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표에서 상단에 범례가 뭘 말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A. 다음과 같습니다.
표기 계수 : 스킬 정보 자체에 표시되어있는 계수 (특정조건부 증뎀까지 합산)
TP 적용 : 해당스킬의 TP강화가 존재할경우 추가로 일정량의 증뎀만큼 표기 계수에서 더해진 수치
스증 적용 : 데미지에 기여하는 모든 버프,패시브 수치를 곱한 계수(방깍,스증,크증,추뎀,힘,지능,물공,마공,독공,속강)
%/쿨 : 스증 적용을 쿨타임으로 나눈 숫자(사전적 의미의 dps, 스킬의 회전율을 나타냄)
Q. xx스킬에는 yy패시브 적용안되는데 반영되어있는건가요?
A. 99.9% 반영되어있습니다.
직업별 버프&패시브 수치에 연한색으로 표시된 스킬은 전체 스킬 적용이 아닌 일부 스킬에만 적용되는 버프&패시브입니다.(한두개만 추가로 붙는경우는 제외)
단, 진짜로 놓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상기한대로 연하게 표시 안되어있으면 제보해주세요.
Q. 무기별특성에 따른 쿨타임변동은 반영이 되어있는건가요?
A. 마찬가지로 99.9% 반영되어있습니다.
Q. 장착한 장비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A. 다음과 같습니다.
무기 : +12/+8 창성의 구원자
방어구 : +10 증폭 가죽 에픽의 스텟값 + 자기 마스터리 적용으로 고정
악세서리 : +10 증폭 오감의 황홀경
특수장비 : +10 증폭 헤블론의 군주
칭호 : 물풍선 던지기 (+6 or +4 속강 마법부여)
아바타 : 찬란작 레어 아바타 / 미스터리한 하루
휘장 : 각 직업에 맞는 레전더리 휘장 + 7 속강 젬
모든 부위 극 마법부여 (화속, 수속을 이용할 수 있는 직업도 마테카or누골 카드 사용)
방어구를 지정하는 이유는 스텟,속강의 기준점을 잡기 위함이며 그 외의 옵션들(레벨링, 방깍, 공격력)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방어구 재질이 가죽인 이유는 가죽방어구가 '힘=지능'인 방어구이며 스텟의 수치도 적당히 중간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악세서리가 오감의 황홀경인 이유는 90제 에픽 악세사리의 디폴트스텟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Q. 스텟버프나 속강버프, 고정된 수치의 물리, 독립공격력, 방어력디버프는 어떻게 계산되는 건가요?
A. 위의 장비를 기준점으로 계산됩니다.
위의 장비에서 속성강화수치는 모든속성강화 케릭터는 108, 단일속성케릭터는 116이 나옵니다.
/ 악세사리 마법부여 18*3 or 20*3 = 54 or 60
/ 마법석 마법부여 15
/ 칭호 마법부여 4 or 6
/ 미스터리한 하루 15
/ 잠재능력(캐릭터 기본 속강) 13
/ 젬 7 (모속강젬이 없기때문에..)
스텟은 직업 기본수치와 무기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은 3천 초중반대가 나옵니다.
/ (잠재능력을 포함한) 직업 기본수치 598~765
/ 무기 75~112 (현재 스텟버프를 가지고 있는 직업중 무기에 딸린 스텟이 75가 아닌 직업은 없습니다.)
/ 90제 에픽 10강 마스터리 수치 290 (방어구 마스터리 정리글 링크 : http://blog.naver.com/sm921215/220992917063)
/ 90제 에픽 가죽 방어구 기본스텟 177
/ 90제 에픽 악세서리 기본스텟 107
/ 헤블론의 군주 기본스텟 423 (보조장비에 스텟 80붙기 전에 측정한 수치입니다.)
/ 무기제외 10부위 90제 에픽 10증폭 수치 451
/ 귀걸이 마법부여 50
/ 무기, 상의, 하의 마법부여 0~175
/ 90제 에픽 특수장비 10강 강화수치 52
/ 칭호 기본스텟 44
/ 모험단+길드 기본스텟 350
엄격하게 따지면 '루멘 바실리움'의 스텟 상승치를 반영하여야 하나 스텟버프 직업 전부를 수정해야하기때문에 보류중입니다.
또한, 극 마법부여라면서 귀걸이를 노업글 유니크 루크카드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계수표의 기준을 삼을때의 시점이(17년 6월경) 거의 풀골드를 찍어야 풀업글카드를 구할수 있었기에 현실적으로 말이 안되기 때문에 제외하였습니다.
방어력 디버프는 루크 레이드 기준 '건설자 루크'를 기준으로 삼습니다.
고정 수치의 물리공격력, 독립공격력은 다음 항목을 참고해주세요.
위의 내용들을 기준점으로 삼아 '던파 데미지 공식'을 사용해 데미지 상승량을 도출합니다. 따라서 기준 스펙에 따라 효율이 변하는 스텟버프&패시브를 소유한 직업의 경우 기준점의 변화에 따른 전체 딜량 감소율이 포함되있습니다.
Q. 왜 표기계수에서 버프&패시브수치를 곱한수치랑 스증적용수치랑 미묘하게 다른가요?
A. 무기 앞뎀보정때문입니다.
무기 앞뎀보정을 추가하는 이유는 각 직업이 사용하는 무기의 수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각 직업 표의 상단에(직업명 오른쪽에) 해당 직업이 사용하는 무기와 물리or마법 공격력이 적혀있습니다.
이 수치를 토대로 8재련 기준 독립공격력 (2234)에 비교한 증감치가 보정됩니다.
물리&마법공격력 수치는 다음과 같으며 1967~2284 사이의 수치가 나옵니다.
/ 창성의 구원자 1042~1337 (마공보우건 ~ 물공대검)
/ 90레벨 에픽 무기 12강 강화 691~713 (마공보우건 ~ 물공대검. 강화공식 링크 : http://blog.naver.com/sm921215/221004630786)
/ 무기, 방어구 마법부여 135
/ 보조장비 마법부여 34
/ 휘장 20
/ 90레벨 에픽 귀걸이 10강 강화 45
위의 스텟부분과 마찬가지로 엄격하게 따지면 '무색 큐브의 계약'의 물,마공 상승치를 반영하여야 하나 퍼뎀 직업 전부를 수정해야하기때문에 보류중입니다.
Q. 스위칭 되는 버프수치는 어떻게 측정이 되는건가요?
A. 거래가능한 모든 장비를 우선으로 사용합니다.
모든 케릭의 버프는 (거래가능한 스위칭용 레전더리 아이템) + 스킬3레벨칭호 + 플래티넘 엠블렉작 + 크리쳐 + (크로니클 셋트) + (균차) 를 포함한 극 스위칭 상태입니다.
또한, 레벨링 아이템중 모놀리움을 재료로 하는 업그레이드 에픽 아이템이 아닌경우 포함합니다. (ex : 마법의 대격변)
Q. 이 스킬은 도저히 타수가 이렇게 나올수가 없는데 무엇을 기준으로 삼은건가요?
A. 수련의 방에서 '운석'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Q. 이직업은 왜이렇게 계수가 높은거죠?
A. 저도 궁금합니다.
Q. 그래서 계수가 높으니 이직업 센거죠? / 계수가 낮으니 약한거죠?
A.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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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적으로 대검 물리쿨 +10%, 광검 물리쿨 -10% 고려하신건지도 궁금 | 18.04.13 17:4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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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들어갑니다. 이것도 추가시켜야겠네요 | 18.04.13 17: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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