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소감] 던파는 더이상 액션 게임이 아닙니다.(장문) [35]


(1775927)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6820 | 댓글수 35
글쓰기
|

댓글 | 35
1
 댓글


(IP보기클릭)175.223.***.***

BEST
홀딩기 남발도 액션성 없어지는데 한몫한것 같은데
18.08.17 18:48

(IP보기클릭)121.134.***.***

BEST
공감합니다. 솔직히 지금 던파에서 액션? ㅋㅋㅋ 액션겜이라고 컨트롤 연습하면 바보가 되고. 그시간에 템파밍해서 딜로 찍어누르는 겜이됬죠.
18.08.17 22:53

(IP보기클릭)122.46.***.***

너무 길어서 안 읽었다
18.08.17 17:59

(IP보기클릭)125.132.***.***

전혀 현실과 다른 현실인식입니다. 밸런스는 던파 만들던 시절부터 지금까지 맞은적이 없고 아바타를 팔아야 돈벌이가 되는 게임 특성상 신캐는 계속 나오는데 밸런스를 맞추는게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었죠. 그나마 레이드 메타가 정착되면서 밸런스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니 순딜 기준으로 지금 수준으로 맞춰둔게 그나마 역대 제일 잘 맞는 수준이고요. 마법사가 나오면서 갓겜? 압도적인 범위+딜을 가진 엘마가 나오면서 넨솔엘로 대변되는 방하나마다 넨가 장판 헬버(+나할, 보이드 등)으로 몹을 쓸어잡는 메타가 되면서 밸런스는 더 ↗망이 되고 당시엔 스킬난사하게(엠통 높고 엠회옵션빨받는) 천을 입을 수 있어야 귀족캐라는 소리가 나왔던 시절이었죠. 우병우 뒷주머니 찔러주기 위한건지 개발진이 돌아버린건지는 모르겠지만 키약믿 이후로 내리막 걸은건 사실이지만 사실 키약믿 이전부터 이미 뉴저들은 딜찍누 홀찍누 좋아했습니다. 키약믿 전부터 홀백토솔메타였는데요. 그냥 겜이 질리면 접으십쇼. 키약믿 이후 겜이 계속 내리막을 걸어온 건 사실이지만 그게 님이 생각하는만큼 액션쾌감이 원인인건 아닙니다. 액션쾌감 안놓고 끝까지 액션성을 붙잡았던 마영전 지금 꼬라지 보면 액션쾌감이 걷게될 길은 너무 명백해서요. 어려운 게임 좋아하는 유저가 없습니다. 쉬운게임에 돈써서 헬창코 돌리는 유저들 돈쓰게 만들다보니 겜이 여기까지 왔을뿐. 이제 겜이 재미없으면 접어야 하는 순간이 된것뿐입니다.
18.08.17 18:05

(IP보기클릭)211.36.***.***

chebache
어렵지 않게 액션성을 추구하는 방향도 있었지 않았을까요? | 18.08.17 18:09 | |

(IP보기클릭)49.229.***.***

chebache
맞는 말입니다.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죠.. 넨솔엘, 홀백토 시절도 있었죠. 제가 특이한 케이스였을지도 모르겠네요. 당시 뭐가 씌었는지 "약한걸 강하게 만들겠다!"라고 했다가 강퇴도 자주 당했구요.(당시 웨펀, 남런) | 18.08.17 18:09 | |

(IP보기클릭)175.117.***.***

chebache
맞는말인데 비추가 왜이리 많지 | 18.08.19 08:17 | |

(IP보기클릭)211.36.***.***

구구절절 공감합니다. 이젠 액션게임이 아니라 그냥 “패턴 피하고 허수아비 치기 딜탐” 을 반복하는 노액션 피하기 게임인거 같아요. 굳이 장르를 명하자면 “노액션” ?
18.08.17 18:07

(IP보기클릭)175.223.***.***

언제부턴가 찐따들이 좋아하는 아이템수집 자기만족 싱글게임됨 인식은 지금까지의 유저들이 만든 결과임 남탓할 필요가없음
18.08.17 18:08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5680268771
아이템수집 좋아하면 찐따임? 이건또뭔ㅋㅋㅋㅋ | 18.08.17 18:29 | |

(IP보기클릭)175.118.***.***

루리웹-2059
디아블로 의문의 찐따겜; | 18.08.17 19:26 | |

(IP보기클릭)124.51.***.***

2007년 귀검사 개편때 버서커 키우다가 이번 점핑때 추억보정으로 버서커로 복귀해서 라이트하게 즐기는 중입니다, 하루 한 두 캐릭 돌리기에는 딱인것 같아요. 스펙업은 힘들지만 그래도 야금야금 올리는 맛으로 합니다...
18.08.17 18:33

(IP보기클릭)110.70.***.***

밸런스는 지금이 차라리 훨 나은 것 같은데
18.08.17 18:45

(IP보기클릭)175.223.***.***

BEST
홀딩기 남발도 액션성 없어지는데 한몫한것 같은데
18.08.17 18:48

(IP보기클릭)223.62.***.***

액션게임이란 정의를 사전적으로 해석하면 던파는 현재까지 생존한 보기드문 정통 액션게임입니다 글쓴분이 생각하는 주관제 액션게임의 정의에는 들어맞지 않을지 모르지만요
18.08.17 18:48

(IP보기클릭)110.70.***.***

참견꾼
어느 사전에 여기저기에서 컨텐츠 끌어와 덕지덕지 붙여서 연명한 게임을 액션게임이라하고 덧붙여서 정통이라고까지 쓰여있나요. 케릭터를 실시간으로 조작하는 것을 액션게임이라 치는것이면 정통을 붙이기 구차할 정도로 범위가 넓고 심지어 그런류는 드물지도 않습니다. 결론을 정통 액션 게임이라 쓰고 글을 남기시니 오류가 생기자나요. | 18.08.17 20:25 | |

(IP보기클릭)223.62.***.***

kbquark
아뇨 드문데요 검은사막이나 와우를 액션게임이라고 생각하신다면 정통이니 뭐니 붙이기 구차할정도로 많을수도 있겠네요 | 18.08.17 20:27 | |

(IP보기클릭)118.37.***.***

이 글 전혀 공감이 안되는게 키약믿 이전 용암굴 시절에 넨엘솔 시절과 사격개시후 거너신들 시절이나 섬광스핏 시절 메타 생각하면 그때나 지금이나 딜찍누인건 똑같은 게임인데 말이죠 지나치게 추억 보정 뽕 맞으신듯? 원래 던파는 어떻게 죽이는가가 아닌 원래부터 빨리 한방에 쳐죽이는 게임이였어요
18.08.17 18:51

(IP보기클릭)211.36.***.***

나올 때 접으셨다는 싱룩을 적정스펙으로 돌아보시면 액션느끼실텐데.
18.08.17 18:52

(IP보기클릭)211.36.***.***

루리웹-5914505149
지금 노잼이라고 까이기도하는 테이조차 그나마 액션성이 존재했다고 주장하시는 이계의 퍼즐패턴 때랑 비교히면 훨씬 액션겜다워졌다생각합니다만. | 18.08.17 18:58 | |

(IP보기클릭)118.45.***.***

싱글루크나 재난3만 솔플해봐도 이런글은 안쓰셨을텐데
18.08.17 19:06

(IP보기클릭)58.145.***.***

나름 액션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테이에서 패턴 피하고 무적아닐때 딜 하는 것. 약간 모자란 장비로 던전 클리어하기. 액션의 종류에 대한 취향이 주관적이라 맘에 안들 수는 있겠지만 이 겜 똥손이고 액션에 신경안쓰면 점점 힘들어지는 겜 맞지 않나요?
18.08.17 19:07

(IP보기클릭)175.118.***.***

테이 돌아봤는데 이정도면 액션겜으로선 무난한 정도는 되는데 그리고 딜 높은거 추구한다는것도 대부분 액션게임 후반에는 비슷한거구요
18.08.17 19:12

(IP보기클릭)175.118.***.***

행인ᴀ씨
안톤 시절이나 루크레이드 가서 홀딩 딜찍누 하는거면 본문 동의하겠지만 패치 전 에컨이나 싱글루크, 지금 나온 던전들 보면 액션성을 강화하려는건 보이던데 | 18.08.17 19:13 | |

(IP보기클릭)175.118.***.***

행인ᴀ씨
위에 말한 결국 딜높고 효율적이고 편한거 추구하는건 파밍있는 액션게임 특성상 어쩔수가 없음 몬헌조차 xx하메로 특정 몬스터의 소재를 쉽게 얻는게 많았고 블본 닼솔같은 게임 조차 효율적인 노가다 장소나 딜이든 판정이든 널널해서 주로 쓰이는 장비는 있음 물론 정석적이지 않은 장비들도 있지만 그건 던파도 정석이 아닌 조합으로 트라이(같은캐릭 20인 공대같은거)도 가능하잖아요 | 18.08.17 19:15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3.20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Ch.97
맞는 말씀입니다. 이 글은 제 주관적인 생각이고, 추억보정까지 더해져서 그런걸 수도 있겠네요. 다만 시즌서버같은 컨텐츠를 지속적으로+문제점 수정(무큐기나 기본기 문제) 내준다면 저처럼 손맛 바라는 사람들에겐 좋을 것 같습니다 | 18.08.18 00:32 | |

(IP보기클릭)14.36.***.***

액션성이 너무 주관적이신듯? 그냥 공략하는거 좋아하는거 좋아하시고, 몹이랑 격투하고 싶으신거 같은데요 비교적 최근에도 마틈가서 일기토하시는 검신님 영상 있지 않았나요? 루크 초기에도 진짜 더러운 애들 빼고는 패턴 그냥 보면서 했어요. 예전에 수면조개 쓰고 열매던지던 시절이 그리우신거 같은데, 지금은 그런건 안쓰지만 딜딸리면 패턴 다 피하고, 몹이 헛방치고 있으면 카운터 넣고 해요.. 그리고 글 앞부분은 취존하는데 부동수라, 홍염마도야말로 글쓴분이 말하시는 노액션의 정점입니다. 옷갈아입히기, 원키 딜찍누의 표본인데.. 이걸 액션성이 그나마 있다라고 말할수 있다면 현재도 충분히 액션겜이에요.
18.08.17 19:33

(IP보기클릭)121.152.***.***

당시 런처로 마나딸려서 핸드캐넌으로 평타질이나 하던게 액션성이 넘치던 것이었던지 생각해보게되네요.
18.08.17 20:35

(IP보기클릭)125.18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폭소
슈아 때 때리면 느려져요. 충분히 타격감 있던데. | 18.08.17 23:45 | |

(IP보기클릭)121.134.***.***

BEST
공감합니다. 솔직히 지금 던파에서 액션? ㅋㅋㅋ 액션겜이라고 컨트롤 연습하면 바보가 되고. 그시간에 템파밍해서 딜로 찍어누르는 겜이됬죠.
18.08.17 22:53

(IP보기클릭)14.37.***.***

닭날개건담
맞아요 컨트롤연습 해봐야 클리어타임 오래걸린다고 아무도 좋아하지 않죠. | 18.08.18 01:35 | |

(IP보기클릭)219.248.***.***

던파의 컨트롤을 책임지는 요소인 결투장을 네오플이 버린게 지금도 너무아쉬움
18.08.17 23:40

(IP보기클릭)14.37.***.***

아니 적들이 패턴이고 뭐고 슈아 떡칠에 띄우기 경직 이딴거 개무시하고 간간히 무적에 공격판정 사라지질 않나 반사뎀에 참나... 그렇게 하니 홀딩에 딜찍뿐이 답이 없는 상황으로 흘러가죠.
18.08.18 01:29

(IP보기클릭)119.192.***.***

요즘 소울 시리즈를 재미있게 하는데 던파에 기본시스템으로 회피키가 있으면 패턴 피하는 맛이좀 나지 않을까 싶네요. 가드도 특정 캐릭만 말고 전부 있으면 좋겠고...
18.08.18 13:42

(IP보기클릭)49.171.***.***

왜 액션이랑 rpv장르가 서로 양립하지 못한다고 생각하는거지. 글쓴이뿐만 아니라 댓글 대부분이 그렇네
18.08.18 17:08

(IP보기클릭)49.171.***.***

firstmw
rpv->rpg | 18.08.18 17:09 | |

(IP보기클릭)125.180.***.***

firstmw
싱글 보면 성립하죠. 근데 파티는 성립하기 진짜 힘듭니다. | 18.08.18 19:36 | |


1
 댓글





읽을거리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19)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43)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3)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6)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8)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게임툰] 해방군은 왜 여자 뿐이냐? 유니콘 오버로드 (126)
[MULTI] 진정한 코옵으로 돌아온 형제, 브라더스: 두 아들의 이야기 RE (12)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10052652 공략/팁 버퍼 커스텀 맞추는 공식/방법에 관한 공략 (모든 버퍼 공용) (3) Pro.Moon 8 7634 2024.03.31
10052633 정보 던전앤파이터 던파로ON 특별편 총정리 - 2024년 3월 30일 (1) Naeri 12 7040 2024.03.30
10050066 공략/팁 융합 장비 및 무기 옵션 선택 가이드 (6) Pro.Moon 12 28728 2023.12.30
10045989 공지 [공지] 던전앤파이터 게시판 "정보" 탭 추가 안내 (3) Naeri 5 94663 2023.09.13
BEST 융합장비 표시되게 하는법 (5) QUASAR™ 8 4057 2024.05.02
10053756 공략/팁 적색몽마 4 983 2024.05.14
10053747 스샷 슈리나 7 1712 2024.05.13
10053740 자랑 Maid Made 3 1748 2024.05.13
10053737 스샷 사슴. 14 2332 2024.05.12
10053735 소감 PRL412 3 1892 2024.05.12
10053733 소감 귀뚜라미 5 2263 2024.05.12
10053727 스샷 슈리나 7 1025 2024.05.12
10053726 소감 사격중지 12 2132 2024.05.12
10053720 소감 건들지맛 14 2186 2024.05.12
10053697 팬아트 설탕당근 9 936 2024.05.11
10053678 팬아트 설탕당근 13 1236 2024.05.10
10053668 소감 탈주닌 8 1403 2024.05.10
10053650 팬아트 하얗다 12 1726 2024.05.09
10053639 자랑 De noir 4 3268 2024.05.09
10053637 스샷 슈리나 3 1939 2024.05.09
10053636 팬아트 Mizuna Yuhito 16 1797 2024.05.09
10053600 자랑 힐미도 3 1853 2024.05.07
10053595 스샷 PRL412 5 2383 2024.05.07
10053589 웹툰 장곤단 13 2065 2024.05.06
10053588 소감 탈주닌 11 2756 2024.05.06
10053583 팬아트 보라색피부좋아 9 2319 2024.05.06
10053563 팬아트 보라색피부좋아 8 1478 2024.05.05
10053561 공략/팁 탈주닌 4 1936 2024.05.05
10053555 자랑 CPCP 14 1721 2024.05.05
10053528 스샷 사슴. 13 3388 2024.05.04
10053521 스샷 에프릴 16 1691 2024.05.04
10053520 자랑 몰루아루야루 3 1770 2024.05.04
10053516 스샷 힐미도 5 2245 2024.05.04
글쓰기 56853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던전 앤 파이터

평점
1.7
장르
RPG, 액션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온라인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