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아무것도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렐릭에 존재하는 아포쿨감 같은거 저도 반대하는 입장인데
좋은점도 분명히 있을텐데
나쁜점만 보고 아 꺼져 하면
뭘 할수 있나요 도대체
크로니클에 한번 대여봐서 걱정하는거 인정하는데
그 크로니클에 오랫동안 대인건 밸런스 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거 생각 안하겠습니까. 물론 지금까지 행보를 보면
생각없이 했을지도 모르죠. 무려 던파 밸런스팀이니까. 근데
애초에 크로니클은 장비라서 그것밖에 낄수 없는게 현실이었고.
세트 옵션은 자기가 선택권도 없이 그 자체에 존재하는거였으니 방도도 없었잖음
도대체 이런식으로 가면 뭘 할수 있는 겁니까.
게임은 항상 변화를 추구해야하지 현상황만 유지하자고 하면
그대로 고인물 테크트리 타는겁니다.
긍정적인 부분도 분명히 존재하는데
밸런스팀의 능력이 의심되는건 사실이지만. 13년이나 된 게임이고
스킬들의 변화가 없어서 지루한것도 사실이잖아요?
거기다가 같은 A 캐릭을 키워도
B스킬이 맘에 드는 사람이 존재하고 C 스킬이 맘에 드는 사람이 존재합니다.
근데 효율 문제로 맘에 안드는 스킬임에도 찍는 사람들도 존재하고.
거기다가 B스킬이 맘에 들어도 범위가 맘에 안드는 사람 쿨타임/공격력 아니면 다른 부분으로 맘에 안드는 사람도 존재합니다.
효율을 따라야 한다고들 다들 하시는데.
그놈의 효율 효율만 따지면 도대체 게임 하는 의미가 뭐가 있죠.
그래서 그놈의 효율만 따져서 존나 하기 싫은 캐릭 키우고 그래서 재밌더랍니까?
그래서 이번 점핑에서도 그놈의 효율 따져서 점핑으로 세라핌 키운 사람들
다들 재밌어요? 재밌는 사람도 있겠지만 아닌 사람도 많을텐데요.
(IP보기클릭)223.39.***.***
그리고 렐릭이랑 고인물의 연관성은 1도 모르겠음 그거 안생기는게 왜 고인물?
(IP보기클릭)223.39.***.***
전 점핑이전에 세라핌 재밌게 키운케이스라 공감을 못하겠네요. 본인이 똥캐전문이라더니 정작 다른캐릭터의 재미는 공감을 못하시네
(IP보기클릭)1.177.***.***
반대로 좋은 점만 보고 나쁜 점은 못 보시는 듯... 적어도 제가 아는 게임 중에 12년 동안 이런 시스템 도입해서 좋은 결과 나온 게임 하나도 못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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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누가보면 만렙확장도 하지말고 신컨텐츠도 내지말고 그러라고 하는줄 알겠네요 제 첫댓글은 읽어보신거죠?
(IP보기클릭)223.39.***.***
그렇게 평생남얘기나 따라하세요
(IP보기클릭)223.39.***.***
전 점핑이전에 세라핌 재밌게 키운케이스라 공감을 못하겠네요. 본인이 똥캐전문이라더니 정작 다른캐릭터의 재미는 공감을 못하시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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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인귀
그렇게 평생남얘기나 따라하세요 | 18.07.19 02:15 | |
(IP보기클릭)223.39.***.***
효율따져서 점핑키웠냐길래요ㅋㅋ 효율이전에 재밌을수도있는건데 왜 효율만보고 키운다고 박아놓고 말하는걸까요? | 18.07.19 02:18 | |
(IP보기클릭)223.39.***.***
그러니까 모두 만족할순없고 누군 재밌게할수도있는건데 왜 뜬금없이 점핑세라핌 얘기가 나오는건지 연관성을 1도 모르겠어요 | 18.07.19 02:20 | |
(IP보기클릭)221.151.***.***
단 몇일전에 배댓에서도 있던 이야기 입니다. 베스트글에 찾아보세요. 점핑캐릭으로 세라핌 추천좀 안했음 좋겠다는 글이었습니다. 다수가 찬성했고요 그래서 예시로 든것뿐입니다. | 18.07.19 02:28 | |
(IP보기클릭)221.151.***.***
그럼 다른쪽으로 들죠 이번 점핑에서 제일 효율이 좋은건 물퇴였죠. 물퇴 추천받고 개똥이었다는 사람 많았습니다. 그럼 됬나요. 물론 저는 물퇴로 받아서 본섭으로 넘겼지만요. | 18.07.19 02:29 | |
(IP보기클릭)223.39.***.***
전 그냥 리디머땡겨서 마소풀리디머받았고 두번째캐릭 섀댄옮길건데요 제 소신챙기는사람이라 | 18.07.19 02:33 | |
(IP보기클릭)221.151.***.***
저도 제 소신 챙기는 사람입니다만. 애초에 물퇴는 전 추천받아서 고른게 아니기 때문에 | 18.07.19 02:33 | |
(IP보기클릭)221.151.***.***
2번째 캐릭은 여메카 받았고 | 18.07.19 02:34 | |
(IP보기클릭)223.39.***.***
그리고 렐릭이랑 고인물의 연관성은 1도 모르겠음 그거 안생기는게 왜 고인물?
(IP보기클릭)121.145.***.***
(IP보기클릭)221.151.***.***
변화라는 주제로 이야기 했는데 렐릭만 놓고 이야기 한게 아니라. 변화를 안하고 그대로 계속 가면 고이는게 당연한거 아닙니까. | 18.07.19 02:17 | |
(IP보기클릭)221.151.***.***
게임은 항상 변화를 추구해야하지 현상황만 유지하자고 하면 그대로 고인물 테크트리 타는겁니다. | 18.07.19 02:17 | |
(IP보기클릭)223.39.***.***
현상유지가 고인물테크트리라는건 진짜듣도보도못한 어불성설이네 누가보면 장비엔 힘지체정공격력만 있는줄알겠네 | 18.07.19 02:19 | |
(IP보기클릭)106.252.***.***
그 변화가 꼭 이딴식이여야? | 18.07.19 02:19 | |
(IP보기클릭)221.151.***.***
꼭 이런식이 아니여야할 이유는? | 18.07.19 02:19 | |
(IP보기클릭)221.151.***.***
변화도 없이 주구장창 똑같은 길로만 계속 가면 고인물 테크죠 그럼 변화가 없다는건 새로운 레이드도 없다는거임 님 평생 루크만 할거임? | 18.07.19 02:20 | |
(IP보기클릭)125.186.***.***
(IP보기클릭)125.186.***.***
걱정이 되니까 하지않는게 좋을거같다는건데요 | 18.07.19 02:19 | |
(IP보기클릭)221.151.***.***
걱정이 되면 뭐 아무것도 안해야죠 그럼 걱정할 일도 없죠 안그래요? | 18.07.19 02:20 | |
(IP보기클릭)221.151.***.***
이번에 당장 밸패한다는 캐릭들 건들면 내가 지금 키우는 캐릭이 한순간에 똥캐 될지도 모르는데 그건 걱정안되세요? 당장 DPL만 봐도 소울 하나 건들여서 날아 올라서 당장 DPL에 있던 퓨딜 자리 단 하나도 없이 다 사라졌는데 | 18.07.19 02:21 | |
(IP보기클릭)125.186.***.***
식인귀
뭐 누가보면 만렙확장도 하지말고 신컨텐츠도 내지말고 그러라고 하는줄 알겠네요 제 첫댓글은 읽어보신거죠? | 18.07.19 02:22 | |
(IP보기클릭)221.151.***.***
이번에 한다는 홀리 의존도에 대한 패치도 걱정안되세요? 그건 왜 반대 안하십니까. 당장 홀리 버프력 30퍼만 까여도 컷 개높아지고 어케될지 모르는데요. | 18.07.19 02:22 | |
(IP보기클릭)223.39.***.***
누가보면 퓨딜이 죄다 시궁창에빠진줄알겠네 동일한템을 지급했으니 떡상받은 소울이 메타에 편승해서 치고올라온거뿐인데 | 18.07.19 02:23 | |
(IP보기클릭)221.151.***.***
그렇게 많은게 걱정되시면 애초에 이번 업뎃 자체 전부를 거부하는게 맞죠. 하나씩 천천히 적어도 4개월 텀은 두고 하자고 하셔야 님 논리에 맞는 소리가 되죠. 렐릭만 거부하시잖아요 지금 | 18.07.19 02:23 | |
(IP보기클릭)221.151.***.***
퓨딜들이 퓨딜답지 않은게 현 던파 상황인건 누가봐도 자명한데요. | 18.07.19 02:24 | |
(IP보기클릭)125.186.***.***
네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그 의견을 내면 되는겁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여기서 논쟁하고, 누군가 승리를한다한들 그 의견이 무조건 받아들여지는것도 아니니까요 그냥 각자의 의견교환하면 되는거구요. 전 반대하고 님은 찬성한다 그뿐입니다 | 18.07.19 02:24 | |
(IP보기클릭)221.151.***.***
그럼 스탠스시면 애초에 이 댓글로 님과 저는 대화를 할 필요도 없던거죠. | 18.07.19 02:25 | |
(IP보기클릭)221.151.***.***
그런 | 18.07.19 02:25 | |
(IP보기클릭)125.186.***.***
네 제 생각엔 렐릭이 제일 부작용이 클거라고 봐서요 애초에 만렙이 풀리면 시나리오도 당연히 열리고 새로운 아이템 파밍도 하게되는거죠 저게 뒤따라오지 않으면 만렙확장을 할 이유가 없잖아요 근데 렐릭은 필수라고 생각되지 않기때문에 보류하는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 18.07.19 02:25 | |
(IP보기클릭)125.186.***.***
님보고 생각 바꾸라고 할 의도가 아니라는겁니다 그냥 서로 주장하는것에 대한 근거를 가지고 이야기하고있잖아요 아 이사람은 이래서 이런의견을 내는구나 나랑 생각이 다르구나 이걸 아는것만으로도 대화할 가치는 충분하지 않을까요 | 18.07.19 02:26 | |
(IP보기클릭)221.151.***.***
어차피 던파 밸런스팀은 여러팀으로 나눠져있고 아이템 / 던전 / 밸런스 부분은 따로 담당하기에 같이 나와서 빠르게 쇼부 보는것도 전 좋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거기다 저는 너무 스킬에 대한 변화가 수년동안 없어서 싫었어서 | 18.07.19 02:27 | |
(IP보기클릭)125.186.***.***
저도 크로니클시절 진고던 돌면서 이게임 가장 재밌게 했던사람이라 충분히 이해합니다. 다만 게임을 파고들면서 최종컨텐츠에 대한 욕심을 내면 이부분에 한계가 있고, 캐릭터성능때문에 고통받는 지인들을 많이 봤던지라, 이부분을 심화시킬수있는 렐릭+룬스톤시스템에 대한 거부감이 생겼을뿐이죠 이 시스템이 크로니클과 같은 길을 걸어간다면 또 언젠가 유저들의 요구에의해 사라지겠지만, 그 또한 던파의 역사가 되는 것 뿐일거구요. 만약 새롭게 자신의 자리를 찾는다면 그건 게임에 있어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겠죠 | 18.07.19 02:30 | |
(IP보기클릭)221.151.***.***
어케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나온지 몇달만에 사라진 서든어택2 처럼 금방 사라질지도 모르죠. 근데 일단 무엇이든 나와봐야 알수 있는거라 생각합니다. 진짜 아니다 싶으면 삭제되는게 맞겠죠. 그렇다면 저도 동참할겁니다. 근데 나오지도 않은 컨텐츠를 지레 겁먹고 막자라고 하는거엔 저는 반대하는 입장이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저는 스킬 변화를 추구하는 타입이라 너무 오랫동안 너무 똑같은 스킬트리에 질렸고 너무 똑같은 스킬에 질려서. | 18.07.19 02:32 | |
(IP보기클릭)125.186.***.***
십분 이해는 갑니다. 게임자체가 고착화가 심하게 되었으니까요. http://bbs.ruliweb.com/family/496/board/102230/read/9810798?search_type=name&search_key=Aqua 제가 전에 썼던글인데, 전 이 만렙확장패치에 대해 엄청난 기대를 가지고있는사람입니다. 다만 다른분들이 염려하는 렐릭+룬스톤 부분이 크로니클을 상기시키는 부분, 그에 따른 우려를 표하는것, 거부하는것도 어느정도 이해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럴수도 있겠다 하고 말이죠. | 18.07.19 02:35 | |
(IP보기클릭)221.151.***.***
거부하는건 이해하는데 거부안하는 사람도 있다는것도 이해해주길 바래서 적은글입니다 저도. | 18.07.19 02:36 | |
(IP보기클릭)125.186.***.***
네 물론입니다. 변화를 추구하는건 좋은거죠. 어차피 뭐가되었든 패치는 진행될거고, 유저끼리 싸우지만 않았으면 좋겠네요 | 18.07.19 02:39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77.***.***
스커좀그만까
이걸 반대하는 이유가 렐릭 자체도 문제가 있긴 한데 그 렐릭을 이유로 특정 스킬 하향하는 방식의 밸패가 계속 이뤄져와서 그래요. 심지어 크로니클이 스위칭 장비로 전락한 시점에서도 예전 인식 때문에 특정 스킬 계속 하향한 전례도 있구요. 아마 앞으로도 좋은 시선은 없을 겁니다. 물론 어떤 점이 좋고 나쁜지는 나와봐야 알겠지만요. | 18.07.19 02:29 | |
(IP보기클릭)1.177.***.***
반대로 좋은 점만 보고 나쁜 점은 못 보시는 듯... 적어도 제가 아는 게임 중에 12년 동안 이런 시스템 도입해서 좋은 결과 나온 게임 하나도 못 봤습니다.
(IP보기클릭)220.84.***.***
심지어 자기 이력 관리 땜에 철회도 안 함. 게임이 망해도 나는 어딜가든 살아서 올라가면 그만임. 한국 게임계 디렉터들도 사람이니깐요. | 18.07.19 04:56 | |
(IP보기클릭)220.84.***.***
까놓고 말해서 게임적으로 보면 마수 큌ㅋㅋㅋㅋㅋ키 사태가 일베뿅뿅보다 훨씬 심한 건인데 대응 속도가 비교가 안 됨. 전자는 김성욱 디렉터의 야심작이고, 후자는 자기 이력과 관련 없는 그냥 벌레들이라서 판단 덜 해도 되니 금방 나오는 거. | 18.07.19 04:58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1.151.***.***
루리웹-7256113675
리듬게임도 마찬가지죠. 피버 타임 계산해서 효율 따지다가 똥되는거 자주 봅니다. 뭐든 효율만 따진다고 되는건 아니죠. | 18.07.19 02:2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