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bbs.ruliweb.com/family/496/board/102230/read/9754124 <-- 여기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의견 좀 많이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동일 내용-펌)
예전에 한번 글쓰고 오랜만에 다시 써봅니다.
우선 내일자 패치로 옵티머스 2각 버그 수정으로 딜이 많이 하락이 되죠. 보통 2각이 너무 세면 하향이 되는게 맞다고 봅니다.
옵티머스라고 예외는 될 수 없다고 생각해요. 물론 저도 엔드스펙까진 아니지만, 어찌어찌 루크는 꾸준히 다니고 있는 옵티머스 유저이기도 하기에 관심을 가지고 게시판을 보던 차, 다소 공격적인 글에 옵티머스가 공격당하는 상황이 안타까워 글을 써봅니다.
우선 발단이 된게, 2각 공격력 하향 이죠. 물론 너무 세면 하향되는게 당연하긴합니다만, 지금 옵티머스는 전체딜량 지분의 대부분을 1각, 2각에서 큰 비중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던파캐릭이 1,2각 비중이 크긴하나 옵티머스는 유독 심합니다.) 그 이유는 마땅한 스킬이 없다 입니다. 여기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옵티머스의 유저가 아니신 분들을 위해 한번 글을 쓰고자 합니다.
일단 여메카의 문제점을 불판이 된김에 하나하나 한번 제가 유저로써 느끼는 바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끝에 요약 달겠습니다.
우선 첫째, 로보틱스
1-1) 로보틱스의 문제점(스탯버프)
옵티머스는 현재, 로보틱스라는 버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아직까지 스탯과 스증이 동시에 달려있는 버프입니다. 현재, 스탯버프는 대체로 사라지는 축에 속하고 있죠. 물론 아직까지도 스탯버프가 남아있는 캐릭터도 다소 있으나, 옵티머스와 프라임 이 두 메카닉은 가장 높은 스탯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캐릭보다 실전딜에 비해 다소 진누골딜이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위 사진은 제 옵티머스 사진인데, 최근 게슈펜스트 지능증가 옵션으로 인해, 고농축 딱 하나먹고 로보틱스 하나먹은 수련의방 지능이 5082 입니다. (증폭은 게슈7776증폭입니다.)
2각 계수 97만퍼 라는 괴랄한수치는 이 지능뻥에서 나오는 수치이죠. 실제로 홀리버프에 계산하면, 77만퍼정도로 그래도 높은축에속하긴합니다만, 앞서 만큼의 괴랄한 수치는 나오지 않습니다. 즉, 스탯버프란 점이 진누골딜에 지분을 좀 가지고 있다는 점 인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2) 로보틱스의 문제점(크로니클의 문제점)
둘째, 옵티머스와 프라임은 (구)마이스터의 분노 의 로보틱스 스증 및 지능 증가량 삭제라는 패치를 받은 바 있습니다. 사실 저도 비록 마분을 정가하기는 했지만, 사용할때도 과하다는 생각이 들긴했습니다. 하지만 아예 삭제라는 패치는 저도 좀 당황했긴하네요. 이게 왜 문제가 되냐면, 현재 거의 모든캐릭터들은 크로니클을 스위칭으로 사용하고, 대체로 6셋트에 스증추라던가, 아니면 최소한 9셋에는 스증추의 옵션, 하다못해 균차에 만큼은 스증을 붙여줬습니다. 하지만 옵티머스는 크로니클 셋트로 인한 스증추가 없죠. 프라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균차가 효율이 좋니 6셋이 효율이 좋니 는 차치하고 일단은 대체로 있기라도합니다. 하지만, 이놈의 로보틱스는 균차조차 단순한 '지능' 증가입니다. 여기서 또 버프의 효율이 안좋게 나타나는 두번째 숨은 악성코드인거죠. 이 두가지가 로보틱스가 가지고 있는 약점이자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번째. 스킬구조.
예전에, 옵티머스 관련글을 한번 써 본적이 있는데, 사실 그 때는 별로 호응을 못받았습니다. 댓글을 보고 좀 더 생각해보니, 댓글분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 바 있었습니다. 저의 지금 생각은 이렇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옵티머스유저들도 공감하리라 생각하는데, 1각 2각 충분히 강합니다. 구조도 설치기 위주라 구조 또한 나쁘지않다고봅니다. (다만, 딜 넣는시간은 아직도 다른딜러들에 비해 다소 길다고 생각합니다. )
그럼 스킬구조도 좋고 딜도 쎈데 문제가 무엇이느냐...
스킬이 없습니다! 스킬이!! 그 좋은딜 그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쓸 수 있는 스킬이 턱없이 부족해요!
이건 첫번째 이성직업캐릭터로 나온 여거너의 전체적인 문제점 중 하나인데, 아예 다른캐릭터가 나온게 아니고 성별 바꾸고 진짜 스킬컨셉 조금만 바꿔서 내놓은 것이 여거너라 전반적으로 남거너와 시소게임이 될수밖에 없습니다.
프라임에 G시리즈가 있질않나, 옵티머스에 랜카전이 아직도 있지않나, 육성단계에서는 그려려니 합니다만, 뒤로갈수록 너무 크게 와닿네요. 스핏파이어와 레인저는 그나마 좀 방향이 둘이 달라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스톰은 좀 심하고 옵티머스는 방향은 다른데 옵티머스를 위한 스킬이 너무 없습니다.
예를들어, 랜카전, 바이퍼, ex바이퍼 , ex카운트어택 , 솔직히 메카드롭도 전폭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저는 옵티머스의 스킬이라기보단 프라임의 스킬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즉 30제, ,40제, 60제, 70제 들이 옵티머스보단 프라임에 가까운 스킬들입니다. 메카드롭이야 그나마 딜이 나오니까 쓴다고 쳐도, 40제이면서 쿨타임이 40초에 육박하는 몇안되는 스킬이거니와, 얘 하나를 위해 전폭이라는 프라임컨셉을 꼭 들고오게 만듭니다. (전폭 폭발데미지 변화율 높아서 써야합니다.) 바이퍼 또한 한심한 친구들에 비해 옵티머스가 쓰기는 좀 불편하다고 볼 수 있죠.
그럼 60제 70제를 찍으니, 스포가 남겠네?
근데 이것도 아닙니다. 현재 G시리즈는 123 다 찍어야하며, 이게 스포는 무진장 먹는데 동시에 가용할 수 있는건 3개중 하나라 스포 효율이 똥망이기 그지없습니다. 그렇다고 이게 지속딜로 분류가 되기 때문에 딜 또한 그렇게까지 셀 수는 없습니다. 거기에 75제 버프인 리미트 오버가 한층 가미를 시킵니다.
현재 대부분 2각을 한 캐릭터들의 경우, 2각이후 액티브는 2차각성기를 포함하여, 총 3개 입니다. 패시브가 2개인 경우도 있었으나 (ex디스트로이어 스톰투르퍼) 이 친구들조차 개선하고 액티브를 새로운 것을 줬습니다. 리미트 오버는 액티브긴 한데 이게 버프라; 사실상 액티브의 느낌이 들질않고, 이걸 쓴다고 그렇게까지 딜이 늘어나는 것 또한 모르겠습니다. (좀 차이나긴하는데, 그게 남들 2차각성이후 액티브만큼의 딜인가 싶은 의구심은 듭니다.)
즉, 2차각성이후 공격스킬은 프리스비와 2각 2가지인데, 이마저도 프리스비는 지난번 하향을 먹어 1,2각과의 격차를 더욱 크게 만들었습니다.
즉 , 옵티머스가 뛰어난 구조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쓸 수 있고 쓸만한 무큐기 스킬은, 1각 , 2각 ,스패로우 팩토리 ,프리스비, 프라임스킬같은 메카드롭 을 포함해도 5개 밖에 되질않습니다. 쓸 수 있는 스킬이 너무나도 적어요.
이들은 또 설치기인데 얘내를 설치하고 난 상황에서 하급 기본기인 g시리즈조차 켜놓고 ,멍때리고 있으니 액션쾌감하러온건지 도닦으러 온건지 분간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손맛을 원하는 유저들은 재미가 없다. 플레이가 루즈하다. 이렇게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굵직한 문제점들은 이러한데, 이러한 문제점들을 감안하고도 2각하나보고 쓰는 옵티머스 유저들도 꽤나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너무 강하고 버그성은 고쳐야 되는게 맞는 패치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유저들의 목소리도 들어주는 것 또한 개발자의 덕목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던파는 직업의 인식이나 유저수에 의해 패치가 우왕좌왕 하는 경우가 많은데, 옵티머스는 인구수조차 최하위권에 속하고, 하던사람만 하는 캐릭이라 불판에 달궈지기도 힘든게 사실입니다.(대체로 또 하던사람은 옵티머스 되게 조용히 플레이하십니다.) 이번기회에 좀 토론이 활성화라도 됐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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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확실히 이번패치에서 옵티머스분들의 울분이 많으셨는지;; 대체로 조용하신 분들이었는데 이번에는 좀 활발하네요. 덕분에 저도 까먹고 있엇던 거 몇개좀 떠올라 추가적으로 적어봅니다. 급한거 한 몇 가지 정도 떠오르긴하네요.
1. 쿠르지프의 '금'목걸이
언제부터 이렇게 컨셉에 충실했는지는 모르겠는데,
컨셉에 알맞게 황금을 소모해주십니다;; 소모하지 않거나, 하다못해 무큐로 바꿔주셨으면좋겠네요. 스증추 레전더리가 다량으로 들어오면서 안톤레전더리가 많아졌는데, 이때많아지는 패치와 반대로 마분스증은 삭제되었습니다. 뭐, 쿠르지프있으니까 그렇다쳐도 황큐는 좀 개선해야될 필요성이 보입니다.
2. 트랜스포메이션
바로위에서 컨셉을 중요시 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아이템은 컨셉을 중요시하나 스킬은 컨셉을 중요시 하지않습니다. 이것이 옵티머스의 묘미이죠. 분명 옵티머스 패시브입니다.옵티머스는 컨셉이 쥐시리즈인데 패시브는 쥐시리즈의 공격력이 안올라가고 랜카전을 비롯한 스킬들이 올라갑니다.얼핏보면 프라임스킬인줄 알거 같습니다.
이건
1각의 9레벨 효과와 같이봐야 알 수 있는 부분인데, 한때 저게 1각 스위칭이 막히기전에는 g시리즈 레벨링 증가라서, 1렙당 1이 올라 배틀로이드를 쓰고나면 쥐시리즈의 데미지가 확 증가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트랜스포메이션과 중첩이되면 너무 막강하니까 저렇게 리미트를 걸어놓은 듯한데, 이제는 스칭이 막히면서 풀어줄때가 되지않았나 생각합니다. 또한, 1각 9렙 저거 필요가 있는지도 의문이네요. 다른걸로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다른 캐릭들도 이상한 9렙효과많던데 좀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3. 가진 스킬들의 문제점
위에 사실 쓸 스킬들이 몇개 없다라고 말씀드리긴 했는데, 사실 가지고 있는 스킬들도 문제점이 없진않습니다. 이건 몇몇 캐릭터에 한정되는 이야기인데 40제임에도 불구하고 40초의 스킬을 가진 스킬들이 몇몇 있습니다.(보통20초) 메카드롭이 이에 해당하구요. 안그래도 사용할 무큐기가 적은 옵티머스에게는 쿨타임 40초의 무큐기는 치명적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건 위에도 잠깐 언급한거긴 한데 사실상 프라임 스킬이라고 봐야합니다. 메카드롭이 있는한 전폭을 써야됩니다. 결국 설치형 전폭 플레이를 버릴 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과감하게 메카드롭을 놓아주고, 다른 스킬로 받아내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리스비>
이건 저는 그냥 약하려니라고 생각하고 다른 신스킬 받는거에 좀 더 중점을 뒀긴했는데, 확실히 리미트오버를 킨 상황에서도 다소 약하긴 하더군요. 이전 마분과 함께 너프받은 폭이 좀 크지않았나 생각해봅니다.
이건
http://bbs.ruliweb.com/family/496/board/102230/read/9754151?cate=964
이쪽 글이 좀 더 분석 잘해주셔서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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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로보틱스 스탯버프 개선이 필요합니다. 하다못해 균차지능은 균차 스증으로 바꿔줘야합니다. 혹은 스증추 크로니클 6셋 추가는 되야합니다.
2. 쓸 수 있는 스킬이 너무나도 적습니다. 이는 프라임과 스킬이 같다는 것에서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스킬 자체를 바꾸셔야합니다.
3. 스포 너무부족합니다. 쥐시리즈의 스포를 줄이고 신스킬에 스포를 투자할 수 있게 해주셔야합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추가>
4. 쿠르지프의 금목걸이 황금큐브조각 소모 없애주세요.
5. 트랜스포메이션 수정 좀 해주세요. G시리즈가 메인인 옵티머스의 패시브 스킬인데 G시리즈빼고 스증올라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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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글에서 넘 까이셔서 안타까워서 추천드리고 갈게용. 저는 님이 그런 사람이란게아니라 오늘하루종일 개시판 보고 그런 유저들이 있다고 말한거지 열심히 하시는 옵티개인 유저분들한테 말한건아니에용. 적절하게 개편되길 바랄개요 힘내세용. | 18.01.04 05:08 | |
(IP보기클릭)49.246.***.***
님을 저격하려고 한건진짜아니었는데 어쩌다보니 지나가시드 돌맞으신거 같아서 맘이 아프네용. 죄송합니다. | 18.01.04 05:1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