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뱀파이어도 방깍을 받은걸 보니 방깍의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는거 같아서 끄적여봅니다.
지금 방깍제한이란게 있고 그 수치가 상당히 빡빡한 이상 방깍이 타 시너지 대비 명백하게 불리한건 팩트이고
조금이라도 던파의 방어력 시스템 및 상위템의 옵션을 잘 아시는 분들은 대부분 동의하실겁니다
하지만 이 제한이란게 어찌보면 필요악이라... 단순히 없애면 끝인 문제가 아니죠
루크던전 기준 현재 방어력은 고정 221307 / 퍼센트 92.47%
여기서 방어력을 25% 깎을시 방어력은 165980 / 90.21%, 증뎀량은 약 30%
거기서 또 25%를 추가해서 50%를 깎을시 방어력은 110653 / 86.01%이고 증뎀량은 25%만 깎았을때 대비 43%, 노방깍 대비 86%가 세짐
이렇게 방어력이란건 깎을수록 효율이 엄청나게 올라가버리기 때문에
현 시스템상 방깍제한을 그냥 없애버릴 수는 없습니다.
안톤 초기 제한없을때에 현무 + 소울을 끼고가면 지금보다 한참 딸리던 그당시의 캐릭성능과 아이템으로도 강캐기준 순식간에 원턴킬이 가능했었을 정도였음
즉 방깍제한을 없애려면 방깍의 효율을 줄여서 제한을 없애도 딜인플레가 산으로 가지 않게 해야 하는데
세 가지 방법을 제시하는 바임
1. 방어력 계산식 수정
아예 방어력감소 수치와 딜증가량이 선형이 되도록 계산식을 바꾸는겁니다.
속저깍 같은 방식이죠
단, 복리적용인 스증/크증 시너지와 형평성 문제가 생길 소지가 없게끔 조정을 잘 해야 할겁니다
2. 방어력 수치 감소
루크기준 방어력을 92%에서 50%수준으로 떨구면 들어가는 딜은 6배 정도 증가합니다.
그리고 이정도로 기본 방어력수치가 낮아지면 방어력 감소 100%시의 딜 증가량은 2배 전후가 됨
방어력을 50%대로 감소시키고 체력을 6배 올리면 실제 난이도의 변화는 없으면서
방깍의 효율이 지나치게 높아지지 않게 되니 제한을 없애도 문제가 없게 됩니다.
3. 모든 방깍캐릭에 참강식형식의 스킬추가
가장 간단하지만 가장 받고싶지 않은 방식이네요.
사실 "이론적으로는" 정말 좋습니다. 방깍제한에 걸리냐 안걸리냐를 따져서 유동적으로 결정이 가능하거든요
하지만 던파에는 그렇게 이성적인 판단을 하는 유저들만 있는게 아닌고로... 지금 참강병자들을 보면 이상론에 불과하긴 함ㅋㅋ
어디까지나 방법의 하나란 거지 이건 별로 바라지 않습니다.
+ 어느쪽으로 개편하든 당연히 현재의 아이템이나 패시브의 방깍옵션의 딜증가 효율도 수치를 그대로 놔두면 안되고 한번씩 재검토를 해야합니다.
그런데 쓰고있는 저도 머리아픈 판에 얘네한테 그쪽까지 기대는 별로 안함
캐릭터의 방깍을 전부 지우고 템방깍만 남기는 방법도 있기는 한데... 없던캐릭에도 이번에 붙여준판에 다양성 운운하면서 안해줄게 뻔하죠
(IP보기클릭)112.187.***.***
(IP보기클릭)12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