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일전에 이런 글을 쓴 적이 있었습니다.
http://bbs.ruliweb.com/family/493/board/179945/read/9408529
그러니까 요약하자면...
1. 이리스의 스킬계수는 엉망진창이다 (참)
2. 강하다고 알려진 스킬들이 의외로 약하고, 약하다고 알려진 스킬들이 의외로 강하다 (참)
3. 그러니까 드릴도 강할 것이다 (정신승리)
에서 명제 3번을 증명하기 위해, 드릴을 특성까지 마스터한 리그원 분을 데리고 실험을 해봤습니다.
실험 방법은 http://bbs.ruliweb.com/family/493/board/179945/read/9405501 에서 사용한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익시드 드라이브의 스킬 계수와 실제 데미지에서 계산한 스킬 계수 간의 차이를 이용해서 보정상수를 구하고, 이를 기반으로 목표하는 스킬의 계수를 구하는 방법이지요.
2. 스파이럴 피어스의 특성 분석
2.1. 스파이럴 피어스의 스킬 구성
스파이럴 피어스의 스킬은 드릴을 내지를 때의 첫타 1타, 드릴을 돌리는 타격 최대 23타, 드릴을 발사하는 마무리 공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무리 공격은 다단히트 방식으로,부피가 큰 몹이나 슈아가 없는 일반몹 대상으로는 4히트 정도가 가능하며, 그게 아니라면 3히트 정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2. 스파이럴 피어스의 공격당 계수
일단 표기된 상태에서의 계수는 451 + 767(특성 추가) = 1218%, 드릴 회전 당 10%의 공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성을 찍은 상태에서, 공격 구성당 스킬계수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공격 단계 | 드릴 첫타 | 드릴 회전 | 드릴 발사 |
스킬 계수(%) | 237.38 | 19.54 | 154.26 |
드릴 회전 스킬 계수가 올라간 것에 주목해주세요. 드릴 회전은 최대 23타까지 가능한데, 스킬 계수가 간단하게 20%로 2배 올랐다고 치면 대략 드릴 회전에 230% 가량의 추뎀이 사용된 것입니다. 이는 회전하지 않고 바로 발사한다는 가정 하에 계수의 낭비로 이어지는 결과가 될 것 같습니다.
드릴 발사 시 4히트를 한다는 가정 하에, 첫타를 꽂자마자 바로 드릴을 발사한다 치면 대략 854%의 뎀딜기가 등장합니다. 뭔가 약해보이네요. 그런데 뭔가 위화감이 들어서, 추가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 대상은 해머 크래쉬의 추가타입니다.
3. 해머 크래쉬의 추가타 계수
해머 크래쉬의 풀 스윙은 추가타를 전부 맞춘다는 가정 하에 총 계수 1175%의 매우 강력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해머 크래쉬도 표기계수보다 실제 데미지가 낮게 뜨는 부류의 스킬이고, Hoxy 하는 마음에 추가타만 분석해봤습니다. 추가타는 풀 스윙 전에 돌려치기가 2타, 풀 스윙 1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돌려치기의 계수는 타격 당 117% 정도였습니다. 풀 스윙의 계수는 590% 정도였습니다.
2. 이를 합하면 풀스윙 특성의 추가타 계수는 824%가 됩니다.
즉, 막타 4회 다단히트를 기준으로(그러니까 슈아가 없거나 부피가 큰 몹 대상으로) 스파이럴 피어스는 해머 크래쉬 추가타 풀히트보다 강합니다.
4. 결론
스파이럴 피어스는 그래서 표기계수보다 높은 쪽인가 낮은 쪽인가 하면, 조금 애매합니다. 굳이 말하자면 표기 계수랑 큰 차이는 없다. 정도겠네요. 다만 스파이럴 피어스 특성까지 찍었을 때 의외로 강하다고 느끼신 분들이 계시다면 그것은 해머 크래쉬나 어썰트 등 사람들이 자주 쓰는 스킬들의 계수가 실제보다 부풀려져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드릴 날라가는 다단히트만 제대로 맞춰도 해머 크래쉬 풀 스윙 막타 맞추는 거랑 비슷하게 딜이 들어갑니다.
그러면 스파이럴 피어스를 찍어야 하는가? 개인적으로는 굳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어썰트의 방사 특성이나 해머 크래쉬의 풀 스윙 특성 모두 장단이 있죠. 스파이럴 같은 경우 몹몰이를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방사 어썰트만큼의 넓은 범위는 없습니다. 굳이 익숙해진 스킬을 버리면서 드릴을 찍으라는 말씀은 못드리겠습니다. 다만, 로망을 믿으며 드릴을 올리고 계셨던 분들이 눈물을 머금고 드릴을 버릴 이유는, 이제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험을 도와주신 리그원 분에겐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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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드릴같은 스킬에경우 공속에따라 추가타가 발생하는종류 아닌가요? 그럼 공속으로 증가한값도 넣어야 계산이 맞는거 아닌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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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루인 서브퀘 깨는 겸 해서 실험해봤는데 공속 116과 146의 막타 다단히트 수는 같은 체적의 보스를 상대로 변화가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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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드릴을 마스터해서 써봣다가, 이거 쓸 시간에 불기둥 박는게 더 낫다고 생각해서 다시 스초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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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동 후(드릴을 찔러넣는 모션) 대기상태가 되는데 이때 오른쪽 클릭을 누르고 있으면 드릴을 돌립니다. 하지만 오른쪽 클릭 한번 딱 누르고 바로 떼버리면 드릴이 바로 날아갑니다. (연타해도 상관없음) 해머크래쉬와 비교해 본다면 4타 될때 쯤? 드릴을 날려보낼 수 있겠군요. | 18.07.12 09: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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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풀 스윙 모션이 나오기 전에 이미 풀스윙을 능가하는 딜을 넣을 수 있다는거군요. 그렇다면 계속 요르하카가 챱챱 발광을 해도 충분히 다 넣을 수 있겠군요. 보니악에서는 꽤 괜찮을 것 같네요. | 18.07.12 09: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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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보이드에서 풀스윙은 억지로 우겨넣어야 맞는데 드릴은 어느정도 여유있게 맞출수 있습니다. | 18.07.12 09: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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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사용자분의 좋은 팁 감사합니다 ㅎㅎ | 18.07.12 10: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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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드릴같은 스킬에경우 공속에따라 추가타가 발생하는종류 아닌가요? 그럼 공속으로 증가한값도 넣어야 계산이 맞는거 아닌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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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속에 따라 추가타가 발생한다는데 어느 부위에서 추가타가 발생하는지는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 사실 공속 실험이라는 게 굉장히 지루한 거라 리그원 분께 부탁드리는 것도 한계가 있고요. 다만 드릴 회전이 23타라는 애매한 수치에서 끝난 것으로 볼 때 드릴 회전에 추가타가 발생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큰 의미는 없을 거 같습니다. 아마 타격수 증가는 일렉트릭캐논과 비슷하게 가지 않을까 싶네요 기본 20타에 얼추 5퍼당 1타씩 해서. | 18.07.12 10: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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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금 루인 서브퀘 깨는 겸 해서 실험해봤는데 공속 116과 146의 막타 다단히트 수는 같은 체적의 보스를 상대로 변화가 없었습니다. | 18.07.12 1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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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드릴을 마스터해서 써봣다가, 이거 쓸 시간에 불기둥 박는게 더 낫다고 생각해서 다시 스초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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