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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초스압)만렙 확장에 따른 90제 루크 업글픽의 재료화에 대하여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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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0.71.***.***

BEST
전직 게임회사 직원으로서 타사게임분석 업무를 했던 입장에서 얘기해보자면 네오플 입장에서는 업글을 지원해주는게 수익성은 더 높을겁니다. F2P 게임의 특성상 소수의 고래유저가 주 수입원입니다. (다만 던파는 고래유저가 많은편이죠) 네오플 입장에서는 이들의 최강템을 업글시켜주지 않음으로서 이들이 게임에 실망하고 떠날 리스크를 감수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이번 업데이트에서 신규 던전에서 신규 파밍을 권장하는 것은 신규 유저의 유입을 가속화하여 게임의 수명을 늘리기 위함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다녔던 중견회사에서는 꿈도 못꿀 리스크 있는 시도입니다. 실제로 대다수의 중견회사 게임들은 고래유저를 위한 업데이트가 대다수입니다. 결국 RPG의 생명은 신규 유저의 지속적인 유입과 순환에 달려있기 때문에 조금 더 장기적인 플랜을 바라본 업데이트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18.07.19 07:05

(IP보기클릭)180.71.***.***

BEST
더불어 이번 업데이트를 계기로 업데이트 주기를 좀 더 짧게 잡지않을까 예상합니다. 업글이 불가능하다면 지속적인 신규던전의 출시와 신규 아이템 출시가 필요할테니까요.
18.07.19 07:07

(IP보기클릭)183.99.***.***

BEST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업계분 말씀이시니 크게 와닿네요. 말씀하신것처럼 리스크를 짊어진 큰그림이었고 잘 계획한대로 된다면 더 할 나위 없겠습니다 :)
18.07.19 07:09

(IP보기클릭)180.182.***.***

BEST
루크 마수 풀파밍을 해놓은 캐릭이 2개가 넘어가는 시점에서 솔직히 업그레이드 지원하면 좋죠. 그런데 던파말고 했던 온라인 RPG게임들은 대체로 만렙 풀릴떄 그전만렙의 최종템들은 그냥 룩딸용 쓰레기가 되기 일쑤였습니다. 첨엔 현탐도 진하게 오고 접을까 했는데 어느순간 생각해보니 그렇게 안하면 신규유저가 들어와서 상위권 경쟁을 할 이유가 없는 게임이 되겠다는 판단이 들더군요 그것이 그 게임이 10년넘게 유지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도 생각하구요(던파처럼 부분유료화가 아니라 월정액제 게임이라 오버페이하는 하드유저보다 활성 인구수 자체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부분유료화에 각종 캐쉬템을 자주 내놓는 던파가 수익성만을 추구했다면 오히려 업그레이드를 지원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던파는 활성 유저수+신규유저 유입보다 기존 하드코어 유저의 페이롤이 좀더 강한 편이니까요. 그런데 루크 업글픽과 창성을 이 단계에서 끊고 다음단계에서는 상위던전을 더 빨리 접하기 위한 발판 정도로 활용한다는 것은 개발사에서 내놓을 수 있는 최대한의 타협안이라 생각합니다. 기존유저들의 꼬접을 아예 막을수는 없겠지만 최소화시키는 와중에 신규유저가 신만렙에서 아무리 열심히 해도 기존유저를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어 진입을 포기하는 사태를 막기 위한 방안이라는 것이죠. 본문에서 말씀하신 "언젠가는 다들 종결스펙이 된다"라는 주장은 인간의 경쟁심리를 완전히 무시한 발언이라 생각합니다. 말씀대로면 모바일 게임에서 랭킹 1위 해보겠다고 수백 수천만원을 쏟아붙는 유저의 심리를 설명할 수 있을까요?
18.07.19 10:19

(IP보기클릭)211.228.***.***

BEST
계속해서 업그레이드가 된다면 현재 올12증폭해두면 던파 망할때까지 쓸수있다는건데 좋은 현상이라고는 안보이네요.
18.07.19 10:34

(IP보기클릭)210.178.***.***

분명히 마수 업글 시스템은 성공한 시스템인데 단순 수익창출 때문에 90제업글픽에서 95제로 업글 불가능하게 만드는건 좀 아니라고 봄 회사차원에서의 뭐 다른 이유가 있겠죠 수익창출때문이라면 강화.증폭.마부 <- 전승만 안되면 됨. 그럼 똑같이 강화.증폭.마부 하느라 재화 소비하니까요
18.07.19 06:45

(IP보기클릭)119.201.***.***

템만 잘나와주면 강화건 증폭이건 다해줌
18.07.19 06:49

(IP보기클릭)175.223.***.***

알피지가 원래 만렙 풀리면 계속 장비가 바뀌는 시스템이죠. 그래서 다들 증폭은 하지마라고들 합니다. 만렙 풀리면 더 아깝거든요.
18.07.19 06:52

(IP보기클릭)183.101.***.***

업글과 증폭계승이 구분될 필요가 있지요. 업글픽은 어차피 테이베로스 파밍을 할 텐데, 완제 드랍으로 먹을 수도 있고 재료템을 모아 살 수도 있지요. 이 방식이 전승을 허용하지 않는 업글하는 방식과 무슨 차이가 있을까요?
18.07.19 06:59

(IP보기클릭)183.101.***.***

익나쇼
첨언하자면 지금 운빨망겜 헬 시스템을 또 할 거라는 뜻이 아니라 이번에 디렉터가 시스템적으로 영곶같은 문제를 완화한다고 했기에... | 18.07.19 07:02 | |

(IP보기클릭)180.71.***.***

BEST
전직 게임회사 직원으로서 타사게임분석 업무를 했던 입장에서 얘기해보자면 네오플 입장에서는 업글을 지원해주는게 수익성은 더 높을겁니다. F2P 게임의 특성상 소수의 고래유저가 주 수입원입니다. (다만 던파는 고래유저가 많은편이죠) 네오플 입장에서는 이들의 최강템을 업글시켜주지 않음으로서 이들이 게임에 실망하고 떠날 리스크를 감수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그럼에도 이번 업데이트에서 신규 던전에서 신규 파밍을 권장하는 것은 신규 유저의 유입을 가속화하여 게임의 수명을 늘리기 위함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다녔던 중견회사에서는 꿈도 못꿀 리스크 있는 시도입니다. 실제로 대다수의 중견회사 게임들은 고래유저를 위한 업데이트가 대다수입니다. 결국 RPG의 생명은 신규 유저의 지속적인 유입과 순환에 달려있기 때문에 조금 더 장기적인 플랜을 바라본 업데이트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18.07.19 07:05

(IP보기클릭)180.71.***.***

BEST
루리웹-3910574024
더불어 이번 업데이트를 계기로 업데이트 주기를 좀 더 짧게 잡지않을까 예상합니다. 업글이 불가능하다면 지속적인 신규던전의 출시와 신규 아이템 출시가 필요할테니까요. | 18.07.19 07:07 | |

(IP보기클릭)183.99.***.***

BEST 루리웹-3910574024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업계분 말씀이시니 크게 와닿네요. 말씀하신것처럼 리스크를 짊어진 큰그림이었고 잘 계획한대로 된다면 더 할 나위 없겠습니다 :) | 18.07.19 07:09 | |

(IP보기클릭)118.35.***.***

루리웹-3910574024
던파의 지금까지의 행보를 보면 업데이트 주기는 매우 깁니다. 이벤트 형식 같은 밸런스 패치(얼마전 여름 업데이트 발표에서 발표했던것 처럼요) 안톤레이드는 2014년 추가 했고, 루크 레이드는 2016년에 추가 되었고 이번에 프레이-이시스 레이드는 이번 2018년 겨울에 나옵니다. 거이 2년 주기의 레이드 업데이트가 출시되는데.. 이 레이드의 소모시간은 운이 좋으면 금방 끝나고 운이 나쁘다면 상당한 시간을 계산해서 넣었습니다. 또한 네오플 측은 피씨방 랭킹과 피씨방에 대한 혜택을 신경쓰는지 던파 레이드는 피씨방 보상을 신경쓰다 보니 재료 아이템을 제공합니다. 이런점을 미루어 보면 던파는 이번 업데이트에서도 신규 컨텐츠 주기를 지금과 같이 약 2년을 설정하고 작업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18.07.19 08:28 | |

(IP보기클릭)210.205.***.***

루리웹-3910574024
맞는 말씀입니다 그냥 고증폭,고강화아이템의 계승이 문제가된다면 추가재화소모를통한 한정적인 계승시스템이 있다면 그걸해서 계속하지 꼬접은 안할겁니다. 고증폭의 계승이 문제가된다면 7~10증폭정도의 제한적인 증폭량으로 업그레이드를 한다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 어차피 일부만 계승된다하더라도 마법부여등 다른추가적인 소모가 필요한시점에서 너무나도 과도한 소모가 유저들이 접게되는 이유라고 생각됩니다.. 마수때도 욕하고 접는사람도 있었지만 그거 어떻게해서든 뚫어보겠다고 해서 밸런스문제가 있긴 했지만 결국 랏페클도 나왔었으니까요. 그러나 현상황처럼 기존의 노력을 전부 물거품으로 만들고 사실상 처음부터 지금까지 했던 투자를 다시하는 행태가 반복된다면 기존 올드유저들은 다 떠나고 신규유저들은 오히려 던파의 지나친 파밍기간에 의해 떨어져나가면서 게임의 존폐마저 위험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18.07.19 09:08 | |

(IP보기클릭)59.9.***.***

루리웹-3910574024
조금 빗대어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우리나라에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으로 잡고 얘기해보죠 돈이 많은 사람(올드유저)과 적은사람(신규유저) 은행은 수익률은 늘려야되지만 무리수를 두지는 않을겁니다. ( 현재 게임사의 상황이죠 ) 올드유저 역시 안정적인것외에는 투자를 안하겠죠 대출 역시 잘 받지 않습니다. ( 세라보다는 골드를 구매하죠 이미 크리쳐/칭호/스위칭/아바타 다 있기때문에 ) 신규유저는 대출도 받고 신템에 많은 투자를 할것입니다. ( 패키지위주구매겠죠 ) 당신이 은행이라면 서민들에게 좋은 패치를 할까요 올드유저를 위한 패치를 할까요 올드유저가 현질을 많이 한다고 하는데 올드유저 골드 위주로 많이 사던데... 정말 위 분석대로 올드유저가 주 수입원이 맞을지는 의문입니다. | 18.07.19 10:00 | |

(IP보기클릭)210.96.***.***

루리웹-0712614907
봉자 - 올드유저 > 신규유저 패키지 - 올드유저 > 신규유저 (주또주) 마일리지작 - 올드유저 > 신규유저 | 18.07.19 11:19 | |

(IP보기클릭)221.141.***.***

루리웹-0712614907
조금 착각하신 부분이 있는데 올드유저가 현질 외에도 게임 캐쉬에 투자하는 비용이 님이 생각한거보다 어마어마합니다. | 18.07.19 11:24 | |

(IP보기클릭)182.228.***.***

운빨ㅈ망겜이라 불릴정도로 헬파밍이 짧거나 오래걸리는데 잇어서 마수 업그레이드 방식은 마수똥패치를 안좋게보던 저도 맘에든 방식입니다. 이번 디렉터설명은 에픽 드랍률을 올린다하니 운빨ㅈ망겜이 어찌될지 나와봐야안다지만 90제방어구가 생기고 파밍 ~루크졸업까지 1년이 넘게걸리고 95제방어구로 새로파밍하라는말에 제 주위분들은 95제가 나오면 접는방향 혹은 벌써 갈갈이한 분들이많습니다. 그만큼 오랜기간을 노가다시키며 지치게만들었죠. 그렇게 올라온 업글픽졸업자들을 테이베르스인지 뭔지 먼저 파밍할기회를 주고 처음부터 다시 파밍하라고만 하지말고 업그레이드시스템을 95제조각과 95제 파밍과 합쳐져서 유저의 지난 노력의결과가 파밍으로 지친 부담을줄여주길바랍니다. 마수악세처럼 말이죠. 그대로 옵션전승까진바라지않고 부담이 덜 정도로만해주면 고맙겠네요.
18.07.19 07:34

(IP보기클릭)211.36.***.***

개인적으로 기존 최상위 유저들의 스펙을 계속 최상위로 유지시켜준다면 남는건 초기레이드 스펙컷 상승과 뉴비 진입장벽밖에 남는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번패치에서 에컨급에 해당하는 95레전세트와 여기서 업글까지 가능한 할렘에픽까지 빠르게 초기업뎃한것과 더불어 마음에 드는 패치입니다.
18.07.19 07:43

(IP보기클릭)210.205.***.***

일단 증폭시스템자체가 너무나 큰패널티를 가지고가는만큼 증폭시스템이 개선되거나 업그레이드를 강화,증폭수치를 제한시키면서 하게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일단 증폭은 실패하면 -3증폭씩 떨어지는데 이게 엄청난패널티거든요 매너 10증가는데만 수천씩 깨지는 경우도 허다하니까요.. 일단 7증폭까지는 마이너스는 없게끔 8~9증폭은 -1 10증폭 실패시 -2 정도가 합리적이라고봅니다 그이상간다면 어차피 증폭보호권으로 0되니까요.. 그리고 업그레이드 방식은 기존 믿약 고던템이 진:고던아이템으로 변경했을때 강화(증폭),재련수치에 제한을 가지고 변경이 되었던것 처럼 7~10강(증)으로 제한되어 기존 증폭,강화수치를 어느정도 보장해줘야된다고봅니다. 아무리 수익창출을 위해서라 하여도 고스펙유저들은 대부분 증폭서에 증폭비까지하면 거의 수억 수십억씩 날아가는데 아무리그래도 지나칩니다 하다못해 구입하는 아이템에 이계의기운이 붙어있는 대신 좀더 많은 재료를 요구한다는 선택지가 있다면 좋겠습니다. 좀더 돌아서 나중을 대비한 증폭가능한 아이템을 구매하면 되겠지만 그런 선택지는 없는 상태로 황금의증폭서나 팔아먹는 행태에 분노하는 유저들이 많다고 생각됩니다. 순황증,고황증 등등은 봉자나 이벤트로만 풀기때문에 가격대가 높고 확정적인 획득이 아닌 랜덤박스 시스템을 이용해야한다는점이 더욱 불만이 많습니다. 하다못해 추가재료로 이계의기운이 부여가 가능한 시스템이 있다면 그시스템을 이용하여 게임을 지속적으로 하겠지만 결국 현금투자 아니면 시간을투자한 노가다로 증폭을 해야하는 점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18.07.19 09:04

(IP보기클릭)180.182.***.***

BEST
루크 마수 풀파밍을 해놓은 캐릭이 2개가 넘어가는 시점에서 솔직히 업그레이드 지원하면 좋죠. 그런데 던파말고 했던 온라인 RPG게임들은 대체로 만렙 풀릴떄 그전만렙의 최종템들은 그냥 룩딸용 쓰레기가 되기 일쑤였습니다. 첨엔 현탐도 진하게 오고 접을까 했는데 어느순간 생각해보니 그렇게 안하면 신규유저가 들어와서 상위권 경쟁을 할 이유가 없는 게임이 되겠다는 판단이 들더군요 그것이 그 게임이 10년넘게 유지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고도 생각하구요(던파처럼 부분유료화가 아니라 월정액제 게임이라 오버페이하는 하드유저보다 활성 인구수 자체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부분유료화에 각종 캐쉬템을 자주 내놓는 던파가 수익성만을 추구했다면 오히려 업그레이드를 지원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던파는 활성 유저수+신규유저 유입보다 기존 하드코어 유저의 페이롤이 좀더 강한 편이니까요. 그런데 루크 업글픽과 창성을 이 단계에서 끊고 다음단계에서는 상위던전을 더 빨리 접하기 위한 발판 정도로 활용한다는 것은 개발사에서 내놓을 수 있는 최대한의 타협안이라 생각합니다. 기존유저들의 꼬접을 아예 막을수는 없겠지만 최소화시키는 와중에 신규유저가 신만렙에서 아무리 열심히 해도 기존유저를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어 진입을 포기하는 사태를 막기 위한 방안이라는 것이죠. 본문에서 말씀하신 "언젠가는 다들 종결스펙이 된다"라는 주장은 인간의 경쟁심리를 완전히 무시한 발언이라 생각합니다. 말씀대로면 모바일 게임에서 랭킹 1위 해보겠다고 수백 수천만원을 쏟아붙는 유저의 심리를 설명할 수 있을까요?
18.07.19 10:19

(IP보기클릭)211.228.***.***

참견꾼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누구보다도 빨리 신컨텐츠를 빨리 즐길수있다는점에서 충분한것같아요. | 18.07.19 10:35 | |

(IP보기클릭)211.228.***.***

BEST
계속해서 업그레이드가 된다면 현재 올12증폭해두면 던파 망할때까지 쓸수있다는건데 좋은 현상이라고는 안보이네요.
18.07.19 10:34

(IP보기클릭)122.254.***.***

일단 95제 레전더리부터 90제 95제 에픽만 나오는 헬던전 추가만으로도 진입장벽이 엄청 낮아졌는데 그놈의 뉴비뉴비뉴비 던파를 시즌제로 만들라면 월정액 2만원 끊고 현질요소는 아바타에만 넣어야죠 솔직히 여기분들 엌 너 수백 들인템 똥됏네 꼬시다로 밖에 안보임
18.07.19 11:05

(IP보기클릭)182.222.***.***

다른 rpg와 비교하기 어려운 이유는 던파는 최종템이 교환불가라는 점이랑 템에 강화말고도 하는게 많다는 게 제일 큰 것 같습니다. 당장 업글픽이 다음에픽으로 업그레이드가 되기를 바라는 이유도 고증폭, 고강화, 마법부여의 유지가 주 목적이니까요. 근데 그런 부류는 당장 신규유저가 아니여도 어중간하게 던파를 하는 중견유저들 조차도 온몸을 비틀면서 겨우겨우하는 요소들입니다. 이게 계속 계속 이어지게 된다면, 하드유저와의 벽이 너무 높아지는 것 같아서 전 그다지 업그레이드 방식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정확히는 강화, 증폭, 마법부여의 비용이 너무 비싼 점이 더 문제인 것 같다고 보기 때문에 이쪽을 개선해야지 템의 업글, 비업글 문제는 별로 큰 문제가 아니라고 봅니다. 당장 0증폭 핀드풀이면 그냥 재료모아서 테이베르스 따서 거기에 마부 증폭하면 되니까요. 즉, 90>95제 업글이 안되는 건 고증폭, 고강화, 극마부를 한 하드유저분들이나 온몸 비틀면서 한캐릭에 올인하는 분들 빼곤 크게 손해 볼게 없는 것 같습니다. 전 후자라서 손해보겠지만요. 만약 업글을 지향하는 입장이라면 그냥 완제품을 사는 것과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에 드는 전용재료 수를 모두 같게 해야 신규유저랑 기존유저의 벽을 줄이는 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에픽이 추가로 드는데 전용재료수가 같은 게 말이 되냐고 할 수 있지만, 강화전승이나 마법부여 전승료를 더 낸다는 느낌으로 생각하면 전 괜찮다보거든요.
18.07.19 11:29

(IP보기클릭)183.99.***.***

hellbenter
강화 증폭 마부에 드는 비정상적인 비용문제도 근본적인 문제라는 의견 저 또한 적극 공감합니다. 사실 저 비용적인 측면이 줄어들면 다른분들이나 헬벤터님 말씀처럼 강화 마부 수치 계승이 필요없다고 저도 생각합니다 ㅋㅋ 합리적인 스펙업 비용은 게임의 재미요소잖아요!! | 18.07.19 11:38 | |

(IP보기클릭)117.111.***.***

고증폭 업글픽은 테이베르스 안거치고 바로 프레이레이드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 프레이레이드의 보상역시 테이베르스 에픽의 업그레이드 형태가 예상되므로 어려울것 같네요 또 기존 디렉터의 흔적이 아닌 자신만의 오리지널 욕심이 있을 수도 있겠구요 이번 95업데이트가 김성욱 디렉터를 평가하는 기준이 되겠지요 하지만 당장 그렇다는 거지 향후 프레이 레이드 끝물엔 해줄지도 모르겠습니다
18.07.19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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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온라인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개발사
㈜네오플


유통사
㈜넥슨
일정
[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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