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린이 마창사에게 희망을...
왜 마창사는 구데기가 되었는가?
소환사나 초월체, 개편 전 스핏파이어와는 달리, 마창사는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할 정도로 심각한 구조적 문제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창사가 약하다면 그건 말 그대로 진짜 약한 겁니다.
좀 더 쉽게 말해달라고요? 깡딜이 모자라고 스킬 쿨타임이 너무 길어 스킬들을 계속 퍼부을 수 없으니 DPS에서 밀리는 겁니다.
공통 구제 방안
서라운드 브레이크 이동 거리 상승
단공참처럼 이동기로 쓰라고 준 스킬인데, 이동 거리가 너무 적습니다.
듀란달 구제 방안
1. 장창 옵션 개편
물리 스킬 쿨타임 +5% → -10%
보통 공격 속도 → 빠른 공격 속도
마창사가 들 수 있는 무기는 장창과 미늘창 두 가지가 있는데, 장창은 물리 스킬 쿨타임이 5% 늘어나고 미늘창은 물리 스킬 쿨타임이 10% 늘어나는 패널티가 있습니다.
즉, 마창사는 무슨 무기를 들건 쿨타임에서 손해를 봐야한다는 뜻이지요. 이럴 거면 스킬 쿨타임은 왜 길게 책정한 건지(...)
장창과 미늘창의 확실한 대조를 이루기 위해, 그리고 날렵한 듀란달의 컨셉에 맞추기 위해 장창의 기본 옵션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2. 쓰레기라고도 하기에 부끄러운 레전더리 장창 개편
쓰레기는 적어도 쓰이다가 버린 물건이지만, 레전더리 장창은 쓰이지도 못했으니 쓰레기라고 하기에도 부끄럽습니다. 오죽하면 듀란달의 기본 조건은 인성이나 창술이 아니라 목 길이라는 말이 나돌겠습니까?
검은 질병의 근원
오러 랜스+1→ 오러 랜스+3
오러 랜스 시전 시 질병을 주입하여 버프 지속 시간 동안 질병 폭주 효과 발생 (최대 1중첩, 장착 해제 시 옵션 해제)
무기에 암속성 부여, 암속성 강화 30 증가, 상태이상에 걸린 적을 공격시 15% 추가 대미지 → 암속성 추가 대미지 11%
검은 연기의 그림자
45~80 레벨 스킬 +2 추가
슈트롬 Lv+3, 메조싸이클론 Lv+2, 스월링 스피어 (공격력 / 끌어들이는 범위 / 끌어들이는 힘 30%) 증가, 슈트롬 공격력 30% 증가, 메조싸이클론 (공격력 30%, 회전속도 증가율 25%) 증가, 롤링 벌컨 산탄 발사 횟수 1 증가→ 슈트롬, 메조싸이클론, 스월링 스피어 시전시 무색 큐브를 5개 소모하여 토그의 회오리 시전 (쿨타임 5초)
이그니스 프라메아
화속성 추가 대미지 15% 추가
3. 스킬 개선
장창 숙련 1레벨당 물리 크리티컬 확률 1% 증가 기능 추가
장창 숙련 쿨타임 감소율 증가 (1레벨 10%, 20 레벨 기준 20%)
이렇게 되면 듀란달은 장창만 들어야하지만, 이미 마창사는 각자 전문 무기에 귀속되다시피해서 별 차이는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제시한 레전더리 장창 개편도 이뤄지면 문제는 더 줄어들 거고요.
미라지 스탠스 쿨타임 삭제
스월링 스피어, 그라운드 시커 쿨타임 5초로 통일
뇌격점혈섬 쿨타임 40초로 감소
미스트 플레어 쿨타임 30초로 감소
삼일참월 쿨타임 20초로 감소
오러 포스 재블린, 살극쌍연무도 미라지 스탠스로 캔슬 연계가 가능하도록 변경
물딜 계수표를 보면, 지금 압도적으로 좋은 인식이 쌓인 패황은 스킬 개개별 딜링은 센 편이 아닙니다. 듀란달은 스킬 여러개를 동시다발적으로 시전할 수 있다는 컨셉을 지녔으므로, 미라지 스탠스의 쿨타임을 삭제하고 스킬 쿨타임을 전반적으로 줄이면 스킬 깡댐을 크게 올리지 않아도 실전 딜량은 크게 오를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러 포스 재블린 대미지 30% 상향
그래도 각성기는 너무 약한 느낌이 들어서 딜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창끝으로 맞추지 않아도 뇌격점혈섬의 점혈이 축적되도록 변경
창끝으로 맞췄을 때 쿼드러플 드라이브의 대미지가 증가하는 기능 삭제, 기본 대미지 30% 상향
도끼를 휘두르는 게 아니라 창으로 찌르는 건데 창끝 판정이라는 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시나요? 휘두르는 무기라면 자루에 맞아서 대미지가 줄어든다고 할 수 있지만, 찌르는 공격에는 그런 거 없습니다. 창으로 찌르는데 창 끝에는 안 맞고 자루에만 맞는 게 가능하리라 봅니까? 이런 말도 안되고 불편한 컨셉은 삭제해야 합니다.
롤링 벌컨 공격 판정 상향
슈트롬 시전시 몬스터가 마창사 앞에 모이도록 변경
듀얼 펀토, 쿼드러플 드라이브 견제 찌르기에 적을 밀어내는 기능 추가
스킬을 연계하는 재미로 하는 직업인데 스킬 판정이 중구난방이라 연계가 좀 힘듭니다.
삼일참월 → 신월참
이름이 이상하게 논란이 많았는데, 지금 이름도 썩 좋은 편은 아니라서 변경
워로드 구제 방안
마창 해방에 속성 부여 능력 추가
마창 해방으로 선택한 속성에 따라 스킬 시각 효과 변경
마창 해장 시전 시 들고 있는 무기가 마창으로 변형 (ON/OFF 가능)
마창은 시로코의 힘이고, 시로코는 어떤 물질로도 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니까 말도 안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컨셉인 소드마스터도 속성 부여 + 무기 변형 능력이 있는데 워로드는 안될 이유가 없습니다.
마창 해방에 평타 대미지 강화 효과 추가
에게느 멘탈을 뿌릴 때 커맨더 키워봤는데, 오버차지 평타로 신나게 총을 쏴보니까 무척 재미있고 현자 타임도 어느 정도 메꿀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우리 공인 꿀잼캐도 이런 스킬 정도 가져도 좋지 않겠습니까~?!
마창 제어 1레벨당 스킬 쿨타임 1% 감소 기능 추가
둠 글레이브 쿨타임 50초 → 45초
비헤드 쿨타임 14초 → 10초
블레이드 스톰 쿨타임 18초 → 15초
호쾌하게 적을 썰어버리는게 워로드의 컨셉인데, 쿨타임이 발목을 잡을 때가 많습니다. 스킬 쿨타임이 조금만 감소된다면 더 시원시원하게 플레이할 수 있을텐데 말이지요.
버스트 슬래쉬에 맞은 몬스터의 피격 판정이 사라지는 치명적인 버그 수정
이 버그 때문에 가끔씩 보조 홀딩이 필요한 경우에도 손 빨고 있어야 합니다. 대체 언제 수정해주실 겁니까??
런지 스트라이크 연출 변경: 찌르기→들어올려서 내려치기 그대로 눕혀서 창으로 연거푸 찍기 (잡기 불가 상태인 경우 올라타서 창으로 찍음)
안그래도 스킬 계수가 처참한데, 찌르고 들어올려서 내려치는 동작 때문에 딜 들어가는 속도도 느립니다. 들어올려서 내치는 동작 때문에 파티원의 스킬과 연계하기도 힘들고요. 찔러서 쓰러트린 후 무자비하게 창으로 찍는 동작으로 바꾸면 더 호쾌하고 딜도 더 빠르게 들어갈거라 생각합니다.
데모닉 인페르노의 몬스터 밀치는 기능 삭제
지금은 파티원이 홀딩한 몬스터는 밀치지 않게 되었지만, 솔플할 때도 밀치는 기능이 달갑지는 않은지라 삭제 지옥 파티 몬스터가 밀려나 에픽 빔이 잘 안보입니다 ㅂㄷㅂㄷ
데모닉 인페르노 연출 변경:
보시다시피... 매우 조잡합니다. 워로드가 나름 폼을 잡으며 묵직하게 창을 휘두르지만, 묵직한 동작도 반복되면 그저 답답할 뿐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개선된 지금도 워로드의 스킬 중 딜 넣는데 제일 시간이 오래 걸리는 스킬이며, 동작 구성은 바뀌지 않은 고로 조잡한 건 여전합니다.
시전할 때 창을 꺼내서 땅에 박는 동작이 있는데, 이것 때문에 시전하려다가 취소되는 일도 빈번합니다.
그러니 워로드가 추후 상향을 받을 때는 크림슨 로드처럼 데모닉 인페르노 역시 대대적인 개편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개선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창을 꺼내서 바로 땅 찍기 →지면 폭발
버서커의 1차 각성기, 익스트림 오버킬을 참조한 개선안입니다. 땅을 찍은 후 바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어서 딜 넣는 시간이 훨씬 빨라지고 동작이 깔끔해집니다. 물론... 버서커에게서 광전사 컨셉도 가져간 것도 모자라 각성기까지 가져가냐는 비난(??)은 감수해야겠지만요.
2. 데바스테이트 동작으로 창을 빙빙 돌려서 적들을 모은 후 피니쉬
시전 하려다가 취소당한다는 단점이 사라지고 워로드에게 부족했던 다단히트 스킬이 생기지만... 극한의 데바스테이트라는 비판을 피할 수는 없겠지요.
3. 거대한 마창을 형성한 뒤 블레이드 스톰 동작으로 화면 내 모든 적들을 빠르게 연거푸 썰어버리기
마창사 버전 언홀리 퓨리입니다. 얼마나 오래 베고 있어야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적당히 베고 적당히 강한 딜이 들어간다면 괜찮을 거라 봅니다.
모든 스킬 대미지 30% 상향
이거 안해줄거면 루크 레이드를 너프하던가...
90제 에픽 미늘창 큾림슨 롮듮 옵션 개편
강화 / 증폭 수치가 1 증가할 때마다 공격 시 데미지 3% 증가 (최대 30% 증가), 11강화 / 증폭부터 1 증가할 때마다 스킬 공격력 5% 증가 (최대 10% 증가), 재련 수치가 1 증가할 때마다 공격 시 3% 추가 데미지 (최대 24% 증가) → 물리 공격력 30% 상승, 추가 대미지 25%
이 흉물이 얼마나 ㅂㅅ이며 쓰레기 같은지는 여러번 설명했으니 생략
시너지는 안 붙여줄 것 같아서 삭제
이전에도 그리했듯 마창사에 대한 질문이나 구제 방안에 대한 의견 받습니다.
(IP보기클릭)121.167.***.***
(IP보기클릭)175.197.***.***
(IP보기클릭)211.36.***.***
의견 감사합니다. 헌데 제가 요구하는 건 파워 인플레가 지나친 것 같으니 스탯 압축을 위해 루크 레이드와 다른 직업들의 수치상 딜량을 까자는 거지 다른 직업들 끌어내리자는게 아닙니다. 오해의 여지가 있으니 루크 레이드 하향으로 수정하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17.05.21 11:16 | |
(IP보기클릭)115.92.***.***
(IP보기클릭)211.36.***.***
창 던지는 건 듀란달 같다고 생각해서 생각치 않았는데, 지금 2각에 비하면 확실히 낫네요. | 17.05.21 11:3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