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다시피 이틀뒤면 세키로가 나옵니다.
미야자키 사장이 자신은 더 이상 다크소울 시리즈를 만들지 않겠다고 했지만 다른 감독이 만들었던 2가 너무 이질감이 넘쳤지요
세키로 역시 배경이 일본이고 천주의 정신적 후속작이라고 하니(정작 저는 천주가 뭔겜인지도 몰라요) 다크소울은 3가 아마 끝인것같네요
심지어 세키로는 프롬 발표로나 스팀에 올라온걸로 보나 싱글플레이만 있는 게임이니 소울라이크 PvP를 하고싶으면 3의 망할 밸런스와 핑에 적응하는 수밖에..
세키로의 배경상 카타나 무기가 많을 것 같아서 소울시리즈의 카타나(도) 무기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데몬즈소울 | 카타나 자루없음 요도 마코토 |
다크소울 | 타도 앉아베기 검 장대 혼돈의 칼날 |
다크소울2 | 타도 장대 흑철도 오래된 혼돈의 칼날 맨 슬레이어 광전사의 도검 다크 드리프트 아론의 요도 |
블러드본 | 치카게 |
다크소울3 | 타도 장대 흑도 유혈충동 혼돈의 칼날 희미한 어둠 벌어진 검 귀신베기와 노파가르기 |
운유도(무라쿠모)같은것도 넣을까 생각해봤는데 역시 그래하면 밑도 끝도 없을것같아서 카타나(도)분류 무기만 넣었습니다.
라쿠요 역시 치카게의 친척이라는 설정때문에 넣을까했는데 양날검형태 + 얇은 커틀라스?에 가까운형태라서 제외했습니다.
1.데몬즈소울
1-1카타나
1-2자루없음
1-3요도마코토
데몬즈 소울의 카타나 무기들은 공통적으로 왼손에 들고 패리가 가능합니다.
데몬즈는 제가 회차만 조금 돌고 피빕역시 거기에서 파생되는 황금옷의 노인밖에 안해봐서 정확한 정보는 몰라요
[카타나]의 경우 시리즈에 개근하는 장비입니다. 그리고 왼손에 들었을 경우 공속 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외국위키에는 그런 내용이 없는데 외국에서 데몬즈 인기가 적어서인지 아니면 우리쪽에 잘못알려졌는지는 모르겠네요
입수법은 4-1지역 필드 루팅 또는 4지역의 쌍 카타나 해골 파밍
참고로 외국위키에는 katana가 아니라 uchigatana(타도)라고 나와있고 제가보는 일본위키는 데몬즈 소울버전이 없어서 일본어판이름은 모르겠네요
저는 打刀(타도, 우치가타나)가 刀(도, 카타나)를 대표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아마 당시 한국어화 작업을 하던분이 타도내지는 우치가타나라는 단어보다는 카타나라는 단어가 더 익숙할것이라고 생각하고 이렇게 번역한것 같습니다.
[자루없음]의 경우 다크소울 시리즈의 [혼돈의 칼날]에 대응하는 무기입니다. 공격시 자기 hp 3%의 피해를 입습니다.(앞 뒤잡때는 피해 없음)
딱히 사용할 메리트는 없는 칼이였던걸로 알고있습니다.
입수법은 4-2지역 필드 루팅 또는 4-1지역 완흑이벤트 검은팬텀 사츠키 살해보상
[요도 마코토]의 경우 블러드본의 [치카게]에 대응하는 무기입니다. 초당 hp의 1%에 해당하는 대미지가 들어옵니다.
사실 이것도 사용할 메리트는 크게 없습니다. 왜냐하면 보정치를 안받기 때문에...
대신 초회차에 빠르게 입수해서 다크소울3에서 조제무기 사용하는 느낌으로 쓰면 괜찮다고하더라구요
입수법은 4-2지역 완백성향일시 패치에게 통수 맞는곳의 기둥이 아래로 내려와서 얻을 수 있습니다.(울베인 있는 곳)
[귀절모단]같은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4지역에 쌍으로 카타나를 든 해골 몬스터가 있는데 현재 귀절모단의 전투기술인 귀신베기 동작을 사용합니다.
제 체감으로는 선딜은 더 짧고 전진거리도 더 길지만 몸에 닿아도 충격판정이 없습니다.(그리고 유저는 사용불가)
2.다크소울
1-1타도
1-2앉아베기 검
1-3장대
1-4혼돈의 칼날
데몬즈 소울과 마찬가지로 왼손에 장비시 패리가 가능합니다.
제 체감상 출혈은 일부 적에게만 도움이 됐던걸로 기억합니다.
(출혈이 안터지는 애들은 죽어라 안터지고 잘터지는 애들은 확실히 평타 한대 덜쳐도 잡을 수 있는 수준? 그냥 흑끼창 씁시다.)
[타도]의 경우 그냥 카타나 무기의 기본입니다.
대신 카타나무기중 제일 빨리 얻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수법은 불사의 도시의 망자상인(남) 살해보상 또는 동방의 시바에게 구입
[앉아베기 검]의 경우 다크소울3 카타나의 자세-약전기(전진 발도 공격)의 원형인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도보다 짧지만 강공격의 전진 발도 공격으로 심리전이나 거리 재기가 좋은 무기
입수법은 병자의 마을 필드 루팅(점프 필요함)
[장대]의 경우 카타나중 제일 긴 무기입니다. 그리고 타도 다음으로 개근한 카타나입니다.
타도나 앉아베기검으로는 평타 끝에 맞춘다는 느낌으로 공격했을때 빗나갈게 장대로는 잘 맞추게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입수법은 동방의 시바에게 구입
[혼돈의 칼날]역시 타도 다음으로 개근한 카타나입니다.
공격할때마다 20의 hp를 소모합니다.(역시 치명공격에는 적용되지 않음)
입수법은 도계열 무기를 거인 대장장이에게 가져가서 쿠라그의 소울로 진화(다크소울3 소울연성 개념)
3.다크소울2
3-1타도
3-2장대
3-3흑철도
3-4오래된 혼돈의 칼날
3-5맨 슬레이어
3-6광전사의 도검
3-7다크 드리프트
3-8아론의 요도
볼륨최강 소울시리즈 최고갓겜 다크소울2답게 가장 많은 종류의 카타나가 있습니다.
카운터 배율이 높은 편이지만 내구도가 상상을 초월하는 쓰레기여서 수리가루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 실수로 40렙때쯤 사르바에 들어갔는데 잠자는용 신을 잡는데 카타나를 세개씩 부숴먹으면서 트라이했습니다.)
[타도]의 경우 다른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가장 기본이 되는 카타나입니다.
입수법은 대장장이인 맥더프에게 구입
[장대]의 경우 제일 길지만 카운터 배율과 내구도가 낮고 스테미너와 중량도 높은 편입니다.
입수법 오리지널 - 제사장의 미믹 / 스콜라 - 흙의 탑 입구 독안개 속, 드랭글레이그 미믹, 드랭글레이그 쌍주박자 드롭
[흑철도]의 경우 혼칼 다음으로 대미지가 높지만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강공격으로 전진 발도 가능합니다.
입수법 철성의 아론기사 처치 파밍
[오래된 혼돈의 칼날]의 경우 가장 높은 깡딜, 보정치, 카운터를 가진데다가 변질 효율도 좋은 무기입니다.
공격시마다 hp 50이 소모됩니다.
입수법 오르니펙스에게 오래된 마녀의 소울 교환(오래된 마녀의 소울은 화톳불의 열기 2이상인 잊혀진 죄인 클리어시 획득)
[맨 슬레이어]의 경우 특이하게도 출혈이 아닌 독이 달린 카타나입니다.
입수법은 아마나의 제단 루팅
[광전사의 도검]의 경우 근력과 기량을 모두 찍어야 흑철도와 비슷한 대미지가 나옵니다.
얻기는 더럽게 어려운데 비해서 그다지 좋지 않다는 문제점을 가진녀석...
입수법은 태양의 종루 또는 철성의 암령 광전사(들?) 처치
태양의 종루에서 죽어라 노가다하면 뜬다는데 전 한바퀴 돌고 말아서 모르겠네요
[다크 드리프트]의 경우 다크소울3에 나오는 [희미한 어둠]이 맞습니다.
반투명한 도신이 특징
입수법은 벨스테드 클리어후 왕의 반지를 얻고 아그다인과 대화 또는 아그다인 살해시 멜란티라(메듀라에 할머니)가 판매
[아론의 요도]의 경우 특이하게도 양손으로 들면 도끼창 모션으로 공격합니다.(첫타 내려치기 2타 좌에서 우로 횡베기)
왼손 강공격 사용시 자해를 한 뒤 30초간 무기 대미지가 강해집니다.(무기 깡딜의 영향을 받는것으로 압니다. 3의 유혈 충동과 비슷한 느낌의 카타나)
대미지 자체는 할복 버프 이후에 꽤나 강하지만 굳이 사용할 메리트는 없는 무기
2 카타나들은 쓰고보니까 다안습이네요 왜썼지?
4.블러드본
4-1치카게
위에도 썼지만 라쿠요도 넣을까했는데 카타나랑은 다른 계열인것같아서 치카게만 넣었습니다.
[치카게]의 경우 블러드본의 유일한 카타나군요
특이사항으로는 변형전에는 물리무기이지만 변형후에는 혈질무기가 되며 초당 0.85% hp의 소모가 생깁니다.
또한 R2 10% R2 차지 19%의 HP를 소모합니다. 납도 도중에는 4% 13%으로 감소
치카게의 코스트(?)로 입은 피해는 리게인의 대상이 아닙니다.
납도 R1은 혈질 동작중 L1은 물리라는 괴상한 무기...
PvP에서는 치카게 2자루를 준비해서 2단 발도 전략도 있는걸로 압니다만 블본은 피빕은 전혀 안해서 모르겠네요
이름만 봤을때는 혈영(血影일것같지만 일본어판 이름은 千景 천가지의 경치? 하지만 이지러진 또는 잃어버린의 경우 이름이 血刀로 바뀝니다. 아마 말장난인것같네요)
https://kamikouryaku.net/bloodborne/?%E5%8D%83%E6%99%AF
혈정석
기본형태 - 방사/방사/삼각
이질적인 - 방사/방사/결손
잃어버린 - 방사/방사/원형
입수법
기본형태 - 카인허스트 혈족의 여왕 애나리스와 계약후 피의 유지 상점에서 구입
이질적인 - 성배코드[7h87j4h7]1층 보스 샛길
잃어버린 - 성배코드[ngtwe44v] 1층 보스 샛길
5.다크소울3
5-1타도
5-2장대
5-3흑도
5-4유혈충동
5-5혼돈의 칼날
5-6희미한 어둠
5-7벌어진 검
5-8귀신베기와 노파가르기
드디어 3까지왔네요 3에 와서는 이전 시리즈는 일부 무기만 가지고 있던 전진발도가 전투기술 자세에 통합되었고 패리역시 전투기술 파생이 되었습니다.
또 출혈이 1.출혈공식 변경에 따른 출혈대미지 감소 2.모든무기들의 기본출혈 축척치하향 3.카사스의 주홍날 출혈축척치 하향으로 인해 매우 터트리기 힘들게 바뀌었기 때문에 벌어진검이 아닌이상 출혈을 보기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의
[타도]의 경우 여전히 가장 기본적인 카타나입니다.
입수법은 불의 계승의 제사장 뒷편의 달인 살해 보상
[장대]의 여전히 시리즈 개근하는 무기입니다.
리치가 길다는 장점은 여전하지만 대인전에서 양손 평타가 2타확정 나지 않는 하향을 받았습니다.
입수법은 아노르 론도 아래의 대궁구간에서 [동방의 재]를 입수후 제사장의 시녀에게 넘겨주면 판매
[흑도]의 경우 [광전사의 도검]를 계승한 무기입니다.
사실 이름만 바뀐거구요, 이름하고 설명에 나오는 몸집이 작은 검사라는 글귀때문에 흑철도라고 오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카타나류의 브로드소드 포지션 무기입니다만 굳이 사용할 메리트는 없다고봅니다.
입수법은 그을린호수로 가기전 데몬 근처의 미믹
[유혈충동]의 경우 아론의 요도의 정신적인(?)후계 무기입니다.
전투기술이 무려 할복... 인데요할복시 hp 3% + 51 출혈 200의 자해, 전투기술로 출혈 발생시 hp 26% 출혈
인챈트 효과는 공격력 1.3배와 출혈치+20 출혈대미지 +40
출혈치의 경우 소울즈 플래너에서 최소 21 최대 28까지로 확인됐습니다.
즉, 1.58 ~ 1.62 배의 출혈 축척치 증가이며 1.6배로 가정했을시 운99구간에서 반올림 계산이 맞지않는것으로 보아 1.58~1.60 사이의 배율로 추정됩니다.
참고로 일본어판 이름은 血狂い(치쿠루이?, 피에 미침?)
입수법은 쌓아올리는 자 계약 1랭크(사슬의 척추뼈 10개)
[혼돈의 칼날]의 경우 엄청난 기량무기입니다.
다만 전통에 따라서 공격당 hp 1%의 대미지를 입습니다.
모든게 다좋은데 인챈트 불가능한점과 위의 hp감소 옵션이 조금 걸리는 무기
입수법은 영웅군다를 처리하고 불꺼진 제사장의 뒷편에서 루팅
[희미한어둠]의 경우 다크소울2의 다크드리프트입니다.(영어이름이 같음)
특이사항으로는 변질은 안되지만 인챈트는 가능하다는점(그런데 이래하면 반투명한 칼날의 모양이 그대로 보입니다 ㅋㅋ)
PvP의경우 양손 평타와 전투기술의 조합으로 모르면 죽을때까지 구르기 캐치가 가능합니다.
입수법은 어두운 구멍 8개인 상태에서 왕들의 화신 보스전에서 영체 유리아를 소환하여 생존시킨채로 클리어후 회차를 넘기지 않고 제사장의 유리아가 있던 자리에서 루팅
(뭔가 까다로워 보이는데 사실 화신전에서 유리아는 일부러 죽게 내버려둬도 잘안죽습니다.)
[벌어진검]의 경우 가장 나중에 얻게되는 카타나입니다.
특이하게도 기량 60까지는 기량이 근력보다 우위이나 그 이후로는 근력 40까지의 효율이 좋습니다.
기본으로 어둠대미지가 조금 달려있으며 전투기술을 사용시 칼이 빛나는 효과가 있지만 자체인챈트 효과는 없습니다.
(인챈트 글리치 두가지를 본적있는데 둘다 전기사용시 인챈트가 지워지지 않습니다.)
전투기술의 이름은 똑같은데 번역하는 사람이 바뀌었는지 거합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약전기의 경우 칼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치며 검기발산 강전기의 경우 전방에 난도를합니다.
약전기의 경우 칼의 대미지와 검기대미지가 따로 있으며 칼의 경우 패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발차기 이후에 평타를 때리고 상대가 뒤로 패닉롤링을 할시 약전기 전부 히트됩니다.
강전기의 경우 한손강공격 또는 양손평타 이후에 확정이며 2대 정도 맞으면 120레벨대 사람들은 출혈치가 거의 꽉차게 됩니다.
사실상 현재 PvP에서 출혈을 터트릴 수 있는 유일한무기
입수법은 어둠을 먹는 미디르의 소울 연성
(소울 연성은 저주받은 거목이라는 보스를 잡아서 나온 연성로를 제사장의 왼쪽에서 두번째 의자에 있는 장작의왕 컬렌드의 루드레스에게 주어야합니다.)
[귀신베기와 노파가르기]의 경우 2에서 3로 오면사 바뀐 이도류 시스템으로 생긴 무기입니다.
예전에는 PvP에서 전투기술+이도류+이도류 확정이라는 미친 콤보로인해 대부분의 유저들을 한콤보에 90%이상의 hp를 빼버리는 사기무기였으나 지금은 간간히 조커로 쓰일정도의 무기입니다.
DPS는 이도류 무기임에도 그다지 높지못합니다.
입수법은 대서고에서 카무이 처치 후 루팅
그외 잡설
생각보다 많은 카타나가 있었네요 몇몇개는 진짜로 머릿속에 안남아 있어서 찾아보면서 놀랬구요 ㅋㅋ
그리고 여담으로 벌검을 설명할때 소울연성에 관한게 떠오르더라구요
데몬즈 소울때의 경우 2-2 보스인 불꽃에 숨은자를 잡고 적열의 소울을 대장장이 에드에게 주면 일반무기 강화 중에 보스무기 파생이 생기는 방식이였습니다.
다크소울 1 때는 거인 대장장이에게 보스소울을 들고가면 데몬즈때와 마찬가지로 무기 진화 중에 보스무기 강화가 생기는 방식이였구요
데몬즈때와 다른점은 어떤무기를 만들 수 있는지 그단계에 가기전에 이미 보인다는점
다크소울 2 때는 사실 다크소울1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 오르니펙스와 스트레이드라는 서로 다른 npc에게서 교환을 받았습니다.
블러드본의 경우 특정수준 진행을 하면 얻을 수 있는 증표라는 것으로 유지상점에서 구매가 가능했구요(사실 이게 제일 편하죠)
다크소울 3의 경우 다시 데몬즈때처럼 특정 보스 클리어를 해야 보스무기를 만들 수 있게됐습니다.
데몬즈때와 크게 다른점은 적열의 데몬즈 소울은 대장간에서 연성이 가능해지는 것 외에는 아무효과가 없는 것이지만
거목의 경우 거목의 소울와 연성로를 둘다 주기 때문에 보스소울이 단순히 특정 선택지를 열기위한 아이템이 아니게 됐다는점이 큽니다.
또 다른점으로는 굳이 연성하려는 무기와 같은 카테고리의 무기가 필요치 않게 되었다는점이죠
이런식으로 이전작에 비해서 나아진적이 있는가하면 반대로 안좋게 변한것들도 있습니다.
조작감 - 다크소울1이나 데몬즈도 그다지 좋은 조작감은 아니지만 개인적으로 2가 제일 안좋았습니다. 특히 특대검들 에임걸고도 공격방향 자유전환...
추가로 점프키가 2때 갑자기 스틱 누르기로 바뀌었따가 다시 3에서 구르기키 연타로 바뀐점이 정말 맘에 안듭니다.
거기에 조작키 커스터마이징 기능이 너무 부실하구요
그래도 확실히 나아진거는 에임건상태로 뒷구르기가능 8방향 이상조작가능
그리고 사다리 내려갈때 BB누르는게 아니라 B꾹으로 내려가기, 그리고 내려가기도중에 정지가능과올라갈때 빨리 올라가기기능(2때 파바바박하고 오르는게 그립긴한데 모양이 너무 이상했어서 스테소모 없이 조금 빠르게 올라가는 3가 제일 적당한것같네요 ㅋㅋ)
요석/등불 그리고 레벨업 - 데몬즈소울의 경우 화톳불이 아닌 요석이라는 것이 있었고 이것을 만지만 쐐기석신전(넥서스, 제사장같은 개념)으로 가게되고 거기서 다시 요석을 타고 자신이 원하는 필드로 와야했습니다. 귀환의 동석을 사용하더라도 쐐기석신적으로 오는것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사실상 레벨업이나 정비 노가다를 위한 리셋을 위해 두번 로딩을 봐야한다는 점은 변치 않죠
하지만 다크소울1로 오면서 화톳불에 앉기만해도 리셋이되고 창고기능과 레벨업이 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다크소울2로 오면서 화톳불에 앉으면 자동수리+처음부터 켜둔 모든 화톳불 전송가능이라는 큰 편리성이 생겼지만 화방녀에게만 레벨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생겼습니다.
심지어 블러드본에 오면서는 요석시스템과 똑같은 등불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솔직히 이해가 안되는 변경점이에요
HP회복 소모물품 - 데몬즈소울에는 월초(소울시리즈에 녹색풀 아이콘과 흡사함)라는것이 있었는데 이것이 월초 - 만월초 - 신월초 등등... 단계가 올라갈수록 hp를 더 많이 회복시켜주는 물약의 개념입니다.
한가지 문제가 있는데 초반에는 이것이 너무 적어서 비숙련자들은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고 숙련자 또는 후반에는 너무 넘쳐나서 보스한테 한방에 죽지만 많으면 월초를 무한대로(종류별로 99개 제한)씹으면서 긴장감 없는 게임진행이 가능한 게임이된다는 것입니다.
다크소울1으로 오면서 에스트로 회복개념이 바뀌면서 해결이 된듯했지만 다크소울2에 에스트+우석 블러드본의 수혈액으로 인해 다시 퇴보를 하게 됐죠
그나마 우석은 에스트가 빠른 도트힐 우석이 느린 도트힐같은 개념으로 도입된것이고 수혈액은 20개 제한에 %회복이라는 점에서 조금이나마 쉴드를 칠 수는 있습니다.
파쿠르시스템 - 데몬즈때는 일부 구조물을 올라가거나 뛰어내리는 파쿠르가 가능했는데 다크소울1 오면서 사라졌습니다.
사실 프롬의 맵디자인 특성상 이게가능하면 난이도가 너무 낮아지고 사실상 글리치 수준의 진행이 가능해지므로 없앤게 맞다고봅니다.
강인도시스템 - 3에 오면서 나름 합리적으로 바꾼시스템입니다.
그런데 컨셉만 그렇고 그 컨셉을 뒷바침할 숫자들이 영 맞질 않아요.
우선 데몬즈 소울의 시스템은 슈퍼아머가 없고 일부 특대검같은 무기들만이 공격시 슈퍼아머가 생기는 시스템이였습니다.
그리고 다크소울 1 2의 경우는 상시 강인도 적용이 강인도가 다떨어지면 경직을 계속 먹다가 경직이 풀리면 강인도가 다시차는 시스템이구요
3의 경우 강인도 개념을 바꾸어서 특정 행동에 강인도 체력이 적용되고 상대 강인도 대미지를 자신의 강인도%만큼 줄인뒤 강인도 체력보다 낮다면 버티고 높다면 깨지는 시스템입니다.(딱맞춘 경우에 안깨진적이 있는걸로 봐서는 미만이 아닌 이하를 버티는것같습니다.)
문제는 일부무기는 핑이 없는 상황에서는 강인도가 너무 느리게 생기거나 연타사이에 비어서 취약하며 반대로 대검같은 경우는 핑이 있는경우에는 슈퍼아머와 리치가 비정상적으로 좋아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사실 세키로는 싱글게임이니까 이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컨셉과 성능 - 이건 사실 위의 강인도 시스템보다 더 어려운건데요. 컨셉이 멋진데 실성능이 그에 안따라주는 경우가 좀 많습니다.
물론 세키로는 위에 말했듯이 싱글게임이 확정된 상태이고 자기 애정으로 못써먹을 무기는 없을겁니다만 그래도 아쉬운게 많죠
예를 들어 다크소울3의 직검류나 블러드본의 톱단창의 경우 초반에 초보유저들이 사용하기 매우 좋은데 이게 범용성이나 입문난이도 측면에서만 좋은게 아니라 실제 성능도 매우 높고 비슷한 컨셉의 다른 무기군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좋다는게 문제입니다.
개인적으로 프롬이 최소한 무기군간의 밸런스를 맞춘뒤 무기군내에서의 무기한하나의 상세 밸런스를 조절해줬으면 합니다.
아 별거 아닌건데 쓰다보니 벌써 세시간이나 지나갔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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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재미는 충분히 있을것같아요 | 19.03.21 16: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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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네 계속 타이머만 보면서 미리 좀 안되나 O버튼 연타중 ㅋㅋㅋ | 19.03.21 16:20 | |
(IP보기클릭)22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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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차도는것도 재미는 있는데 역시 멀티가 좋죠 | 19.03.21 20: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