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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가상개편] 체력과 정신력 스탯이 통합됩니다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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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체력과 정신력에 대한 무의미한 구분을 두었던것과

파티플레이에서 비효율적인 크루세이더의 구분을 개선하기위해

체력과 정신력스탯이 패치후활력스탯으로 통합됩니다.

 

1. 체력과 정신력

기존 체력은 HPMAX HP리젠 물리방어력

정신력은 MPMAX MP리젠 마법방어력에만 영향을 주던것에서

신규통합스탯인 [활력]은 HPMPMAX HPMP리젠 물리/마법방어력을 동시에 올려주면서

새로운 메리트있는 옵션으로써 본인의 공격속도/캐스트속도/이동속도를 추가적으로 상승시켜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논의중이므로 추후 개발자노답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 아바타 장비 및 그외

체력은 신발에만 정신력은 머리모자에서 선택으로 나뉘었던것이

오로지 머리모자부위만 활력스탯을 선택할수있게 변경됩니다.

(기존 체력신발을 이용중인 모험가님들께는 아바타옵션변경권이 개수만큼 지급됩니다)

 

아이템자체의 활력스탯은 경갑 < 가죽 < 중갑 = 천 < 판금 순서로 높게 책정되어있으며

판금이 1의 상승치를 가지면 경갑은 0 가죽은 0.5 중갑과 천은 0.7의 상승치를 가집니다.

그외엔 개별 방어구 마스터리에 따라 상승치가 다르단점 참고부탁드립니다.

 

또한 기존에 유의미한 체력과 정신력 스탯을 구분했던 몇몇 아이템이 통합됨과 동시에

팔찌와 목걸이의 체력 정신력 옵션또한 동일한스탯을 가진 활력으로 평준화됩니다.

 

3. 크루세이더(남) 개편

여성크루세이더가 추가된이후 여성크루세이더와의 경쟁구도를 면밀히 지켜본결과 

남성크루세이더에게 개선될 필요성이 존재하여 전체스킬이 개선 및 조정됩니다.

 

1) 스킬의 통합개선 및 편의성상향

버프크루세이더의 경우 많은 버프스킬을 통한 파티원보호를 주 목적으로 두었지만

특정아이템의 사용과 관련하여 이점을 제대로 활용하고 있지않다고 판단했습니다.

그에따라 많은스킬이 통합사용되면서 남성크루세이더가 여성크루세이더보다 파티원보호에

좀 더 우위에 설 수 있도록 개편을 진행합니다.

 

- 슬로우힐 및 패스트힐의 통합

대상의 잃어버린 체력의 50%를 즉시 회복하고 주변 300px범위내의 파티원에게 전이됩니다.

이후 대상은 지속적으로 HP리젠량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3초) 

 

- 천상의멜로디 천상의하모니 보호의징표의 통합

통합됨과 동시에 기본 광역버프스킬로 변경되며 피격데미지감소옵션이 추가됩니다.

더이상 피격데미지흡수가 완료되고나서 버프가 사라지지 않게변경됩니다.

 

- 힐윈드

지속시간이 8초로 고정되며 범위내 파티원의 HPMP리젠량을 대폭올려주며 슈퍼아머가 부여됩니다. 

기본 배리어의 내구도 및 체력/정신력(이후 활력)에 따른 배리어의 내구도가 대폭 상승합니다.

 

- 영혼의희생

버프크루세이더만 습득가능한 1레벨패시브로 변경되며

던전당 1회에 한해서 버프크루세이더를 부활시키고 주변 파티원의 HPMP를 50%회복하는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기존 옵션은 전부 제거됩니다) 

선행스킬이 변경됩니다. (보호의징표 1)

 

- 신념의오라

항상 최대치로 고정됩니다.

 

- 디바인플래쉬

사용하기 힘든 피격데미지 감소기능과 파티원적중시공격력증가기능이 제거되고

버프지속시간증가옵션의 성능이 소폭 증가합니다.

 

- 홀리생츄어리

생츄어리 지속중 영향을 받는 파티원의 피격데미지 경감기능이 추가됩니다.

또한 생츄어리가 끝나도 3초간 피격데미지 경감기능이 지속됩니다.

 

- 썬더해머유피테르

쿨타임이 20초로 변경되며 명속성저항감소기능이 삭제됩니다.

유피테르가 5초동안 지속하고 주변적에 대한 다단히트기능이 추가됩니다.

성령의메이스를 들지않은 상태에서 유피테르를 집을수업도록 변경됩니다.

유피테르에 피격된 적의 모든속성저항을 20초동안 감소시켜주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모든속성저항감소는 전구간 10고정이며 최대 3중첩됩니다)

 

- 디바인퍼니쉬먼트

버프크루세이더의 겨우 2차각성패시브로 삼을만한 패시브가 없던점을 감안하여

습득시 체력과 정신력 (패치 후 활력)스탯을 패시브형태로 올려주는 기능을 추가하며

스킬 시전 이후 스택의 수에 비례하여 신념의오라의 오라능력을 증폭시켜주는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 스트라이킹 지혜의축복 통합 및 크로니클조정

기존 스트라이킹과 지혜의축복이 신규스킬로 통합되며 기본 광역스킬로 변경됩니다.

관련 크로니클옵션이 1가지로 통합됩니다. 

 

- 영광의축복

쿨타임이 10초로 변경됩니다.

 

- 구원의 이기 십자가 해방기능 관련 변경사항

버프스킬의 통합에 따른 기존 캐스팅을 통한 해방기능의 애로사항을 감안하여

캐스팅스킬사용시 얻는 게이지가 1.5배증가합니다. (기존 7 → 10)

 

 

상상의 나래를 펼쳐서 구름속에 푹빠졌네요.

개인적으로 체정홀을 나누는 이유가 없다고 생각하고 스탯역시 물리마법방어력같은걸 굳이 나눠야되나 싶기도해서

활력이란 스탯을 통합하면서 겸사겸사 남성크루세이더 개편까지 적어봤습니다.



댓글 | 5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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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5635)

175.197.***.***

BEST
아무리 자기캐릭 개편안 기가막히게 써도 다른한쪽에서 자기캐릭의 불리한점을 들고나오기때문에 싸움이 일어날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댓글에는 그캐릭 말 한마디도 안했는데 ㅋㅋㅋ 내캐릭이 더 구리네 니캐릭이 더 좋네 아주 ㅋㅋㅋ 그냥 자기캐릭 개편안만 쓰고 옆동내 신경끄면 되는데 홀리세라핌은 그게 안되더군요 그냥 1:1문의랑 캐스트, 벨패구간에 퍼게에나 글쓰는게 속편합니다
17.10.11 12:52
(4841322)

223.38.***.***

BEST
이렇게 하려면 세라핌도 버프계수 상향해줘야죠?
17.10.11 1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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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같은 캐릭터에 이기를 한 개 더 따야된다는게 디메리트가 아니고 뭡니까? 그 따야하는 시간 가치는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17.10.11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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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장 타 이기 영조 20개 창성하나에 솔폰 딜용세트 구비만해도 모놀 398개가 더 필요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딜 버프 다 된다고 막 적지마시고 그만큼 버프하나 해놓고 더 해야하는건데,
17.10.11 13:56
여크루경쟁구도고나발이고 홀리원탑되는패치인데 절대안해줌
17.10.11 12:36
케세라세라핌
이게 왜 홀리 원탑패치인지 이해시켜줄 수 있을까요? 체정 통합이랑 아에 의미도 없는 힐원드 같은거 개편에 명속특화 유피가 모속깍으로 바뀌는게 중점인데, 세라핌처럼 홀딩기 추가도 있는게 아니고 | 17.10.11 12:40 | | |
볶음우동정식
세라핌장점 홀딩유틸 힐량 편의성 속깎 저패치로홀리도누리게되는것 힐량 홀딩유틸> 어차피세라핌홀딩별로안맡김 홀더가하게되고숙련되면그것도 필요성이낮아짐 속깎>기존홀리는명속만메리트를누렸는데 모속깎으로 세라핌과동일하게누림 편의성 > 위패치넘어오면 스킬수와 영축쿨감소 디바인지속시간증가로 편의성도 증대됨 | 17.10.11 12:42 | | |
케세라세라핌
홀딩은 차이엄청 크다고 생각하고 솔직히 아에 의미없는 스킬인 힐윈드랑 영혼의 희생 체정통합은 필요하다 생각함, 그리고 영축쿨 10초랑 버프 지속시간 증가같은 편의성은 받는게 버퍼가 버프주는데 안곤란하다고 보이는데요. | 17.10.11 12:46 | | |
(4841322)

223.38.***.***

BEST
볶음우동정식
이렇게 하려면 세라핌도 버프계수 상향해줘야죠? | 17.10.11 12:46 | | |
케세라세라핌
세라핌을 저도 루크 4인 다니면서 느낀건데 훨씬 편하고 서클릿, 크오빅정도만 은시계 정마로 돌려주면 되더군요. 크오빅은 버프라 디게 편하구 | 17.10.11 12:47 | | |
임덕수
위 패치정도 받으면 걍 아리아를 기본계수 집어넣고 아리아삭제 받아될수준 | 17.10.11 12:48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지금 세라핌이 용축에 아리아까지 올려도 홀리 퍼뎀버프를 못이기는데 아포를 포함한 홀리 버프의 체정계수가 지능보다 올리기 힘들다는 이유로 에반 지능계수보다 더 높고 이걸 유지한채로 홀리 불편한점 개선+상향이라 홀딩기 있는게 그렇게 중요했으면 dpl 1위는 왜 체홀에 홀딩겸딜로 듀란달만 데려갔을까요? 그리고 크오빅의 버프가 방넘어가도 지속되는건 큰 장점이지만 성능은 빔이 꺼지는 순간 팍 내려갑니다. 홀리가 지금 불편함만 있고 버프가 비슷한 수준이면 모르겠는데 그래서 루크쩔공에서 물퍼뎀팟도 체홀대신 크오빅 지속되고 홀딩되는 에반만 데려가겠죠? | 17.10.11 13:09 | | |
참견꾼
? 요즘 루크쩔공 물틸팟도 에반분 많이 데려갑니다, 그리고 위에 댓글에 에반만이라고 단정지으셨는데 이건 무슨 표현인가요. 결정적으로 스펙이 좋은 사람을 데려가지 직업군만 데려간다고 표현하는건 이상한거 같은 | 17.10.11 13:14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홀리가 편의성과 홀딩 등의 유틸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버프력이 뛰어나서 선호된다는 소리입니다. 편의성은 어느정도 수준까지 할 때만 우선순위가 높은거고 엔드스펙에서 결국 최고의 가치는 버프력입니다. 지금 본문 개선안대로 홀리를 개선한다면 그만한 반대급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에반 버프를 상향하던가, 홀리 버프를 하향하던가. | 17.10.11 13:24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물딜팟도 에반 많이 데려간다고 하셨는데 저도 1수스펙으로 다니는 에반입장에서 체홀의 경쟁력을 이길수가 없어서 루크스펙만 맞춰놨던 체홀 스펙업중입니다. 홀딩기 아예없는 퓨어물딜 4인쩔에서나 어쩔수없이 홀딩있는 에반 데려가는거지 기본적으로 짧은 자체홀딩기라도 있는 직업은 딜로 찍어누를 수 있어서 체홀을 선호합니다. 지금 고뎀/지능버프가 그나마 비슷한 수준이고 퍼뎀은 주스탯 1000차이나도 극복이 안되는 수준의 버프력 격차가 있는데 높은쪽에 추가상향을 한다구요? 지금 본문은 그냥 편의성개편 수준이 아닌데 말입니다? 그렇잖아도 90제 세트딜템풀파밍해도 안톤여포나 하는게 못마땅한데 딜버프 다하는직업에 편의성과 디버프 추가상향까지 주면 에반의 경쟁력이 여캐 옷걸이란 점 말고 또 뭐가 있습니까? | 17.10.11 13:30 | | |
참견꾼
개인적으로 현재 루크레이드까지는 딜이 넘치는 상황이라 버프력 차이보다는 유틸이 더 부각된다고 봅니다. 거기다 저번 여축 영축 통합으로 여축세팅한 사람은 하향당하는 수순으로 봐선 언젠가 통합이 될꺼구요. 아마 다음 레이드가 나와야 서로의 장,단점이 부각된다고 봅니다. | 17.10.11 13:30 | | |
참견꾼
아무리 생각해도 1000스탯은 말이 안된다고 알고있습니다. 전에 올렸던 링크처럼 이번 스킬칭호로 인해 너무 큰 격차는 안나게 보이더군요. | 17.10.11 13:32 | | |
참견꾼
그리고 마지막으로 딜버프 다하는 직업은 궤변이 있습니다. 크루 키워보셨는지요, 일단 아에 새로 투자를 해야할뿐더러 딜이면 딜, 버프면 버프로 완전분화된 캐릭터입니다. | 17.10.11 13:36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전에 올리신 링크는 사일 빼고 버프준겁니다. 1000스탯이 아니라 더 차이나는 실험결과가 이미 몇달전에 여려차례 올라왔습니다. | 17.10.11 13:36 | | |
참견꾼
실험결과 링크좀 올려주실 수 있을까요, 스킬칭호 포함해서 | 17.10.11 13:36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홀리도 루크보낸다니까 제댓글 아예 안읽으셨나보네요 분화해봤자 스킬창 하나더 사고 성메싀칭하고 딜템 헬에서 주운거 마부하고 딜용 아바타 구비하는게 뭐 그리 대수라구요? 제 체홀도 배크용 버크용 스킬트리 2개쓰는데요? 에반은 그럴수나 있나요? | 17.10.11 13:37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몇달전인데 스킬칭호를 어떻게 포함합니까? 그리고 스킬칭호가 의미없는게 무슨 홀리는 아포 26주고 에반은 크오빅 24주고 비교한거 아닙니다 비슷하게 맞춰놓고 비교하다못해 홀리도 스킬칭호 안끼고 비교하니까 결론적으로 홀리가 버프 더 좋고 에반은 유틸이 좋다 결론이 나온거죠. 저는 던조 여프리게시판에서 확인했습니다. | 17.10.11 13:40 | | |
참견꾼
? 전 님 댓글에서 이상한게 체홀 키워보신분이 메이스하고 딜용 아바타말고 증폭은 생각안하시는게 신기하군요, 배크기준 창성십이 끝이 아닌 타무기 창성도 해줘야하고, 솔폰도 2개씩 따야하는게 디메리트가 아니고 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웟글 개선안처럼 제 세라핌도 오기일 황홀풀 삼신기라 딜 관련 루트 열어주길 바라며 문의넣고 있습니다. | 17.10.11 13:41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디매리트가 아니라 선택권이 있는거죠. 에반은 선택권이 없는거구요. 증폭작 고려할때 배크와버크 공용템이 사실상 3블론 뿐이고 나머지는 다 다른 템인데 그게 디메리트라구요? 뭐 굳이 칠죄입고 딜하신다면 할말은 없는데 제가 아는 루크가는 배크들은 칠죄보다 초대륙을 훨씬 선호하던데요? 사일안끼고 물퍼뎀버프 준담에 에반과 버프 비슷하다는 실험글에 선동되신것도 그렇고 글을 좀 띄엄띄엄 읽으시나 보네요 | 17.10.11 13:46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딜러가 딜하려고 딜템파밍하는게 대체 왜 디메리트죠? 다시 댓글을 곰곰히 읽어도 이해가 안되네요 버프용으로 십자가따고 딜용으로 낫따는게 왜 디메리트죠? 다른직업은 버프템따면 버프가능한가요? | 17.10.11 13:48 | | |
참견꾼
? 증폭을 한세트 더 해야된다는게 디메리트가 아니고 뭡니까. 님은 너무 에반 입장에서만 서술하시는게 커보이네요. 그리고 위 댓글서도 썼는데 저도 현재 에반 딜셋 구비중이고 문의로도 딜 세팅 열어달라고 있습니다. 좀 한쪽에 너무 치중한 시선으로 읽고 판단하는 자세는 고치시길 바래요. | 17.10.11 13: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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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견꾼
똑같은 캐릭터에 이기를 한 개 더 따야된다는게 디메리트가 아니고 뭡니까? 그 따야하는 시간 가치는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 17.10.11 13:52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볶음우동님이 홀리에만 치중된 시선으로 논리를 전개하니 대척점에 설 수밖에 없죠 전직업중 유일하게 홀리만 헬돌아서 나오는 딜에픽과 버프에픽을 모두 유효 활용할수 있는데 선택의 자유에서 오는 큰 메리트는 무시하고 템세팅 따로하는것만 디메리트라고 하는게 편중된 시선이 아니면 뭡니까? 남보고 태도 지적질하시기 전에 본인이 지속적으로 저지르는 자가당착부터 파악하시죠. | 17.10.11 13: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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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견꾼
당장 타 이기 영조 20개 창성하나에 솔폰 딜용세트 구비만해도 모놀 398개가 더 필요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딜 버프 다 된다고 막 적지마시고 그만큼 버프하나 해놓고 더 해야하는건데, | 17.10.11 13:56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아까부터 선택의 문제를 계속 강요되는 디메리트로 호도하네요? 홀리가 배크하고 안하는건 선택의 문제고 배크를 하기로 선택했기 때문에 다른 딜러들이 그랬듯 딜템을 파밍해야되는거고 이걸 버크로 따는 모놀과 빠른진입으로 수월하게 해결할수있으며 헬돌며 유효픽확률이 높다는게 정말 큰 메리트인데 얼마나 그걸 당연하게 여기셨길래 이런 생각하셨어요? | 17.10.11 13:56 | | |
참견꾼
그럼 세라핌에게도 큰 선택의 자유 메리트가 있지 않습니까, 일단 단일 계수로 물마딜 상관없이 갈 수 있는 큰 메리트, 해당 맵만 아닌 버프화로 계속 묻어있는 크오빅, 깔기와 전체홀딩인 서클릿과 2각, 거기다 창성십과 유피로 끝나는 스펙업, 이건 메리트가 아닙니까? 왜 그쪽도 세라핌의 안좋은점만 부각시키고 이런 메리트는 안 보이려고하죠? | 17.10.11 13:59 | | |
참견꾼
거기다 꾸준한 성장 가능한 템 인프라에 각종 유틸가진게 얼마나 당연히 여기셨길래 이렇게 글 쓰시는지? | 17.10.11 14:00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심지어 세팅의 유연성까지 있습니다 배크가 주력이면 루크 입문컷만 맞춰놓고(이기십은 필요없죠) 영조 모놀 전부 배크템에 몰빵하면 됩니다. 배크템 올린다고 갑자기 버크로 루크 못가지 않아요 왜 꼭 3블론을 버프용으로 다 증폭하고 새로따야되죠? 왜 유피놔두고 꼭 이기십정가한다음에 이기낫 또 정가해야되죠? 왜 꼭 칠죄풀 올린다음에 딜템에 모놀써야되죠? 버크에 올인할거면 버크에 모놀영조쓰고 배크할거면 배크에 쓰면되는데 꼭 둘다 최종세팅해야 되는것마냥 호도하는건 잘못됬습니다. | 17.10.11 14:02 | | |
참견꾼
전 제가 최종세팅위주로 하는 입장이라, 그리 받아들이셨다면 죄송하네요; 홀리는 솔폰 12차정 1개 테네는 12차지 루멘도 12차지 이렇게 하다보니까요 | 17.10.11 14:04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무지개반사식으로 상대가 한말 똑같이 받아지는 조야한 논법은 그쯤 하시죠. 하나도 안 비슷하니까요. 본문에서 나온게 체정통합에 속깎에 버프편의성 세팅편의성인데 그걸 구현하면 버프가 밀리는 세라핌이 문제라고 하니까 이제는 단일계수 운운하시네요 본문이 구현된다는 가정하에 토론하고 있던거 아닌가요? 머리에 피 오르신거 같은데 잠깐 본문하고 댓글좀 침착하게 다시 읽으시고 글쓰시죠. | 17.10.11 14:04 | | |
참견꾼
단일계수는 엄청난 메리트라고 생각합니다, 증폭 하나만 쭉 밀고가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 17.10.11 14:05 | | |
볶음우동정식
물딜에반 데려가는건 그만큼 딜로 찍어누를 수 있으니까 마지노선 내려서 데려가는거지 에반버프가 좋아서 그런거 아닌데 물탁 ㄴㄴ | 17.10.11 14:06 | | |
참견꾼
그리고 저만큼 간편화되면 세라핌 개편도 되야죠, 저도 세라핌 키우고 딜세팅도 구비중이라 말씀드렸는데 1:1문의에 꾸준히 글 쓰고 있습니다. | 17.10.11 14:06 | | |
자이기를 못먹은캐치
밑 댓글 보시면 다음레이드때야 장단점 부각된다고 썼습니다. | 17.10.11 14:07 | | |
볶음우동정식
그럼 딜로 찍어누르는 현메타를 예시로 들지 말아야죠. 장단점 묻어버리는 메타인데 장단점 근거로 가져오면 상대방이 이해를 해줄까요? | 17.10.11 14:08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지금 이야기하는게 현상황이 아니라 본문의 가상개편이 적용될 경우의 반대급부에 관한 논쟁이잖아요. 그럼 홀리도 체정통합된 상황으로 가정하고 비교해야죠 본문에 배크관련 내용은없으니 현상황하고 똑같은거구요. | 17.10.11 14:08 | | |
자이기를 못먹은캐치
그것도 맞습니다. 예시를 잘못 들었군요 | 17.10.11 14:09 | | |
참견꾼
당연히 위 패치 적용되면 세라핌개편도 되는게 정상이죠, 전 댓글달때 이게 안된기준 현상황에 대해서 받아들였는데, 서로 기준을 달리봤군요 | 17.10.11 14:11 | | |
참견꾼
그리고 중간에 열받아 쓴건 죄송합니다. 시간이 워낙없다보니 그냥 파밍하면 되지가 좀 그렇다군요. | 17.10.11 14:15 | | |
(1221564)

223.62.***.***

볶음우동정식
저도 표현이 날카로웠던 점 죄송합니다. | 17.10.11 14:27 | | |
(2179175)

124.53.***.***

남여캐릭 분화했더니 아니 이럴수가 유저들 스스로 물어뜯는 광경이 연출되었습니다 네오플 : ㅇㄱㄹㅇ 팝콘각
17.10.11 12:48
(765635)

175.197.***.***

BEST
아무리 자기캐릭 개편안 기가막히게 써도 다른한쪽에서 자기캐릭의 불리한점을 들고나오기때문에 싸움이 일어날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댓글에는 그캐릭 말 한마디도 안했는데 ㅋㅋㅋ 내캐릭이 더 구리네 니캐릭이 더 좋네 아주 ㅋㅋㅋ 그냥 자기캐릭 개편안만 쓰고 옆동내 신경끄면 되는데 홀리세라핌은 그게 안되더군요 그냥 1:1문의랑 캐스트, 벨패구간에 퍼게에나 글쓰는게 속편합니다
17.10.11 12:52
느돌이
둘 다 루크 4인까지는 키워봤는데 홀리는 쓸모없는 스킬이 많고, 쿨자체가 긴편이라 불편하지만 배크라는 선택지가 있고, 세라핌은 간편하고, 유틸기가 많아 편한데 크오빅의 끔찍한 후딜, 배틀쪽 성장불가란 단점이 있던 | 17.10.11 12:58 | | |
(4784194)

112.164.***.***

느돌이
비추실명제인가?? | 17.10.11 13:11 | | |
(1221564)

223.62.***.***

뭐 희망사항 개진하는 거야 자유죠. 네오플 밸런스 담당자가 올린 글도 아닌데. 거기에 당위성을 부여하려면 이제 논쟁이 무조건 일어나는 거구요.
17.10.11 13:12
(3406170)

203.89.***.***

2번에 아이템자체의 활력스탯은 경갑 < 가죽 < 중갑 = 천 < 판금 순서로 높게 책정 이건 잘못됬다고 보내요. 활력을 주스탯으로 삼는 크루세이더가 마스터리로 가중치를 받아야지 저렇게 되면 경갑캐릭이 천캐릭보다 피통이 낮게 되는데 이건 이상하다고 봅니다. (직업별 마스터리로 가중치를 받는다는데 캐릭의 기본이 되는 HP/MP Max 치를 동일선상에서 직업별 다르게 가야지 천과 판금이 높아아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17.10.11 13:38
항상 주장했던게 버프트리는 대부분 완전 동일직업 만들고 배틀트리서 따로 차이점 두는걸 원했는데 그런거 X까고 지금 세라핌이 매우 기형적으로 디자인됨
17.10.11 14:12
(4856335)

183.97.***.***

작성자입니다. 비루한 스펙이지만 에반을 주로키우는 제 개인적인의견으로 홀리의 편의성개선을위해 에반의 강력한 군중제어능력 및 광역힐링능력과 비견되는 홀리의 장점을 생각한게 버프력에서의 유의미한 우위와 파티피격뎀감소쪽을 꼽게됬습니다. 사실 저도 에반과 홀리의 버프력차이에대해선 자세히 알지못하는관계로 뭉뚱그려 글을적엇는데요. 제가 추구했던건 버프크로니클의 단일화하여 (스킹지축통합스킬옵션 1개의크로니클로 압축) 홀리가가진 스킹지축에서의 추가이득을 줄이고 버프홀리의 고질적인 불편함을 개선시키고자했습니다. 절대로 현재보다 더 높은 홀리버프력을 가지기위한 개편안을 쓴게 아닌점.. 참고부탁려요
17.10.11 17:22
(4856335)

183.97.***.***

코흘리개
너무 홀리위주의 개편이아니냐는 말씀듣고 추후 에반에 대한 개선안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7.10.11 1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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