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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디렉터 쇼를 다녀오고] 향후 패치 내용과 그 예상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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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렉터 쇼는 잘 다녀 왔습니다

 

공개된 내용은 이미 발빠르게 정리해주신분들도 많고 간단히 요약을 해놓은게 많으니 크게 정리는 안하겠습니다

 

욱디가 처음부터 언급했던 주제에서 전혀 벗어남이 없이 깔끔하고 스피드하게 마무리 된 행사였습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QnA부분으로, 미리 질문주제를 받고, 선별과정을 거친다음 의미있는 질문만 추려서 답변하는 방식이어서

 

매우 빠르게 필요한 질문이 해결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간담회 같은 유저참여 행사를 너댓번 참여한적이 있었는데 매번 한번도 빠짐없이

 

질문 시간을 사적으로 이용하려 하거나

 

주제에서 벗어나는 뻘소리를 하거나

 

말도 안되는 헛소리를 늘어놓는 사람들 때문에 한시간은 예삿일로 날아가는게 흔했는데요 이런게 사라지니 아주 좋았습니다.

(괜히 정공겜 소리를 듣는게 아닙니다. 듣다보면 아주 짜증납니다. 시간도 아깝고)

 

 

또한 상품 추첨도 마찬가지로 매번 간담회 등 유저 참여행사만 열었다 하면 상품때문에 말이 나와서 그런지 이번엔 아예 빼버렸더군요

 

그냥 누구 뭐 받았네 뻘소리 나오는것 보다는 이게 나은거 같습니다.

 

 

 

일단 주제는 욱디가 언급한 것 처럼 크게 3가지입니다

 

안톤 루크 레이드

 

제국 투기장

 

편의성 개선

 

 

 

 

공통적으로 다캐릭 육성 권장이 이 주제를 관통하는 핵심 요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으로의 패치 그리고 욱시바 통치 하의 던파는 다캐릭을 육성하는게 여러모로 유리하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레이드 입장 제한 폐지를 통해 원하는 캐릭터는 안톤 특산 에픽아이템을 얻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때문에 예상되는 초대장 풀림의 가속화는 레이드 주화의 구매 제한으로 해결하면서

 

초대장 인플레는 막고 안톤 특산품을 좀 더 접근하기 쉽게 바꿨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마 현재 안톤레이드 10개 캐릭터 입장을 기준으로 에소 변환량 고려해서 초대장을 직접 구매할 수 있을것으로 봅니다.

(보통 에소 변환률이 40~50%인걸 감안하면 500장-1000장 사이쯤 까지는 살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이건 순전 제 예상)

 

쉽게 말해 초대장은 현재 10개 캐릭터 수준으로 수급이 가능하고 그 이상의 캐릭터들도 안톤 레이드 특산품은 가져갈 수 있도록 하겠다는게 요점

 

욱디 말을 들어보니 초대장을 원하는 캐릭터로 직구하는 방식으로 들렸는데, 이를 고려하면 에소 변환기들 헬돌리는 시간은 절약되겠네요

 

 

욱디가 언급한 파밍기간 단축은 '더 다양한 콘텐츠에서 더 많은 재료가 나오게 한다'가 주요 골자로 보이고

 

구매시 요구하는 재료 숫자의 감소보다는 다양한 콘텐츠에 참여해서 더 많은 재료를 수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는 뉘앙스로 들렸습니다.

(이거는 확정은 아닙니다,)

 

물론 안톤 특산품 획득기간을 종전의 40% 단축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으므로  이정도 단축 폭을 고려할 때 구매요구 재료수의 감소도 있어보이니

 

무탐, 이기 구매는 잠시 미뤄두시는게 좋겠습니다.

 

 

특히 루크특산품은 오로지 루크 레이드에서만 획득이 가능했는데, 지금의 일반 안톤처럼 일반 루크에서도 어근을 획득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한 만큼

일루크는 매우 많이 활성화되지 않을까 합니다.

 

 

제국투기장 -> 싱글루크급 난이도 -> 계귀 응토

루크 하드 -> 굉장히 어려운 난이도 -> 계귀 모놀

 

을 통해서 이미 루크급 캐릭터를 두개 이상 만든 사람들이 할게 없어지는 문제도 잘 해결했다고 보여집니다.

 

 

 

거형 -> 탐식 -> 무탐 -> 바이라바

무언 -> 헤블론

 

업글 루트가 열림에 따라, 작년 윤디가 구상했던 계단식 파밍의 길이 욱시바에 의해서 제대로 마무리 되었다 보시면 됩니다.

 

이제 어떻게든 안톤레이드에 비벼야 뭔가 시작이 되면서, 안톤레이드 진입장벽은 나날이 높아지고, 일루크를 가기위해 안톤레이드를 파밍해야하는 정신빠진 구조는 어느정도 해결될듯 보입니다.

 

신규유저가 일톤 -> 안톤레이드 -> 일루크 -> 싱글루크의 과정을 자연스럽게 따라갈 유인이 생겼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국투기장과 90제 단품픽 90제 세트픽으로 업그레이드

 

 

꾸준한 계단식 파밍 패치들을 통해 오른쪽 문제는 어느정도 해결이 되고 있었고, (이번 40% 단축패치를 거치면 훨씬 수월해지겠죠)

 

황홀경급 아이템의 대체제가 아예 없던 시절과는 다르게 현실적인 기간으로 3무탐이 가능해진 시점이고 (탐식을 어쨌든 영조로 살 수 있으니)

 

보법귀는 무언세트의 실질적인 성능이 드랍 에픽에 크게 딸리는 성능이 아니기 때문에

 

방어구가 더 중요한 시점이 슬슬 왔습니다만 방어구를 완전히 헬에 의존해야하는 큰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제국투기장으로 헬 확률의 의존도를 큰폭으로 보정해 줍니다.

 

아마 한부위 업그레이드에 달단위로 시간이 들겠지만, 단순 계산으로도 방어구 영고를 두배 빠르게 풀어줄 수 있습니다.

 

세트가 대기중인 방어구가 여러개라면 더 좋겠죠

 

 

 

 

본격적으로 90제 에픽 아이템의 접근성을 높인 패치로

 

만렙확장을 위한 첫걸음을 시작했다는 예측도 어느정도 일리 있게 들립니다.

 

이번 패치로 다캐릭 육성 감안하면 최소 1년정도 시간은 벌었다고 보입니다.

 

 다캐릭 육성이 이제는 좀 현실적이게 보이기 때문에 아마 내년 초까지는 유저들 입에서 할게 없다는 소리는 많이 안나올것 같네요

 

 

 

루크 하드모드 때문에 홀리 세라핌을 루크에 올려보낼 유인은 생겼지만

 

일루크 일톤 안톤레이드에서 세라핌 홀리를 직접적으로 루크 입성시킬 아이템이 전무한 관계로

(기껏해야 마부가 전부)

 

기존 루크 입성급 홀리는 전부 하드로 빠지고, 안톤 입장 제한 해지와 계단식 파밍 가속화로 무탐무언 맞춘 딜러 홀딩이 다수 루크로 올라올 걸로 예상되어

 

중간에 낀 일반 난이도 루크레이드에서 상당한 홀리난이 생길걸로 예상이 됩니다.

 

이 부분은 제가 질문을 해보려 했는데 질문이 디렉터까지 올라가지 못한 관계로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미리미리 싱글루크 준비를 해두시는게 좋겠습니다.

 

 

 

 

안톤  대 정화

 

일단 업글픽 캐릭터는 모조리 루크 하드로 빠집니다.

 

루크 하드를 클리어해도 초대장 보상을 받는 주화를 얻을 수 있으며 계귀모놀까지 주기 때문에 안톤에 갈 이유가 없어집니다.

 

루크 입성급 홀리 세라핌도 모조리 루크 하드로 빠집니다.

 

 

그리고 비업글픽 딜러는 전부 루크 일반에 매입니다.

 

 

그럼 안톤에 오게될 사람들은 정말 안톤 진입이 필요하고 아직 루크에 입성 못한 사람들과 기존 에소 변환기들입니다.

 

퀘전 에컨등의 단계별 아이템이 제대로 된 취급을 받을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기존 에소 변환기들 중에서 날먹은 사라지게 되므로 최소 비탄급 시너지들이 남게되고

 

날먹 시너지가 사라지므로써 초대장 변환기로써의 홀리 세라핌이 의미가 조금씩 더 생기면서 안톤에 홀리세라핌 유입은 늘어날 것 같습니다.

 

문제는 일반 루크레이드에 홀리세라핌이 없게되겠죠

 

 

 



댓글 | 19
1


BEST
다시 한번 '착용 가능한 에픽은 갈갈이 하는 것이 아니다' 라는 걸 새삼스레 느낌.
18.03.12 16:05
(1097888)

110.70.***.***

BEST
루크뚝배기깨는 스펙인 사람들이 굳이 안톤까지 돌아야허는점은 의문이긴 했음
18.03.12 16:29
BEST
버퍼난이 오는구나... 패치 후 일반 루크레이드 상황이 참 재미있을듯
18.03.12 16:20
BEST
하드모드에서 계귀모놀을 얻는데..이 숫자가 일반공팟 교불모놀보다 적다면(현재는 많은지 적은지는 알수 없지만) 졸업급 버퍼 아닌 루크 입문급 홀리 세라핌의 경우 하드모드보다 일반 공팟이 더 메리트가 크지 않을까요? 다른 캐릭 모놀 몰아주기 목적 말고는 입문 세라핌 홀리도 스펙업을 해야되는 상황에서 굳이 계귀모놀에 집착할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하드모드 계귀모놀이 더 많이준다면 버퍼도 일반공팟 안가겠지만 계귀처럼 가치가 더 높은걸 그리 쉽게 뿌리진 않을것 같은데...
18.03.12 16:28
(3298386)

112.218.***.***

BEST
일반 루크에서도 어근을 준다는건 확실한건가요? ㄷㄷ
18.03.12 16:40
BEST
다시 한번 '착용 가능한 에픽은 갈갈이 하는 것이 아니다' 라는 걸 새삼스레 느낌.
18.03.12 16:05
BEST
버퍼난이 오는구나... 패치 후 일반 루크레이드 상황이 참 재미있을듯
18.03.12 16:20
BEST
하드모드에서 계귀모놀을 얻는데..이 숫자가 일반공팟 교불모놀보다 적다면(현재는 많은지 적은지는 알수 없지만) 졸업급 버퍼 아닌 루크 입문급 홀리 세라핌의 경우 하드모드보다 일반 공팟이 더 메리트가 크지 않을까요? 다른 캐릭 모놀 몰아주기 목적 말고는 입문 세라핌 홀리도 스펙업을 해야되는 상황에서 굳이 계귀모놀에 집착할 이유가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하드모드 계귀모놀이 더 많이준다면 버퍼도 일반공팟 안가겠지만 계귀처럼 가치가 더 높은걸 그리 쉽게 뿌리진 않을것 같은데...
18.03.12 16:28
(4765505)

211.36.***.***

루리웹-9975833232
스펙업 목적이 아닌 계귀모놀, 초대장 획득용 캐릭이면 하드가 더 매리트가 있을것 같긴 하네요 | 18.03.12 16:35 | | |
(3052936)

223.33.***.***

루리웹-9975833232
안톤 에소 자판기가 루크 모놀 자판기 되는거죠 졸업급 스펙이면 입문급 버프만 걸어줘도 충분하겠죠 | 18.03.12 17:35 | | |
(1097888)

110.70.***.***

BEST
루크뚝배기깨는 스펙인 사람들이 굳이 안톤까지 돌아야허는점은 의문이긴 했음
18.03.12 16:29
뎁뎁
루크돌 스펙의 유저가 더이상 안톤을 돌지않아도 되게 하면서도 날먹을 차단하여 적절한 스펙의 유저들이 안톤레이드를 돌면서 계단식 스펙업을 할 수 있게 하는건 정말 반가운 소식이네요. | 18.03.12 17:47 | | |
(3298386)

112.218.***.***

BEST
일반 루크에서도 어근을 준다는건 확실한건가요? ㄷㄷ
18.03.12 16:40
(1221564)

147.46.***.***

안톤과 루크는 횟수공유 안되서 따로 돌면 되지 않나요? 어차피 항아리 까기 놀이로 에소수급 생각해보면 딱히 루크간다고 안톤을 안갈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
18.03.12 17:18
(1308160)

118.39.***.***

2800 정홀로 잘하면 일반뤀레 가능은 하겠네요..
18.03.12 17:23
(4742063)

175.223.***.***

기본적으로 하드 난이도인데 일반 버퍼들을 껴서 깨긴 어렵게 만들겠죠
18.03.12 17:30
(4783159)

175.223.***.***

무탐증근은 업글재료에 껴줘도 될듯한데 ㅜㅜ
18.03.12 18:15
(3796464)

39.7.***.***

하드루크 항마를 4850이렇게 맞추면 또 문제 없을듯
18.03.12 18:17
일루크 어근나온다는 출처좀 알 수 있을까요
18.03.12 18:58
as3
(1291026)

222.121.***.***

뭐 디렉터로서는 다캐릭권장을 밀고 싶어하고 동시에 유저들이 그거에 따라 와주길 바라는거겟지만. 현재의 게임 메타상 그런 정책을 펼치는게 과연 효율적일지는 의문이군요. 안그래도 이제 게임에 대해서 하드 유저들은 그냥 숫자가 줄어가고 있거나 가볍고 캐쥬얼한 즐거움이 이미 대세를 넘어 완전히 자리잡고 있는데. 거기에 어떻게 봐도 고인물화로 흐를수밖에 없는 다캐릭권장을 한다라.. 뭐 게임사에서 원하는 바가 뭔지는 대충 알 수 있어도 그게 성공할거란 생각은 안들긴하네요 개인적으론
18.03.12 19:43
(4258155)

106.246.***.***

as3
흠..오히려 가볍게 즐기는 유저들은 시나리오 다 깨고 퀘전 따다 보면 심심해져서 다른 캐릭에 눈 돌리는 경우가 많은 것 같던데... (여기서 다른 게임에 눈을 돌려서 문제지 ㅋㅋ) 다캐릭권장이긴 해도 그냥 가볍게 던파 해보고 싶은 사람들한테 피해가 가진 않을 것 같지 않나요? 안톤을 넘어서서 바라보는 순간 가볍고 캐주얼한 게임은 아니죠 ㅋㅋ | 18.03.12 20:06 | | |
as3
(1291026)

222.121.***.***

Severus
아 물론 피해를 준다거나 한다는 건 아닙니다. 단지 캐쥬얼 성을 그만큼 포기하면 사람들이 다가오기 힘든 게임이 될거고 그만큼 유저들한테서 멀어진 게임은 성공과는 거리가 먼 게임으로 바뀌어 갈거라는 거 뿐이네요 | 18.03.12 21:34 | | |
(4258155)

106.246.***.***

as3
그냥 누가 '던파 제대로 하려면 7캐릭 이상 키워야됨' 이러고 역홍보하고 다니지만 않으면 좋을텐데.. 겜 유저들 징징거리는 특성상...ㅎ | 18.03.13 12:20 | | |
(1251422)

124.50.***.***

몇년만에와도 봐낀거 하나없는던파 매번 한다는패치가 편의성 패치 고인컨텐츠 아직도..
18.03.12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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