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물의 추천 설정값은 게임 패치, 드라이버 업데이트, 설정값의 차이점 재발견 등으로 인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엔비디아 지포스 홈페이지의 디비전 세팅 가이드를 참고하여 직접 실험해보고 결정한 설정값 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설정 별 그래픽 차이점을 스크린샷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NVIDIA 디비전 설정 가이드 : http://www.geforce.com/whats-new/guides/tom-clancys-the-division-graphics-and-performance-guide)
인텔 i5 쿼드코어 4Ghz 이상, 8기가 램 이상, NVIDIA GTX 970 이상인 사양에서
게임내 벤치마크 결과 60 프레임 이상, 실제 게임시 최저 프레임 50프레임 이상을 유지하면서
가장 최고의 비주얼을 보여줄 수 있는 설정을 목표로 했습니다.
참고로 디비전은 CPU 빨도 많이 타며, CPU 사용률도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본인의 CPU 성능이 낮을경우 본문의 설정값으로 설정했을때 50프레임보다 낮게 나올 수 있습니다.
NVIDIA GTX 970, 980 을 위한 그래픽 옵션별 추천 설정값
참고로 테스트한 제 사양은 i5-3570k @ 4.3Ghz, 8기가램, GTX 970, Win10 x64
엔비디아의 디비전 최적화 드라이버인 364.51 버전 이상 및 1920x1080 FHD 해상도 기준입니다.
주의 : 한단계라도 더 높게 설정시 프레임이 급 하락 합니다. 즉 프레임에 영향이 큰 옵션입니다.
CPU : CPU 와 RAM 의존도가 높은 설정입니다. 성능이 낮은 CPU에서 무리하게 높이면 GPU는 놀고 CPU만 일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장거리 : 눈에 잘 띄지않는 장거리 부분 그래픽에 영향을 줍니다.
타협가능 : 프레임을 더 확보하기 위해 설정을 낮추어도 큰 비주얼 변화가 없는 옵션 입니다.
취향 : 약간의 프레임 하락이 발생하나 설정에 따라 게임의 분위기가 크게 변하니 취향에 따라 설정하세요.
** : 해당 옵션의 최상급 설정
옵션명 |
추천 설정값 |
참고 내용 |
텍스쳐 품질 (참고용, 설정 화면에 없음) |
설정 불가 |
VRAM 용량에 맞춰 자동으로 설정 (4GB 경우 FHD에서 최고 품질로 자동 적용) |
수직동기화 |
끄기 |
끄면 프레임 및 반응속도 향상 (최대프레임 제한만으로도 티어링 현상이 사라짐) |
최대프레임 |
60 |
수직동기화 대신 사용, 본인의 모니터 주파수와 동일하게 설정, 벤치 마크시는 꺼줌 |
그림자 품질 (주의) |
높음 |
상위 옵션인 PCSS+ 와 HFTS 로 설정시 실사느낌 증가 프레임 대폭 하락 |
그림자 해상도 |
높음 ** |
그림자의 선명도 및 품질에 영향, 단 PCSS+ 와 HFTS 설정시 본 설정은 무시됨 |
스팟 쉐도우 설정 |
중간 |
한단계 위인 높음은 눈에 잘 안띄는 장거리쪽 그림자가 추가됨 |
스팟 쉐도우 해상도 |
높음 |
매우 높음 보다 그림자의 선명도가 낮아지나 비주얼 저하 체감은 적음 |
접촉면 그림자 (타협가능) |
모두 높음 ** |
한단계 아래인 모두 낮음 까지는 큰 비주얼 변화 없음 |
후처리 FXAA (타협가능) |
끄기 혹은 가장 높음 |
안티앨리어싱 기능, 꺼도 계단현상이 거의 없음 (단 32인치 이상의 모니터일 경우 본인 선택) |
TAA |
슈퍼샘플링 ** |
한단계 아래인 안전성과 프레임 차이 미비 |
이미지 선명도 (취향) |
80 % |
높일수록 화면이 선명해지나 계단 현상이 심해짐 |
파티클 품질 (주의) |
중간 혹은 높음 |
화염, 연기등의 효과 품질, 갑작스런 프레임 급하락 원인 |
바람에 날리는 눈 효과 사용 (취향) |
예** |
화면에 날리는 눈 효과 |
입체 안개 효과 (주의) |
중간 |
비주얼적 변화를 알아보기 힘듬, 설정을 높일시 프레임 대폭하락 |
반사 품질 |
높음 ** |
포기 불가 |
부분 반사 특징 |
매우 높음 ** |
타협가능 (막상 게임하다보면 비주얼 하락 체감 적음) |
난반사 효과 (취향) |
예 ** |
실사느낌을 선호시 예, 선명한 화면을 선호시 아니오 선택 |
이방성 필터링 |
16X ** |
프레임 차이 미비 |
시차 보정 맵핑 |
높음 ** |
포기 불가 (평평한 텍스쳐에 입체감을 줌, 건물벽 벽돌의 입체감 부여등) |
앰비언트 오클루전 (주의?!) |
NVIDIA HABO+ ** |
타협가능 (비주얼 차이가 크지만 옵션을 내려도 적응되면 별로 체감되지 않는 부분) |
심도 (주의) |
중간 |
초점 이외의 부분이 흐릿해지는 효과 |
오프젝트 품질 (CPU) |
60 ~ 100 % |
오브젝트의 정밀도, 소소한 부분 품질에 영향 (60 % 추천) |
오프젝트 로딩 거리 확대 (CPU, 장거리) |
30 ~ 80 % |
멀리 떨어진 오브젝트를 미리 로딩 및 보여주는 거리 (40 % 추천, 단 메모리 및 CPU에 따라 적용) |
색 수차 보정 (취향) |
아니오 |
구형 필름 카메라 노이즈 효과, 끄는것을 추천 |
렌즈 반사광 (취향) |
예 ** |
광원 주변 무지개 무늬등의 효과 |
비네트 효과 (취향) |
예 ** |
화면 가장자리를 살짝 어둡게 만들어 주는 효과 |
참고로 표의 최적 세팅값보다 더 높게 설정해도 눈에 띄게 비주얼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반대로 몇몇 설정값은 본문의 설정보다 한단계만 내려도 체감 비주얼이 확 떨어지게 되니 주의 하세요.
설정값을 더 높일 수 있는 옵션들
아래 설정들을 제외하고는 최고 높은 설정값이 적용된 상태입니다.
980 이상의 VGA 등 PC 사양이 허락하거나 프레임 하락을 감수한다면 1번부터 설정값을 높여보세요.
1. 오브젝트 품질 및 로딩거리 확대 - 비주얼 향상률이 높음
2. 후처리 FXAA - 계단 현상 감소, 하지만 엔진 자체에 안티가 강제로 적용되어 있어 차이가 크지 않음
3. 스팟 쉐도우 해상도 - 그림자의 품질(선명도) 증가
4. 스팟 쉐도우 설정 - 원거리에서 보여지는 그림자 수 증가
5. 심도
6. 파티클 품질 - 화염, 연기등의 이펙트 효과 품질 (화염, 연기가 보이는 장면에서 급 프레임 하락)
7. 그림자 품질 - 980 이상, 프레임은 괴물급으로 깍아 먹지만 약간 비주얼 향상 체감이 가능 (프레임 차이 : 높음 << 넘사벽 << PCSS+ << 넘사벽 << HFTS)
8. 입체 안개 효과 - 980 이상, 프레임은 괴물급으로 깍아 먹지만 스크린 샷으로 봐야 차이점이 느껴지는 수준
설정값을 낮출 수 있는 옵션들 (프레임 확보 및 소비전력 절감)
1. 오브젝트 품질 및 로딩거리 확대 - 낮출수록 프레임 확보에 큰 도움
1. 난반사 효과, 색 수차 보정, 렌즈 반사광, 비네트 효과 끄기 - 의외로 프레임 확보에 도움
2. 부분 반사 특징 - 적응되면 의외로 비주얼 하락 체감 적음
3. 앰비언트 오클루전 - 적응되면 의외로 비주얼 하락 체감 적음, 추가로 게임이 밝아지는 효과도 있음
4. 그림자 해상도 - 적응되면 의외로 비주얼 하락 체감 적음
5. 심도
본문 수정 내역 및 참고사항
[2016/03/15]
설정이 불가능한 텍스쳐 품질 관련 설명 추가 - VRAM 용량에 따라 자동 설정됨 (최고 품질은 4GB 일 경우 FHD 이하만 적용, FHD 이상은 6GB 필요)
오프젝트 품질 및 오프젝트 로딩 거리 확대 추천 설정 값 변경
후처리 FXAA 설정 값 변경 - 옵션을 꺼도 계단현상이 눈에 띄게 발생되지 않음, 약간의 프레임 향상에 도움
스팟 쉐도우 해상도 설정 값 낮춤 - 프레임 하락폭에 비해 비주얼 차이가 크지 않음
[2016/04/09]
프레임 확보 혹은 소비전력 절감을 위해 옵션을 낮출 시 비주얼 하락 체감이 적은 옵션 설명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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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알파고가 아닌 이상 48%와 50%의 차이를 구분하기는 불가능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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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프레임으로도 별 차이를 못느끼신다면 그렇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60프레임과 40대 프레임 차이를 느끼는 사람들이 있죠. 그런분들은 그래픽 수준을 떨구고 프레임을 높이는게 더 좋다고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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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프레임으로도 별 차이를 못느끼신다면 그렇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60프레임과 40대 프레임 차이를 느끼는 사람들이 있죠. 그런분들은 그래픽 수준을 떨구고 프레임을 높이는게 더 좋다고 느낍니다. | 16.03.12 20: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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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알파고가 아닌 이상 48%와 50%의 차이를 구분하기는 불가능할겁니다. | 16.03.13 17: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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