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마도학자의 개편을 앞두고,
밸런스팀이 뭐부터 건드려야 될 지 모르고 계실 것 같아서,
첨부터 다 뜯어 고쳐야 된다고 말씀드리려고.
마도학자는 단순 수치 조정만으로 문제점을 고칠 수 없는 캐릭터라는 것을
알려드리기 위해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번에 확실하게 개편을 해주지 않으면
이 폐혜는 프레이 레이드까지 직결됩니다.
더 이상 마도학자를 외면하지 말아주세요.
그럼 스킬 하나하나 짚어보면서
문제점을 살펴보고, 예시 개선안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빗자루 다루기
- 빗자루 타고 휘웅 휘웅 날아다니는 마도학자를 많이 보셨을텐데요.
그걸 가능하게 해주는 패시브입니다.
날아다니는 것과는 별개로,
마도학자를 플레이하다보면 스턱이 빈번히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직업군들과는 달리 무기 마스터리에 적중률 증가 옵션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시 개선안 -> 적중률 증가 옵션 추가
2. 고출력 매직 미사일
- 한 때 마도학자의 존재 이유였던 스킬입니다.
이계셋을 맞추고 무한 고매미를 날려 모든 방을 처리하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고리짝 시절 얘기는 그만하라고요? 네.
하지만 작년 패치 전까지만 해도 잡몹방 혹은 헬을 돌 때에는 쏠쏠한 기본기였습니다.
그런데 개편 후 스킬 프로세스가 바뀌고는 아무도 안쓰게 되었죠.
이렇게 다섯마리의 몬스터를 향해 고출력 매직 미사일을 날리면,
연쇄되는 몬스터와 가까이 있음에도, 뒤에 있는 두마리에게는 닿지가 않습니다.
예시 개선안 -> 스킬 프로세스 롤백.
빗자루 스핀과 레벨 구간 체인지.
데미지와 쿨타임, 스킬 이펙트를 35렙 노무큐기 스킬에 맞게 밸런싱하여,
잡몹 방이라도 수월하게 잡을 수 있도록 변경.
3. 퍼밀리어와 친하게 지내기
- 마도학자의 컨셉인 성공률 관련 옵션과 캐릭터 스증,
플로레상·잭오랜턴·잭프로스트·플루토와 관련된 스킬의
시전시간 감소 옵션이 있는 패시브입니다.
문제점은, 레벨링당 스증 증가량이 낮고
플로레 전기토끼와 잭프로스트 빙수, 퓨전크래프드, 우로보로스 등
다른 스킬의 시전시간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인데요.
예시 개선안 -> 레벨당 스킬 공격력 증가량 수치가 1%에서 2%로 변경.
즉시 발동 스킬인 롤리팝 크러쉬, 대왕파리채, 빗자루 스핀 등을 제외한
모든 전직 스킬의 시전시간을 감소하는 것으로 변경.
4. 고대의 도서관
- 아직도 자버프에 힘 지능 스탯 증가가 달린 캐릭터가 몇몇 있는데요.
할렘 업데이트 전에 전부 패치했어야 하는데, 진짜 운영진분들 너무 게으르네요.
더 말하기도 입 아플 정도에요.
개선안 - > 지능 상승치 모조리 삭제.
기본/스킬 공격력 증가량 상향.
5. 슈르르
- 기본기치고 훌륭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말고는 문제가 매우 많은 스킬인데요.
첫번째, 별 쓸 모도 없는 도발 효과.
- 그냥 몹몰이로 바꿔주면 안되겠니...??
두번째, 지나치게 긴 쿨타임
- 15렙 스킬 주제에 쿨타임(16초) 무엇...?
세번째, 답답한 시전속도
- 15렙 스킬 쓰는데, 우주의 기운을 한번 모아 던집니다.
예시 개선안 ->
도발 효과 삭제 후 몹몰이 효과 부여.
쿨타임 12초로 조정.
자체 시전속도 증가.
6. 쇼타임
- 마도학자의 거의 모든 스킬 쿨타임은 쇼타임에 맞게 밸런싱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이 쇼타임이 지속시간은 20초인 반면, 쿨타임이 40초라는 것인데요.
지속시간과 쿨타임의 텀이 20초나 되서
그 시간동안 손가락 빨고 있는 일이 허다하며
캐속도 느려터지게 되고 문제점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예시 개선안 ->
수치 조절 후 패시브로 변경.
혹은
마도학자의 다른 버프 스킬(고대의 도서관, 스위트 캔디바)로 옵션 이관.
7. 블랙망토
- 패턴 캔슬, 회피용 무적기로 매우 좋은 기본기입니다만
마도학자는 홀딩 스킬이 죄다 상위 스킬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더군다나 그 중서도 두개는 풀채널링 딜링용 스킬(잭프로스트 빙수, 우로보로스)입니다.
따라서 안정적인 연속 홀딩에 취약합니다.
예시 개선안 ->
건물형 몬스터도 타격 가능하게 변경.
또한 2차 각성 후,
마도학자가 블랙망토로 몬스터 홀딩에 성공할 시
반대쪽 방향에서 플루토 호문쿨루스가 등장하여
망토를 대신 잡아줍니다(홀딩 2초간 추가 유지).
블랙망토에 묶인 몬스터가 없을 시에는
플루토 호문쿨루스가 등장하지 않습니다.
8. 볼륨파우더
- 결장용 스킬입니다.
마수에서 현자타임이 너무 심하고
대체 가능한 기본기가 거의 없기에 마스터하고 가봤는데....
없느니만 못한 구제불능의 쓰레기 스킬이었습니다.
예시 개선안 ->
선택가능 속성을 수, 암 2가지에서 화수명암 4가지로 변경.
2차 각성 후, 볼륨 파우더로 속성 선택을 하면
해당 속성에 맞는 호문쿨루스가 등장.
일일이 컨트롤해야 하는 독립오브젝트 형식 X
(니콜라스나 니알리 같은 독오 형식이 아닌,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지도 않으며 피격을 당하지도 않는
드래곤 나이트의 아스트랄 같은 형식)
볼륨 파우더가 적용된 평타나 매직 미사일에 타격된 몬스터한테만
호문쿨루스가 같이 공격합니다.
마도학자가 평타나 매직 미사일을 멈추면 공격하지 않습니다.
9. 스위트 캔디바와 비터스 캔디바
- 전자는 마도학자의 쓰잘데기 없는 컨셉을 증폭시키기 위한 버프이고
후자는 채널링 기술 혹은 지속시간이 긴 스킬을 꾸욱 눌러서
순간 딜링기로 바꾸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작년 패치 직후에 많은 마도학자분들이
순간 딜링기를 꾸욱 눌러야 한다는 것에 많은 불편함을 토로했었는데요.
거의 1년의 시간이 지나서 다들 적응했을테지만
아직도 의도와는 다르게 잘못 발동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또한 비터스 캔디바로 발동되는 가열로와 메가드릴 용암포션은
2차 각성 패시브 스증 효과를 받지 못하는 것이 큰 문제인데요.
딜 지분이 굉장히 높은 가열로와 메가드릴이 스증 효과를 못받으면 어쩌자는 건지 원...
예시 개선안 ->
순간 딜링 기술을 꾸욱 눌러야 발동되는 비터스 캔디바의 발동 조건 변경.
비터스 사용가능 스킬 추가. ex) 슈르르, 애시드 클라우드, 우로보로스 등
비터스 스킬도 2각패 스증 효과를 받도록 변경.
10. 변이 파리채
- 6.4초의 쿨타임, 순간 딜링. 그나마 정상인 기본기입니다.
하지만..
매우 협소한 범위가 문제라면 문제지요.
그리고...
띠용???
예시 개선안 -> 크기와 y축 범위를 20% 증가.
11. 빗자루 스핀
- 패치 때마다 상향되서 오는 의문의 스킬입니다.
지상과 공중 버전으로 나뉘어지는데,
지상버전은 느리고, 범위좁고, 몹 밀어내고, 채널링 길어서
다단용 말고는 쓸 일 없습니다.
공중버전은 빗자루 점프를 2번 이상해야 제대로 된 데미지가 들어가기에 안씁니다.
빗자루 스핀의 최대 문제는 마지막 타격 후 일정 확률로 걸리는 혼란에 있습니다.
무슨 정마목인가;
대체 내가 왜 스킬을 쓰고 나서 혼란에 걸려야 하는거죠??????
예시 개선안 -> 평타화
혹은 데미지, 쿨타임 조정 후 15레벨 고출력 매직 미사일과 레벨 구간 체인지
혹은 마지막 타격에 총 데미지의 90% 부여.
12. 자폭
- 탑승기 스킬 시전 중에 도중에 폭파시키고,
이동가능한 위치로 워프도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어차피 플로레 컬라이더와 반중력은 호문쿨루스들이 대신 설치해줘서 상관없는데
문제는 드릴에 있습니다.
설명에도 적혀있듯이, 자폭 스킬은 위상변화와 연계되는데
위상변화를 배우지 않았았거나
혹은 몬스터에 피격을 당해 위상변화를 이미 써버려서 쿨타임이 돌고 있다면
자폭한 자리에서
바닥에 드러 눞습니다...
ㅋ....1..8...
(이 엎어짐에 대한 문제는 글 말미에 한꺼번에 다루겠습니다)
또한 플컬, 반중력, 메가드릴은 자체 캔슬이 불가능하나
가열로와 우로보로스는 점프키를 누르면 자체 캔슬이 가능합니다.
또 자체 캔슬이 가능한 가열로와 우보도 두가지로 나뉘는데
가열로는 자체 캔슬을 해도 스탠딩 상태로 복귀하는 반면,
우로보르스는 엎어집니다...ㅋㅋㅋㅋㅋㅋ;;;;;
후.... 일관성 없는 쓰레기 캐릭터....
예시 개선안 ->
반중력, 플컬, 드릴, 우보도 자체 캔슬과 자폭을 선택(현재 가열로처럼)할 수 있도록 변경.
자체 캔슬을 할 시에는 스탠딩 상태로 본 위치로 복귀(현재 가열로처럼)하고
자폭을 선택할 시에는 위상변화가 쿨이어도 엎어지지 않고 워프 가능하게 변경.
13. 반중력 기동장치
- 넓은 범위에 한방기라서 "와 드디어 좋은 스킬 발견인가!!" 싶겠지만
얘도 하자가 많습니다.
첫번째, 40제 무큐기가 맞는지 의심이 가는 데미지
두번째, 마그토늄 테라니움 등 기타 오브젝트 타격불가
세번째, 한정된 상황에서만 발동하는 낙하 충격파 데미지
보시는 것과 같이,
오른쪽 하단에 있는 고블린은 반중력 범위 안에 있지 않아 딜이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반중력으로 띄워진 몬스터들이 낙하되어 지상에 부딪힐 때, 충격파를 발생하는데
그 충격파 데미지가 오른쪽 하단에 있던 고블린에게 들어가네요.
좋은거 아니냐구요? 뭐가 문제냐고요?
그냥 딜이 2중으로 분리되어 있는 것 아니냐고요?
글쎄요.
단순히 딜 구조가 2중으로 분리되어 있는 거였으면,
반중력을 통채로 맞은 저 4마리 몬스터의 낙하 충격파 데미지가
서로에게 동시에 들어가야겠지요.
하지만 보신대로 서로 뭉쳐있는 저 4마리에게는 충격파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낙하 충격파 데미지는,
주변에 반중력 띄우기에 맞지 않은 몬스터에게만 들어가는 데미지입니다.
즉, 지극히 한정된 상황에서만 발동되는 딜구조입니다.
예시 개선안 ->
스킬 공격력이 상향됩니다.
오브젝트도 타격이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낙하 충격파 데미지를 띄우기 데미지에 통합.
혹은 반중력 띄우기에 맞은 몬스터들에게도 낙하 충격파 데미지 부여.
14. 메가드릴과 가열로
- 작년 패치 때 비터스를 추가하면서
기존의 메가드릴과 가열로는 지속딜링,
비터스로 발동하면 순간딜링으로 쓰이게 해준다는 것이 패치 의도였는데요.
하지만 여전히 탑승 메가드릴과 탑승 가열로는
풀 채널링인 것에 비해 데미지가 크게 증가하지 않습니다.
물론 증가는 합니다만, 이게 무슨 지딜이라 할 수 있는지;;
이건 그냥 풀 채널링 기술이지요.
때문에 탑승 모드는 거의 다단히트 용으로 쓰이는게 일반적이며,
추가로
탑승 메가드릴은 좀비 이동과 같은 몹몰이 용
탑승 가열로는 잡몹처리 용으로 쓰이지,
지딜로는 전혀 쓰이지 못합니다.
두번째 문제는 타점입니다.
전 풍진 밑에 자리 잡았습니다. 몬스터 위치는 고정이고요.
해당 위치에서 비터스 드릴은 몬스터 타격이 가능한 반면,
비터스 가열로는 타격이 되지 않아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빠르게 딜링을 해야하는데,
비터스 드릴을 쓰고 나면 자리를 이동해 비터스 가열로를 써야합니다. 반대도 마찬가지고요.
더군다나 두 스킬 모두 꾸욱 눌러야 발동되는 비터스 스킬인데다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비터스 가열로는 선후딜이 느려터졌죠.
때문에 스킬간의 딜레이 체감이 몹시 심합니다.
다른 직업군들처럼 스킬 탁탁탁 누르면
스무스하게 연계되는 것은.. 마도가 바라면 안되는 것인가요?
이런 불공평 불평등이 어디에 있습니까???
세번째 문제는, 관성에 관한 문제입니다.
드릴을 타고 에반의 에티피케이션을 받으면 통제가 불가능할 정도로 빨라집니다.
예시 개선안->
탑승 모드일 시, 데미지 대폭 증가.
탑승 모드 설치 시간 대폭 감소.
탑승 메가드릴 상태일 때, 이동속도 증가 관련 옵션을 받지 않도록 변경.
비터스 가열로와 비터스 드릴을 동일한 타점으로 변경.
타점 범위 증가.
비터스 가열로 선후딜 대폭 감소.
15. 퓨전크래프트
얼마나 더 문의를 해야 고쳐줄 건지???
개선안 -> 현재 미적용인 6레벨 옵션을 새로운 것으로 추가.
16. 대왕파리채
- 그나마 멀쩡한 스킬이죠. 하지만 변이 파리채와 비슷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발 Y축 범위 좀....
예시 개선안 -> 자체 크기와 Y축 범위 20% 증가
17. 호문쿨루스와 현자의 돌
- 시나리오 돌때나 일반던전 돌때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꺼내놓지 않는 호문쿨루스.
도트 정말 잘 찍었고, 쓰는 스킬들도 아기자기하고 귀여운데, 몇년을 방치하고 있음.
도트가 아까움.
안톤 시절, 마도의 최대 보스는 토그일 정도로
스킬들이 속성 통일이 되지 않아 애를 먹음.
작년 패치로 속성 강화 변환이 이루어졌지만
해줄꺼면 이단심판관처럼 가장 높은 속성으로 100프로 다 해주지
왜 90프로인지.. 왜 자꾸 이 캐릭터는 하다 마는지..
주다 마는지... 쓰다 엎어지는지.. ;;
개선안->
호문쿨루스 소환(독오형 X)과 공격 프로세스는 위 볼륨 파우더 구간을 참조.
현자의 돌 속성 강화 변환 비율을 90%에서 100%로 조정.
18. 플로레 전기토끼
- 스샷으로 보니 엄청 강력해 보이지만...
데미지는 비터스 가열로보다 아주 쪼금 나은 수준인데, 쿨타임은 2배 차이남.
전 직업 70렙제 스킬이 공통적으로 구리긴 하지만
얘는
어마어마한 선딜, 어마어마한 채널링,
찌르기와 마지막 폭발까지의 어마어마한 텀..
1 찍고 잡몹용으로 쓰거나
그마저도 쓰지 않는 분들이 다수.
예시 개선안-> 플로레상 호문쿨루스가 대리 설치해주지 않는 이상 스킬 삭제가 답.
(사실 호문이 대리 설치를 해줘도 70제 기술이라 쿨타임과 데미지 처참할 것임.
그냥 속편하게 스킬 삭제ㄱ)
19. 잭프로스트 빙수
- 신스킬 달랬더니, 75제에 풀채널링 슈퍼홀드 판정 기술 주는 욱ㅅㅂ클라스.
아니 다른 직업 75제를 보세요. 1,2각과 45제,80제 바로 다음으로 75제가 쎄잖아요.
물론, 빙수도 딜은 나쁘지 않죠.
하지만 부족한 홀딩판정을 75제 딜링기에 달아버리면 어쩌자는 건지???
문제는 이것뿐만이 아님.
1. 탑승기면서 피격 데미지 감소가 없다.
마수에서 빙수돌리다가 처참히 죽으신 분들 한둘이 아니고.
2. 마도학자 아니랄까봐 빙수 돌리고 내려오면서 엎어지기 까지 함.
75제 딜링기에 이런 쓸데없는 모션을 왜 자꾸 쳐집어 넣는건지?
3. 몬스터의 타점을 강제로 작아지게 하는 점.
이렇게 큰 하이퍼 메가타우가,
빙수로 홀딩하면 저렇게나 작아짐.
이게 그 동안 물딜팟/마딜팟 나뉘어져서 크게 상관이 없었는데
홀리까지 체정이 통합된 현 시점에는 물딜과 파티하는 경우도 많음.
근데 물딜은 마딜과 다르게 타점에 굉장히 예민함.
특히 스커 인파 같은 부류는 그 정도가 심함.
저렇게 강제로 타점을 작아지게 만듦으로써
물딜들이 스킬 연계를 하다가 자리를 이동하게 만듦.
마도가 비터스 드릴 쓰고 비터스 가열로를 쓰려면 이동해서 써야하는 것처럼.
빙수기 안에 집어넣고 갈아야 하는 컨셉이라 어쩔 수 없이 타점을 작게 해야한다고요?
던전 파티 플레이보다 캐릭터 컨셉이 재밌으면 만화를 보지 내가 왜 게임을 하고 있겠어요;
컨셉 타령ㄴ
예시 개선안->
잭프로스트 빙수를 70제 스킬로 변경(전기토끼가 삭제된다는 전제하에).
그에 따른 데미지 대폭 감소. 쿨타임 조정.
2차 각성 후에는 잭프로스트 호문쿨루스가 대리 설치.
타점이 강제로 작아지게 하는 효과 삭제.
그리고 ★75제 자리에 순간 딜링 신규 스킬 추가★
20. 롤리팝 크러쉬
데미지가 2중으로 분할되어 있는 구조를 제외하면.
- 마도학자 스킬 중 유일하게 멀쩡한 스킬.
예시 개선안-> 자체 크기와 Y축 범위 20% 증가.
21. 우로보로스
2각 일러에 살짝 가려지긴 했지만, 하이퍼 메가타우 보이시죠?
마도학자가 우보에 착석하기 전까지도 슈퍼홀드에 걸리지 않네요.
우보에 착석을 완료했는데도 여태 슈홀에 걸리지 않음.
굴렁쇠를 굴리자 그제야 홀드판정이 들어가네요.
물론 안톤과 루크와는 다르게
마수나 테이베르스를 보면
앞으로 나올 상위 레이드는,
짧은 순간 빠르게 홀딩을 해서 패턴을 캔슬해야 할 일은 없을 것 같지만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마도는 항상
캐스팅 준비->호문쿨루스가 탑승기 조립->착지->딜링 시작
이 순서를 애니매이션으로 그렇게 길게..
무슨 세일러문으로 변신하는 것처럼 다 보여줘야 하는건지;
심각하게 의문이 들음.
진짜 너무 느려터짐.
그리고 우보도 메가드릴과 마찬가지로 관성문제도 있죠.
예시 개선안-> 발동 속도 증가.
비터스 모드 추가.
이동속도 증가 관련 옵션을 받지 않도록 변경.
번외. 쓰고 나서 엎어지는 스킬들 모음
탑승 가열로나 탑승 메가드릴을 자폭할 때 위상변화가 쿨이면 그 자리에서 엎어짐;
75제 스킬인 빙수를 쓰고 나서 엎어짐 ;;
1차 각성기인 퓨전 크래프트를 쓰고 나서 엎어짐 ;;;
2차 각성기인 우로보로스를 쓰고 나서 엎어짐 ;;;;;;
잠시만 욕 좀 하고 갈게요.
아니 내가 왜 스킬쓰고 나서 엎어져야 하는 건데요??????????
컨셉이라고요?????????????????????
진짜 제발....
게임 플레이에 방해되는 이상한 컨셉 부여잡으며
그게 이 캐릭터의 정체성이라고 착각하지 마세요.
엎어지는 모션 긴 것도 아닌데 웬 난리냐고요???????
위 스샷들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부 딜표 젤 위에 있는 딜링기들입니다.
다른 캐릭들한테,
1각, 2각, 45렙, 75렙 스킬 쓰는데 하나 쓰고 나면 엎어지고. 또 쓰고 나면 엎어지고.
다시 일어서서 연계해야 한다고 해보세요.
가만히 있을 직업군 단 하나도 없습니다.
컨셉? 제발 집어 치우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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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다보니
후반부로 갈 수록 흥분하게 되네요.
어휴 개똥캐;;;;
(혹시 누락된 문제점이 있으면 댓글로 지적 부탁드립니다)
(IP보기클릭)211.198.***.***
꾸준글이면 아무런 정보도 공략도 없는 그냥 뇌피셜을 계속공략탭에다가 도배하는걸 봐야되는건가
(IP보기클릭)119.197.***.***
애는 스킬 선딜 + 후딜 + 캐스팅 이문제 다른애들 스킬 사용 - 캐스팅 - 딜링 - 다음스킬 사용 스킬 사용 -딜링 - 다음스킬사용인데 마도는 스킬 사용 - 캐스팅/조립 - 완성 - 딜링 - 후딜 - 다음스킬인게 노답 쇼타임켜도 느린데 노쇼타임은 노답. 차라리 호문이 모두 대신 해줫으면; 그냥 가열로 누르고 바로때면 잭오 호문 나와서 가열로 혼자 계속그자리에서 밟고 블랙망토쓰면 바로 블랙망토쓰는 플로토 호문 나오고 그런식으로 ㅇㅇ 전기토끼/빙수도 마찬가지고 드릴만 비스트 버전으로 ㅇㅇ 대신 호문은 동시에 같은 종류 두마리는 사용 불가 ex ) 플컬깔아둿는데 전기토끼쓰면 전기토끼는 본인이돌림
(IP보기클릭)211.250.***.***
너무 많은 버프갯수(쇼타임, 도서관, 캔디바, 오라실드, 파우더, 1각패)도 좀 문제입니다. 쇼타임은 위 내용처럼 없어진다 쳐도 캔디바는 패시브로, 오라실드는 모든 여법사 캐릭터가 나넨처럼 입장시 자동시전, 1각패는 성공률 있는 스킬 사용시가 아니라 그냥 항시 발동으로 해줘도 될거같습니다. 던전에 입장할 때나 죽어서 살아났을 때 위 순서대로 모든 버프 다켜는데 적어도 3초는 넘게 걸리니까요.
(IP보기클릭)120.142.***.***
공략탭->토론으로 바꿔야되지않을까요
(IP보기클릭)112.168.***.***
일반 우로보로스 진행방향전환 한번, 염제 세라핌끼고 에디피받고 방향전환 한번 해보시고 다시오시죠
(IP보기클릭)221.153.***.***
(IP보기클릭)221.153.***.***
토그를 문제삼으려면 속강 통일이 아니라 속성 통일을 언급해야... | 18.08.19 20:50 | |
(IP보기클릭)39.7.***.***
(IP보기클릭)211.250.***.***
너무 많은 버프갯수(쇼타임, 도서관, 캔디바, 오라실드, 파우더, 1각패)도 좀 문제입니다. 쇼타임은 위 내용처럼 없어진다 쳐도 캔디바는 패시브로, 오라실드는 모든 여법사 캐릭터가 나넨처럼 입장시 자동시전, 1각패는 성공률 있는 스킬 사용시가 아니라 그냥 항시 발동으로 해줘도 될거같습니다. 던전에 입장할 때나 죽어서 살아났을 때 위 순서대로 모든 버프 다켜는데 적어도 3초는 넘게 걸리니까요.
(IP보기클릭)106.244.***.***
다른애들은 대부분 입장하면서 버프걸리니 1개 많아야 2개정도인데 마도는 맨날 들어가서 버프거는거 귀찮아 죽겠음... 거기다 캐속도 느려터져가지고 하루죙일걸림 | 18.08.22 16:07 | |
(IP보기클릭)94.197.***.***
(IP보기클릭)210.99.***.***
스킬이 강제속성이 붙어서 저렇게 제안하신듯... 4속스킬을 다 가지고 있으면서도 그 스킬이 각각 강제속성이 붙은지라 큐계, 이기/창성 무기속성부여와 관계없이 '스킬의 속성'에 따라 딜이 들어가거든요 | 18.08.19 23:17 | |
(IP보기클릭)94.197.***.***
그러면 스킬자체 속성을 화명이나 수암등 두개로 통일하고 바꾸는것도 들어가야할듯 애초에 속강마부를 저렇게하면 또 박탈감이 나와서.. | 18.08.19 23:44 | |
(IP보기클릭)210.99.***.***
저 개인적으로는 엘마가 받았던 4속 통합이었나 가장높은속성으로 들어가는거였나.....그게 제일 부럽더라구요 | 18.08.19 23:47 | |
(IP보기클릭)90.177.***.***
네 아마 엘마가 속강쪽은 제일 유리한걸로압니다. 모속강해놓으면 모든스킬이 알아서 몹한테 가장 쎄게들어가는 속성으로 박힘. 엘마가 핀드안가는 이유도있구요(속강같으면 속추는 화속고정이구, 그렇다고 단일속 타기는 또 아까우니..) | 18.08.20 00:07 | |
(IP보기클릭)124.49.***.***
(IP보기클릭)124.49.***.***
우보랑 비슷한 느낌의 마신 대난투 이동속도 빨라져도 전혀 불편함 못느낌 | 18.08.19 23:28 | |
(IP보기클릭)112.168.***.***
웃음시너지
일반 우로보로스 진행방향전환 한번, 염제 세라핌끼고 에디피받고 방향전환 한번 해보시고 다시오시죠 | 18.08.20 11: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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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네르베 전방에서 우보쓰고 입장하면 항상 느끼는건데... | 18.08.20 17: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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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도를 써보긴 하고 단 댓글임 이거? | 18.08.20 23: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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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는 스킬 선딜 + 후딜 + 캐스팅 이문제 다른애들 스킬 사용 - 캐스팅 - 딜링 - 다음스킬 사용 스킬 사용 -딜링 - 다음스킬사용인데 마도는 스킬 사용 - 캐스팅/조립 - 완성 - 딜링 - 후딜 - 다음스킬인게 노답 쇼타임켜도 느린데 노쇼타임은 노답. 차라리 호문이 모두 대신 해줫으면; 그냥 가열로 누르고 바로때면 잭오 호문 나와서 가열로 혼자 계속그자리에서 밟고 블랙망토쓰면 바로 블랙망토쓰는 플로토 호문 나오고 그런식으로 ㅇㅇ 전기토끼/빙수도 마찬가지고 드릴만 비스트 버전으로 ㅇㅇ 대신 호문은 동시에 같은 종류 두마리는 사용 불가 ex ) 플컬깔아둿는데 전기토끼쓰면 전기토끼는 본인이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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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탭->토론으로 바꿔야되지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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꾸준글이면 아무런 정보도 공략도 없는 그냥 뇌피셜을 계속공략탭에다가 도배하는걸 봐야되는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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