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윤명진이
안톤 개편할때 에소 확정에서 확률로 줄였을때
어땠는지 기억 하시죠?
여기 사람들의 다캐릭 육성은 여러캐릭 키워서
그걸로 계정 귀속적 이득을 취하는걸 기본으로 생각함
그다음 한캐릭에 쫙 몰아넣고
다음단계에 캐릭 하나씩 집어넣고
또 그걸로 뭐든 캐서 하나 밀어주고
물론 그런 계정귀속적 이득이 없진 않아야되는건 맞는데
그게 과하면 절대안됨
옆동네 메이플 볼까여?
뭔가 하나 키우고 싶으면 일단 메르세데스를 키워야함
그리고 캐릭터 하나 제대로 돌리고 싶으면 10개의 링크캐릭터를 다 키워놔야함
그리고 캐릭터 카드와 유니온을 위해 원하든 원치 않든 젼나게 키워야됨
이따위 구역질나는 계정귀속 이득때문에
저게 다 진입장벽임
안그래도 돈많이 드는 게임에 토악질 나오는 사전작업까지
그러니 신규유저는 아바타나 입고 채팅좀 하다 마는거임
비단 1,2년전 든파좀 볼까 하면
에소 캐기위해 안톤 에소 수거기 몇개 십몇개를 기본으로 키워야함
이따위 개짓거리가 정착되고 나니
이게 기본이고 이렇게 안하는 사람들만 호구되며
말 그대로 장벽이 됨
캐릭터를 하나만 키우고 싶든 수십개를 키우고싶든 일단 수십개를 돌려야 정상인 게임이었음
욱시바는 딴건 모르겠는데 계정귀속적 이득,
몰아주기를 개혐오하는 부분이 마음에 듬
일관되게 몰아주기를 조지고 또 조졌음
한물간 장비 재료만 가능케 하던지
아니면 진짜 씹고인물만 할 수 있게
'니가 캐릭을 20개 키우든 1개를 키우든 캐릭터 하나가 성장하는 시간은 차이가 없게 만들겠다'
이거야 말로 신규유저를 그나마 발이라도 붙이게 하는 환경조성임
2년전 루크 처음 열릴때랑
할렘 처음 열릴때랑
초보가 시작했을때 오래라도 남을 확률이 어디가 높겠음?
전자는 조언 구하면
세라핌이나 비비시너지 너댓개쯤 만들어서 일단 안톤에 쳐넣으세요
라는 소리나 들었을거고
처음하는 유저가 잘도 그렇게 했을듯
지금의 다캐릭은
캐릭터 하나를 만드는데 들이느 계정귀속적 부담을 덜어주겠다
키우고싶은 만큼만 키워라
라고 볼수 있음
고인물에게도 눈쌀찌푸리기만 할 얘기가 아닌게
안톤 안가도 되서 편해진것처럼
키우지도 않으면서 계정귀속적 이득때문에 억지로 유지하는 캐릭터 숫자를 줄이게 해줌
실제로 이제 재난구역 다니면 테라니움 소모값이 없을정도로 보전이 됨
따로 광부돌릴 부담이 적어진다는거임
욱시바는 앞으로도 계귀 이득은 지속적으로 조질걸로 보임
잘 생각해서 따라가는게 좋음
(IP보기클릭)58.125.***.***
괜찮은 글인데, 몰아주기를 일관되게 조졌다는 말은 좀 아닌거같음 퀵키맨들만 가졌던거긴 하지만 초기 마수악세 계정 내 캐릭에 돌려먹었다던가 제국투기장이 계정단위 시스템인 점이라던가 이런걸 볼때 몰아주기를 싫어했던 것은 아닌걸로 보임
(IP보기클릭)114.70.***.***
맞는말같은뎅..
(IP보기클릭)114.70.***.***
여기서 꼬접하시거나 캐릭줄이시거나 힘들더라도 다안고가시거나 그건 개인선택이니...
(IP보기클릭)175.223.***.***
억지로 유지하는 캐릭이 아니라 에정으로 유지하던 캐릭도 줄여야할판인데..
(IP보기클릭)175.199.***.***
안톤에서 키우지도 않는 많은 캐릭들 앵벌이하듯이 돌고 에소 수급하는 상황을 보면 정상적인 게임은 절대 아니었음. 지금도 완전히 정상인건 아니지만 가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223.39.***.***
그리고 2케릭이상 육성시 테라보다 탄씨가 해결방안이 없음. | 18.08.07 16:39 | |
(IP보기클릭)114.70.***.***
맞는말같은뎅..
(IP보기클릭)114.70.***.***
빈바니
여기서 꼬접하시거나 캐릭줄이시거나 힘들더라도 다안고가시거나 그건 개인선택이니... | 18.08.07 16:3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39.7.***.***
루리웹-1064679468
넥슨이 신캐 찍는걸 좋아하기에 어쩐수 없는 부분 | 18.08.07 16:51 | |
(IP보기클릭)175.223.***.***
억지로 유지하는 캐릭이 아니라 에정으로 유지하던 캐릭도 줄여야할판인데..
(IP보기클릭)116.38.***.***
(IP보기클릭)58.125.***.***
괜찮은 글인데, 몰아주기를 일관되게 조졌다는 말은 좀 아닌거같음 퀵키맨들만 가졌던거긴 하지만 초기 마수악세 계정 내 캐릭에 돌려먹었다던가 제국투기장이 계정단위 시스템인 점이라던가 이런걸 볼때 몰아주기를 싫어했던 것은 아닌걸로 보임
(IP보기클릭)121.158.***.***
하나 더말하면 띵진이가 레이드 10캐릭 제한해놨다가 욱이가 풀어준거봐서는 몰아주기 조지는 방향으로 간다는건 아닌듯 | 18.08.07 17:33 | |
(IP보기클릭)222.119.***.***
제투는 예시가 될수없는게 하루보상횟수가 케릭당 1번씩이었으면 몰아주기로 납득하겠지만 계정당1회이니 아무리 다캐릭을 돌려도 획득량에는 변함없죠 | 18.08.07 19:27 | |
(IP보기클릭)121.66.***.***
사실상 숙명제한으로 레이드캐릭제한둔거죠 더 돌고싶은사람은 돌게하면서 | 18.08.08 14:45 | |
(IP보기클릭)175.212.***.***
(IP보기클릭)210.221.***.***
(IP보기클릭)39.7.***.***
재난구역은 파밍 핵심재료가 나와서 안돌수가 없기때문 어차피 돌려야되는곳에서 테라니움이 나오는것과 테라니움만 목적으로 돌리는건 차이가 좀 있음 | 18.08.07 16:49 | |
(IP보기클릭)210.221.***.***
ㅇㅋ 테이베르스만 좀 1주일 단위로 줄였으면 좋겠음 | 18.08.07 16:53 | |
(IP보기클릭)121.144.***.***
(IP보기클릭)121.144.***.***
당장 업글픽 조각 0.5~1퍼씩 습득하게 해서 정가 쉽게해서 에픽풀 쉽게 만들자 란 얘기 한적 있었는데 거기다 대고 그렇게 에픽풀 쉽게되면 무슨 의미임 하는 사람들도 있는 판국에 템 파밍이 개같이 더럽고 하니깐 사람들이 당장에 계정 귀속적 이득에 목매서 한캐릭 빨리 끝내고 다음캐릭 다음캐릭 넘어가는 식이 된게 유저잘못임? 그렇게 설게한 네오플 잘못이지 | 18.08.07 16:46 | |
(IP보기클릭)121.144.***.***
그런식으로 유저들이 목매게 만든 새끼들이 그런식을 혐오한다고? 자기혐오 아닙니까 그거? 지들이 만든 시스템을 지들이 혐오함 | 18.08.07 16:47 | |
(IP보기클릭)175.199.***.***
안톤에서 키우지도 않는 많은 캐릭들 앵벌이하듯이 돌고 에소 수급하는 상황을 보면 정상적인 게임은 절대 아니었음. 지금도 완전히 정상인건 아니지만 가는 과정이라고 봅니다.
(IP보기클릭)58.125.***.***
(IP보기클릭)211.230.***.***
(IP보기클릭)211.230.***.***
+@ 연금술사 개편까지요 언제까지 캐시템 물약만 강제로 쓰게할거임?? | 18.08.07 16:57 | |
(IP보기클릭)211.34.***.***
(IP보기클릭)39.7.***.***
본인의 실패를 인정하고 계귀 항아리를 없애고 마수를 허벌낸걸 보면 아마 계귀항아리는 유인책 정도로만 쓰려했던거 같음 죄다 못깨게 해서 이렇게 특정직업만 받아먹을줄 자기도 몰랐을듯 | 18.08.07 17:07 | |
(IP보기클릭)211.34.***.***
실패를 인정했으면 회수나 퀵키 처벌이라도 했으면 모를까 그조차도 안했고요. | 18.08.07 17:11 | |
(IP보기클릭)39.7.***.***
회수할 명분이 없었고 퀵키는 마찬가지로 그걸 시스템적으로 걸러낼 기능 자체가 없었음 물증을 못잡았으니 심증만 있는거고 그 후에는 제한도 걸고 시스템적으로 그 제한 넘기면 싹 잡아들일수 있었지만 저번 롤 캬하하 사건처럼 잡을 준비가 안되어있을땐 못잡아넣는건 네오플도 마찬가지임 | 18.08.07 17:29 | |
(IP보기클릭)211.34.***.***
정상적인 파밍이 아니라 아예 악용해서 계정에 골고루 나눠먹었는데도 명분이 없었다뇨. 책임지고 뒷처리 할 생각이 없었던거죠. | 18.08.07 17:32 | |
(IP보기클릭)39.7.***.***
그러니까 그 당시에 퀵키를 처벌할수 있는 시스템적인 장치가 없어서 누가봐도 퀵키지만 적발을 못하는 상황이니까 못잡은거죠 그러니 회수할 명분이 안되는거구요 캬하하때 못잡은거 보세요 그냥 심증만으로 냅다 때려서 조지면 그것도 문제됩니다 확실하게 적발할수 없는 시스템이었던 네오플 잘못이지만 그 상황에선 못잡는게 맞아요 | 18.08.07 17:40 | |
(IP보기클릭)211.34.***.***
적발을 못했다면 후속대응은 완벽했나요? 한 한달 유예기간 주고 적발 기준까지 알아서 제공한걸로 아는데요. 또 그 사람이 무반동 평타라는 실질적으로 불가능한 플레이를 공개적으로 보였는데도 제재나 경고 하나 없었잖아요. 계정귀속 자체도 문제로 삼고 막은 시점에서 회수할 명분은 생긴거고요. 다만 욱시바는 회수 대신 다른 방식을 선택했죠. 마수악세의 가치와 파밍 시간을 왕창 떨어트리는걸로요. 그러니 계정귀속으로 특정 몇명이 잔뜩 파밍한거 회수 안됐는데도 어찌저찌 묻어가는거고요. | 18.08.07 17:56 | |
(IP보기클릭)39.7.***.***
네 그렇게 사후처리까지 했죠 솔직히 더 뭔가를 하긴 힘들었을겁니다 무반동 평타든 뭐든 그걸 시스템적으로 완벽하게 증명시킬능력이 당시 네오플한텐 없었습니다 일 터지고 뒤늦게 만든거구요 그 후 대처는 네오플답지않게 했습니다 마수를 허벌내서 얻은 이익을 줄이는건 꽤 괜찮은 방향이었거든요 | 18.08.07 18:32 | |
(IP보기클릭)211.203.***.***
일 한참 커지고서야 대응할 방법 없이 끙끙대는 꼴이 한심하긴 하지만 저도 일단 그 상황에선 그 이상 하긴 힘들었다고 봐요 1. 하드웨어적인 퀵키 발견 힘듬 2. 오토파이어 지원하는 던파 패드 판매 이력때문에 더더욱 힘듬 3. 무반동 평타를 재현하지 못한다 해도 물적 증거가 되지 않음. (긴장해서 잘 안된다, 이상하게 슬럼프라 다단히트가 잘 안된다 이런 변명을 해도 그걸 엎을 증거가 없으므로) 저런 이유로 아이템을 대놓고 회수하는것은 불가능하고(퀵키를 쓴사람 아닌사람 구분이 불가능하므로) 부당하게 얻은 아이템의 가치 자체를 줄여버린것이죠. -------- 그렇다고 대응을 잘했다는건 절대 아닌게 애초에 랏페클들이 보이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해당 유저들 모니터링을 했다면 커맨더의 평타와 퀵키의 시너지로 인해 말도 안되는 딜이 나온다는걸 캐치 했을테고, 그렇다면 평타의 최대 연사 속도를 걸어버리는 것으로 초창기 몇명 선에서 막을 수 있었다고 봅니다. 패치 이전에 꿀빤 해당 유저들은 요주의 인물로 걸어놨다가 다른 규정 위반 하는것 확인 되자마자 그 명목으로 제재 때리면 될 일이구요 | 18.08.07 18:42 | |
(IP보기클릭)39.7.***.***
그렇죠 더 나은 대응도 분명 있었겠지만 사태가 그정도 흐른 상황에선 그 이상 하긴 어려웠을거라 봅니다 | 18.08.07 18:48 | |
(IP보기클릭)112.153.***.***
(IP보기클릭)121.133.***.***
(IP보기클릭)39.7.***.***
메이플만큼이나 실성능 차이를 줌 파밍 재화를 몰아주는데 왜 실성능 차이가 없음? 머리가 나쁘신가? | 18.08.07 18:34 | |
(IP보기클릭)39.7.***.***
캐릭 한개를 돌리는데 다른 캐릭터 여러개를 이미 돌려야 하는 시점에서 정상이 아니란걸 인지못할 수준의 지능이면 이해가 힘들수는 있음 | 18.08.07 18:35 | |
(IP보기클릭)121.133.***.***
파밍재화 몰아주는건 헬파밍에 드는 "소모비용 감소"시켜주는거지 "성능에 차이"가 생기는건 아닌데 대가리 딸림? 어디서 지능드립이야 멍청한 놈이 ㅋㅋ | 18.08.07 18:37 | |
(IP보기클릭)39.7.***.***
글 내용을 전혀 파악 못하니 지능 부족하다는 말을 할수 밖에 없음 이 글의 핵심 주제는 계정 귀속적 이득으로 인한 다중캐릭터 육성 부담과 그 문제점으로 인해 신규 유저 유입에 걸림돌이 될 만한 부분에 대해서 논하고 있음 2년전 든파든 메이플이든 캐릭터 한개를 키우든 뭐하든 유저들 사이에서 권장되는 계정귀속적 진입장벽이 존재함 그게 이번에 철폐되는거고 부담이 낮아져 신규 유저들한테는 지금방식이 더 옳고 기존 유저들에게도 부담이 덜어진다는게 골자임 댁처럼 머리나쁘게 메이플은 실제 스텟에 영향주고 던파는 아니다 같은 개소리를 들어줄 상황이 아님 다시 정리해줌 계정 귀속적 진입장벽 오케이? | 18.08.07 18:46 | |
(IP보기클릭)121.133.***.***
위에선 실성능 차이가 난다고 드립치더니 이제와서 글내용 파악 못한다고 말 돌리네 ㅋㅋ 실성능 차이난다며? | 18.08.07 18:50 | |
(IP보기클릭)39.7.***.***
실성능? 본문 어디에? | 18.08.07 18:50 | |
(IP보기클릭)39.7.***.***
ㅂㅅ같은 이해력으로 소설쓰시는거 아니죠? 계정 귀속적 이득이라고 계속 말하고 있는데? | 18.08.07 18:51 | |
(IP보기클릭)121.133.***.***
파밍재화 몰아서 소모비용을 감소시키려는거랑, 실제 성능에 영향주는거랑은 절대적으로 다른 이야기인데 마치 같은 이야기인 것마냥 언플해놓고선, 틀린 근거를 갖다대다가 그거 지적하니 마치 "진입장벽이 아니다"라는 논제에 반박한 것처럼 논지를 비틀어제끼네 병 형신이지? | 18.08.07 18:51 | |
(IP보기클릭)39.7.***.***
파밍력=던파에선 실성능의 차이로 연결됨 그걸 모르고 하는소리? | 18.08.07 18:51 | |
(IP보기클릭)121.133.***.***
넌 니가 단 댓글도 기억 못하냐? | 18.08.07 18:52 | |
(IP보기클릭)39.7.***.***
메이플은 직접적으로 이득을 가져다주고 던파는 템을 빠르게 모으는 식으로 이득을줌 결국 실성능은 간접적으로 차이가 나지 왜이렇게 개멍청하지? | 18.08.07 18:52 | |
(IP보기클릭)39.7.***.***
이것조차 이해를 못해? 실성능을 직접 가져다 주냐 아니면 간접적으로 주냐 결국 주는건 마찬가지야 | 18.08.07 18:53 | |
(IP보기클릭)121.133.***.***
맙소사 하느님... 이색기가 사람입니까 아니면 입에서 개소리를 짖는 축생입니까? | 18.08.07 18:55 | |
(IP보기클릭)39.7.***.***
내가 돌려주고 싶은 말이지 너같은 개ㅂㅅ들이 던파를 좀먹고있는거란걸 기억하면 좋겠구나 글을 다시 읽으며 반성하는게 어떨까? | 18.08.07 18:56 | |
(IP보기클릭)39.7.***.***
난 너같은 ㅂㅅ들 욕하는맛에 여기오긴 하는데 오늘은 특히 심하네 | 18.08.07 18:57 | |
(IP보기클릭)121.133.***.***
여러캐릭 레이드 안보내고 도전장 사서 헬파밍 풀템 맞추나, 레이드 수십개보내서 맞추나 캐릭터 성능에 직접 영향을 주냐? 단순히 레이드 여러캐릭 보냄으로서 소모비용 완화를 한 이득이랑, 메이플 "링크"로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시스템이 같다고 주장하는 것 자체가 너가 멍청해서 사람 말을 못알아처먹는 축생이란걸 증명하는거임 | 18.08.07 18:58 | |
(IP보기클릭)211.203.***.***
캐릭 몰아주기로 인한 과도한 부캐 육성이나 증폭이나 개인의 선택 영역이라는 의견은 동의합니다. 한 캐릭을 키운다 치고 두 가지 상황으로 나눠서 이야기하자면 1. 해당 캐릭에서 파밍되는 만큼만 헬을 돈다 - 느린 에픽 수급으로 실성능이 밀림 2. 파밍되는 이상으로 도전장을 구매해서 헬을 돈다. - 부캐로 초대장을 파밍하는 것에 비해 많은 골드를 도전장에 써야한다. 골드로 증폭/마부 등 스펙업이 가능하다는걸 생각하면 기회비용에서 손해 라는 점에서 사실상 부캐 육성이 실성능 차이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미약한 부분이지만 모험단 레벨로 인해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도 하죠) | 18.08.07 19:00 | |
(IP보기클릭)121.133.***.***
느린 에픽 수급으로 실성능이 밀린다구요..? 파밍 기간이 길어지는거지, 실성능이 밀리는게 아니죠. | 18.08.07 19:01 | |
(IP보기클릭)211.203.***.***
이 게임이 온라인게임인 이상 그건 궤변이죠. 부캐 육성 등으로 빠르게 90제 파밍을 마치고 루크를 졸업한 사람과 같은 기간동안 한 캐릭 육성으로 이제야 90제 방어구 파밍을 마친 사람. 후자가 언젠가 루크를 졸업할 수 있으니 실성능이 같은가요? | 18.08.07 19:07 | |
(IP보기클릭)121.133.***.***
아니 뭔 소리를 하는거지 대체 메이플 링크시스템이 뭔지나 알고 이런 얘기 하는거에요? | 18.08.07 19:10 | |
(IP보기클릭)211.203.***.***
아뇨 던파만 알고 메이플은 잘 몰라요. 메이플의 링크 시스템이 어떤식으로 영향을 주는지 간단히 설명해주실수 있다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거 같네요 | 18.08.07 19:14 | |
(IP보기클릭)121.133.***.***
던파로 치면 부캐릭터들을 육성하면 그 캐릭터들의 증뎀/크증뎀/스증 패시브가 추가로 붙는겁니다. 사실 이건 던파식 비유일 뿐이고 각 직업별로 링크스킬이 정말 다양하고, 생각도 못한 효과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보스한테 추증뎀이 붙는다던지, 방무뎀이 붙거나 경험치 증가, 피격데미지 감소 등등 그래서 메이플 링크는 던파식 다캐릭 육성이랑은 비교도 안됩니다. 메이플은 돈이 있어도 다캐릭 육성해야하고, 없으면 없는대로 더더욱 링크가 있어야하구요 본인은 부캐육성을 강제라고 느껴지만 현실은 선택형인 던파와, 직접적으로 저렇게 영향을 너무 크게 주니 키워야만 하는 메이플은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 18.08.07 19:19 | |
(IP보기클릭)211.203.***.***
메이플에서 부캐릭의 링크로 미치는 영향력이 엄청 큰것은 설명해주신 덕분에 알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생각한 '실성능'이란 단어는 던파에서 말하는 '스펙'이란걸 말씀드리고 싶네요 캐릭터의 자체 성능 + 아이템의 성능에서 나오는 스펙이요. 온라인 게임이 어차피 상대적인 스펙 싸움이다보니 한정된 시간, 돈을 생각해서 부캐릭이 실성능에 영향을 준다고 했던거구요 말씀하신대로 '돈안들고 육성하려는 사람'이 아닌 돈을 무작정 꼴아박을수 있는 사람이라면 던파에서 부캐릭의 존재는 모험단 스탯 이상의 가치는 없다는점은 동의합니다. ------- 하지만 던파에서 부캐릭의 육성은 선택일지언정 에픽의 획득은 필수란점은 동의하실테고 부캐릭 육성 없는 에픽의 획득이 얼마나 큰 비용을 필요로 하는지를 빼고 생각한다는거 자체가 무리한 가정이라고 생각합니다. | 18.08.07 19:46 | |
(IP보기클릭)121.133.***.***
애초에 링크란게 뭔지 모르는 상황에서 단 태클에 대해 이제와서 설명해봤자 무의미합니다만...? 링크란게 뭔지 알았다면 제가 말하는 "실성능"이 "스펙"을 말하는게 아니라는걸 알았을테니까요. 제가 위에서 계속 말했지만, "소모비용 감소"와 "실성능"을 동일 취급하는게 말이 안된다고 했지 부캐릭 육성없는 에픽의 획득이 얼마나 큰 비용이니 뭐니 하는건 다 헛소리에요. | 18.08.07 19:53 | |
(IP보기클릭)110.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