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에 홀리라는 직업군도 등장 안했으면 좋을텐데
이미 나온 마당에 하자면
버프력을 고정수치로 정해놓고
시너지 아이템들은 애초에 등장하지 말고
홀딩도 없었으면 좋았을거라 생각함
홀리와 세라핌을 파티를 케어하는 용도로 사용했으면
그리고 파티를 4인이 아닌 5~6인파티로 늘렷다면
그럼 전형적인 귀족 홀라핌의 탄생임
지금도 귀족인건 사실인데
사실 홀리가 던파 밸런스에 엄청난 영향을 끼치니까. 그정도가 심하다보니
홀리를 없애자 너프하자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거라 생각하기에.
홀리 숫자가 부족한 만큼 파티인원수를 늘림으로 파티 하나당 격수 5명 + 홀라핌 1명으로 가도록
그리고 홀라핌이 파티에 존재할 경우 파티에게 주화를 +로 주는 버프를 주고 2명이든 3명이든 더 추가해봣자 무조건 주는양은 정해져있으니 1명으로 조정
홀딩이 없는 만큼 패턴을 봐야할것이고
버프 수치가 정해진 만큼 딜찍누도 힘들어졌을거임
그럼 힐과 큐어 같은게 중요하게 됬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마수에서도 보이지만 몇몇 패턴들은 1p나 2p에게 요구하는게 있죠
이런걸 이용해서 홀라핌이 이 역활도 수행한다면?
패턴도 확실하게 보이도록 땅을 찍는 패턴이 있는데 마법진 진짜 슬쩍 보여줘놓고 바로 찍어내리는 패턴들 보이는데
눈으로 보고 움직이기도전에 찍어내리는 거지같은 패턴 ... 죽빵좀 때리고싶음
일단 시너지 같은 템과 레벨링이 사라지고 고정 버프이기 때문에 홀리에게도 어느정도 딜링 같은걸 요구하게 됬을거라 생각합니다.
버프가 아닌 디버프 형식으로 몹을 타격해서 아군에게 도움을 준다거나 아군을 타격함으로 버프를 준다거나 하는
방식도 나올만 했다고 생각하고요. 그럼 일단 재미도 어느정도 충족되고 "액션 쾌감 RPG" 에 맞는 방식이 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시너지템이든 버프력 고정이든 함으로 던전의 밸런싱을 잡기가 지금보다 훨~~~씬 수월할거라 100퍼센트 장담합니다.
여러분은 정말 이 게임의 구조를 아셔야할게 던파는 어디까지 ! "액션"을 강조하는 MORPG입니다.
애초에 액션쾌감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온 게임입니다.
현재 홀라핌의 구조는 기형적인 것입니다.. 던파와 비슷한 어느 게임을 찾아도 홀라핌 같이 버프주고 이러는 게임은 존재하지 않아요.
어느정도 보조역활을 하는 캐릭은 존재하지만 이렇게 노골적이진 않죠.
여기까지 온 마당에 이런 이야기 해봣자 뭐하냐만은..
그냥 .. 아쉬워서 그렇네요 아쉬워서
그리고 루리웹에 이런 글 자주 올라오는데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는데 던파 개발자들은 .. 던알못이 확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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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본문에 던파같은 게임중 홀리처럼 버프주는 캐릭터는 없다고 하셨는데 그냥 MMORPG 앵간한거 다 뒤져봐도 딜 몇배 뻥튀기 시켜주는 직업은 잘 없죠 물론 대신 반드시 힐이 필요한 상황을 만들어서 힐 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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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은 홀리가 하는것입니다. 딜러들은 그저 발사개일뿐이죠 끄윽.. 이런 구조가 되다보니.. 홀라핌이 밸런스적으로 영향력이 너무 크다보니 사람들의 반감을 심하게 사는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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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에서 홀라핌이 힐을 쓰면 벌어지는일 : 쿨초가 힘들어진다. 핰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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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은 홀리가 하는건 알지만 그게 눈에 들어오질 안잖아요. 홀딩은 홀딩해서 몹 굳는거 보이고 시너지캐릭도 뭐 시너지주고 놀지않는이상 스킬쓰고 퓨딜도 딜하고 홀리는 zzz하고 띠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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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던파의 홀리는 MMORPG로 찾아서 비교해본다면 딱 힐러의 포지션인데 던파는 그것도 넘어슨지 오래죠 MMORPG에서 힐러의 입지만해도 귀족인데 던파는 그냥 귀족도 아니고 신 그자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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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은 홀리가 하는것입니다. 딜러들은 그저 발사개일뿐이죠 끄윽.. 이런 구조가 되다보니.. 홀라핌이 밸런스적으로 영향력이 너무 크다보니 사람들의 반감을 심하게 사는거라 생각합니다.. | 18.07.10 13: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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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인귀
딜은 홀리가 하는건 알지만 그게 눈에 들어오질 안잖아요. 홀딩은 홀딩해서 몹 굳는거 보이고 시너지캐릭도 뭐 시너지주고 놀지않는이상 스킬쓰고 퓨딜도 딜하고 홀리는 zzz하고 띠용? | 18.07.10 13: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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쿨초없으면 zzz도못함 걍 평타치면서 대미지 뭐 한 만단위 쥐똥만큼넣는거죠 뭐 | 18.07.10 13: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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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제 이야기 대로 게임이 진행되어서 왔다면 홀리가 힐과 큐어같은 일을 해야만 하게끔 던전 설계를 했을지도 모르죠 그렇다면 쩔도 불가능해지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 18.07.10 13: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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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인A씨
그리고 본문에 던파같은 게임중 홀리처럼 버프주는 캐릭터는 없다고 하셨는데 그냥 MMORPG 앵간한거 다 뒤져봐도 딜 몇배 뻥튀기 시켜주는 직업은 잘 없죠 물론 대신 반드시 힐이 필요한 상황을 만들어서 힐 해주는 역할을 하지만 | 18.07.10 13: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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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던파의 홀리는 MMORPG로 찾아서 비교해본다면 딱 힐러의 포지션인데 던파는 그것도 넘어슨지 오래죠 MMORPG에서 힐러의 입지만해도 귀족인데 던파는 그냥 귀족도 아니고 신 그자체.. | 18.07.10 13: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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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인귀
던파에서 홀라핌이 힐을 쓰면 벌어지는일 : 쿨초가 힘들어진다. 핰핰 | 18.07.10 13: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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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특정 스킬 한정이지만 한방에 전 파티원 풀피회복 시켜주는걸 개인 스킬로 가지고있는거 생각하면 힐러로서도 딱히 다른게임에 밀리지는 않는다고 보네요 든파 네임드 보스들이 한방푹찍펑이고 애초에 안맞을 방법이 많은 게임이라 부각 안되는거긴 하지만요 | 18.07.10 13: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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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 18.07.10 13: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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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과 큐어같은 스킬이 중요해지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아.. 던파야.. 왜이리 늙었니.. 그리고 초기 개발자들아.. 너넨 왜 머리가 그따구로밖에 안돌아갔니..ㅠㅠ | 18.07.10 13: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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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개발진들은 낫죠. 후발애들이 다 갈아엎은거. 던파가 05?06년 서비싱 시작해서 피방 3대게임으로 던파가 들어갈때가 06~08년도쯤부터 시작이였으니 | 18.07.10 13:24 | |
(IP보기클릭)123.214.***.***
제일 크게 영향미친 키약믿 디렉터가 현 디렉터니.. | 18.07.10 13: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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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기에 시너지 템도 없애고 버프력도 고정수치로 했다면 홀리도 딜을 넣거나 했어야할겁니다. 그리고 딜을 하는 이유도 만들어줘야겠죠 몹을 타격함으로 아군에게 이득을 가져온다거나 하는 시너지템이 없으니 당연스럽게 딜템을 착용하게 됬을테고요. | 18.07.10 13: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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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애초에 홀딩은 홀리가 했어야한다고 생각함... 서포터역활인데 버퍼디버퍼 둘다해야지... | 18.07.10 13:11 | |
(IP보기클릭)114.70.***.***
던파 파티구조가 딜러+세미딜러(경우에따라 메인딜러)+디버퍼+버퍼 인데 애초에 딜러+세미딜러+세미딜러+서포터 이렇게 가는게 맞지않았나 싶음. | 18.07.10 13: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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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홀딩도 없어야 한다고 생각하기에. 액션 RPG에서 MMORPG에서도 안그러는데 몹을 묶어두고 팬다니.. 패턴이 존재해야 레이드인데 패턴을 스킵해버린다니.. 딱 리디머랑 소울처럼 디버퍼를 하는 스킬들이 존재했다면 그런 스킬이 다양했다면 어땟을까 싶네요. 레이드 1개당 던전의 갯수를 줄인다고 하더라도 하나의 네임드를 좀 오래 잡는 구도였다면 엄청난 영향력을 보이겠죠. 한방 푹찍~ 이거부터 잘모된거 아닌가 싶습니다. 데미지로 찍어누른다.. | 18.07.10 13: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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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뭐 MMRPG에는 탱커가 맞아주는거니 묶어둔다고 하면 묶어두긴 하는데 패턴을 묶어버리지는 않죠..ㅋㅋ | 18.07.10 13: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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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딩도 걍 적당히 3초정도 묶는건 괜찮죠 문제는 그 3초묶는 스킬들을 몇몇 직업에 몰아주니 죽을때까지 홀딩해버림... 전 기본잡기 하나, 각성전 무큐기 하나, 각성후 무큐기 하나(1각이든 2각이든), 각성기 하나(역시 1각이든 2각이든) 정도로 짧은 홀딩기 넣어주고 응 할거면 호흡맞춰서 연홀하세요~하는게 4인 액션게임이란 특징에 제일 잘 맞는다고 생각함 | 18.07.10 14: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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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홀딩 실수로 지옥도가 펼쳐지겠군요..ㅋㅋㅋ | 18.07.10 14:04 | |
(IP보기클릭)175.118.***.***
뭐 액션게임이라 그런거 실수로 몹 날뛰는건 어쩔수 없다고 생각함 물론 날뛰는것도 좀 적당히 해야지 홀딩실패하면 패턴만 존1나 길면 좀 그렇겠죠 | 18.07.10 14: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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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다 초창기 던파 개발자새끼들이 던알못이라 이런 일이 벌어진것입니다. ㅂㄷㅂㄷ | 18.07.10 13:14 | |
(IP보기클릭)211.209.***.***
있는것도 제대로 해결못하고 내놓기만 한것도 있다고 봄 너무 멀리옴 이제 중국한테 빌빌대면서 눈치보기만 할듯 제대로 만들생각없이 | 18.07.10 13: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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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의 홀라핌이 등장하게된 배경에 욱시바의 존재감이 컸다는데 그게 사시링면....... ㅗㅜㅑ | 18.07.10 20:2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