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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투자시 발생하는 홀리vs에반의 격차도 조명을 해야 합니다.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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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세라핌과 홀리의 격차는 투자를 하면 할수록 벌어집니다.

 

<홀리>

 

  • 영광의 축복: 툴팁 표기 수치 * (1+ 체력or정신력/630[1])

  • 아포칼립스[2],천상의 멜로디: 툴팁 표기 수치 * (1+ 체력or정신력/750)

 

<에반>

 

  • 용맹의 축복 : 툴팁 표기 수치 * { 1+(지능/700)}

  • 크럭스 오브 빅토리아 : 툴팁 표기 수치 *{ 1+(지능/830)}

 

 

영원한 친구.. 꺼라위키에 따르면 현재 적용되는 버프계수와 스탯계수의 경우는 각각 위와 같습니다.

 

수치가 이번 패치 이후에도 적용이 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큰 변화는 없을 겁니다.

 

정확한 정보가 있으시다면 지적 바랍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두 직업 다, 영아의 표기계수의 체정계수를, 용크의 표기계수와 지능계수를 곱한 결과가 버프 상승량이죠.

 

 

 

일단 영아의 표기계수가 용크의 표기계수보다 더 큽니다.

 

이건 당연합니다. 에반의 유틸을 생각하면 홀리는 버프가 더 좋아야하니까요.

 

 

그런데 문제는 스킬의 표기계수뿐만 아니라 

 

에반의 지능계수 또한 홀리의 체정계수보다 효율이 좋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왜 지능계수가 더 낮은지는 모르겠지만,

 

과거에 에반이 홀리보다 구하기 쉬운 지능뻥 장비를 사용해서(선토멜다와 같은..)

 

쉽게 버프력을 향상시켰기 때문이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어쨌든 현재 상황에서 지능뻥이나 체정뻥을 하는 에반이나 홀리는 사실상 없으며 

 

대부분 칠죄풀, 할렘풀, 혹은 테이풀을 사용하고 있을 때에

 

동스펙일시엔 스탯의 차이가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인던에서요)

 

 

이 문제는 증폭을 해서 캐릭터에 투자를 하면 할수록 벌어지는데

 

동일 증폭을 해서 각각 지능과 체정이 동일하게 오르는 경우

 

안 그래도 표기계수가 더 큰데다가, 체정계수까지 효율이 좋아서 

 

홀리가 이중으로 에반을 압도하는 결과가 생깁니다...

 

이미 홀리가 동스탯시 버프계수만으로 에반을 이기는 상황에서

 

스탯 계수에서도 유리하여 증폭이나 마부같은 스탯을 할 시에도 투자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다는 것이지요..

 

 

문제는 현재 세라핌과 홀리의 버프의 차이를

 

에반이 홀리의 80%정도 되는 버프를 가지고, 나머지 20%를 유틸이나 홀딩으로 떼워야 하는데

 

투자를 하면 할수록 버프의 차이는 커져가는 반면에, 유틸이나 홀딩은 투자의 수치와 무관하니 그 불균형이 심해질수 밖에 없지요.

 

 

물론 던전이 충분히 쉬워져서 홀리의 버프력이 쓸모가 없어지는 시점이 되면 에반의 유틸과 홀딩이 주목받기 시작하지만

 

현재 마수 이후로 신던전들에서 계속 홀딩의 중요성이 낮아지고 있으며, 

 

에반의 유틸이 조명받기 시작하려면 어떤 딜러든지 에반이나 홀리의 버프를 받고 

 

1사이클 내의 딜로 끝장낼만큼 던전의 허벌화(...)가 진행되어야 합니다만.. 글쎄요...

 

 


에반과 홀리의 버프격차는 당연하지만, 그 수치를 기본 스킬 계수로만 나게 하고

 

적어도, 스탯계수만이라도 서로 통일해서 투자할수록 벌어지는 버프차이를 조금은 완화하는게 필요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물론 던전의 허벌화가 진행되서 홀리에도 유틸이 필요해진다면, 그 부분의 개편역시 고려해봐야겠지요.



댓글 | 2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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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저도 한 마디 하자면... 계수만 놓고 봤을 때 무기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에컨 세인트가 칠죄 라핌을 이깁니다. 둘 다 키워보신분은 확실히 알겁니다.
18.09.14 23:16
(2100358)

118.45.***.***

BEST
저 문제가 생긴게 대충 3가지 이유입니다. 첫번째, 스킹,지축하고 영축 통합할때 수치를 지금의 용축하고 똑같게 잡았어야 했는데, 더 높게 잡아버렸습니다. 두번째, 칠죄 이전의 템들은 지능>체력,정신력보다 높았습니다. 근데 칠죄 이후에 나온 할렘, 테이픽들은 지능=체력,정신력이 되면서 계수 차이를 스텟 차이로 매우던 걸 같은 스텟을 받아버리니까 세라핌이 도저히 버프력을 따라갈수가 없습니다. 세번째, 두번째와 연계되는 내용이지만 홀리는 체,정 퍼센트 증가나 포션, 오라 등을 다 버프에 적용받는데 세라핌은 적용 못 받아서 스텟조차도 큰 우위를 못 가지게 됩니다. 대충 이런 3가지 이유 때문에 격차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조절이 필요하긴 하죠.
18.09.14 23:24
BEST
참고로 칠죄에는 물공 마공 독공 계수를 퍼센트로 올려주는 옵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니다.
18.09.14 23:16
BEST
그냥 버프+유틸 같은거 똑같이 만들면 될거같은데 꼭 차별을 둘라고하는 네오플
18.09.14 23:12
(4725907)

222.117.***.***

BEST
아 이분이 말씀하시고싶으신건, 스탯계수를 똑같이 잡아야한다는거지, 버프계수를 똑같이 한다는건 아닌것같습니다.
18.09.14 23:40
BEST
그냥 버프+유틸 같은거 똑같이 만들면 될거같은데 꼭 차별을 둘라고하는 네오플
18.09.14 23:12
(4725907)

222.117.***.***

중복잘해요2
똑같이 만들면 좀 그럴고같고 지금 이대로의 컨셉 자체는 괜찮은것같습니다만, 세라핌의 유틸의 문제가 너무 대체가 쉬운게 문제같아용.. 홀리의 버프력은 던전의 수준이 허벌화되면 대체되어지고 | 18.09.14 23:14 | | |
치킨혐오
그렇군요 건드리기가 참 어려워요 | 18.09.14 23:15 | | |
BEST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저도 한 마디 하자면... 계수만 놓고 봤을 때 무기가 동일하다는 가정하에 에컨 세인트가 칠죄 라핌을 이깁니다. 둘 다 키워보신분은 확실히 알겁니다.
18.09.14 23:16
BEST
루리웹-7297194986
참고로 칠죄에는 물공 마공 독공 계수를 퍼센트로 올려주는 옵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니다. | 18.09.14 23:16 | | |
(5088334)

39.7.***.***

걍 홀리 승창도 홀딩주고 에반은 서클이나 2각 홀딩도 있으니 10퍼정도 약하면 되지않을까 싶은데
18.09.14 23:19
유틸 유무가 발목을 잡아버리는군요.
18.09.14 23:21
현실을 살자.
유틸이 큰 의미가없는게 홀딩 1자리씩 끼워서가고 쩔은 딜찍누 패턴안보고 핀드는 홀딩불가떡칠; | 18.09.15 01:24 | | |
(2100358)

118.45.***.***

BEST
저 문제가 생긴게 대충 3가지 이유입니다. 첫번째, 스킹,지축하고 영축 통합할때 수치를 지금의 용축하고 똑같게 잡았어야 했는데, 더 높게 잡아버렸습니다. 두번째, 칠죄 이전의 템들은 지능>체력,정신력보다 높았습니다. 근데 칠죄 이후에 나온 할렘, 테이픽들은 지능=체력,정신력이 되면서 계수 차이를 스텟 차이로 매우던 걸 같은 스텟을 받아버리니까 세라핌이 도저히 버프력을 따라갈수가 없습니다. 세번째, 두번째와 연계되는 내용이지만 홀리는 체,정 퍼센트 증가나 포션, 오라 등을 다 버프에 적용받는데 세라핌은 적용 못 받아서 스텟조차도 큰 우위를 못 가지게 됩니다. 대충 이런 3가지 이유 때문에 격차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조절이 필요하긴 하죠.
18.09.14 23:24
All get-back
첫번째는 좀 아닌것같네요 홀리에게도 세라핌의 유틸을 줬으면 그게 말이 되는데 세라핌이 가질거 다 가지고 버프까지 똑같은건 그거야말로 밸붕임 컨셉을 분화하고 싶었다면 버프가 상대적으로 약하긴 해야하는데 지금은 그 정도가 심해서 문제 | 18.09.14 23:36 | | |
(4725907)

222.117.***.***

BEST
루리웹-6189421498
아 이분이 말씀하시고싶으신건, 스탯계수를 똑같이 잡아야한다는거지, 버프계수를 똑같이 한다는건 아닌것같습니다. | 18.09.14 23:40 | | |
(4725907)

222.117.***.***

루리웹-6189421498
당연히 버프계수는 홀리가 좋아야하지요. 다만 스탯계수의 차이까지 발생해서 그 차이가 이중으로 발생해서 투자를 하면 그 격차가 훨씬 더 벌어진다는겁니다. 이중으로 | 18.09.14 23:41 | | |
(2100358)

118.45.***.***

All get-back
이왕 버프계수 벌어진건 어쩔수 없어도 스텟은 더 높게 맞춰줘야 한다고 봅니다. | 18.09.14 23:44 | | |
(2020504)

58.231.***.***

루리웹-6189421498
도대체 그놈의 유틸 어따 써먹음? 라핌이 홀딩보조 한다는건 같은 스펙으로 갔을때 홀딩된 몹 못터트렸다는건데 그럴바에 유틸 없애고 버프력이나 올려주셈 | 18.09.15 03:38 | | |
닛타 이오
홀딩은 둘째치고 아포와 크오빅차이만 봐도 크죠.. 크오빅받으면 20초간 유지되는 버프와 단일방에서만 유지되는 버프는 다르다고봅니다 그외 힐도 패힐은 1인 한정이고 치유의손길은 범위내 파티원적용이라 힐 주는거부터 이속버프도 있고 홀딩도 있어서 엇비슷하면 꼬홀 안데리고 가죠.. 그예로 루크때 동템 홀리 세라핌이 신청하면 세라핌을 선호하죠 | 18.09.15 06:20 | | |
일단 아리아 상시적용 시키고 좀 더 생각해봐야할듯
18.09.15 00:20
(4781316)

121.146.***.***

버프차이에대해 뭐라 하고싶은건 아니고... 저게 투자격차는 동일한겁니다 저 위에있는 계수 비율보니 라핌100이면 홀리가 84라서 홀리가 투자효율도 좋은거라 하셨는데 둘이 증폭해서 똑같은 스탯수치를 올렸다고 생각하면 세라핌이 버프수치 1이 오를때 홀리는 1.19쯤 오릅니다 그냥 기본버프도 저정도 좋고 같은스탯올릴때 버프수치도 저정도 높게 오르는게 되요
18.09.15 01:24
GroovyC
홀리는 1/750이고 라핌은 1/840이에요(1각) 같은 계수로도 홀리가 앞서지만 자체 계수도 라핌이 낮습니다 심지어 테이픽에는 라핌이 더 낮은 고정옵션으로 들어가있어요 | 18.09.15 09:00 | | |
(4781316)

121.146.***.***

해탈한 캐치
그게 단순 수치는 세라핌이 낮아보여도 비율로보면 투자효율 차이가 나는게 아니란거에요 120에서 180되서 50%증가하는거랑 100에서 150되서 50%증가하는거랑 같은 비율로 올랐지만 수치는 60,50으로 차이나는것처럼 | 18.09.15 11:30 | | |
세라핌 버프 상향하는건 찬성인 입장이긴한데 꼬홀과 세라핌 유틸차이가 너무 크긴합니다 더군다나 꼬홀 2각버프 유지하려면 빡시게 파티원들에게 디바인플래시를 걸어줘야 버프력도 좋아지니.. 특히 꼬홀 그랜드크래쉬였던가 그건 버프주기가 바로 파티원에 붙지안는한 주기힘들정도고.. 꼬홀의 힐계열은 세라핌보다 편의성이 똥이라 유틸적인 개편이 된다는 가정하에 세라핌 버프력도 어느정도 상향해줘야 맞다고 봅니다
18.09.15 06:14
정령과동맹중
할수 있는데 힘든것과 하고 싶어도 못하는것에는 아주 큰 차이가 있죠 | 18.09.15 09:05 | | |
솔직히 아리아때는 용축 지능 계수는 세인트 이김. (크오빅계수는 전혀 아니지만.) 용축 계수가 700 영축은 630 아리아증폭고려하면 스킬의 숫자를 제외하고는 계수로는 이김. 1/700*1.3=0.001857 1/630=0.001587 단지 아리아 상시가 아니고 스킬에 수치차이가 큰게 영향이 있음. 제가 적은 계수가 틀리면 고쳐서 계산하면 됨. 저도 둘다 하는 입장이라 어느 한쪽만 사기가 되는건 안바람.
18.09.15 09:04
2년간 꿀빠니즘한 메갈핌들 격차난지 한달만에 곡소리나죠 개역겹죠 이거완전 뷔페니즘 메갈핌 아닌가요? 그래도 메갈핌 잘다녀요^ㅗ^
18.09.15 10:08
꼬홀만 솔폰으로 5% 스탯 뻥튀기 되는것도 있죠
18.09.15 11:51
(1345809)

112.163.***.***

하향평준화될까봐 이젠 무섭다
18.09.15 11:54
글 내용 안 읽고 댓글 다는 사람들 많네 에반 용축이 기본 수치도 영축보다 떨어지고 지능에 따른 버프 증가량이 꼬홀보다 적음 이렇게 되면 원래도 약한데 이중으로 약해진다는거임. 유틸있다는거 감안해도 이정도 차이면 문제있는거 아님? 딜러로 치면 홀딩능력은 좋은데 스증 패시브가 남들보다 하나 없는데 표기계수도 다른캐릭보다 약한거임 이러면 님들은 이 캐릭 데려감? 지금 염제도 유틸 좋은데 딜 안좋다고 안데려가는 판국에
18.09.15 15:57
(4861297)

61.99.***.***

계수는 섣불리 건드리면 안되는게, 에반 계수 낮은게 썬토멜트같은것 때문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지능자체가 저스팩기준 체정보단 훨씬 올리기가 쉬워서...
18.09.17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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