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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구인난과 현재 레이드 시스템에 대한 토론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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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게시판 분위기가 난장판이 된것 같습니다.

 

홀라핌 하향 여론이 한두번 조성된것도 아니고 

 

매번 논란때보면 항상 비슷한 의견이 여럿보이는군요

 

홀리 하향하고 던전밸런스 맞추자 , 홀리를 시너지딜러화 시키자 , 딜러를 버퍼화 시키자등등 

 

정신나간 의견도 많이보이구요.

 

 

 

현재의 구인난에 대한 문제점을 진단해보면 

 

버퍼가 던전이나 케릭터 밸런스에 끼치는 영향이 큰만큼 

 

반드시 파티에 필요한 직업이지만 인구수가 적은탓에 레이드 컨텐츠를 이용시 

 

출발시간이 지연되며 공대에 따라선 마치 쩔받는것마냥 개인골드를 부담해가면서 까지 구인난을 해소하는것 

 

자체가 불만을 가진분들이 많아 이런 상황이 발생한다고 생각되네요.

 

 


4.png5.png

 

저는 딜러와 홀리 둘다 애정깊게 키우는 유저로서 

 

위 상황이 홀리 하향만으로 해결이 되지 않는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른 유저분들이 수백번 언급했듯이 안톤레이드 출시이후 버퍼류의 직접적인 버프수치 하향은 

 

간접적으로 딜러진의 스펙컷 상향으로 돌아왔습니다.

 

버프의 하향이 영향을 끼치는건 던전난이도의 상향을 의미하고 그만큼 딜러진에게 높은 장비스펙컷을 요구하는건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겠네요 (현재 마수에서 킹,슬레,비스트 스펙컷이 다른것처럼요)

 

그에 따라 버퍼의 개념을 삭제하자고 요구하시는분들이 몇몇 있었는데 

 

사실 이것도 그리 간단한게 아닙니다 던전밸런스를 포함해 아이템의 가치도 송두리째 바꿔야하고 케릭터 리뉴얼도 물론 해줘야합니다.

 

또한 이과정에서 가치를 잃는 버프 아이템이 여럿 생길테고 케릭터 밸런스 패치에서 일부 케릭터들이 고뎀에서 퍼뎀화되었던 사례를 보면 

 

네오플이 밸런스 관련해서 유저들에게 보상을 해줬던 적은 거의 없습니다.

 

딱 잘라 말해서 현실적으로 힘들어요.

 

사실상 버퍼의 개념을 삭제하기보단 버퍼를 더 많은 사람이 키울 수 있도록 유도하며 

 

다른 한편으론 파티 레이드의 과도한 유입을 완화 시키는 방안이 시급해보입니다. 

 

 

----------------------------------------------------

 

여기서 부턴 필자가 생각하는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구인난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여러가지 관점에서 제시해보겠습니다.

 

저는 현재 레이드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점은 이 게임이 다 케릭육성 권장게임이면서

 

아이템 파밍시간이 빠른것도 아니며 그렇다고 구인난을 해소하기 위한 컨텐츠의 부족함도 연관지어 떠올랐습니다.

 

우선 구인난을 언급하기전에 신규레이드,신규지역이 나오게 되면 '안톤,루크'는 단지 거쳐가는 하위 컨텐츠입니다.

 

현재 던파의 파밍구조 단계를 보면 차틈->싱글안톤&에컨->파티 안톤->싱글루크&에컨공대->파티 루크->마수 라는 구조가 성립되어 있습니다.

 

딱보기만해도 최종컨텐츠를 입문하기전에 밟아야 하는 컨텐츠가 한두개가 아닌데 기형적이게도 현재 파밍시간이 가장 길어야 할 

 

마수던전이 파밍시간이 가장 짧고 안톤과, 루크 레이드 던전이 졸업하는데 가장 오래걸립니다.


구인스트레스 이전에 이런 하위컨텐츠는 거쳐가는 컨텐츠라는 인식을 가져야하는데 여전히 두 던전이 가지는 존재감은 

 

'최종컨텐츠' 이상 입니다 

 

그나마 안톤레이드는 파밍시간이 긴 편임에도 위에 언급한 스트레스가 덜한편입니다 

 

제국투기장의 존재로 인해 파밍시간이 일정부분 완화되는데다가 탐식 업적퀘스트가 존재하여 루크보다 빨리 졸업이 되며

 

루크에 비해 싱글과 파티레이드 보상차이가 크지 않고 레이드 진행시간도 매우 짧은편이기때문에 

 

루크보다 파티레이드의 의존도가 크지 않다고 느껴졌습니다.

 

반면 루크는 위에 언급한 졸업시간을 줄여주는 컨텐츠가 일루크 하나밖에 없으며

 

몹 패턴또한 싱글루크에선 아이언비스트나 메탈기어 카나프스처럼 시간을 질질 끄는 더러운 패턴이 많고 

 

무엇보다 싱글루크부턴 파티루크에 비해 보상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개발사에서 구인난 해소를 위해 만들어준 컨텐츠임에도 불구하고 '차랴리 적당히 파티레이드 스펙컷 맞쳐서 파티레이드 가자' 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싱글루크 컨텐츠에대해선 '당연히 구인시간도 짧고 클리어시간도 짧은데 보상이 적은건 당연한거지 않냐?' 생각하신분들도 많은데 

 

오히려 저는 싱글루크에 에소까진 아니어도 모놀드랍 수량은 파티 레이드와 동일하게 맞추는 방향의

 매리트를 부여함으로서 딜러진의과포화가 해소되면 그에 따라 구인난도 조금은 해소될거라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신규 컨텐츠가 추가된다면 루크도 안톤처럼 던전 진행 과정이 단축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옛 안톤레이드에서 검은화산 파티는 마테카 한자 4개를 전부 다 넣고 클리어해야 했습니다.

 

지금은 부화장도 빨리 열리고 부화장만 클리어 한다면 한자 한개만 넣고 빠른 진행이 가능하도록 패치됬구요.

 

다 케릭 육성을 권장하는 게임에서 레이드 진행시간이 길면 구인과 별개로 하나의 스트레스가 됩니다.

 

싱글 루크 보상이 상향을 한다면 당연히 파티 루크레이드의 난이도 하향과 레이드 진행시간 감소로 보상받아야 되는게 당연하다 생각하구요.

 

파티 루크레이드에서 저장소와 제어실을 삭제하고 루멘과 칼리고에서 배리어 패턴이후 반드시 빛이 흩어지도록 하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정리

 

1.싱글 루크 레이드 드랍 재료 보상 상향->파티 레이드 딜러 과포화 현상 완화

(파티 루크레이드는 레이드 진행시간 감소/저장소,제어실 삭제 루멘,칼리고 배리어 패턴이후 반드시 빝이 흩어지도록 설정)

 

2.안톤,루크 파밍시간 대폭감소 


제안: 

 

안톤 탐식 업적 퀘스트의 반복퀘스트화 , 

[안톤 싱글 레이드] 불을 먹는 무기 퀘스트 파티 레이드에서도 카운트 되도록 변경

[안톤 싱글 레이드] 불을 먹는 무기 퀘스트 보상 변경 '구원의 이기 에픽 무기 랜덤 항아리'->'구원의 이기 에픽 무기 선택 항아리'

 

 

루크 헤블론 반복 업적 퀘스트 추가 , 드랍 재료 상향

기존 업글픽을 다른 타입 방어구의 업그레이드 방어구로 교환할 수 있는 제작서 판매



 

 




댓글 | 25
1


BEST
싱글이 인기없는건 보상도 보상이지만 들어오는데미지 파티를 단순하게 싱글로 바꿨을뿐인 X같은 패턴 완화를 전혀 안함 들어오는데미지 노답,등등이 많이 크죠
18.07.11 16:05
BEST
네 홀까의 역사는 언제나 되풀이될겁니다 늘 그래듯이 버퍼가 죽는상황이면 던파수명도 끝이라 생각하고있음
18.07.11 16:09
BEST
싱글루크보상 좋아지는것 완정동의합니다 보상이구리니 파티로가고 딜유저가 압도적으로많으니 버퍼가 모자를수밖에 파티와 비슷한보상이면 혼자서도 많은캐릭돌릴만하죠 몇몇더러운 네임드 조정좀해주고 뭔 싱글에 무적떡칠이 왜이리많어
18.07.11 16:03
BEST
저는 해결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문제는 엔드컨텐츠로 갈 수록 버퍼 의존성은 높아지고 버퍼 수는 적어지는 게 문제라고 봐서요. 다음 레이드나 마수같은 던전도 싱글로 돌았을시에 보상강화 되는게 아니라면 해결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18.07.11 16:06
(1046476)

183.96.***.***

BEST
싱글 살리려면 쩔부터 없애야함
18.07.11 16:14
안톤 주3회에서 2회로줄이면서 퀘스트횟수조정안해준것도 봐서 생각이없는것 같지만 아직도 긴 안톤파밍기간 줄이는 것에 찬성입니다. 공급을 늘리는 방법이 가장 최선의 길인데 그 길을 할 능력이없다면 싱글레이드의 메리트(시간짧다,구인시간도 짧다)를 좀더 늘려서(에소를빼더라도 모놀은 같게. 어근을없애는한이있어도 모놀양은 같게) 수요(공대수)를 줄이는 방법도 좋다고생각합니다.
18.07.11 16:00
BEST
싱글루크보상 좋아지는것 완정동의합니다 보상이구리니 파티로가고 딜유저가 압도적으로많으니 버퍼가 모자를수밖에 파티와 비슷한보상이면 혼자서도 많은캐릭돌릴만하죠 몇몇더러운 네임드 조정좀해주고 뭔 싱글에 무적떡칠이 왜이리많어
18.07.11 16:03
코롱푸릉이
사실이게 가장정상적인 처리방식이아닐가 회사입장은 반대겠지만 유저가 강해지는걸 원치않다! | 18.07.11 16:05 | | |
차라리 싱루크에 에소주고 모놀 적게주는게 좋을거같은데요 파티루크가는 사람 대다수가 헬졸업인데..
18.07.11 16:05
BEST
싱글이 인기없는건 보상도 보상이지만 들어오는데미지 파티를 단순하게 싱글로 바꿨을뿐인 X같은 패턴 완화를 전혀 안함 들어오는데미지 노답,등등이 많이 크죠
18.07.11 16:05
(4739812)

180.231.***.***

콩은까야제맛
그것외에도 수리비,물약값도 부담이 없지는 않은편인데 심지어 사용할 수 있는 물약이 캐시물약뿐이란것도 큰 문제점중 하나죠. | 18.07.11 16:11 | | |
BEST
저는 해결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하는데요, 문제는 엔드컨텐츠로 갈 수록 버퍼 의존성은 높아지고 버퍼 수는 적어지는 게 문제라고 봐서요. 다음 레이드나 마수같은 던전도 싱글로 돌았을시에 보상강화 되는게 아니라면 해결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18.07.11 16:06
BEST
루리웹-5632780977
네 홀까의 역사는 언제나 되풀이될겁니다 늘 그래듯이 버퍼가 죽는상황이면 던파수명도 끝이라 생각하고있음 | 18.07.11 16:09 | | |
(4739812)

180.231.***.***

루리웹-5632780977
그럼 어떤 해결방법이 낫다고 생각하시나요? | 18.07.11 16:16 | | |
Leucin
저는 홀리 너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 18.07.11 16:19 | | |
(4739812)

180.231.***.***

루리웹-5632780977
버퍼 의존성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 18.07.11 16:21 | | |
Leucin
대미지 증가 폭이나, 들어오는 대미지 상쇄 시키는거 등 도저히 범접 할 수 없는 일을 혼자 하고 있는데, 그게 어마어마 하니까 의존성이 높은거라고 생각해요 | 18.07.11 16:24 | | |
Leucin
저는 홀리너프니 그런건 상관없이 다른대안점을만드는게 딜러든 버퍼든 선택할수있는길이 많아지지않을가입니다 싱글과 파티의 던전과 보상이비슨하다면 알아서 선택하겠죠 | 18.07.11 16:24 | | |
코롱푸릉이
일거리는 늘어나겠지만 이렇게 될리없지 | 18.07.11 16:25 | | |
(4739812)

180.231.***.***

루리웹-5632780977
들어오는 데미지면에선 차랴리 몹 데미지를 고정데미지 수치로 설정하는것보단 일정 패턴을 피하지 못해서 피격하게 됬을시 HP의 60% 감소 이런식으로 퍼센트로 설정하는건 어떨까요? | 18.07.11 16:27 | | |
(4739812)

180.231.***.***

Leucin
HP 수급 문제는 현재 드랍되는 물약을 개편해야 되는 문제라 생각되구요. | 18.07.11 16:28 | | |
Leucin
대미지 상쇄 능력 2가지는 가능하다고 봅니다, 이걸 해내면 홀리 의존성은 줄어 들겠죠. 그러면 한가지 남은 대미지 증가 능력인데 이걸 고루고루 나눠주던지, 버퍼 딜 능력이 낮으니 그 딜만큼 다른 시너지랑 비슷해지지 않으면 결국 더 쌘 버퍼 찾아가게 되겠죠 | 18.07.11 16:37 | | |
(4739812)

180.231.***.***

루리웹-5632780977
말씀하신것에 대한 전제조건으로 아이템 파밍에 대한 편의성과 기타 버프 편의성, 던전 밸런스 , 가치를 잃은 아이템에 대한 보상등 여러가지가 따라줘야되는데 실제로 해줄리가 없겠고 기존에 버퍼류는 하향만 반복해왔으니 사실상 홀라핌 유저들이 그러한 결과를 받아들이긴 힘들겠죠. | 18.07.11 16:53 | | |
루리웹-5632780977
앤드컨텐츠에서는 물론 버퍼 의존도가 높긴 하지만 앤드컨텐츠를 소모할정도의 유저풀 내에서는 홀라핌 비율이 낮은편은 아니라 오히려 홀라핌난이 생각보다 적어요 초창기루크도 그랬고 마수도그렇고 수많은 부부부부캐급 딜러들 유입되고 날먹들이 판치기 시작할때쯤이 홀라핌난이 제일 심함 | 18.07.11 17:19 | | |
(1046476)

183.96.***.***

BEST
싱글 살리려면 쩔부터 없애야함
18.07.11 16:14
(1683867)

49.142.***.***

이렇게 하면 루크까지의 홀리난은 어느정도 해결될거같은데 신규컨텐츠에서 홀리가 모자라는건 해결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파티에 홀리가 한자리 고정인걸 현실적으로 어떻게 할수 없다면 버퍼 캐릭터 수를 늘려서라도 1/4과 2/59 사이의 격차를 줄여야 한다고 봅니다.
18.07.11 16:19
(4739812)

180.231.***.***

곰나비
하위 컨텐츠의 졸업시간이 빨라질 수록 최종컨텐츠까지의 유입속도도 빨라집니다. 버퍼를 늘리는것도 괜찮지만 같은 포지션의 직업인만큼 얼마나 차별화를 둘 수 있냐에 대한것도 문제가 될테구요 | 18.07.11 16:26 | | |
(1683867)

49.142.***.***

Leucin
아무리 최종컨텐츠까지 진입하는 홀리가 늘어난다고 해도 2/59라는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긴 힘들거란게 제 생각입니다. 키우는 캐릭이 10개쯤 넘어가면 홀라핌 각각 하나씩 키운다고 쳐도 필요한 비율에는 못미치니까요. | 18.07.11 16:29 | | |
Leucin
최종컨텐츠에 신규로 진입하는 유저들은 오히려 버퍼비중이 높습니다 애당초 버퍼가 진입각도 더 쉽게나오기도 하고 부담도 덜하고 일단 정착하면 그뒤로 유입되는 직업들이 대부분 딜러가 되고 그러면서 딜러버퍼 비율이 깨지구요 하위컨텐츠 졸업기간이 빨라지면 버퍼보다 딜러 유입량이 압도적으로 높아질걸요 상위컨텐츠에 들어가는데 있어서 하위컨텐츠 졸업이 필수인건 버퍼가아니라 딜러니까요 | 18.07.11 17:21 | | |
곰나비
던파 직업군 중에 딜러+시너지딜러가 많고 홀딩캐릭 그다음이 전업버퍼(2캐릭)인데 비율이 안맞으니 이런현상이 일어난다고 생각함.. 팔라딘 나올 때 홀리계열로 나오겠지 했는데 시너지 딜러로 나와서 뭐지?? 이생각 했는 데... 그 이후로도 전업버퍼 계열을 내질 안으니 점점 딜러직업군은 많이내고 전업버퍼 키우는 사람은 얼마 없고 그렇다고 헬 파밍템도 한정적으로 적고 이래저래 피곤한 직업이 전업버퍼임... | 18.07.16 2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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