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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트위치가 싱글플레이 게임을 해치고 있다고 말하는 개발자들 - IGN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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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124.60.***.***

    BEST
    애초에 제작사들에게는 스트리밍이나 유투브 업로드 금지할 법적 권리가 있음 지금까지 너무 방임하고 풀어줬습니다 스트리밍이 흥행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지만(배그가 대표적) 만약 자사 게임의 판매에 악영향을 끼칠거 같다고 생각되면 금지하는 것도 유저들이 받아들일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근데 지금은 그런 모습을 보이면 유투버들이 자기가 갑질 당하고 있다고 자기 팬들한테 막 호소하면서 언더도그마 심리 이용해서 제작사를 갑질하는 나쁜놈으로 몰고 가거든요 그런 짓거리의 대표적 아이콘이 빡죠고
    18.06.21 04:24

    (IP보기클릭)14.33.***.***

    BEST
    스트리밍 보고 사러오는 사람이 많다고 하는데... 스트리밍 보고 안사는 사람이 더 많을지 누가 아나요? 수치화되지 않은 '정성적'인 느낌을 실제 '정량적' 판매량에 대입하는 것은 특정인들을 옹호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18.06.21 04:16

    (IP보기클릭)220.80.***.***

    BEST
    이건 맞긴함. 방송으로 스토리 게임 보면 보기전엔 의욕 100이였다 치면 50정도로 훅떨어짐.
    18.06.21 04:14

    (IP보기클릭)210.92.***.***

    BEST
    나중에 할 싱글게임은 안보지만 안할게임은 종종 봄
    18.06.21 03:52

    (IP보기클릭)220.80.***.***

    BEST
    그 차이 엄청 큰데요.
    18.06.21 04:20

    (IP보기클릭)210.92.***.***

    BEST
    나중에 할 싱글게임은 안보지만 안할게임은 종종 봄
    18.06.21 03:52

    (IP보기클릭)121.88.***.***

    다른 장르는 몰라도 디트로이트같은 게임은 스트리밍 금지시켜야 할거 같은데
    18.06.21 04:01

    (IP보기클릭)175.204.***.***

    스팀팩
    디트로이트 방송보고 사러오는 사람 꽤 되는걸로 아는데... 애초에 스트리밍 없었으면 많은 사람들이 이런 게임이 있는줄 몇달이 지나도 몰랐을걸요? | 18.06.21 04:06 | | |

    (IP보기클릭)121.165.***.***

    스팀팩
    디트로이트는 다르다고 보는데 올엔딩 다 깨려는 방송분도 솔직히 안보이고 엔딩이 다 다른겜인데 오히려 구매하게 만들게하는걸로 보이던데 재미나보이면서 나는 다른엔딩 볼것이다 같은 | 18.06.21 04:09 | | |

    (IP보기클릭)175.204.***.***

    키키™
    그리고 개인적으로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사람은 애초에 게임을 살 생각도 없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기에 실상 게임을 구매할 게이머, 즉 고객이랑은 거리가 멀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 18.06.21 04:14 | | |

    (IP보기클릭)124.60.***.***

    키키™
    디트로이트비컴휴먼... 저만 해도 방송 보고 나서 살 필요까진 없다고 느꼈습니다 그냥 보기만 한 걸로도 컨텐츠 충분히 즐겼다고 느꼈고요 제가 아직 즐기지 못한 부분에서 구매까지 할만큼의 가치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 18.06.21 04:31 | | |

    (IP보기클릭)175.204.***.***

    ☆띠용띠용☆
    뭐 그건 님은 그렇게 느낀신거지만 반대로 느낀 사람이 있기에 찾으러 오는 사람이 있는거고 재고가 없어서 못파는 상황이 오는거죠 | 18.06.21 04:38 | | |

    (IP보기클릭)211.34.***.***

    키키™
    애초에 디트로이트나 이전작 헤비레인이나 비욘드 같은 장르특성상 방송에 어느정도 제재는 가해야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방송덕에 판매량이 높아서 재고가 없는게 아니라.. 장르특성상 엔딩보고 판매하는 분들이 많아서 시간이 지날수록 다른 액션이나 파밍위주나 멀티대응게임들에 비해서 신품판매량이 급격히 떨어져서 많이 안찍어냈을겁니다. 대다수 유저들이 엔딩 한두번 보고 흥미잃고 처분해서 중고로만 돌 확율이 매우 높아서 이번에 소코가 물량조절한거 같은데 아마 보통게임들처럼 찍어냈으면 얼마 못가서 덤핑되었을겁니다. | 18.06.21 04:49 | | |

    (IP보기클릭)124.60.***.***

    키키™
    님께서 저같은 사람들도 분명히 있음을 부정하시는것 같기에 말씀드린겁니다 | 18.06.21 05:03 | | |

    (IP보기클릭)122.42.***.***

    키키™
    스트리밍이 홍보효과가있다면 그게 구매로 연결이되어야 홍보효과고 뭐고 제작사한테 의미가있는거죠 방송보고도 안살사람은 안사는거면 제작사한테 도움될게 1도없는건데 금지시키는게 맞겠네요 | 18.06.21 07:01 | | |

    (IP보기클릭)1.224.***.***

    스팀팩
    저도 유투브 방송에서 처음부터 엔딩까지 보여주길래 안 샀어용. | 18.06.21 07:52 | | |

    (IP보기클릭)58.77.***.***

    키키™
    구매목록에 있었는데 유튜브로 엔딩까지 감상 후에 실 플레이 가치가 전혀 없다고 바로 판단내렸습니다. | 18.06.21 08:23 | | |

    (IP보기클릭)116.127.***.***

    아마쿠사 시노
    선택이 중요한 게임인데 분기나 엔딩을 봤다면 그만큼 게임을 즐길 수 없게되는거죠. 결국 게임 내 선택에서도 아 이쪽 루트는 봤으니 다른 루트를 해봐야겠다가 되는거잖아요. | 18.06.21 09:43 | | |

    (IP보기클릭)59.6.***.***

    근데 매출순위 10위권은 멀티게임인게 당연한거 아닌가.. 싱글게임은 한번사서 즐기면 끝이고 멀티게임은 계속하면서 과금하는방식이라.. 오히려 10위권에 두개나 있는게 신기하네요
    18.06.21 04:08

    (IP보기클릭)49.170.***.***

    기계냥꾼
    그래서 멀티플레이가 좋다고 하니까요, 뭐... | 18.06.21 04:11 | | |

    (IP보기클릭)59.17.***.***

    동영상 봤으니 게임 안사야징! 하는 사람이 안본다고 게임 사겠냐?
    18.06.21 04:13

    (IP보기클릭)220.80.***.***

    BEST
    캡틴아메리카
    그 차이 엄청 큰데요. | 18.06.21 04:20 | | |

    (IP보기클릭)118.38.***.***

    캡틴아메리카
    영화도 캠판 보고 재밌으면 극장가시겠네요. | 18.06.21 04:35 | | |

    (IP보기클릭)59.17.***.***

    엘라피나
    캠버전 보는 인간들이 애초에 돈내고 극장 갈 생각이 없어서 캠버전 보는거라는 생각은 못해봄? | 18.06.21 05:10 | | |

    (IP보기클릭)221.165.***.***

    캡틴아메리카
    BJ빠라서 방송 보다가 어 내가 사려고 했던 게임이네 안 사야지 ㄹㄹ 의 가능성은 없나요? | 18.06.21 05:23 | | |

    (IP보기클릭)59.17.***.***

    로리섹돌왕국
    본인이 겜 즐기는게 우선이면 방송클립을 나중으로 미루고 본인 플레이를 하겠죠. 방송 봤다고 겜 안살거면 애초에 살 생각 없거나 방송본 김에 핑계거리 만드는거고. | 18.06.21 05:27 | | |

    (IP보기클릭)112.166.***.***

    엘라피나
    게임과 영화는 다르죠.. 직접 체험하는것과 그냥 보는건 차이가 있어요 | 18.06.21 06:33 | | |

    (IP보기클릭)61.72.***.***

    캡틴아메리카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텔태일같은 겜은 영향 꽤 받음 | 18.06.21 07:19 | | |

    (IP보기클릭)211.243.***.***

    치킨웹
    스토리가 중요한 게임은 크게 다르지 않아요. 실제로 스토리 게임은 스토리 끝까지 본 2회차부터는 조금씩 지루해지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저처럼. | 18.06.21 10:27 | | |

    (IP보기클릭)119.207.***.***

    캡틴아메리카
    그 논리 복돌이에도 똑같이 적용되는데요. 복돌판 다운받아서 하는 사람들이 돈내고 할 생각 없어서 다운받는거니까 복돌판은 오히려 게임의 존재를 알려주는 긍정적인 홍보효과만 있겠네요. 우리 모두 복돌이 합시다 | 18.06.21 12:04 | | |

    (IP보기클릭)220.80.***.***

    BEST
    이건 맞긴함. 방송으로 스토리 게임 보면 보기전엔 의욕 100이였다 치면 50정도로 훅떨어짐.
    18.06.21 04:14

    (IP보기클릭)122.106.***.***

    랑이비
    저같은경우는.. 스토리겜이라면.. 의욕이 100 이었다면 10미만까지도 떨어질듯. 그런거 피하려고 하려는 게임이 스트리머가 겜할때는 안보는편인데.. 그거 피해서 방송본다해도, 채팅이나 스트리머가 이미 껜 게임 스토리 언급하거나해서 스포당한적이 한두번이 아니었음.. | 18.06.21 15:33 | | |

    (IP보기클릭)1.235.***.***

    온라인/모바일 게임이 게임은 무료로 풀고 부분 유료화로 돈 버는 거처럼 콘솔은 스토리 싱글 독점작으로 콘솔 사게 만들고, 서드 파티 멀티 추가된 게임으로 돈 버는 꼴이죠.
    18.06.21 04:15

    (IP보기클릭)125.135.***.***

    스토리게임도 회차 요소를 넣든가 하면 되자나 깔깔 그리고 플스없는 사람들도 있다고~~
    18.06.21 04:16

    (IP보기클릭)211.243.***.***

    삼조튜2
    애초에 구매층이 아닌 사람들에게 무료로 제공할 이유가 없죠.... | 18.06.21 10:28 | | |

    (IP보기클릭)210.99.***.***

    삼조튜2
    회차요소 넣으면 뭐함? 그 회차도 방송하면 그만인데 | 18.06.21 12:40 | | |

    (IP보기클릭)125.137.***.***

    그냥 하나의 흐름 아닐까요? 애초에 장기적 수익은 멀티플레이 게임이 좋은게 당연한거고... 싱글게임도 AAA급 게임이나 그정도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회사가 아니면 힘든게 사실이고... 어차피 그 게임 구매할 생각인 사람은 방송이나 유튜브 영상을 굳이 찾아 시청하지 않을거고 데모 제공하지 않는 게임이면, 데모 느낌으로다가 맛보기 정도는 볼듯
    18.06.21 04:16

    (IP보기클릭)14.33.***.***

    BEST
    스트리밍 보고 사러오는 사람이 많다고 하는데... 스트리밍 보고 안사는 사람이 더 많을지 누가 아나요? 수치화되지 않은 '정성적'인 느낌을 실제 '정량적' 판매량에 대입하는 것은 특정인들을 옹호하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18.06.21 04:16

    (IP보기클릭)58.146.***.***

    필라스 오브 이터너티 시리즈 처럼 고전풍 RPG 시리즈나 다키스트 던전도 계속 나오고 있는데 AAA급 싱글게임이야 계속 나오겠죠. 어차피 수요층은 존재함. 스팀이 있으니까요. 그렇다고 작품성이 모자란 것도 아니고. 수요층이 있다면 결국 게임은 나옴.
    18.06.21 04:16

    (IP보기클릭)118.41.***.***

    만약 막는다면 그거데로 좋을것 같고 안막아도 그거데로 좋을것 같음;;
    18.06.21 04:17

    (IP보기클릭)124.60.***.***

    BEST
    애초에 제작사들에게는 스트리밍이나 유투브 업로드 금지할 법적 권리가 있음 지금까지 너무 방임하고 풀어줬습니다 스트리밍이 흥행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많지만(배그가 대표적) 만약 자사 게임의 판매에 악영향을 끼칠거 같다고 생각되면 금지하는 것도 유저들이 받아들일수 있는 환경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함 근데 지금은 그런 모습을 보이면 유투버들이 자기가 갑질 당하고 있다고 자기 팬들한테 막 호소하면서 언더도그마 심리 이용해서 제작사를 갑질하는 나쁜놈으로 몰고 가거든요 그런 짓거리의 대표적 아이콘이 빡죠고
    18.06.21 04:24

    (IP보기클릭)39.7.***.***

    ☆띠용띠용☆
    뭔 전체 겜 스티리밍 하는 것도 아니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 몇부분 짤라서 게이머가 리뷰 올리는 것 까지 막으면 소비자가 알권리 막는거 아닙니까? 법이 무조건 선도 아니고 ㅂㅅ 같은 법이네요 | 18.06.21 08:07 | | |

    (IP보기클릭)121.160.***.***

    ☆띠용띠용☆
    빡죠가 그래서 욕 먹는군요..; | 18.06.21 08:28 | | |

    (IP보기클릭)223.39.***.***

    ☆띠용띠용☆
    엥 이거 완전 졸렬조 아니냐 | 18.06.21 08:32 | | |

    (IP보기클릭)222.234.***.***

    AHorseAHorse
    닌텐도랑 시비 붙은 사건인걸로 아는데... 빡죠가 수익을 얻을 목적으로 닌텐도 게임 영상을 올리고 닌텐도가 우리꺼로 돈벌꺼면 수익 나눠주셈 했는데 빡죠가 수익 나눠주기 싫다고 그거 영상 지워버림 알 권리 막은 것도 아님 걍 빡죠가 돈 나눠주기 싫다고 삭제한거 그러면서 닌텐도의 횡포라고 입털었던걸로 기억함 찾아보니 루리웹에도 예전에 올라온 적이 있음 http://bbs.ruliweb.com/news/board/300004/read/1684755 | 18.06.21 08:50 | | |

    (IP보기클릭)121.182.***.***

    AHorseAHorse
    리뷰를 하지 말라는것도 아니고 제로 펑츄에이션처럼 게임 영상 한 장면도 안 쓰고 잘만 리뷰 하는 사람도 있음. | 18.06.21 09:10 | | |

    (IP보기클릭)222.237.***.***

    ☆띠용띠용☆
    싱글 전용겜은 스포 금지 리뷰 용도로 10~30분 짜리만 업로드 가능 이렇게 제한하는게 나을 듯 | 18.06.21 09:12 | | |

    (IP보기클릭)106.255.***.***

    웹떠돌이
    그 제한조차 불만인 사람 많음. 당장 페르소나5 중요부분 스트리밍 금지 해놨는데 양키놈들 온갖 지.랄 다 떨어었음. 보면 국적불문 븅신들 엄청 많음. | 18.06.21 11:18 | | |

    (IP보기클릭)125.135.***.***

    토끼헌터
    제로 펑은 입을 화끈하게 잘털자나 | 18.06.21 14:50 | | |

    (IP보기클릭)106.245.***.***

    덕분에 갓오브워는 1분도 플레이하지 않았지만 스토리 전부 알고있음. 실제로 하면 재밌을것 같지만 앞으로도 계속 다른게임이 나오는데 계속해서 우선순위에서 밀릴테고 결국 사서 손에 넣을것같진 않음
    18.06.21 04:30

    (IP보기클릭)175.201.***.***

    내주변에는 이미 플스팔고 유튜브로 시청하는 사람이 늘어났어요 초반 플스 붐났을때 오랜만에 신규진입했다가 이래저래 치이다가 유튜브시청으로 돌아서더라구요..
    18.06.21 04:33

    (IP보기클릭)223.39.***.***

    안살사람은 어차피 안산다는 말로 퉁칠수도 없는게 스트리머로 스토리겜 보는건 또 각별한 재미가 있음 이게 하는 재미의 상위호환이 되버리면 아예 소비패턴을 갈아타게 됨 스토리겜 살돈으로 스토리겜 하는 스트리머한테 도네하게 되지
    18.06.21 04:34

    (IP보기클릭)175.223.***.***

    딘 도미노
    이게 정답 ㅋㅋ 먼 돈이 없어서 어짜피 못사고 스트리밍으로 본다는데 스트리밍 봐보면 기부는 게임 가격을 넘어섬 | 18.06.21 08:33 | | |

    (IP보기클릭)14.45.***.***

    복돌서관 : 내가 홍보해주고 있다
    18.06.21 04:37

    (IP보기클릭)118.37.***.***

    다수의 온라인 접속이 주가 되는 게임은 트위치 방송이 오히려 큰 광고효과가 되지만 스토리 위주의 싱글 게임들은, 갓 오브 워같은 눈으로 보고도 실제 해보고 싶은 높은 퀄러티의 작품이 아닌 이상은 오히려 마이너스 일겁니다. 잘되는 게임들은 더 잘되고, 못되는 게임들은 더 못되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점차 가속화 될거라고 봅니다. 그 영향이 어느시점에서 극대화 될지가 아직 시기상조라서 그렇지... 왜냐면 우리나라도 트위치가 본격적으로 뜨기 시작하고 아프리카를 넘어서게 된게 대도서관님 사건 이후 풍월량님을 비롯한 주요 게임 스트리머들의 대거 이동 때문이기도 하구요 배틀 그라운드는 스토리 게임이 아닌 순수 온라인 접속 게임이어서 트위치의 이득을 가장 많이본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아직 이 기사에서 제기하는 문제점들이 표면적으로 드러나기에는 트위치의 흥행이 시작 단계에 불과하기 때문이지요
    18.06.21 04:42

    (IP보기클릭)59.29.***.***

    개인적으로 스토리게임 방송을보고 그게 재밌으면 무조건 사서 해야되는타입이라 나랑은 상관없는거같음
    18.06.21 04:46

    (IP보기클릭)49.143.***.***

    컨텐츠를 만든 사람에게 정당한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컨텐츠를 즐기면 그 산업은 발전할 수 없습니다. 조작이 게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적은 게임이라면 영화와 같은 수준의 보호를 받아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영화와 같은 게임이 아닐지라도, 음악 스트리밍처럼 게임 스트리밍도 권리를 가지고 있는 회사에게 정당한 대가가 돌아가야 합니다.
    18.06.21 04:50

    (IP보기클릭)116.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토코♡유미♡사치코
    이미 저작권법이라는 아주 기초적인 근거가 있는데요.... 저작물의 1차 생산자들이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자신의 저작물에 더 이득이 된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2차 창작자들에게 저작권법을 엄격히 적용하지 않는 것 뿐이지 원래 원저작자와 협의되지 않은 2차창작은 저작권법에 저촉됩니다. 실제로 닌텐도에서 그런 식으로 하려고 했었고, 그게 윗 댓글들에 나오는 빡죠 사태의 전말이에요. | 18.06.21 10:00 | | |

    (IP보기클릭)117.111.***.***

    변명이나 핑계에 불과함 최근 제일 불탔돈 디트로이트도 코너배우 입을 통해 '트위치 등의 플랫폼을 통해 게임플레이를 경험해봐라' 라고 권장하고있고 유비 ea 등의 굴지의 대형개발사는 스트리머들을 초빙해 비공개 간담회를 가지고 e3 트위치 콘등을 초대해 인플루엔서로 기용하고 한정판풀패키지를 전달해서 플레이해달라고 요청까지함
    18.06.21 04:53

    (IP보기클릭)117.111.***.***

    Suniy
    스트리밍을 봤기 때문에 게임을 안사는거라고? 그에대한 증거는? 스트리밍을 보는 시청자가 에당초 구매의지도 없는 사람들일 꺼라는 예측은 자기들이 불리하니까 언급안할거고 반대로 스트리밍의 홍보성으로 구매의지게 생기는 거에 대한 언급 또한 없음 저작권은 친고성이기 때문에 저작권자가 권리를 주장하여 제재를 가하는건 매우 옳은 일임 페르소나처럼 사전에 저작권을 주장하여 트위치 유튜브등에 통보만해도 플랫폼자체에서 관리해줘서 스토리 유출성 스트리밍이나 업로드를 방지할 수 있다는건 증명됐는데 | 18.06.21 04:57 | | |

    (IP보기클릭)117.111.***.***

    Suniy
    왜 그러한 방식을 하지도 않고 아니 하려고도 않으면서 아이고 우리 게임 스트리밍때문에 망했어요라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거지? 이게다 xxx때문이다 라고 망언하던 어떤 부류가 겹쳐보임 | 18.06.21 04:58 | | |

    (IP보기클릭)117.111.***.***

    Suniy
    우리 '스트리머,bj' 때문에 더 팔리거든욧! 하는 무뇌아들도 문제지만 개발사 자체에서 컨트롤할 수 있는 문제(스트리밍이나,업로드차단 등의 저작권보호) 임에도 본인들의 권리를 좌시하거나 무시하는 안일한 태도도 스스로 제 살 깎아 먹기라는걸 모르는건가 저작권보호행위를 무시하는 악성업로드,스트리밍범죄자는 걍 범죄니까 논외하고 모든스트리밍이 죄악이라고 말하는건 집 문 열어놓고 여행가기 급의 안일함인듯 | 18.06.21 05:06 | | |

    (IP보기클릭)121.171.***.***

    Suniy
    게임 이 어떤지 경험해 봐라 아님? 게임 엔딩을 봐라가 아니라. | 18.06.21 07:19 | | |

    (IP보기클릭)39.112.***.***

    솔직히 이건 반대 아닌가? 싱글플레이가 스트리밍 때문에 죽는다고? 싱글플레이가 죽는 이유는 게임성보다 시나리오를 중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나리오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운 게임성을 추구한 게임들은 시나리오 노출 문제가 존재한다 하더라도 실패하지 않았다. 모던워페어 시리즈부터 시나리오로 게임을 팔아먹기 시작하더니 201X년 전후로는 싱글플레이라고는 온통 컷씬 떡칠의 시나리오 중심의 게임들 범벅이었잖나? 이런 게임들은 당연히 스포일러에 민감하고 스포일링 되고 나서는 아무것도 내세울 게 없는 건데 자신들이 내세울 것 없는 게임들을 만들어놔 놓고 현제 게임계 생태계가 문제가 있다고 하다니 그것도 웃긴 일. 시나리오 중심의 게임들이 스포일링 되고 있는 사태에 문제가 없다는 건 아니지만 본질을 망각하고 돈벌이 하려다 게임계를 망가뜨린 건 게임사들이 우선적으로 책임이 있는 거 아닌가?
    18.06.21 04:56

    (IP보기클릭)49.143.***.***

    얼음병정
    시나리오도 게임성의 일부입니다. 꼭 정교한 조작으로 재미를 얻어야만 게임이 뛰어난 것이 아닙니다. | 18.06.21 04:57 | | |

    (IP보기클릭)1.235.***.***

    얼음병정
    공감합니다. 사람들이 영화 같은 게임을 좋아하지만, 영화 같기만 해서는 영화보다 시장 경쟁력이 없기는 하죠 | 18.06.21 05:00 | | |

    (IP보기클릭)39.112.***.***

    Elroy
    시나리오는 게임성의 일부가 아닙니다. 인터렉티브 라고 하는 개입성을 고려한다면 아주 다른 분야라고 할 수는 없지만 게임의 본질은 '참여성'입니다. 시나리오가 게임성의 일부가 되려면 유저의 개입이 필요하고, 그러려면 유저가 직접적으로 서사의 주체자가 되어야 하지만 '서사'는 애초부터 재현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재현'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지기 힘듭니다. 그래서 게임이 시나리오에 있어 가지는 최대 효용이 '인터렉티브'가 되는 겁니다. 하지만 인터렉티브는 그 자체로 구현하기가 굉장히 힘든 기술이라 디트로이드 비컴 시티 정도에서야 겨우 게임성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평가받을 수 있을 정도로 제한적이고 희귀합니다. 그러니 보편적인 게임의 성향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얘기는 기존의 다수 싱글 플레이 게임들이 진행하고 있는 시나리오 문법에 게임의 특징이 개입할 수 있느냐의 문제인데 사실상 그렇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과 시나리오는 분절되어 있고, 시나리오의 문법은 기존 영상 문법을 그대로 답습한 것에 더 발전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시나리오 중심의 게임들은 갈수록 영화의 카피켓 그 이상을 보여주지 못하고 도태되었고, 때문에 근래 싱글플레이 게임의 게임성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한 겁니다. 말씀하신대로 꼭 정교한 조작으로 재미를 얻어야만 좋은 '작품'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좋은 '게임'에 있어서는 글쎄요. 만약 시나리오의 힘으로 그 작품이 각광받는다면, 그 작품이 굳이 게임이어야할 이유가 있을까요? | 18.06.21 05:07 | | |

    (IP보기클릭)1.235.***.***

    Elroy
    이 글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번역) 계획 – 게임 플레이를 좋게하는 핵심 요소 https://camlostblog.wordpress.com/2017/10/09/frinctional_planning/ | 18.06.21 05:09 | | |

    (IP보기클릭)39.112.***.***

    Elroy
    또 시나리오가 게임성의 일부라고 생각하고 본다 하더라도 제가 지적한 문제가 희석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쳐3'. '라스트 오브 어스', '다크소울' 등 게임성에 신경을 쓴 게임들은 시나리오 노출 문제를 겪었다 하더라도 게임의 흥행에 큰 타격을 입지는 않았습니다. 도리어 스트리머와 스트리밍 업계 관계자들의 주장대로 게임 스트리밍이 게임을 효과적으로 홍보해주는 역할을 해주었죠. 본문에서도 '젤다의 전설' '호라이즌 제로 던' '갓 오브 워'는 살아남았다고 얘기하고 있죠. 이 게임들도 게임성의 발전을 보여준 게임들입니다. 그렇다고 시나리오를 완전히 배제한 게임들도 아니었습니다. 갈수록 유저들이 싱글플레이 게임보다는 멀티플레이 게임에 흥미를 보이는 것은 전반적인 유저의 편향이고, 싱글플레이 게임이 시나리오 노출 문제로 타격을 입는다면 그 이상의 매력이 없단 소립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도 자기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게임들이 보여주는 공통점이 이렇게나 명확한데 그 사이에서 아무런 매력없이 패배를 타자의 탓으로 돌리는 회사들의 태도를 묵인한다면 앞으로 우리가 만나야 하는 게임들의 성격도 불보듯 뻔한 일이 아닐까요? | 18.06.21 05:12 | | |

    (IP보기클릭)124.60.***.***

    얼음병정
    시나리오를 중시하는 싱글플레이 게임들은 존재해선 안된다고 하시는건가요 님 말씀을 보면 시나리오를 중시하는 게임은 본질을 망각한 돈벌이로 여기시는데 그런 싱글플레이 게임들도 선호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고 좋은 작품도 충분히 나올수 있고 제작사에서 수익을 보호하고 싶어하는건 당연하다고 보는데요 | 18.06.21 05:17 | | |

    (IP보기클릭)124.60.***.***

    얼음병정
    두번째 댓글까지 보니 거의 존 카멕이 "게임의 스토리는 ㅍㄹㄴ의 그것과 같다"라고 하던 시절 사고 방식이신거 같네요... 대화해봐야 통하지 않을듯 | 18.06.21 05:18 | | |

    (IP보기클릭)49.143.***.***

    얼음병정
    말씀하신 부분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력없는 상품이라도 정당한 대가를 치루고 얻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맛없는 음식을 판 가게는 망하는게 당연하겠지만, 그렇다고 손님들이 음식값을 내지 않고 나갈 이유는 되지 않습니다. 좀더 스트리밍에 걸맞는 라이센스 상품이 존재했으면 좋겠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 18.06.21 05:23 | | |

    (IP보기클릭)124.60.***.***

    얼음병정
    시나리오를 신경 쓰는 모든 게임이 '위쳐3'. '라스트 오브 어스', '다크소울'처럼 만들어져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게임들은 그저 남탓을 하는 패배자일뿐이다... 그냥 본인께서 게임이 표현할수 있는 다양성을 부정하시는 걸로 보입니다 시나리오를 중시한다면 왜 그게 게임으로 표현되어야 하냐고 하셨는데 게임으로 표현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있습니까? 본인만의 기준으로 다양성을 배제하고 가치를 결정지어 버리는 사고방식은 좋다 생각되지 않네요 | 18.06.21 05:28 | | |

    (IP보기클릭)1.235.***.***

    ☆띠용띠용☆
    영화 같기만 한 게임을 비판하는거죠. 상호작용이 배제된 게임은 영화하고 별 차이가 없으니 스트리밍에 타격이 크다는 소리입니다. | 18.06.21 05:28 | | |

    (IP보기클릭)124.60.***.***

    루리웹-0724108121
    정확히 하세요... 영화같기만 한 게임들이 본인의 마음에 들지 않는거죠 그런 게임도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고 수요도 있습니다 님께선 그런 시장을 보호받을 가치가 없다고 하시는겁니다 그 이유는 내 맘에 안드니까고요 | 18.06.21 05:30 | | |

    (IP보기클릭)1.235.***.***

    ☆띠용띠용☆
    상호작용이 없고 선택이 의미가 없으면, 게임이 아니라 영화로 만드는게 시장성이나 작품성이 더 좋을수 밖에 없습니다. | 18.06.21 05:31 | | |

    (IP보기클릭)1.235.***.***

    ☆띠용띠용☆
    저는 현실을 말한거죠. 시나리오만 중시하는게 게임이냐를 물어보는겁니다. 더 근본적으로 시나리오만 중시하는 게임이 영화보다 시장성이 있겠냐입니다. | 18.06.21 05:34 | | |

    (IP보기클릭)118.45.***.***

    얼음병정
    시나리오가 왜 게임의 일부가 아니죠? 스토리텔링 좋다는 입소문 만으로도 이 게임 구매해야지 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데? | 18.06.21 05:36 | | |

    (IP보기클릭)1.235.***.***

    루리웹-0462105663
    시나리오만 중시하는 게임을 비판한거죠 | 18.06.21 05:38 | | |

    (IP보기클릭)124.60.***.***

    루리웹-0724108121
    하지만 그걸 게임으로서 표현할수도 있죠 그렇게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런 게임들일지라도 선호하는 사람들은 있고 수요는 있습니다 시장이 보호받을 권리도 있고요 자기 생각으로 비판하는거야 문제 없지만 문제는 이 분은 그런 게임들이 상업적 보호를 원하는 이유를 그런 게임 개발사가 그런 게임을 만들고 있기 때문이라고 떠넘기고 계시잖습니까 그러면서 만들어야 할 게임의 예를 '위쳐3'. '라스트 오브 어스', '다크소울'로 들고 있어요... 지금 모든 게임 개발사들에게 자본 규모 상관없이 고티급 액션,TPS게임만 만들라는겁니까... | 18.06.21 05:43 | | |

    (IP보기클릭)49.143.***.***

    gizfix
    게임 디자인에 대해 일자무식이었는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_=;; 목표에 접근하기 위한 계획과 실행 과정이 흥미를 유발한다는 내용은 동감합니다. 하지만 이건 시나리오가 중요하지 않다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매력적인 시나리오는 유저가 계획을 세워서 목표에 접근해야 하는 동기를 부여해주니까요. 그런 점에서, 저는 시나리오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게임들은 보호받을 가치가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의 주장이 좀 위험하게 느껴지네요. | 18.06.21 05:43 | | |

    (IP보기클릭)124.60.***.***

    Elroy
    저도 완전히 같은 생각입니다 | 18.06.21 05:45 | | |

    (IP보기클릭)211.209.***.***

    얼음병정
    4D영화에서 동영상은 무료로 미리 봐도 될까요? 기계조작으로 4D체험이 빠져 느끼고 싶은 사람은 영화관 가니까? | 18.06.21 06:08 | | |

    (IP보기클릭)1.235.***.***

    Elroy
    자꾸 곡해서 해석하는거 같네요. 시나리오요? 당연히 중요하죠. 그런데 게임에 상호작용, 선택의 중요성이 없으면 시나리오는 의미가 없다는 겁니다. 정말 엄청난 스토리인데 할 수있는 행동이 이동 qte버튼 액션만 있으면 그게 게임이라고 할수있나요? 물론 게임이라고는 부를수는 있겠죠. 그런 엄청난 시나리오로 선택이나 상호작용이 없이 만들꺼면 영화를 만들라는겁니다. 그게 훨씬 수요층도 많으니깐요 | 18.06.21 06:14 | | |

    (IP보기클릭)49.143.***.***

    gizfix
    '상호작용이 턱없이 부족해서 질낮은' 게임의 저작권이 보호받지 못할 이유가 무엇인가요? 게임으로 만들지 영화로 만들지는 게임회사의 선택이고 유저가 관여할 일이 아닙니다. 말씀하신대로 수요예측에 실패했으면 게임회사가 망하면 그만인겁니다. 다만, 물건을 사용했으면 값을 치르는게 상식입니다. 마치 '밥이 맛없어서 반찬만 먹었으니 나는 돈을 낼 생각이 없다'고 하시는 것같이 느껴지네요. | 18.06.21 06:32 | | |

    (IP보기클릭)223.62.***.***

    Elroy
    보호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비관론처럼 들리시겠지만, 현실은 안 될꺼라는게 제 입장입니다. 대형 게임사는 그런 보호정책이 필요없습니다. 스트리머는 반대하고 대다수의 라이트 게이머도 반대하겠죠. 게임 생태계를 걱정하는 극소수의 게이머만 찬성하겠죠. 저는 보호정책에 찬성하는 여론이 생성될지에 대해 매우 회의적입니다. | 18.06.21 06:37 | | |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679834285
    투더문은 안 해봐서 질문을 더 상세히 해주셔서 제가 질문 의도를 알것같습니다. | 18.06.21 06:39 | | |

    (IP보기클릭)121.160.***.***

    gizfix
    비쥬얼 노벨 중에는 선택지가 없이 그냥 클릭만 해대는것도 있는데 그것도 수요가 있습니다 님이 말하는 시나리오’만’ 존재 하는 게임이지만 사는 사람이 있고 만드는 제작자가 1차 저작권자이니 스트리밍을 하라 마라 하는것도 제작사 마음이죠 당신이 뭐 이래라 저래라 감놔라 배놔라 할 입장이 아닙니다 소비자들도 마찬가지고요 싫으면 불매하면 될일이지 뭘 자꾸 강요를 합니까? | 18.06.21 08:37 | | |

    (IP보기클릭)118.33.***.***

    얼음병정
    난 이거 엄청 공감된다. 개임이 게임자체의 재미를 주지 못 히고 스토리 위주의 따라가는 게임은 고쳐야하긴 함. | 18.06.21 09:01 | | |

    (IP보기클릭)221.157.***.***

    얼음병정
    어드벤쳐 류 게임들이 그 스토리 참여가 중요한 게임입니다 스토리를 따라서 캐릭터를 움직이는 거죠 라오어 같은ㄱㅁ도 어드벤쳐 성이 높은 스토리 텔링 게임입니다 게임 하면서 조엘을 따라서 위기도 격고 그걸 극복 해나가는 과정을 게임으로 만든 거지요 근데 그걸 스트리밍으로 이미 경험하면 게임을 할 이유가 절반 이상이 사라집니다. 단순히 ai와 사우느 tps 게임이 되버리는거지요 | 18.06.21 09:31 | | |

    (IP보기클릭)110.70.***.***

    AMX50B
    자기 취향에 안 맞다고 고쳐야 된다라... 난 멀티 플레이 게임 극혐하는데 다 없어졌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하진 않음. 근데 님들은 그런식으로 얘기하고 있는 거. 취향에 안 맞으면 안하시면 됩니다. | 18.06.21 09:38 | | |

    (IP보기클릭)123.100.***.***

    얼음병정
    대체 무슨 근거로"시나리오 노출 문제를 겪었다 하더라도 게임의 흥행에 큰 타격을 입지는 않았습니다"라고 확정지어서 이야기 하시나요? 게임도 평점과 입소문이란게 있습니다. 게임이 재밌으면 "이게임 재밌으니 해봐라" 추천받아서 해보는 사람도 수두룩합니다; | 18.06.21 09:52 | | |

    (IP보기클릭)123.100.***.***

    얼음병정
    "오 이게임 시나리오 좋네 해봐야지" 이러는게 아니라고요;; 얼음병정님은 게임을 최초로 접할 때 그렇게 접하세요? | 18.06.21 09:54 | | |

    (IP보기클릭)211.49.***.***

    얼음병정
    너무 주관적인 입장을 객관성있게 얘기하려고 하시네요.시나리오는 거의 모든 게임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다만 장르에 따라서 시나리오의 중요도가 다르게 될 수 있습니다. 영화를 예로 들어도 시나리오가 별로 중요하지않은 킬링 타임용 액션영화와 영화의 막바지에 반전이 있는 영화가 있다면 시나리오의 노출 여부에 따라 두 영화의 흥행여부도 결정되겠죠. 게임도 마찬가지 입니다. 게임을 잘만들고 못 만들고를 떠나서 장르에 따라서 시나리오의 노출은 큰 타격이 될수 있는 거죠. 위쳐3, 라스트오브어스의 엔딩...글쎄요...알면 샀을까요? 제 친구는 2시간짜리 유투브 감상하더니 게임은 잘 만들었다고 극찬을 했지만 결국 사지는 않더라구요. | 18.06.21 10:15 | | |

    (IP보기클릭)223.62.***.***

    TYPE;Unknown
    고쳐야 한다는 게 없어져야 한다로 귀결되지 않음. 그건 님이 알아서 해석한 거고. 게임이라고 부르면 게임이라고 할 수는 있는데 게임이랍시고 그게 다면 게임이라고 불러야하나? | 18.06.21 15:21 | | |

    (IP보기클릭)121.140.***.***

    AMX50B
    그것도 님 기준이죠. 그걸 게임으로 인지하고 있는 사람도 많은데. 그냥 갈길 가시면 됩니다. | 18.06.21 15:24 | | |

    (IP보기클릭)122.106.***.***

    얼음병정
    본인이 생각하는것만 의견이고 남들이 생각하는건 똥이라고 생각하는건가.. 아니; 취향을떠나서 시나리오는 게임플레이의 동기부여가되는 중요 요소아닌가 ? 모든 리뷰에 스토리(시나리오)부분이 있을정도인데 ??; 그리고 지들이뭔데 경쟁력이니 시장이니를 따지냐 ?ㅋㅋㅋㅋㅋ 손해를보면 지들이 손해를보냐? 그런게임들 수요도 있으니 만드는거아니겠냐 ? 루리웹 ㅈ문가들보면 진짜 매번 대단하다고 생각함, 그렇게 세상 이치 빠삭하신양반들이 루리웹 에서 글이나 끄적이고있음? 돈 쓸어 모으기 바쁠탠데. | 18.06.21 15:53 | | |

    (IP보기클릭)118.33.***.***

    TYPE;Unknown
    그럼 님도 그냥 갈 길 가면 되는 거 아님? 이상하게 흘러가네. | 18.06.21 20:55 | | |

    (IP보기클릭)183.101.***.***

    AMX50B
    지금 상태로도 충분히 수요가 있는 장르를 님 입맛에 맞춰서 바꿔달란 소리 하지 말고 님 입맛에 맞는 게임을 골라서 하시라는 얘기에요. | 18.06.22 09:16 | | |

    (IP보기클릭)121.140.***.***

    AMX50B
    개임이 게임자체의 재미를 주지 못 히고 스토리 위주의 따라가는 게임은 고쳐야하긴 함. 이게 님이 한 말이고, 님이 한 말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졌는가는 저 댓글에 달린 비추수만 봐도 알 수 있지 않을까요? 추천이 단 하나도 없는데? 제가 오독한 거라면 다행이고, 님이랑 더 싸울 여지도 없는 건 맞습니다만... 전 님이 적으신 저 댓글에 대해서 제 의견을 말씀드린 겁니다. 아무튼 생각하고 계시는 방향이 그쪽이라면 더 논쟁할 여지는 없을 거 같네요. 다만 게임의 저작권은 개발사가 가지고 있는 거고, 스트리밍에 대한 개발사의 불만을 "그럼 니네가 스트리밍해도 상관없게 게임을 뜯어 고치던가"라는 주장하는 건 옳지못하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 18.06.22 10:02 | | |

    (IP보기클릭)118.33.***.***

    TYPE;Unknown
    논쟁하기 싫어서 지웠는데 어쨋든 의견이 달리니 말하자면 이 글의 주제로 보자면 다른 얘기로 흘러가는 게 마음에 안들었을 뿐이고 추천비추천수는 그때그때 달라져서 딱히 신경 안 씀. 게임의 저작권은 게임사가 가지고 있는 게 맞음. 그렇게 보자면 스트리밍으로 인해 효과를 보고 냅두는 게임사도 있는 건 분명한 사실임. 그렇다면 어디서 문제를 찾아야하나? 님은 뭐가 문제라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만 나는 게임을 스트리밍해도 상관없게가 아닌 게임의 요소를 더 강화해서 만들면 된다는 거임. | 18.06.22 10:25 | | |

    (IP보기클릭)124.60.***.***

    개인적으로 싱글이 중요하다 싶은 게임들은 발매후 일정 기간동안 스트리밍 및 유투브 영상 업로드를 금지하는게 어떨까 싶네요 한 1~3개월 정도? 그 기간동안엔 스트리밍을 못하게 하고 기간이 지나면 풀어주는거죠 그럼 개발사들도 게임을 사기 전에 방송부터 봐버려서 구매의욕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수 있을거고 스트리머들도 기다렸다가 방송할수 있을거고요
    18.06.21 05:02

    (IP보기클릭)117.111.***.***

    ☆띠용띠용☆
    페르소나나 단간론파 등의 일본게임들이 그걸 잘활용하고 있죠. 일부 몰상식한 범죄성 스트리머나 유튜버제외하고는 잘지켜지는 방식이구요 | 18.06.21 05:08 | | |

    (IP보기클릭)124.60.***.***

    토코♡유미♡사치코
    일정 기간동안이라고 써놨잖아요;; 1~3개월 정도 | 18.06.21 05:46 | | |

    (IP보기클릭)211.209.***.***

    토코♡유미♡사치코
    스트리머 회사를 위한 생각인것 같아요. 진행의 1/3이하로 제한하고 1년후에 제한풀면 될것입니다. | 18.06.21 05: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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