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수던전이 나온지 벌써 한 분기가 지났고 지딜메타로 바뀌어버렸죠 (지딜을 빙자한 폭딜을 계속 우겨박는 메타지만)
이에 따라 18년도에 계수표가 개정된 직업은 평타를 아예 못써먹을정도가 아닌한 계속해서 '평타(1사이클)'을 추가중입니다.
대표적으로 최초로 평타를 추가한 남녀스핏, 그 뒤에 추가된 리귀검술, 제국검술, 뇌명, 파동의눈, 케이가+칼라, 악마화평타 정도가 그 예시인데요, 이 외에도 한번에 업데이트할려고 보류중이지만 레이븐-평타+헤드샷도 이미 평타계수를 따논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 직업들, TP로 추가 뎀증을 받는 직업이 있고 없는 직업이 있는가하면 TP도 기본기숙련TP의 영향을 받는직업, 스킬 자체의 TP를 받는 직업, 2중으로 나뉘어서 TP를 찍어야하는직업(다크로드)이 있습니다.
현재는 모든 직업이 TP를 아예 찍지 않은 상태로 계산되어있습니다.(실제로 스핏의 평타도 기본기숙련을 적용시키면 저기서 더 오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온 피드백중에 TP를 적용시켜달라는 말이 들어오더라고요, 아무래도 평소엔 거들떠도 안보던 평타강화관련 TP들이 마수때메 조명받은 영향같은데... 앞서 말한대로 TP에 따른 뎀증율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큰 혼란이 있을꺼 같습니다.
따라서 본섭 밸런스 패치 당일까지 투표를 통해 의견을 모은 뒤 방향을 정하려 합니다.
먼저, 평타(1사이클) 또는 기본기숙련을 적용받는 스킬들과 적용받는 TP 뎀증율에 대해 나열하겠습니다.
검신 : 리귀검술 - 기본기숙련TP 30%= TP 3으로 30% 뎀증
다크로드 : 평타(1사이클) - 기본기숙련TP 30% + 칼라TP 50% = TP 13으로 39.4%뎀증 (사실상 칼라가 45제 무큐기의 위치에 있기때문에 필수로 찍는걸 감안하면 TP3으로 12.7% 뎀증)
인다라천 : 평타(1사이클) - 각성기 종속으로 인해 TP영향 없음
마제스티 : 제국검술 - 기본기숙련TP 30%= TP 3으로 30% 뎀증
염제, 염황 공통 : 평타(1사이클) - 뇌명TP50% = TP 10으로 50% 뎀증
용독문주 : 평타(1사이클) - 각성기 종속으로 인해 TP영향 없음
레이븐 : 평타(1사이클) - 기본기숙련TP 30% + 헤드샷TP 50% = TP 13으로 41% 뎀증
커맨더 : 평타(보우건) - 기본기숙련TP 30% = TP3으로 11.1% 뎀증
프레이야 : 평타(머스켓) - 기본기숙련TP 30% = TP3으로 6.3% 뎀증
아슈타르테 : 평타(1사이클, 사도화) - 기본기숙련TP 30%+ 체이서사출강화TP 10% = TP5로 22.0% 뎀증
이모탈 : 평타(1사이클) - 각성기 종속으로 인해 TP영향 없음
드레드노트 : 드래곤투스 - 기본기숙련TP 30% = TP3으로 30% 뎀증 <- 애는 지금보니 이미 TP가 적용되있네요. 비인기직업 운다..
워로드 : 스매쉬 - 기본기숙련TP 30%= TP 3으로 30% 뎀증
제노사이더 : 서번트랜스 - 기본기숙련TP 30%= TP 3으로 30% 뎀증
어우... 적다보니 많기도 하네요.
여튼 이게 현재까지 계수표에서 평타(1사이클) 또는 기본기숙련을 적용받는 스킬들이 출력되고 있는 목록입니다. 이렇듯 각 직업마다 TP로 인한 뎀증이 일괄적이지 않다보니 TP를 적용시키는 부분을 보류하고 있는부분인데요 여기에 TP를 적용시키는 문제에 대해서 여러 방법을 제시해봅니다.
1. 모든 직업 미적용 : 현재 시행중인 방법입니다.
2. 모든 직업 적용 : 위에 말한대로 소모되는 TP와 데미지 증가율이 일괄적이지 않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3. 기본기숙련이 아닌 별도의 TP가 있을 경우에만 적용 : 이에 해당하는 스킬은 다크로드의 칼라, 남여넨마의 뇌명, 레이븐의 막타 헤드샷, 아슈타르테의 체이서사출이 있습니다.
투표글 링크 : http://blog.naver.com/sm921215/221251176703
사실 적다보니 3번이 제일 합리적인 방법같은데 혹시 다른 의견 있으시면 댓글로 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은 던조, 루리웹에도 올라가나 투표는 블로그에서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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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커 권글마 같은거 말하시는거면 노쿨감상태의 쿨타임에서 쿨감되는 사항들을 곱셈중입니다 | 18.04.12 14: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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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제가 계산해보니 실제 스커 권글마 포함해서 계수표보면 님 계수표보다 좀 더 %쿨 데미지가 높게 나오더군요. 만약 이게 사실이면 님계수표에 있는 원 수치보다 대략 3퍼이상은 더 높게 잡혀야하는데, 꽤 아쉬운점이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무기간의 앞뎀 차이는 일단 고려하지 않으시는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저 | 18.04.12 14: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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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제->검신 | 18.04.12 14: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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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앞뎀 보정까지는 일단 저도 읽어봤는데, 그럼 쿨증가만 미적용인거죠? 그럼 얼추 맞는것 같습니다. 항상 계수표 잘보고 있습니다. | 18.04.12 14: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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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궁금한 부분은 대검 앞뎀과 광검 앞뎀 차이는 약 29퍼센트의 차이로 알고있는데 검신의 계수표에서는 이렇게까지 차이가 보이진 않는데, 뭐때문에 그런가요? | 18.04.12 14: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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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12강 기준이니 약 13퍼 차이겠군요 | 18.04.12 14: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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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무기쿨증가도 적용인거에요 대표적으로 스커의 경우(퍼섭기준으로) 통파끼고 측정한 원래쿨타임*0.9(권글마 10%)*0.9*(권글 무기 특성 10%)로 계산됩니다 | 18.04.12 14: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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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그럼 건틀과 권글의 무기마스터리 포함한 약 26퍼센의 쿨감과 14퍼센트의 앞뎀차이가 고려되었다는거지요? | 18.04.12 14: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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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포함되있습니다 1각기가 온전하게 20%가 안되는게 버그로 의심되서 표기계수 자체를 수정했고 그 외에는 스증적용단계에서 적용됩니다 | 18.04.12 14: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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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계수표라는 좋은 데이터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지표로 궁금할 때 마다 챙겨보고 있습니다. | 18.04.12 14: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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툴팁에 별도의 공격력없이 평타의 모션을 변화시킨다고만 설명되있으면 기본기숙련 적용됩니다 | 18.04.12 15: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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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별도의 공격력이 존재하니 강화대상이 아니겠네요 감사합니다 | 18.04.12 15: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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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툴팁봤는데 평타계수를 툴팁수치로 대체가 아니라 추가 개념이네요 기본기숙련 적용됩니다 저런건, 추가되는수치가 기숙받는지 안받는지는 스킬마다 다르긴하다만... 수치가 세자리수린거보니 받을듯 | 18.04.12 16: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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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긴된다는말씀이군요; 암제로 마수돌면 평타딜비중이 많이높기때문에 혹시해서 질문드려봤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 18.04.12 16:0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