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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나름 장문)스텔라는 시대를 못 따라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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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름 장문)스텔라는 시대를 못 따라간다는 느낌이 듭니다.

스텔라를 키우게 된 동기는 프라이멀과 속황이 처음 때 파티에서 귀족 취급을 받은 걸보고 시작했습니다.

프멀 무기에 9강 시킬 정도로 나름 투자를 한 캐릭터지만 현재 페타작용으로만 쓰고 있네요.

모션이 귀엽고(정성이 많이 들어감) 다른 캐릭터와 다른 플레이 방식 때문에 꽤 재미있는 편이지만, 다루기가 쉽지 않네요.

요즘 스텔라에 대한 이야기가 많길래 저도 한번 스텔라에 대한 저의 생각을 써봅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스텔라를 직접하면서 또는 레이드에서 다른 분들이 스텔라를 하는 걸보고 개인적으로 느낀 점.)

 

힐의 필요성을 크게 못 느끼는 이유에 대해서.

프라이멀 초창기만까지만 해도 스텔라 힐링 능력을 구리다는 사람은 거의 없었죠.

잔디이불 나오기 전까지만해도 지금 처럼 포션을 퍼주지 않았고, (포션은 요미한테 구입하면서 충당했습니다. 제니 부담은 어느 정도 있는 편)

그 당시에는 페타가 없어서 기가 메디키트를 주 포션으로 사용했는데 회복량은 높지만,

쿨타임이 길어서 위급할 때 사용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 때 스텔라 힐이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었죠.

sp포션도 요미한테 구매해서 구해야 했기 때문에, 베이스 템포의 sp힐도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프라이멀 초창기에는 위에 같은 이유와 그 당시에는 숙달된 인원도 많지 않았고, 전체적으로 스펙이 낮았기 때문에,

프라이멀 포스 내에서 스텔라는 귀족취급을 받았죠.(핵조에서 스텔라 필수라고 했던 시기 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유저들의 숙력도와 스펙이 상향 평준화 되면서 스텔라 없이도 포스를 꾸리게 되었죠. 그래도 있으면 도움 많이 되었습니다.)

여전히 베이스 템포의 범위는 좁았지만, 파티원이 힐을 받기 위해서 스텔라랑 옆 붙여서 싸웠고,

힐 구슬을 깔면 직접 뛰어가서 먹으려 갔죠.


하지만 페타의 등장과 포션이 던전에서 퍼주다시피해서 이 능력이 많이 희석된 거 같습니다.

페타는 쿨이 짧은데, 회복 효율이 기존에 쓰던 페디 키드보다 좋고 던전에서 퍼주다보니,

부담 없이 포션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국 힐이 아쉬운 상황이 전 보다 확실히 줄게 되었네요.


슈퍼아머 파괴력의 떡락.

스텔라의 강점인 슈퍼아머 파괴 능력이 요새 의미가 없어진 것도 크다고 생각합니다.

속성 황요는 빠르게 적을 무력화 시키는 게 대단히 중요한 곳인데,

스텔라는 체널링 위주라 기동성이 나쁘고 순딜이 약해 딜러러써 평가는 안좋은 편이였지만,

슈아 파괴로 적을 무력화 시키는 능력은 좋은 편이였기 때문에 충분히 1인분을 하는 캐릭터였습니다.

(무력화를 빠르게 못 시키면 도망가거나, 각종 디버프, 일부 보스는 무적 패턴 때문에 클리어 타임이 늘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나오는 적을 차례로 무력화 시키고 빨리 잡아내는 것이 다른 곳보다 더욱 중요한 레이드 였습니다.)

 

하지만 황요 개편 이후로 슈아 파괴 여부 상관 없이 딜로 찍어 누르는게 되면서,

슈아 파괴로 무력화 시킨 다음 딜을 넣는 것 보다, 그냥 순간 피해량이 높은 스킬로 찍어 누르는 것이 효과적인 곳이 되었습니다.

순딜이 약한 스텔라가 특별히 강점을 들어내기 힘든 곳이 되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오르하카(알터 오브 보이드)는 하드 아머라(힘 모오는 패턴일 때는 예외) 슈아파괴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게 되었죠.

(황요 개편 이후 나름 메이저 브로치인 랩터가 떡락해 버렸죠.)


처음부터 노딜 취급을 받았을까?

더 씽이 처음 한국에 공개 될 때 씽 순위가 압도적으로 이리스가 1위 그 다음 순위가 스텔라였지만,

(이리스와 거의 동시에 나온 걸로 기억합니다. 진은 이리스 출시으로 부터 한달 뒤쯤에 출시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진과 승급한 어윈 씽 순위에서 밀리기 시작합니다.

 

스텔라도 승급 나와 전 보다 강해졌지만, 순위가 변할 정도은 아니였죠.

스텔라는 스킬의 선후딜이 길고 말뚝(체널링) 스킬이 많고, 특정 스킬(베이스 어택 대표적인 말뚝 딜 스킬)의 비중이 높아 상황을 많이 타는 캐릭터인데

가장 최근에 최종 레이드로 나온 알터 오브 보이드가 스텔라가 딜 넣기 불리한 구성이라 문제가 생긴 것 같습니다.

(베이스 어택을 시전 했지만, 타격 범위에서 도망치거나, 특정 패턴에서 강제로 취소해야하는 문제가 있더라고요.)

 

거의 이동하지 않고 한 곳에 고정된 거대 보스였다면 스텔라도 분명 평가가 괜찮거나 좋은 캐릭터가 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요약

*페타 메디박스의 등장, sp회복 포션이 싸게 구할 수 있게 되면서 힐 스킬의 필요성의 하락.

*개편된 속황과 알터 오브 보이드의 등장으로 슈퍼 아머 파괴 능력은 예전과 비교했을 때 필요성이 급하락. 스텔라의 강점이 퇴색됨.

*선후딜이 길고, 체널링 스킬이 주력인 스텔라가 개편된 속황과 알터 오브 보이드에서 딜 넣기가 불리한 캐릭터.

 

알터 오브 보이드가 스텔라한테 불리한 면이 많지만, 특정 캐릭을 걸려야할 정도로 밸런스 똥망 레이드는 절대 아닙니다.

힐링 능력이 퇴색 되었다고 말했지만, 알터에서 힐을 자주 해주면 파티원에게 상당히 많은 도움을 줍니다.

하다보면 hp가 절반 이상 까이는 상황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때 스텔라 힐량의 높아서 페타보다 휠씬 좋습니다.

스텔라가 있는 파티는 아닌 파티보다 안정감이 있더군요.

 

그리고 딜 넣기 불리한 거지 아예 노딜인 건 절대 아닙니다.

(상황만 맞으면 생각 외의 충분히 강한 딜을 넣을 수 있는 캐릭터라 생각해요. 특히 힘을 모으는 패턴)


실제로 공팟을 해보면 캐릭터에 따라서 클리어 타임이 크게 요동치지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장비 스펙과 오르하카한테 타락 버프를 주지 않는 것 쫄지 않고 피할 건 피하고 열심히 딜 넣은게 중요합니다.

(어윈도 호버같은 스킬로 적극적으로 딜 안하고 멀리서 원거리 스킬만 쓰면 의미 없고, 이리스도 장판만 깔면 마찬가지 입니다. 하루도 멀리서 윈브나, 크로스만 쓰면 의미 없어요.)

3페이지 때 압도 패턴이 많아지면 그 거 때문에 클리어 타임이 늘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많고 게임사도 이를 인지해 개선을 한다고 하니 패치를 기달려 보는 것이 좋겠네요.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래봅니다.

 

 

 

 



댓글 | 20
1


(1229548)

115.136.***.***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스텔라 한짤 요약
18.06.09 01:49
(4848879)

220.127.***.***

BEST
보통 일던이든 레이드는 1인분만 한다면 파티원보다 랭크 등급이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시피 하지 않나요? 순위는 매번 밀릴 수 있어도, 등급이 낮아지는 경우는 거의 못 본거 같습니다. 순위는 클리어 타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서 왠만하면 모든 파티원이 동일한 랭크 등급을 받습니다.
18.06.09 09:51
BEST
소워갤에서 장비편차를 거의 없애고 요르하카 버프여부 고려해서 여러조합을 실험해본 결과 스텔라가 후달리는건 맞는거같습니다 스텔라파티의 장점이 죽는인원이 가장 적었다[안정적이였다]와 슈퍼아머 부수는게 빠르다 두가지였다고합니다 그러나 전자는 컨트롤로 극복가능한영역이고 후자는 그렇다고 다른애들이 슈퍼아머 부수는게 느리냐?하면 그게 아니란거죠 단점은 쫄,1,2,3페이즈 다 느리고 베이스어택 쓸 각을 보기어렵다[지금은 대쉬캔슬로 괜찮지만 그전엔 이상좌표탈출을 많이 썼었죠] 여담으로 제일 느리고 어려웠던건 3릴리[+실험자]파티였는데 힘을 모을때 슈퍼아머 깨는게 엄청어려워서 클리어시간이 늦어져서 장판때문에 힘들었다고합니다
18.06.09 05:12
(1264187)

183.96.***.***

BEST
랭크가 안 중요하다니.... 메이즈 클리어 제니수가 만단위로 틀려지는데;; 한두판이면 몰라도 수십 수백판씩 쌓이다보면 어마어마해집니다.
18.06.09 09:34
(3408517)

119.196.***.***

6월 상향!
18.06.08 23:52
(4848879)

220.127.***.***

조호수
기대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 18.06.09 00:08 | | |
(1596915)

119.202.***.***

좋은 글 감사합니다. 스킬 계수뿐 아니라 범위가 조정된다 했으니 좋은 소식을 기대해보는 중입니다.
18.06.09 00:00
(4848879)

220.127.***.***

수정불가
1,2차 나누어서 개편한다고하니 시간은 걸려도 좋은 방향으로 되었으면 하네요. | 18.06.09 00:09 | | |
(1264187)

183.96.***.***

스텔라 단점은 콤보수 유지가 힘들어서 랭크가 높게 나오기 힘들다는거죠. 그나마 일반 메이즈에서는 다수의 일반몹으로 어느정도 콤보 달성이 가능하긴 합니다만. 캐주얼레이드를 제외한 모든 레이드에서 매우 불리하게 적용됩니다.
18.06.09 00:02
(4848879)

220.127.***.***

로스카
소울워커에서 랭크는 중요하지 않아서 콤보 수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봐요. 특히 진은 그라비티 구체아니면 다단 히트 스킬도 없어서 랭크가 낮게 책정되는데, 승급 전에도 강캐 취급 받는 걸보면.. | 18.06.09 00:12 | | |
(1264187)

183.96.***.***

BEST
단맛
랭크가 안 중요하다니.... 메이즈 클리어 제니수가 만단위로 틀려지는데;; 한두판이면 몰라도 수십 수백판씩 쌓이다보면 어마어마해집니다. | 18.06.09 09:34 | | |
(4848879)

220.127.***.***

BEST
로스카
보통 일던이든 레이드는 1인분만 한다면 파티원보다 랭크 등급이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시피 하지 않나요? 순위는 매번 밀릴 수 있어도, 등급이 낮아지는 경우는 거의 못 본거 같습니다. 순위는 클리어 타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서 왠만하면 모든 파티원이 동일한 랭크 등급을 받습니다. | 18.06.09 09:51 | | |
(2529024)

121.140.***.***

그런면에서 볼때 릴리도 큰 선딜과 맞딜구조로 인해 굉장히 시대에 뒤쳐진 구조긴 해요
18.06.09 00:09
(4848879)

220.127.***.***

지페르스
릴리도 보이드에서 피해를 본 캐릭터이죠. 엑티브 아카식 봉쇄와 스킬 선후딜 문제가 있었는데, 릴리 개편으로 인해 선후딜 문제는 많이 나아졌다고 생각합니다. | 18.06.09 00:15 | | |
분명 스텔라도 떡상의 때가 올겁니다 유저들의 소리를 듣고 6월에 밸런스 패치를 해주는 운영진들을 믿고 기다려보는수밖에 없겠죵
18.06.09 00:19
(4848879)

220.127.***.***

왕찌찌빌런
1,2차 두번에 걸쳐서 패치한다고 하니 기대해볼만하죠. | 18.06.09 09:54 | | |
전 6월패치 정말 별거 없을꺼같습니다 그냥 해봐야 베텍 범위증가 베텍 딜 하향 해서 다른 스킬 딜량증가 정도 근본적인 선딜 후딜 개선은 전혀 안할꺼같네요 앞으로 계속 보이드 성향의 던전이 생긴다면 계속 이미지가 안좋을꺼라 생각합니다.
18.06.09 01:15
(4848879)

220.127.***.***

지나가던행인 A
전 팬덤, 히스테릭, 트위스트 폴 등 딜링 스킬들이 지금보다 쌔진다면 나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1차이고 일단 나와보야 알 수 있겠죠. | 18.06.09 09:58 | | |
(883375)

114.200.***.***

모든 캐는 한번씩 만져보고 스텔라는 아직 캔더스에서 왔다갔다 하고 있지만 몇몇 스킬은 정말로 설치형으로 바꾸는게 지금 현실에서 어느정도 따라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서포트 능력...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인 추가 능력치 상승은 고쳐야죠;
18.06.09 01:45
(4848879)

220.127.***.***

쿠리민
알터에선 힐이 좋긴합니다. 그렇긴해도 현재로선 힐보단 진의 방관이 더 선호되긴하죠. | 18.06.09 10:05 | | |
(1229548)

115.136.***.***

BEST
댓글 이미지 입니다. 이미지를 보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스텔라 한짤 요약
18.06.09 01:49
(4848879)

220.127.***.***

Chihaya
ㅋㅋ | 18.06.09 10:13 | | |
BEST
소워갤에서 장비편차를 거의 없애고 요르하카 버프여부 고려해서 여러조합을 실험해본 결과 스텔라가 후달리는건 맞는거같습니다 스텔라파티의 장점이 죽는인원이 가장 적었다[안정적이였다]와 슈퍼아머 부수는게 빠르다 두가지였다고합니다 그러나 전자는 컨트롤로 극복가능한영역이고 후자는 그렇다고 다른애들이 슈퍼아머 부수는게 느리냐?하면 그게 아니란거죠 단점은 쫄,1,2,3페이즈 다 느리고 베이스어택 쓸 각을 보기어렵다[지금은 대쉬캔슬로 괜찮지만 그전엔 이상좌표탈출을 많이 썼었죠] 여담으로 제일 느리고 어려웠던건 3릴리[+실험자]파티였는데 힘을 모을때 슈퍼아머 깨는게 엄청어려워서 클리어시간이 늦어져서 장판때문에 힘들었다고합니다
18.06.09 05:12
(4848879)

220.127.***.***

라레아템
그 실험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스텔라도 상황을 타긴 해도 할만하다고 봤고, 역시 릴리는 역시 보이드 무기를 뽑아야 괜찮아지는 거 같더군요. | 18.06.09 1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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