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워한지 3개월정도된 적당히 적응한 유저입니다. 거의 2년만에 온라인게임 하는거고, 즐겁게 하고있는중인데
요즘들어 유저가 점점 줄어드는게 보이더라고요. 조금이나마 도움되면 좋겠다 싶어서, 겜하면서 느꼈던 문제점들 적어봤습니다.
잘못된점 있으면 지적 부탁드리고, 다른 문제점 아는거있으면 예기좀 부탁드립니다. 소워 커뮤니티 아는곳에는 다 올려보는 중이에요.
인증?
메이즈 문제
-초반부의 체력대비 지나치게 적은 회복량(500), 스테미나의 부족, 보스몹의 너무높은 공격력
-보스몹의 지나치게 강한공격력과 크리티컬의 존재, 평타나 필살기나 별차이없이 강력함, 패턴의 구분이 힘듬
몹한테 크리티컬로 맞았을때 알아보기 편하면 좋겠음(수치가 큼직하고 금이가있으면 아파보이지 않을까...)
-어느정도 후반가기 전까지는 일반몹사냥과 보스전의 플레이스타일이 확연히 달라짐
일반몹하고 싸울때는 공격이 방어라는 느낌으로 시원시원하게 플레이 가능(맞으면 아프니까 빠르게 처리해야하고)
네임드는 슈퍼아머가 있지만 회피를 활용하며 대처가능
보스전은 부족한 스테미나와 슈아파, 너무높은 공격력, 매우적은 회복량, 알아보기힘든 패턴, 패턴별차이없이 그냥강한 대미지등이
시너지를 일으켜서 몇대치고 도망다니면서 싸우는 플레이를 해야함(굉장히 늘어지고 지루해짐, 포션먹다 죽는일 허다)
-시간을 질질끄는 던전들(특히 루인구간), 던전도 많이 돌아야함
던전에 짜증나는 기믹도 많고, 몹 리젠도 느림. 특정 보스몹 패턴도 문제가 많고(퍼니셔 오메가..) 보스들도 비슷비슷
던전 디자인한사람이 뭔가 억하심정 있는거 아닌가 싶을지경
-지나치게 분산된 퀘스트들(루인구간), 지나간 던전의 서브퀘가 나중에 생기는경우(루인구간)
-루인구간의 약한 일반몹들과 짜증나는 원거리몹들 느린 리젠
로코구간의 난이도가 매우 불합리하지만, 어디까지나 보스전이나 리틀퍼펫같은거 예기고 일반몹들은 매우높은 호전성과 공격속도 이동속도를가져서 정신놓고하다가는 순식간에 죽기십상.(특히 인형군단) 덕분에 잡몹전에서도 상당히 긴장감을 가지고 플레이 가능함.
문제는 루인구간쯤 캐릭들 스킬은 다양하고 강력해지는데, 몹들은 이동/공격/리젠 전부느림. 덕분에 던전의 긴장감 하락.
원거리몹들이 산개해서 공격해오는건 유저들의 짜증만 유발함.
여기에 셔틀 독가스 고정형몹 길고긴맵등이 합쳐지니까 던전도는게 굉장히 힘들고 지루해지면서 혈압상승을 유발. 여기에 랩업도느리고 퀘스트도 분산되있으니 저 지루한곳을 반복하게되고, 로코구간 고생하며 넘어온유저들이 루인서 접게되는 원인으로 작용.
-좁은 시야각, 그로인해 불편함을 느끼는유저 다수. 던전 디자인 좋지만 시야가좁으니 보기가힘듬(몰입감의 저하)
시스템/디자인 문제
-브로치시스템이 직관적이지 못함 브로치에 자세히보기등 추가해서 세트옵션 볼수있음 좋겠음
-도감시스템이 필요한 아카식 장비 브로치등 찾아볼수 있게
-경매장 검색시스템이 불편 검색단어가 포함된것들을 전부 검색할수 있게하고, 장비 옵션별 검색기능 필요, 검색옵션 좀더 세분화
-명령어에 익숙하지 않은유저를 위해 귓말 파티/리그 초대등을 편하게할 방법이필요(채팅창에 닉네임 누르면 메뉴나오도록?)
-채팅창에 친구탭이 있으면 좋겠음. 귓말 여러명하고 하기 힘듬(친구채팅)
-친구 미접기간이 나와야함. 누가 접었는지 아닌지 알기가 힘듬
-클로이가 미니맵을 가림. 던전서 대사나올때 미니맵에 얼굴나오는거 on/off 가능하면 좋겠음
-모든장비를 랜덤옵션에 의지해야하는데 옵션변경이 매우 어렵고 옵션재련이 존재하지 않음
-게임의 시스템을 알려주는 서브퀘가 늘어야함(ex.리그,업적등)
-리그나 파티등 가입신청 날렸을때, 확인할방법이 필요 어디에 보냈는지 까먹게됨
-스킬 미리보기와 미리써보기등이 필요. 스킬설명이 좀더 자세할 필요가있음
단타가 아닌 스킬은 타격별피해량 상세하게 나오도록, sg회복량 증가하는 스킬들(기본스킬/특수스킬 마스터리등) 기본회복량 정보가 없음
풀히트기준 피해량을 적을꺼면, 스킬범위안에 들어갔을때 풀히트되도록 하면 좋겠음
-게임상에서 정보를 자연스럽게 얻을수있도록 만들어야함.
대다수의 정보를 유저에게 물어보거나 검색해봐야하는데 하는쪽이나 알려주는쪽이나 쉽지가 않음
정보없이 하면 심각하게 피해를 보는편 (스킬트리, 브로치, 아카식, 귓속말, 리그가입, 거래소등 신규유저가 저거 아는경우가 드뭄)
-부캐작이나 최소한 6부캐를 하는게 권장. 아카식이나 브로치등은 1캐릭 유저들에게 친절하지 않음
(부캐를 만들거나, 지우는거 싫어하는 유저도 있는편)
-메인퀘스트 진행할떄 캐릭터얼굴은 왼쪽에 배치하면 좋겠음. 글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으니까 표정변화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다른마을로가는 헬기가 빨라지면 좋겠음. 처음이동할때는 느긋하게 간다해도, 나중에는 시타델갈때처럼 순식간에 이동하도록?
-스틸그레이브를 로코쪽에도 배치해줘야함. 순간이동 아이템이 귀한 게임인데 이동도느려서 매번 다른마을로 가는게 굉장히 번거로움
기타/버그
-리그스킬 초기화권 판매가 필요
-스펙업에대한 동기부여가 필요. 보람을 느낄수있도록, 혹은 더좋은 보상을 획득할수 있도록
죄다 1기둥 돌고있는 상황이 정상은 아니니까....
-현재 랩업과정에서 파티를 구할려면, 상시 신규유저가 들어온다는 전제가 있어야함.
유입이 줄면 신규유저들이 솔플로만 던전을 돌아야함 랩차이별 파티 패널티를 완화하거나, 다른대책이 필요
-공증 방증등 기본스탯서만 올라가는데비해 수치가 지나치게 낮게 잡혀있음
-버그로인해 스킬딜이 요동치는경우가 많음
-황던 화염방. 용암패턴떄 장판위에올라가도 화상걸리는일 허다
-점프가 제대로 안되는버그 존재(느리게되거나 안되거나 등등)
-맵이탈 버그 존재(특히 어윈 컴뱃 마스터중 바닥밑으로 떨어지는경우 허다함)
-ex스킬이 패널티에비해 지나치게 계수가 약함+시전시간도 너무 긴편+딜이 막타에 몰린경우 많음+시전중 몹 도망감(dps심각하게 낮음)
쓰면 각성이 풀리고, 버프나패시브 풀리는경우도 허다해서 메리트가 없는상황 좀 필살기란 느낌이 나면 좋겠음
-언제부턴가 벤디트 하이웨이 보스방서 보호막 떨어지는게 잘 안보임
-채널링스킬중에 종류불문하고 버프가 풀릴시 공속이 떨어지는 버그 존재(수치가 변하진 않지만, 스킬속도가 확연히 느려짐)
체력밑에 버프 사라지는순간 스킬속도가 느려짐.(사라진 버프는 어윈 방관버프와 패시브 방관/공격력증가)
당장 생각나는건 요정도네요. 글적는 재주는 없어가지고 알아보기 힘들겠지만 양해 부탁합니다.
제일 시급한건 신규유저가 접더라도 컨텐츠를 다 즐긴다음에 접을수있도록 조치하는거라 봐요.
(IP보기클릭)119.200.***.***
일단 난이도 문제는.. 솔직히 전 어려운것도 매력이라고 생각하네요. 물론 짜증나게 디자인 되있는 보스(퍼니셔 오메가) 같은 예외는 존재하지만 게임의 난이도가 높다는건 그만큼의 매력이 된다고도 생각합니다. 초기에 다크소울워커라는 이야기 듣기도 했구요. 스펙업에 대한 동기부여는.. 원래 난이도 높던 황요 빠르게 돌 수 있었는데 이게 난이도를 하향해버려서.. 이젠 장비 적당히만 되도 다 빠르게 돌고 아무나 돌다보니 가격도 내려감. 그렇다고 황요 재상향이 답이냐? 라고 물으면 또 애매해지는듯. 초보들 같이 돌 사람 없는건 당연히 유입에 대한 문제라 이미 레벨차이에 의한 문제가 아님. 떡상할때는 다들 첨부터 키우니깐 파티 매칭이 비교적 쉬웠는데 이미 다 60찍은 상황에선 기대하기 어려움. 정말 유저가 많은 겜이거나 새로 시작하는 서버나 게임 아니면 어느 게임이든 똑같을듯 이 부분은. 레벨격차를 늘려줘서 쩔하듯이 해줄수도 있겠지만 이래선 말 그대로 그냥 쩔이 되버림... 레벨 낮춰서 루인 중반부터 정도는 같이 돌 수 있다면 나쁘지 않을것 같음. 60렙인 사람들도 소화기나 손가락 파밍도 가능해질거고. 황요 용암 나올때 올라가도 계속 스택 쌓이거나 프멀 브레스 벽 뒤에 있는데 맞는건 아마 위치렉 때문일것 같은데 깔끔한 수정이 가능할지 모르겠음. 개인적으로 ex 스킬의 경우 완전무적기에 가깝다고 생각함. 물론 딜이 약해서 무적기에 가까운 느낌인건 맞지만 어찌됬든 무적기로써 사용이 가능한건 나쁘지 않다고 봄. 오히려 문제는 똑같은 EX스킬인데 왜 스텔라 EX스킬은 완전무적이 아닌지 모르겠음. 같은 42렙 궁인데 이리스 궁만 완전무적인것도 의문. 물론 이리스 궁의 경우 EX스킬이 없으니 대신 붙여줬다면 아예 이해가 안가는건 아니지만 스텔라 EX 스킬이 혼자 완전무적이 안되는건 의문임. 아예 EX스킬이나 각각 42렙 궁극기에 차라리 설명이라도 달아줬으면 함. 또 위랑 연관된건데 스킬 설명에 무적이라고 해도 일부 패턴이 안막히는 무적과(이리스를 제외한 42렙 궁, 스텔라 EX스킬, 소울스크림, 퓨전아머) 완전히 막히는 무적(이리스 궁, 모든 캐릭터의 각성, 스텔라를 제외한 캐릭터들의 EX스킬)의 구별이 좀 갔으면 함. 또한 채널링 스킬의 단점이 너무 큼. 뭐 채널링 스킬이 원래 단점이 큰건 사실인데 그거 말고 스킬 연계를 보면 뒤쪽에 있는 스킬에게 연계를 줄 수 있는데 이 시간이 바로바로 돌다보니 채널링 스킬은 연계하기가 너무 힘듬. 채널링 스킬이나 또는 후딜이 크거나 취소가 안되는 스킬(전부 해당하는 우리의 퓨리마하..)들을 위해 스킬 모션이 끝나고 이게 돌아갔으면 함.
(IP보기클릭)121.163.***.***
(IP보기클릭)218.238.***.***
조금이나마 도움될수 있지않을까 싶어서 올릴수 있는곳에는 다 올려보는중이에요. 문제는 글쓰는 능력이 없어서...ㅠ | 18.06.24 17:39 | |
(IP보기클릭)119.200.***.***
일단 난이도 문제는.. 솔직히 전 어려운것도 매력이라고 생각하네요. 물론 짜증나게 디자인 되있는 보스(퍼니셔 오메가) 같은 예외는 존재하지만 게임의 난이도가 높다는건 그만큼의 매력이 된다고도 생각합니다. 초기에 다크소울워커라는 이야기 듣기도 했구요. 스펙업에 대한 동기부여는.. 원래 난이도 높던 황요 빠르게 돌 수 있었는데 이게 난이도를 하향해버려서.. 이젠 장비 적당히만 되도 다 빠르게 돌고 아무나 돌다보니 가격도 내려감. 그렇다고 황요 재상향이 답이냐? 라고 물으면 또 애매해지는듯. 초보들 같이 돌 사람 없는건 당연히 유입에 대한 문제라 이미 레벨차이에 의한 문제가 아님. 떡상할때는 다들 첨부터 키우니깐 파티 매칭이 비교적 쉬웠는데 이미 다 60찍은 상황에선 기대하기 어려움. 정말 유저가 많은 겜이거나 새로 시작하는 서버나 게임 아니면 어느 게임이든 똑같을듯 이 부분은. 레벨격차를 늘려줘서 쩔하듯이 해줄수도 있겠지만 이래선 말 그대로 그냥 쩔이 되버림... 레벨 낮춰서 루인 중반부터 정도는 같이 돌 수 있다면 나쁘지 않을것 같음. 60렙인 사람들도 소화기나 손가락 파밍도 가능해질거고. 황요 용암 나올때 올라가도 계속 스택 쌓이거나 프멀 브레스 벽 뒤에 있는데 맞는건 아마 위치렉 때문일것 같은데 깔끔한 수정이 가능할지 모르겠음. 개인적으로 ex 스킬의 경우 완전무적기에 가깝다고 생각함. 물론 딜이 약해서 무적기에 가까운 느낌인건 맞지만 어찌됬든 무적기로써 사용이 가능한건 나쁘지 않다고 봄. 오히려 문제는 똑같은 EX스킬인데 왜 스텔라 EX스킬은 완전무적이 아닌지 모르겠음. 같은 42렙 궁인데 이리스 궁만 완전무적인것도 의문. 물론 이리스 궁의 경우 EX스킬이 없으니 대신 붙여줬다면 아예 이해가 안가는건 아니지만 스텔라 EX 스킬이 혼자 완전무적이 안되는건 의문임. 아예 EX스킬이나 각각 42렙 궁극기에 차라리 설명이라도 달아줬으면 함. 또 위랑 연관된건데 스킬 설명에 무적이라고 해도 일부 패턴이 안막히는 무적과(이리스를 제외한 42렙 궁, 스텔라 EX스킬, 소울스크림, 퓨전아머) 완전히 막히는 무적(이리스 궁, 모든 캐릭터의 각성, 스텔라를 제외한 캐릭터들의 EX스킬)의 구별이 좀 갔으면 함. 또한 채널링 스킬의 단점이 너무 큼. 뭐 채널링 스킬이 원래 단점이 큰건 사실인데 그거 말고 스킬 연계를 보면 뒤쪽에 있는 스킬에게 연계를 줄 수 있는데 이 시간이 바로바로 돌다보니 채널링 스킬은 연계하기가 너무 힘듬. 채널링 스킬이나 또는 후딜이 크거나 취소가 안되는 스킬(전부 해당하는 우리의 퓨리마하..)들을 위해 스킬 모션이 끝나고 이게 돌아갔으면 함.
(IP보기클릭)125.180.***.***
진따도 EX장풍 쏘다가 물뜯 당하고 순삭돼요. | 18.06.24 19:46 | |
(IP보기클릭)119.200.***.***
그러고보니 보니악에서 진 EX 안써봤었네요. 아직 진 57이라 | 18.06.24 19:57 | |
(IP보기클릭)125.180.***.***
저는 EX 써본게 진 스텔라 뿐이라, 다 쳐맞쳐맞 하는줄 알았어요. | 18.06.24 20:05 | |
(IP보기클릭)221.155.***.***
그래도 신규유저들을 위해 느정도 질질끄는 요소를 최대한 빼서 어느정도 지루함을 줄이는것도 좋다고봄 | 18.06.24 20:22 | |
(IP보기클릭)180.71.***.***
의견 감사합니다. 스텔라 ex스킬은 써본적이 없어서 몰랐네요. 어윈도 완전무적은 아닌데, 캐릭별로 다 다른식인가 봅니다. 확실히 일반무적하고 완전무적좀 스킬설명에 있으면 좋겟네요. 저도 난이도 어려운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로코부분은 처음하는 유저들에게 지나치게 높은감이 있어요. 특히나 불합리함을 느낄만한게 보스몹한테 맞으면 체력이 반이상은 떨어지는데, 회복량이 전혀 못따라가니까요. 13랩까지 회복500에 5초쿨이다보니... 유저가 익숙해질수록 공격위주의 호쾌한 플레이가 보장되면 좋겠더라고요. 포션 회복량을 조절하거나, 보스몹 공격도 그냥 툭 휘두르는거(사실상 못피하는거)하고 피할만한거 차이도 주면 좋겠어요. | 18.06.24 20:24 | |
(IP보기클릭)180.71.***.***
비교대상은 아니겠지만, 굳이 표현하자면 다크소울보다는 블러드본같은 느낌이면 좋겠더라고요. 좀더 공격적이고 호쾌한 플레이요. | 18.06.24 20:27 | |
(IP보기클릭)119.200.***.***
아 저도 블본은 인생겜이였는데 닼소는 재밌긴했는데 좀 미묘하긴했죠. | 18.06.24 21:3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