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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정보] 대충 해보는 강화개편/퍼고뎀 싸움정리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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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8870 | 댓글수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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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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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밸런싱은 핑계고 그냥 믿약 팔고 싶다는 거...
17.04.28 19:05

(IP보기클릭)21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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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잘해주셨네요. 퍼뎀고뎀 1:1비율은 포기하고, 다시 1:1.15~1.2로 맞추되, 캐릭간 밸런싱을 하는게 확실히 맞다고 봅니다.
17.04.28 19:09

(IP보기클릭)2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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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정리글까지 나왔으니 고뎀캐 꿀빨운운하는 알못들 좀 찌그러졌으면 좋겠다... 진짜루
17.04.28 20:26

(IP보기클릭)2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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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디멘션은 계수도 계수지만 딜이 쌜수밖에없는 이유가 한개 더있죠.. 조건부를 3개나 쳐먹고 딜하는데 밸패가 중단되서 다른 조건부 캐릭처럼 "니가 쌘건 알바없고 일단 너프!" 를 안당했어요. 그래서 조건부 특유의 강려크함과 1:1계수적용캐릭터의 시너지가 폭발한것뿐
17.04.28 19:06

(IP보기클릭)218.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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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부 뭐있는데? 하실분들을 위해서 설명하자면 얘는 크확,크리 피해량 증가를위해 3차지 게이지를 항상 유지하고있어야하고(2->3넘어가는데는 무조건 스킬사용으로 넘어갑니다.다만 유지는 평타로 가능) 주딜대상한테 크로울링 미스트를 부착(그와중에 잡몹이 안맞게 정확하게 부착시켜야함)시켜서 대상에게 피해량 증가를 받을수있게해야하고 마지막으로 딜박을때 차원석 스택 소모로 스킬 자체를 바꿔가면서 딜해야함( 소지가능한 차원석 최대치 7개, 사상경계 발동시 가끔 차원석 소모 안될때있음) 여기에 2각은 차원석써서 날릴경우 7초의 채널링이라는 미친 딜레이가 기다리고있고 솬수하나 달고다닌다고 니알리도 크로울링 미스트 부착여부에따라 스킬이 바뀌는탓에 귀찮음 아으..(미스트 부착시 할리퀸 -> 부착된 대상 앞으로 순간이동후 시전, 자장가 -> 부착된 대상 기준으로 발생) 한마디로 컨셉질의 끝판왕;
17.04.28 19:09

(IP보기클릭)203.226.***.***

닉네임은30자
그거랑은 상관 없을텐데요. 올라가는 양은 중복옵션이 없다는 전제로 다른 공격력 증가 옵션이랑 같습니다. | 17.04.28 21:23 | |

(IP보기클릭)116.127.***.***

한줄요약: 지금 강화패치 넘어오면 퍼.고뎀 계수가 1:1이 되어야 정상적인 패치인대 상대가 네오플
17.04.28 19:01

(IP보기클릭)183.96.***.***

밸런스상 꼭 필요했던 패치를 너무 망각으로 내놔서 이거 수습하려면 몇년이 걸릴지 아님 수습이 가능하긴 할지부터 걱정됩니더 ㅎㄷㄷ 네오플새뀌들 패치속도로 봐선 올해 업데이트 다 포기하고 1년내내 밸패만 해도 퍼고뎀 문제점들이랑 고뎀계수 똑바로 못잡을것같은디ㅜ
17.04.28 19:04

(IP보기클릭)21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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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밸런싱은 핑계고 그냥 믿약 팔고 싶다는 거...
17.04.28 19:05

(IP보기클릭)118.39.***.***

아라드마창협회장
믿약은 좀 오버고 장보권이죠 | 17.05.03 01:46 | |

(IP보기클릭)211.215.***.***

런처는 어딜가나 반푼이네요. 고뎀시절에도 중간, 곧 올 퍼뎀대세에도 중하위 ㅋㅋㅋ 런처를 살려주세오
17.04.28 19:06

(IP보기클릭)101.250.***.***

Mecamaster
추천과 비추도 반반 | 17.04.29 15:44 | |

(IP보기클릭)218.235.***.***

BEST
사실 디멘션은 계수도 계수지만 딜이 쌜수밖에없는 이유가 한개 더있죠.. 조건부를 3개나 쳐먹고 딜하는데 밸패가 중단되서 다른 조건부 캐릭처럼 "니가 쌘건 알바없고 일단 너프!" 를 안당했어요. 그래서 조건부 특유의 강려크함과 1:1계수적용캐릭터의 시너지가 폭발한것뿐
17.04.28 19:06

(IP보기클릭)218.235.***.***

BEST
루리웹-1484349297
조건부 뭐있는데? 하실분들을 위해서 설명하자면 얘는 크확,크리 피해량 증가를위해 3차지 게이지를 항상 유지하고있어야하고(2->3넘어가는데는 무조건 스킬사용으로 넘어갑니다.다만 유지는 평타로 가능) 주딜대상한테 크로울링 미스트를 부착(그와중에 잡몹이 안맞게 정확하게 부착시켜야함)시켜서 대상에게 피해량 증가를 받을수있게해야하고 마지막으로 딜박을때 차원석 스택 소모로 스킬 자체를 바꿔가면서 딜해야함( 소지가능한 차원석 최대치 7개, 사상경계 발동시 가끔 차원석 소모 안될때있음) 여기에 2각은 차원석써서 날릴경우 7초의 채널링이라는 미친 딜레이가 기다리고있고 솬수하나 달고다닌다고 니알리도 크로울링 미스트 부착여부에따라 스킬이 바뀌는탓에 귀찮음 아으..(미스트 부착시 할리퀸 -> 부착된 대상 앞으로 순간이동후 시전, 자장가 -> 부착된 대상 기준으로 발생) 한마디로 컨셉질의 끝판왕; | 17.04.28 19:09 | |

(IP보기클릭)211.202.***.***

루리웹-1484349297
몇가지 수정및 보완드리자면 2,3 게이지 스킬사용 -> 스킬 "타격" 그런고로 몹이 없거나 스킬 써도 맞기전에 파티원이 잡몹 다잡으면 파동생성 불가 마찬가지로 게이지도 스킬 사용시가 아닌 스킬 타격시에 차기때문에 잡몹 없거나 파티원이 싸그리 잡아버리면 차원석 확보가 안정적이지 않음 2각 채널링은 타이머로 재봤는데 딱 8초더군요 조건부에 니알리 소환해제/사망/상변으로 인한 행동불가시 칙잇, 자장가 사용자체가 불가능 미스트 미부착시 디토네이션 아예 스킬 활성화 자체가 안됨 ㅇ<-< | 17.04.28 23:43 | |

(IP보기클릭)218.235.***.***

하레드아이안
ㅇ<-< | 17.04.29 00:10 | |

(IP보기클릭)210.217.***.***

BEST
정리 잘해주셨네요. 퍼뎀고뎀 1:1비율은 포기하고, 다시 1:1.15~1.2로 맞추되, 캐릭간 밸런싱을 하는게 확실히 맞다고 봅니다.
17.04.28 19:09

(IP보기클릭)125.18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249998513
계수 원탑은 선날수준입니다. 마신 계수만 봐도 센편 아니에요 지금. DPS는 더할말도 없구요. | 17.04.28 19:54 | |

(IP보기클릭)124.50.***.***

마신을 살려주세요........................이패치 이대로오면 디멘션도 그리 썩 좋은상황은 아니겠지만 마신은 진짜 저거 저대로오면 답도 없음;
17.04.28 19:17

(IP보기클릭)125.191.***.***

위벨나하트
마신이 지금 그나마 딜러역할 수행하는 이유가 계수는 쎄다인데.. 본문 말대로 25%씩 상향을 먹는다면 딱히 쎈딜도 아니죠 그럼 남는건 솬수 퇴근할때마다 해야하는 스위칭+ 제노제외 엄청나게 구린 dps만이.. | 17.04.28 19:21 | |

(IP보기클릭)175.124.***.***

문제점에는 동의하는 편입니다만 몇 가지 숫자를 바로잡자면.. 1)현재 퍼섭에서는 11강 효율이 오르고 13강+ 효율이 크게 낮아졌는데, 위의 표에서는 이전의 13,14강을 사용하기 때문에 너무 고평가된 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검의 경우 다른 무기에 비해 강화시 물공이 아주아주 약간 더 오르게 되었습니다. 2)홀리의 버프는 재련의 차이를 완전히 메울 정도는 보통 되지 못합니다. 사일 3 바우 6 이기십자가 물공캐만이 저렇게 높은 수치이고, 똑같이 사일 3 바우 6이지만 이기,끓피가 없거나, 탈크홀리, 세라핌, 정홀의 경우 증가량이 저렇게 높지 않습니다. 스킹옵이 물공쪽에 굉장히 많이 몰린 편이거든요.
17.04.28 19:54

(IP보기클릭)210.123.***.***

Ax_Lapi
작성자에요 1) 아직까지 현재 퍼섭에 대한 정확한 숫자가 안나와서 어쩔 수 없었습니다. 2) 여기에 대해 지적이 있었는데 1. 앞뎀이 가장 높은 대검을 사용했습니다. 더 낮은 무기를 사용할 경우 홀리 버프의 증가폭이 더 커집니다. 2. 글에도 썼지만 칠죄종 벨트를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홀리의 변수로 오만상의와 이기십자가 2개가 있었기 때문에, 타협해서 하나만 사용한 것입니다. 홀리 스펙이 더 높아지면 비교보다 오히려 더 높은 물공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페리도트인가 단일 판금신발도 고려되지 않았으니 이것도 적용시키면... 3. 일단 물딜의 경우 세라핌을 받을 이유가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유틸까지 따지면 몰라도 버프는 하위호환이거든요. 마공캐 기준으로는 좀 바뀔 수는 있겠습니다. 그런데 물딜 아니면 마딜인데 둘 중 하나를 뽑아서 물딜을 비교에 사용했다는게 문제가 될까 모르겠네요. | 17.04.28 20:11 | |

(IP보기클릭)175.124.***.***

루리웹-8699207875
1)의 경우 제가 드릴 수 있는 숫자만 드리자면 90제 대검의 12강화 수치는 713. 85제 광검은 11강화에서 486, 13강화에서 776이었습니다. 85제 12강 광검이 있다면 90제 대검의 추측 수치라도 알려드릴 수 있을텐데 하필 그게 없네요. 2)의 경우 풀 스펙의 홀리와 예전에 실험해 보았는데 오만상의와 이기십자가 2개를 모두 사용하고, 여축은 질투를 말하는 혀만을 사용하고, 오만상의쪽 스트라이킹은 모든 탈크템과 사일3을 써서 가장 강력한 스트라이킹을 주어도 비율로는 저 정도의 차이가 안 났습니다. 아마도 크로니클 옵션에는 여축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고, 대부분의 탈크템이 체력+정신력을 같이 올려주기 때문인 것 같았습니다. 이 친구가 지금 목욕탕에 육수를 빼러 간다고 하는 바람에 스샷으론 못 보여드리지만, 2시간정도 후에 실험결과를 올려드릴 수 있을 겁니다. | 17.04.28 20:24 | |

(IP보기클릭)175.124.***.***

루리웹-8699207875
덤으로 칠죄 5 스킹은 오만상의+사일3+깔창 스킹보다 구렸습니다. 조금 슬픈 일입니다... 3)의 경우 이 게임에는 물딜, 마딜이 모두 있고, 버프를 주는 캐릭터도 크로니클 홀리/탈크홀리, 세라핌이 모두 있다는 것을 고려해야 하며, 특히 마딜의 경우 저것과는 좀 상황이 많이 다르다는 것을 고려하면 좀 더 분명하게 언급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해요. | 17.04.28 20:30 | |

(IP보기클릭)210.123.***.***

Ax_Lapi
어 음 그러니까 물공을 681 / 독공을 413 올려주는 상태를 납득하실 수 없으시단건가요? 그런데 홀리 스펙이 체/정 똑같이 3300이라서 여축상승량이 낮지는 않을건데 | 17.04.28 20:32 | |

(IP보기클릭)210.123.***.***

루리웹-8699207875
마딜언급은 확실하게 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수정하지요. | 17.04.28 20:32 | |

(IP보기클릭)175.124.***.***

루리웹-8699207875
당시 실험에서는 이기십자가가 아니라 스킹에는 이기, 여축에는 유피테르를 사용하였기 때문일 거라고도 생각합니다. 계산기의 여축은 아마 기본수치일 거에요. 탈크홀리의 경우 저것보다 차이가 비율상 덜 났었습니다. 다만, 탈크홀리가 그렇게 일반적이지는 않으니.. 이건 마딜과는 달리 아주 분명하게 언급할 필요까지는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17.04.28 20:39 | |

(IP보기클릭)175.124.***.***

Ax_Lapi
http://bbs.ruliweb.com/family/496/board/102230/read/9638202 실험글입니다. 스킹의 물리 공격력은 796, 여축의 독립 공격력은 746이 올라갑니다. 대부분의 버프 아이템을 갖고 탈크하는 경우 거의 차이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다만 탈크를 일반적으로 정의하기도 힘들고, 저런 아이템을 모두 갖춘 홀리오더는 드물기는 합니다. | 17.04.28 22:14 | |

(IP보기클릭)218.39.***.***

1. 물마독%템 재련고뎀 적용 or 강화앞뎀 미적용 2. 무기상하의마부 스탯 -> 독공 3. 무큐계 독공추가 4. 이기십자가 여축옵 추가 5. 블포/자수/증적/불마 등등 고정 물마독상승 장비 이번에 효율하향된만큼 소폭보정 + 물마공과 독공 수치통일 6. 홀리 체/정 같은수치로 보정하는 스킬 추가 + 아바타옵, 판금체정스탯등 체정수치밸런싱 (여축은 체/정 평균치 기반이라 스탯 손해봄) 이 정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캐릭터별 계수조정이야 너무 당연한거고, 계수 외적인 요인만 봐도 고칠게 산더미...
17.04.28 20:01

(IP보기클릭)218.39.***.***

White-Glint
이패치가 사실상 캐릭밸런스를 맞추기보다는 캐릭밸런싱을 위한 밑작업이라는 느낌이라, 실제 밸런스는 개판으로 요동칠게 뻔한데... 밑작업이라도 똑바로 했으면 하는 바람 디트 딜표에서 익스트루더가 6위로 떨어졌다는 말이 들리던데 진지하게 고뎀캐들 후폭풍좀 잘 고려해서 패치하길 바랍니다 | 17.04.28 20:04 | |

(IP보기클릭)121.143.***.***

위에분 댓글좀 인용할게요. 1)현재 퍼섭에서는 11강 효율이 오르고 13강+ 효율이 크게 낮아졌는데, 위의 표에서는 이전의 13,14강을 사용하기 때문에 너무 고평가된 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검의 경우 다른 무기에 비해 강화시 물공이 아주아주 약간 더 오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미끌 안하는게 아닙니다. 미끌하기에 재련 뺨치는 비용이 들지요. (12강 가보신분들은 알겠지만 5억 꼴박하고 안되서 접은분도 있고 저 또한 11강에 3억 날리고도 못간 비참한 케이스입니다... OTL) 2)홀리의 버프는 재련의 차이를 완전히 메울 정도는 보통 되지 못합니다. 사일 3 바우 6 이기십자가 물공캐만이 저렇게 높은 수치이고, 똑같이 사일 3 바우 6이지만 이기,끓피가 없거나, 탈크홀리, 세라핌, 정홀의 경우 증가량이 저렇게 높지 않습니다. 스킹옵이 물공쪽에 굉장히 많이 몰린 편이거든요 ->정확한 수치를 적어드리자면 물공은 92, 힘증가 95 / 마공은 56, 163입니다. (둘다 노해방 이기 사용 기준입니다.) 물딜쪽에서는 메우거나 그 이상이지만 마딜에서는 절대 메꿔지지 않죠... (여축보다 낮음 만약 탈바우시 고뎀이 훨씬 유리해집니다. [지축 여축 줄때 주는 바6+@셋팅])
17.04.28 20:16

(IP보기클릭)121.143.***.***

죄수번호 444
그리고 이번 마스터리 패치로 정홀은 오히려 체홀에 비해 100이상 스텟 손실을 보기에 체력+정신 합산 공식인 고뎀이 좀더 유리해지죠. (그래서 마딜팟은 업글픽시 세라핌을 더 선호합니다. 갓 속깍) | 17.04.28 20:20 | |

(IP보기클릭)218.39.***.***

BEST
이제 정리글까지 나왔으니 고뎀캐 꿀빨운운하는 알못들 좀 찌그러졌으면 좋겠다... 진짜루
17.04.28 20:26

(IP보기클릭)218.37.***.***

모든 퍼뎀직업의 그직업화! 하지만 12강은 공짜가 아니란다?! 밸런스를 정말 발로 짜나;; 버프도 다 동일로 해주고 그냥 캐릭간 밸런스를 맞춰야될듯 강화 넘어오면 혼파망될거 같네요
17.04.28 21:02

(IP보기클릭)117.111.***.***

그냥 고뎀이든 퍼뎀이든 한 쪽으로 대통합 좀. 수습은 못 하고 역량이 안 돼 해결은 못 하면서 왜 자꾸 일을 벌리는지. 벌린 걸 땜빵한다고 더 벌려서 문제를 점점 고착화시켜나가니... 올퍼뎀화시키고 강화방무뎀증가 재련앞뎀상변뎀증가 일괄통일, 또는 더 나은 방법 있음 그것도 좋고... 여튼 쓸데없이 일 벌리지 말고 좀 근본적인 해결이 절실한 시점 믿약 팔고싶으면 다시 전체적으로 스텟폭을 줄여서 앞뎀영향을 줄이시든 뭐든 그건 뭐 모르겠고, 7~8년 전에 접을 때 있던 고뎀캐 문제가 복귀해서도 아직 이렇게 곪아터져있는 건 좀 진짜ㅋㅋ 던파로 500년 장사하실 생각인지
17.04.28 21:05

(IP보기클릭)121.173.***.***

솔직히 1:1이 된 시점에서 굳이 독립공격력과 고정데미지를 유지해야할 명분을 모르겠습니다. 과거에 독립공격력이 등장한 이유는 '고정데미지'와 '퍼센트데미지'가 서로 다른데 고정데미지는 보주 등 한정적인 수단을 통해서만 보강할 수 있어서 대체제로 독립공격력 추가 및 재련이라는 시스템이 나왔지만 현재처럼 1:1로 계산한다고 가정했을 때 정말 의미가 없게 되거든요.
17.04.28 21:26

(IP보기클릭)183.108.***.***

3중 캐스팅 (자기)피깍 선출혈달고 딜은 평균보다 살짝 상위수준(곧 패치로 살짝상위도 못할 위기) 버서커를 살...
17.04.28 21:26

(IP보기클릭)211.186.***.***

언급도 안되는 그마찡 ㅠㅠ
17.04.28 21:36

(IP보기클릭)121.135.***.***

아수라하고 소울은 100퍼센트 고뎀 아닙니다
17.04.28 21:42

(IP보기클릭)121.135.***.***

RIC_0001
아수라는 딜 주력기술이 고뎀일뿐이고 작파, 인드라망, 귀문반, 지열, 차륜섬창광익천조는 퍼뎀이거나 반퍼뎀이고 소울은 주력 딜기술인 블라슈 툼스톤 트라이앵글이 퍼뎀이고 블레이드 팬텀도 퍼뎀입니다. | 17.04.28 21:44 | |

(IP보기클릭)220.126.***.***

그니깐 버서커 좀....
17.04.28 22:26

(IP보기클릭)118.221.***.***

이렇게 떠 먹여줘도 못 줏어먹으면 굶어죽어야져.
17.04.28 22:42

(IP보기클릭)27.81.***.***

정확히는 염제도 광충,환폭이 고뎀이긴합니다. 1,2각 비중이 커서 퍼뎀캐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광충이 딜 탑3에 들어가는 걸 생각하면
17.04.28 23:17

(IP보기클릭)1.241.***.***

솬쿠마라고 예전에 있던말인데 지금은 다 관짝으로 넣네, 덤으로 고뎀캐 다 관짝으로
17.04.28 23:23

(IP보기클릭)39.118.***.***

어쩌면 퍼뎀캐의 화려한 부활기간을 약간 줘서 퍼뎀천하를 만들고 이후 패치를 해서 황밸시즌을 주려는듯 합니다 근데 그마저도 리뉴얼패치 한방에 와장창
17.04.28 23:38

(IP보기클릭)175.223.***.***

소울브링어 순수고뎀 아닙니다;; 흑영검 귀영섬 블라슈 퍼뎀이에요... 귀영섬은 10만찍으니 상관없지만 흑영검블라슈는 비중 상당히높습니다...
17.04.29 00:29

(IP보기클릭)119.198.***.***

아수라 퍼뎀기술이 전반적으로 선행이나 잡몹처리등에 쓰이다보니 체감이 잘안되는거지만, 2각패 뇌기,작열파동진,인다라망(퍼고),무쌍파 파동의눈 각종 공격들인데 자주쓰이는건 인다라망 뿐이라 고뎀취급이지만, 강화패치로 넘어와서 지딜로 파동의눈 평타질하는게 어케될지 모르겠네요, 소울 또한 귀영섬은 TP 투자치만큼이라 딜지분이 거의없어서 논외로 하지만 블라슈는 지그와 대적하는 몇안되는 스킬이라.. 강화패치 넘어와서 강화하면 지그보다 쌔질수도 있다고 보네요
17.04.29 01:08

(IP보기클릭)182.216.***.***

1. 앞서 다른분들이 지적한 것처럼, 홀리 버프를 고려하면서 바우6 사일3의 스킹과 여축을 비교한건 글쓴이가 서두에서 말한 글의 객관성이 의심되는 부분입니다. 정홀, 세라핌등 다른 버프 방식이 많은 상황에서 저렇게 크게 격차가 벌어지는 경우만 가지고 비교한 건 누가봐도 고뎀캐가 현재 불리하단걸 주장하기 위해 입맛대로 수치를 조정했다고 밖에 보여지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이 부분에서 크게 격차가 벌이지지 않으면, 글쓴이가 제시한 주장은 상당부분 근거를 잃어버립니다. 2. 선행글을 읽어봣는데, 거기서 최근 패치된 퍼고뎀 1:1비율 책정 캐릭터를 가지고 비교하시면서, "물론 일단 재련 / 강화 격차부터 해결해야겠지만 아셔야되는건 재련 / 강화가 서로간에 유불리함이 없이 공평하게 개편된다고 가정하더라도 태초에 스킬 수치가 퍼뎀 : 고뎀이 1 : 1인 상황에선 개편 이후에도 여전히 20~25% 가량의 딜 격차는 발생하게 되어있습니다. 강화개편 하나만 믿고 넘어갈 문제는 아니라는것이죠. 패시브로 무기물마공/독공에 차등을 주거나, 혹은 퍼뎀 : 고뎀 수치를 5 : 4나 6 : 5로 뜯어고쳐야 합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부분은 분명 이 글에서 제외한 최근 패치된 캐릭을 가지고 말씀하신겁니다만, 적어도 저 캐릭들과 대비되는 캐릭터의 문제(ex 프레이야-커맨더)는 현재 퍼섭 패치로 어느정도 해결이 됩니다. 패치로 인해 분명히 조정되는 문제점이 있음에도 무조건적으로 이 패치가 잘못됐다는 주장은 받아들이기 힘듭니다. 3. 선행글에선 고뎀캐의 과도한 데미지 책정을 언급하시고, 이번 강화패치는 퍼뎀캐를 과도하게 상향하는 패치라고 말씀하시는데, 대충 두 글의 의도는 이해가 됩니다. 다만 논지를 일관되게 가져가시려면, 차라리 근본적으로 퍼고뎀 1:1 책정이 왜 안되는지에 대해서 먼저 주장하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17.04.29 05:20

(IP보기클릭)223.62.***.***

Tsunami388
1번은 뭐 물딜캐에겐 엄연히 문제가 맞으니까요. 단지 탈크홀리 스킹이나 말씀하신 지축은 위에서도 지적나온 사항인데 약간 논지에 벗어나긴해도 본문에 스킹지축 격차는 언급하는게 좋긴할듯 2번은 중간에보면 배메, 스핏등등 이번패치로 문제가 해결되는 직업도 있다고 언급돼있어요 | 17.04.29 09:46 | |

(IP보기클릭)124.63.***.***

반박하는건 아니데 글을 보고 느끼는건 일부를 제외하고 대다수의 퍼뎀은 고뎀보다 약하다는 거네요. 그리고 재련이 시간이 걸리긴하지만 리스크가 더 적잖아요, 솔직히 패치되로된다면 많은 퍼뎀들이 여태까지 수백,수천만 골드를 박으면서 하는 강화가 의미가 생기네요. 글에서 프레이야,배메를 제외하듯이, 저도 옵티,염제 같은 케릭을 제외하니까 굉장히 괜찮은 패치라고 보네요
17.04.29 08:45

(IP보기클릭)1.229.***.***

근데 이건 스킹과 여축간의 문제고 지축하고 여축은 얘기가 또 달라요
17.04.29 09:32

(IP보기클릭)180.67.***.***

글을 쭉 읽어봤는데 제가 이해한 글의 핵심과 그것에 상당히 의아한 부분이 보여서 지적해봅니다. 일단 지금의 강화시스템은 사실상 쓸모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퍼뎀이 고뎀보다 불리한건 맞으나 실제 파티플레이시 '남'홀리오더의 스킹vs여축에서 스킹이 20%이상 압도적으로 좋으니 대충 보정되서 밸런스가 맞다고 글쓴이가 주장하고 계신거 같습니다. 제가 의아하다고 느낀 부분은 다음입니다 1.홀리오더의 스킹vs여축 세팅에서 도대체 왜 여축세팅에 바6사3 이기십자가를 끼는 만행을 저지르고 스킹>>>여축이라고 주장하는 것인가? 최근 홀리오더계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바로 탈크세팅인데요. 스킹,지축은 크로니클의 옵션이 워낙 좋아 여전히 완전한 탈크가 힘드나 영축세팅은 탈크가 대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헌데 영축탈크세팅은 보통 우측에 유피테르+리옹or람누+묵직함+성수호+폰스(무탐기)+은시계+혼돈이 이상적이고 좌측에는 칠죄종3+토파즈+무신 등을 착용하게 됩니다. 즉 영축세팅만 해도 여축세팅은 자연스럽게 어느정도 따라오는 부분입니다. 조금만 신경써도 영축 주고 여축에 관련없는 부위 대신 다른 체정깔창을 2,3부위 더 스위칭해서 좋은 버프룰 줄 수 있겠지요. 즉 글에서 주장하는 바6사3 이기십자가로 여축을 준다는건 최근 홀리오더계의 트렌드에 전혀 맞지않는 말이라는 겁니다. 막말로 탈크한 홀리가 왜 그딴 세팅으로 여축을 줍니까? 영축주고 바로 여축 넣어도 바6사3 이기십자가 세팅보단 '압도적'으로 좋은 여명의축복버프 줄 수 있습니다. 2. 그렇다면 왜 세라핌은 넣지 않았는가? 그래요. 현실적으로 공팟에서 제가 위에서 적은 세팅의 탈크세인트 구하기 힘든거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세라핌도 고려했어야 맞습니다. 보통 세라핌은 퍼뎀캐에게 안좋고 고뎀캐에게 좋다는 인식이 퍼져있지요? 왜 그러겠습니까? 용축레벨링과 지능에 투자하면 자연스럽게 힘지능 물공마공 고뎀에 동시에 투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헌데, 왜 고뎀캐릭에 더 좋다고 알려진 세라핌은 아예 고려대상에도 넣지 않았는가 하는 의문이 강하게 듭니다 정리하자면 글쓴이는 '남'홀리오더의 바6사3 이기십자가 기준으로 퍼뎀vs고뎀을 비교하고 있는데 왠만큼 세팅된 남홀리라면 그런 세팅으로 여축을 주지 않으며, 현실적으로 세팅된 남홀리가 구하기 어렵다고 주장하고 싶다면(그렇다고 할 것 같군요) 세라핌이라도 고려했어야 했는데 왜 안했는가 이 부분을 말하고 싶네요
17.04.29 11:19

(IP보기클릭)106.246.***.***

음..기존 솔플시 방무패널티는 고려된 건가요?
17.04.30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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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 2005.08.10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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