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그냥 다들 아시겠지 싶어서 글로 적을 필요가 있을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스킬 공략은 소울워커 갤러리에 심층있게 적혀있기도 하고, 나무위키를 봐도 스킬 정도는 파악 가능하다 싶었거든요. 근데 어제 스텔라 힐링 구슬을 모르시는 분들이 꽤 계신 글을 보고, 아무래도 적는게 도움을 드릴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완전 기초적이지만 알아두시면 상당히 도움이 되는 팁들 몇 개 적어볼게요.
전투 관련 팁
1. 차징 기술의 변화는 눈금에 따라 단계적으로 증가합니다.
광선검을 휘두르는 이리스의 풀버스트 스킬입니다. 차징형 스킬이구요. 보시면 게이지마다 서로 띄워져 있는게 보이는데, 이걸 제 편의상 눈금이라고 표현할게요. 그리고 숫자 3이 적혀있구요. 저 숫자 3이 현재 차징 단계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차징 스킬의 성능은 눈금을 경계로 단계적으로 상승합니다. 게이지가 늘어남에 따라 연속적으로 늘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스킬을 사용하면 처음 시작하자마자 차징단계가 1이고, 저 눈금을 넘는 순간 차징 단계가 2가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눈금을 넘는 순간 3단계가 됩니다.
즉, 저 2번째 눈금을 넘어가서 숫자가 3이 되는 순간 이미 최대 성능이 된 것입니다.
스샷에서 보이는 저 때에 손을 떼셔도 차징이 최대로 된 스킬이 발동되는 거지요. 대미지를 더 높이기 위해서 게이지 끝까지 채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적당한 때를 기다리기 위해서 차징을 유지하는 경우는 있겠지요. 만약 1단계 스킬만 쓰고 싶다? 스킬 쓰시자마자 바로 손 떼시면 됩니다.
2. 선딜이나 후딜이 강제되는 스킬이 있습니다.
소울 워커에서 왠만한 액션들은 원하는 때에 언제라도 구르기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이 점에 너무 심취하다가 가끔 미스해서 어? 하고 사망하는 경우가 있지요.
어느 스킬중에는 선딜이나 후딜이 있어서 구르기로 캔슬이 바로 안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이 점을 모르시고 렉이라고 하소연 하시는 분을 던전에서 뵈었는데, 렉이나 키 씹힘 현상이 아닙니다!
저도 모든 스킬을 사용해 본것이 아니라서 전부 나열할 수는 없지만,
대표적으로 이리스의 어설트 다이브, 하루의 리프 어택, 어윈의 스카이 하이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보시면서 몸소 체험하신 분들도 계실텐데요. 설명을 드리자면,
어설트 다이브의 경우, 후속 2타를 완료한 뒤 대포를 다시 고쳐잡는 잠깐의 순간은 캔슬이 불가능합니다. 구르기던 무빙이던 점프던 안됩니다.
하루의 리프어택 역시, 땅을 박은 후 약간의 후딜이 있습니다. 어윈의 스카이 하이는 오버헤드킥을 날린 후 착지하기 까지의 선딜이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오버헤드킥을 하는 도중에 구르면 어떻게 될까 궁금하긴 하네요 ㅎㅎ
위의 경우들은 눈으로 보면 정말 찰나이지만, 찰나에 목숨이 왔다갔다하는 경우를 대비해서 알아두시면 좋겠네요.
3. 공중에서도 대쉬가 가능합니다
여러분은 공중 스킬을 어느 정도 사용하시는지 궁금하네요. 소울 워커에서는 점프 후에 할 수 있는 행동이 많습니다.
공중 좌클릭 평타, 공중 우클릭 특수 스킬, 공중 전용 스킬, 공중 대쉬 (여러번 가능). 총 4종류의 행동이 가능합니다.
(수정) 공중 대쉬도 여러번 가능합니다. 오늘 두 번 대쉬 해보고 깜짝 놀랐네요.
잘만 섞으시면 이 4종류의 행동을 모두 사용하여, 한동안 공중에 체공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어렵지도 않구요.
아! 아시면 좋을만한 정보가 두 개 더 있습니다.
하나는 공중에서 점프키를 한번 더 누르면 지면으로 빠르게 떨어집니다.
공중 체공이 거슬리시는 분들은 이 액션에도 익숙해지시면 좋겠네요.
또 다른 하나는 달리는 도중 점프를 하면 대시 점프가 되는데,
(2018-06-01 수정)
드디어 달리는 도중 점프 중에도 액션이 가능해졌습니다!! 액션게임에서는 정말 중요한 변화라고 볼 수 있지요.
이제는 대시 점프 중 회피만이 아니라 평타, 특수 스킬, 공중 스킬 등을 바로 연계할 수 있으며, 도중에 점프키를 눌러 바로 착지하는 것 또한 가능해졌습니다!
4. 스킬 쿨타임은 좌측 하단에 표시됩니다.
숫자를 눌러서 쓰는 스킬은 쿨타임이 큼지막하게 보이니까 괜찮지만, 우클릭 특수 스킬이나, 다운 후 기상 공격, 점프를 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공중 전용 스킬 등등 ui에표시되지 않는 스킬들의 쿨타임은 파악하기 힘드셨을거라 예상됩니다.
스샷에서 보이듯이, 좌측 하단에 쿨타임이 돌아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관련 팁
행동력, 속칭 피로도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네.. 열심히 정리했는데 그냥 공식홈페이지에 있습니다 ㅜㅜ
http://soulworker.game.onstove.com/GameGuide/Detail/34?gameGuideCategoryID=0
이거 기반으로 정보 하나 더 추가하겠습니다.
1. 우선 행동력은 화면의 우측 하단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2. 전체 행동력은 기본 행동력 + 보너스 행동력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3. 기본 행동력은 매일 오전 9시! 200으로 리셋됩니다.
4. 보너스 행동력은 그 전날 남았던 기본행동력의 절반을 누적합니다.
5. 보너스 행동력은 다음주로 넘어가면 리셋됩니다.
6. 행동력의 소모는 보너스 행동력을 우선 소모하고, 보너스 행동력을 전부 사용하면 그 뒤에 기본 행동력을 소모합니다.
7. 그루톤 코인 상점에서 구매 가능한, 고농축 비타민. 즉, 행동력 회복 아이템은, 보너스 행동력이 존재할 때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기본 행동력만 채워줍니다.
8. 공식홈페이지 보고 추가하는 정보
- 최대 600까지의 행동력을 누적할 수 있으나 주말이 지나면 누적된 행동력이 전부 초기화 됩니다.
- 추가 행동력은 400까지 제공되나 월요일 오전 9시에 추가 행동력이 0으로 초기화 됩니다
즉, 보너스 행동력은 최대 400이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행동력이 이월되는 점은 알고 계시는데, 얼마나 이월되는지는 헷갈려 하실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예시로 설명해볼게요.
기본행동력 / 보너스 행동력으로 적어보겠습니다.
매일 행동력을 하나도 소모하지 않았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월 : 200 / 0 월요일의 전날은 없으므로 보너스 행동력은 0. 총합 200
화 : 200 / 100 월요일에 남았던 기본 200의 반인 100이 누적. 총합 300
수 : 200 / 100 + 100 화요일에 남았던 기본 200의 반인 100이 또 누적. 이전에 있던 100에 100을 더하여 보너스 200. 총합은 400
목 : 200 / 100 + 100 + 100 기본 200은 항상 동일. 수요일에 있었던 보너스 200에 어제 남았던 기본 200의 절반인 100을 더하여서, 보너스만 300. 총합은 500
금 : 200 / 100 + 100 + 100 + 100 님 이거 다 녹일 수 있음? ㄷㄷㄷ
토 : 200 / 100 + 100 + 100 + 100 (+ 100 ) 마지막 괄호친 100은 누적되지 않습니다. 보너스 피로도의 최대치는 400. 기본과 보너스를 합쳐서 600이 최대.
일 : 200 / 100 + 100 + 100 + 100 (+ 100 )
월 : 200 / 0
이런 방식으로 계산이 됩니다.
전날의 총 행동력의 절반이 보너스 행동력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전날의 기본 행동력의 절반이 보너스 행동력으로 누적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보너스 행동력은 100 이상 누적될수가 없습니다.
보너스 행동력은 고정이 아니라 누적 됩니다. 주 초에는 리셋됩니다만..
제가 아는 것들 중에 확실하다고 생각되는 것들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초창기에 잠깐 했었던 유저라서, 캐릭터별 주력 스킬이나 왕초보용 캐릭별 특징, 이런 것들도 정리 해보고 싶었는데, 예전의 정보라서 확신이 안서기에.. 포기했습니다. 그때와는 게임 난이도 자체가 너무 달라진 것 같아서요.
혹시 틀린 정보가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또 혹시 여쭤보실 게 있으시면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답변 드릴게요. 솔직히 초보분들이 모르시는게 뭔지 모르니까 더 힘들었습니다. 괜히 다 아시는거 적는가 싶기도 하고..
암튼 다들 즐겜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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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점프중에는 공중공격이나 공중스킬사용이 불가능한데요 이리스같은 경우 점프스킬이 몹몰이 스킬이기때문에 대시로 몹몰이를 한 다음에 스킬을 사용하려 하면 대시점프가 나가버려서 스킬사용을 못합니다. 이 경우 대시점프상태에서 공중대시를 한번 사용하면 공중공격/스킬 사용이 가능해지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리스는 스킬 특성 상 공중대시로 간격을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아주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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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과거의 헌장으로 사라질 팁이 되셨군요 ㅋㅋㅋ 너무 기쁩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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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 해보시고 다른 결과 나오시면 말씀해주세요. 저도 실시간이 아니라, 완전 놀고 있는 캐릭터 하나로 역추적해서 계산한거라서요 | 18.03.30 10: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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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 결과 기본 피로도 200의 절반인 100이 누적되는걸 확인 | 18.03.31 12: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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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확인 해본결과 대시점프 중에 회피가 가능하네요? 바로 수정해놓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18.04.01 09: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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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시점프중에는 공중공격이나 공중스킬사용이 불가능한데요 이리스같은 경우 점프스킬이 몹몰이 스킬이기때문에 대시로 몹몰이를 한 다음에 스킬을 사용하려 하면 대시점프가 나가버려서 스킬사용을 못합니다. 이 경우 대시점프상태에서 공중대시를 한번 사용하면 공중공격/스킬 사용이 가능해지니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리스는 스킬 특성 상 공중대시로 간격을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아주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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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달리기 점프 중 대시를 해서 공중 상태 초기화? 암튼 저도 자주 쓰는 액션인데, 깜빡하고 적지를 않았네요. 팁 추가 감사합니다! | 18.04.11 18: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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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과거의 헌장으로 사라질 팁이 되셨군요 ㅋㅋㅋ 너무 기쁩니다 ㅜㅜ | 18.06.01 13: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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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말씀드린거는 오버헤드킥 도중에 캔슬이 불가능하다는 말씀으로 적었습니다. 이리스의 섬머솔트는 공중에 몸이 떠 있는 상태에서도 캔슬이 가능한 반면, 어윈의 오버헤드킥은 공중에 몸이 있을때에는 캔슬을 못해요. 그냥 이 부분의 차이를 강조하고 싶어서 적었습니다. | 18.06.01 13:1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