공 700 올라가는 스텟 홀리가 체력이였으면? 스킹을 찍었다면?? 올라가는 물공이 1100??? 체홀
이 화려했던 마수 던전과 화제의 오라템 / 쿨초템 시즌이 끝나니까 우리를 맞이하는것은
영축은 10초 되었는데
세라핌 버프가 아리아까지 키고도 홀리오더보다 20% 정도가 딸리다는 현실
1 홀리오더 + 1 방깍 고정 이후에
남은 두자리를 두고 경쟁하는 시너지 딜러와 와 퓨어딜러 이며
그와중에도 이제 막 나온 신규 레이드에서 동 스펙의 템이라면 공대장은 퓨딜을 받을까????
특정 캐릭터는 참여 기회조차 얻기 힘든
상황입니다.
로젠 딜탐이 15초라고 해서 이제 막 온갖 듣도보지도 못한 캐릭터들이 와서 갑자기 퍼만 15초 경쟁을 하고 도토리 키재기 하면서 서로 직업들 까내리기 바쁘지 않나
이분들이 싸우는 직업들 보면 코웃음 치실듯 ㄹㅇㄹ
더 이상 현재의 밸런싱 방식과 방향을
고집해서는 안 된다 생각하였으며,
고집하지 마라 좀
6시 이후 레이드 입장하면서 그때 오류 악용 세인트가 했던 말
오늘도 연전연승!
(IP보기클릭)61.82.***.***
??? : 내가 이 자리에 앉았으니 기존의 말들은 없던걸로 하라 정화의돌은 그 '놈'의 작품이니 줍는 수량 통합하지말고
(IP보기클릭)59.25.***.***
제발 이상한 똥고집 아집좀 집어치우고 말좀 들었으면 좋겠음
(IP보기클릭)61.82.***.***
내꺼 잡동사니만 하라
(IP보기클릭)220.86.***.***
아무리 짝수해 던페가 평가가 좋았다 해도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밸패에 대한 언급도 같이 해 줘야 합니다. 프레이는 원래 겨울에 공개하겠다고 했으니까 해당사항이 없지만 신캐만 딸랑 내고 만다면...
(IP보기클릭)39.7.***.***
테라리컨은 아직도 재화화 못해서 정돌600개=2만골드에 팔아치우는게 최고의 처분법이라는 미친상황
(IP보기클릭)59.25.***.***
제발 이상한 똥고집 아집좀 집어치우고 말좀 들었으면 좋겠음
(IP보기클릭)61.82.***.***
??? : 내가 이 자리에 앉았으니 기존의 말들은 없던걸로 하라 정화의돌은 그 '놈'의 작품이니 줍는 수량 통합하지말고
(IP보기클릭)61.82.***.***
스므루므
내꺼 잡동사니만 하라 | 18.09.26 15:12 | |
(IP보기클릭)39.7.***.***
스므루므
테라리컨은 아직도 재화화 못해서 정돌600개=2만골드에 팔아치우는게 최고의 처분법이라는 미친상황 | 18.09.26 15:51 | |
(IP보기클릭)220.86.***.***
아무리 짝수해 던페가 평가가 좋았다 해도 지금 같은 상황에서는 밸패에 대한 언급도 같이 해 줘야 합니다. 프레이는 원래 겨울에 공개하겠다고 했으니까 해당사항이 없지만 신캐만 딸랑 내고 만다면...
(IP보기클릭)59.25.***.***
모놀이부족한
더한거같음 | 18.09.26 15:18 | |
(IP보기클릭)14.37.***.***
(IP보기클릭)104.143.***.***
(IP보기클릭)11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