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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다크소울 3 첫인상과 현재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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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80.***.***

BEST
그리즐리와 사투를 벌이는 모습일지, 대머리 독수리식 짤짤이 모습일지는 결국 플레이하는 사람이 받아들이기 나름이겠네요. 확실한건 대머리 독수리가 사냥하는 방식이 맘에 들지 않는다고 대머리 독수리에게 이단옆차기를 가르칠 이유는 없지요.
18.06.17 19:28

(IP보기클릭)218.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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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자가 이제 숟가락에 존나 200대 맞아서 온몸이 파랗게 되서 바닥에 쓰러지면 그 위에 올라타서, "흐흐 좋은 승부였다 사자." 이렇게 외치는 대머리독수리가 바로 망자들이다.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6.17 16:57

(IP보기클릭)124.62.***.***

BEST
쉴새없는 전투와 난타. 폭발하는 아드레날린을 원하는 <- 이란 문장을 봐서 그냥 취향이 아예 다크소울3과는 안 맞으시는 거 같아요 취향 맞는 사람 입장에선 진득이 딜 타이밍을 기다리거나 직접 유도해내고, 정교한 히트박스와 화려하진 않지만 절제되고 현실적인 모션으로 치루는 보스전이지만 취향이 아예 안 맞으면 작성자분 말마따나 독수리가 콕콕 쪼아대는 그런 식으로밖에 안 느껴지시겠죠 뭐...... 걍 이건 어쩔 수 없는 취향 문제라고 봅니다 작성자분은 그냥 이런 류 게임이 안 맞으시는거에요
18.06.17 19:39

(IP보기클릭)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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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입이랑 PvP 둘다 어느정도 해보고 드는 생각은 결국 이 게임은 시스템 상의 문제로 인해 '더 악한 마음을 품는 유저'가 '덜 악한 마음을 품는 유저'를 이기기 쉬운 메커니즘입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다크소울 시리즈는 솔직히 PvP는 부가적인 요소가 PvE가 주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여기 계신 분들은 PvP하다가 몇대 맞으니까 도트힐 쓰면서 퀵스텝만 쓰고 피할 생각만 하는 유저 잡을 자신 있으세요? '안지려고 마음 먹은 상대'를 잡아내기가 불가능에 가까운 부분이 바로 이 게임의 PvP요소를 '유사 PvP'로 만드는 요인 중 하납니다.
18.06.17 19:43

(IP보기클릭)59.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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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묘사하시는걸 보니 이런 류의 게임보단 무쌍류처럼 공격만 누르면 적들이 우수수 나가떨어지는 게임이 맞으신거 같네요 이 게임은 보스 몹의 패턴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각 패턴에서 생기는 틈을 찔러 플레이어보다 강대한 적을 쓰러뜨리는데서 재미를 느끼게 만들어진 게임인데 패턴 알 필요 없이 그냥 닥돌을 기대하시면 안되죠 그냥 닥돌 무쌍을 원하시면 이런 패키지 게임 보단 그냥 국내 온라인 게임 하시는게 더 잘 맞으실듯
18.06.17 19:55

(IP보기클릭)218.147.***.***

BEST
사자가 이제 숟가락에 존나 200대 맞아서 온몸이 파랗게 되서 바닥에 쓰러지면 그 위에 올라타서, "흐흐 좋은 승부였다 사자." 이렇게 외치는 대머리독수리가 바로 망자들이다.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06.17 16:57

(IP보기클릭)221.147.***.***

등 보이고 빤스런 하는 사람들 구르기캐치만 배우면 잡습니다 못 도망가요
18.06.17 17:04

(IP보기클릭)114.204.***.***

사탕냠냠>_<
안 구르고 계속 달리면 잘 잡아지나요? 제가 고수는 아닌데 구르기 풀떄 무적시간없을때 잡는건 들어봤거든요. 달리기만 하면 거의 못잡지않나요 | 18.06.17 17:23 | |

(IP보기클릭)221.147.***.***

레어소보루(네이버)
달리면 대쉬공맞죠 | 18.06.17 17:32 | |

(IP보기클릭)221.147.***.***

레어소보루(네이버)
심리전 거는건데 안구르고 대쉬공맞을래 구르고 캐치당할래입니다 결국 보스룸이 가까워서 맞으면서 도망갈수있는 환경이 아닌이상 맞써 싸워보던가 도망가다 죽던가 둘 중 하나입니다 | 18.06.17 17:34 | |

(IP보기클릭)182.227.***.***

레어소보루(네이버)
상대가 보고구르면 캐치도힘들죠 | 18.06.17 19:31 | |

(IP보기클릭)203.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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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가리 좀 터시는데 그냥 뛰기만 해선 절대 암령 못따돌리거든요? 어디 암령침입 한 2~3번 해본걸로 닼소 전문가 코스프레하고 자빠졌네... 그리고 사자를 숟가락으로 때리는 독수리라니요. 독수리는 사자한테 평타 한방에 뒤질진 몰라도 닼소에서 아무리 고회차라도 적정레벨에 보스한테 맞으면 많아봤자 피 3분에 1 달거든요? 그리고 방패들고 삥삥 돌면서 한대씩 때리는건 볼드나 군다한테나 통하는 말그대로 초보자용 기본 지식인데, 님 그러면 미디르나 게일 방패들고 오른쪽으로 삥삥 돌면서 잡아보세요. 누굴 등신호구들로 보나.
18.06.17 17:18

(IP보기클릭)114.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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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곰
고회차 3분의1? 언급하신 미디르나 게일은 원샷패턴이 분명히 존재하는데 무슨소리신지... 특히 2.3인으로 미디르 잡으면 평타빼곤 다 즉사라 봐도 무방하잖아요. 그리고 미디르는 몰라도 게일은 빙빙도는게 정말 효과적인 보스인데 등신호구처럼 자극적인 욕설까지 섞어가면서 반발하시네요. 맘에 안드시는 논리적으로 지적을 해주셔야지 욕만 한다고 해결되는게 아닙니다. | 18.06.17 17:30 | |

(IP보기클릭)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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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곰
그냥 뛰기만 해도 암령 따돌리기 쉽습니다 사실.. 애초에 암령이 자기 바로 근처에 이미 붙은 상황에서도 따돌릴 가능성이 존재하는데 이미 거리가 떨어져있다면 그냥 뛰기만 해서도 따돌리기 쉽죠. | 18.06.17 19:53 | |

(IP보기클릭)203.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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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어소보루(네이버)
아 네. 그럼 제가 욕설 섞으면서 비논리적으로 반박한건 사과드릴게요. 그럼 제 밑에 달린 논리적인 댓글들도 논리적으로 반박해보시는게 어떨까요? | 18.06.17 20:16 | |

(IP보기클릭)114.204.***.***

일단 저는 닼소 전문가가 아니고. 타 게임 위주로 즐기는 게이머로서 닼소를 해보고 느낀 전투의 문제점을 적은겁니다. 서두에도 명시해 놨는데 무작정 욕하시는 분이 있네요. 닼소는 30? 40시간정도밖에 안했습니다. 집있는 올업적 망자놈한테 영업당해서 닼소 시작했는데 좀 하다가 저런 문제점때문에 취향이 안맞아서 그만두고. 글을 쓴겁니다. 물론 닼소게시판에 닼소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글을 올렸으니 비판을 받는 것은 감수하고 있으니 욕설만 자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닼소가 재미없는 사람들에게 왜 재미없는지 아셨으면 해서 쓴 글입니다.
18.06.17 17:34

(IP보기클릭)114.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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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피나루 꺄핫
이 글을 이미 작성한 후에, 올릴만한 적당한 곳을 생각하다보니 루리웹이 가장 먼저 생각이 나더군요 어그로처럼 느껴지셨다면 죄송합니다. 고회차 고수분들이 보시기에는 경험이 적은 글인 것은 맞습니다만, 보통 하루에 2시간씩 한다고 할때 30시간이면 2주일이상 플레이 한 것인데 느낀 문제점 정도 적을정도는 해봤다고 생각했습니다. 합리적인 의견 감사합니다. | 18.06.17 23:48 | |

(IP보기클릭)220.117.***.***

다크소울같이 매우 방대한 게임을 고작 30~40 시간밖에 안 해보고선 전혀 어필할 요소가 없다고 단정지으시는게 도저히 이해가 안되네요. 암령 침입에도 여러 방도가 있고 도망가는 불주도 다 잡을방도가 있는것인데 제가 보기에는 잘 모르면서 그냥 싸지른 글로밖에 안 보여요 물론 필자님 같이 재미가 없을수도 있겠지요 사람마다 취향이 존재하니깐요. 근데 필자님이 재미 없고 방도를 못 찾으셨다고 해서 과연 어필할 요소가 남들에겐 없는걸까요 ㅋㅋ
18.06.17 18:19

(IP보기클릭)124.111.***.***

30~40시간이면 ... DLC까지 다깨신건가요? 저는 손이 개발수준이라 DLC까지 다깨는데 거의 30시간 걸린거같은데... 그리고 암령침입 컨텐츠는 유튜브만 뒤져봐도 재밌게 하시는분들 많더라구요 꼭 정해진 틀에만 매달려서 할 필요도없고... 보스들도 마찬가지로 방패들고 싸운다고 다이기진 않아요 대방패 들고 싸워도 지구력딸려서 방패 풀리고 오지게 쳐맞다 죽는경우도 허다해서 방패가 답도 아니고 더구나 피한답시고 타이밍 잘못잡고 구르면 한대맞을거 2대 맞는...그런게 다크소울 아닌가싶네요
18.06.17 18:51

(IP보기클릭)211.36.***.***

대충 무슨말인지는 이해합니다만 겜이 그런걸 어쩌겠어요 말해봐야 들을 분들도 아니고
18.06.17 19:18

(IP보기클릭)211.36.***.***

zergRing6974
아 그리고 요즘도 사람있는지는 모르겠는데 chivalry라는 겜 해보세요 잘맞으실듯 | 18.06.17 19:22 | |

(IP보기클릭)121.180.***.***

BEST
그리즐리와 사투를 벌이는 모습일지, 대머리 독수리식 짤짤이 모습일지는 결국 플레이하는 사람이 받아들이기 나름이겠네요. 확실한건 대머리 독수리가 사냥하는 방식이 맘에 들지 않는다고 대머리 독수리에게 이단옆차기를 가르칠 이유는 없지요.
18.06.17 19:28

(IP보기클릭)114.204.***.***

헤이젤을찬양합시다
네. 지금도 뭔가 바꿀 필요가 없는 인기 유명작 맞죠. 하지만 이단옆차기 하는 게임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그런 사람들중에 몇몇은 막상 해보면서 실망할수도 있다는걸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 18.06.17 23:54 | |

(IP보기클릭)121.164.***.***

제가 순마술사 유저라 그런 것도 있긴 하지만 그냥 뒤만보고 도망가는 사람들이 제일 잡기 쉽던데.. 소결창 툭툭 날리면 엌 하고 화톳불로 사출나는 경우가 많아서 말이죠. 당장 직검 쓴다고 해도 도망만 가는 사람이면 캐치해서 잡아내는게 어렵진 않구요. 그리고 독수리가 200번 때려서 시퍼렇게 멍들어 쓰러진 사자 비유는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그게 이런 게임의 재미 아닌가요? ㅋㅋ 약자가 강자를 이겨내는 재미. 체격차는 기본이고 설정상으로도 도저히 못이길것같은 놈을 기어이 잡아냈을때의 쾌감. 적은 미칠듯이 화려하고 빈틈이 없어보이지만 내 캐릭터의 빈약한 액션으로 결국 빈틈을 잡아낼때의 쾌감. 전 오히려 적이 강하고 내 캐릭이 약할수록 할맛이 나던데 말이죠. 정말 공평하게 쉴새없이 치고받는 걸 원하시면, 이런 액션RPG 장르보다는 철권 같은 격겜으로 가시는게 맞지 않을까 싶네요.
18.06.17 19:35

(IP보기클릭)27.35.***.***

이단자 캄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게 아니라 정확힌 '더 나쁜놈'이 이기는 것 ㅋㅋ | 18.06.17 19:41 | |

(IP보기클릭)121.164.***.***

어둠을먹는 우디르
ㅋㅋㅋㅋㅋㅋㅋ 그것도 맞는 말인것 같네요. 더 사악한 놈이 이기는거죠. 암요. | 18.06.17 19:44 | |

(IP보기클릭)27.35.***.***

이단자 캄
암령들이 너도나도 스테이지 몹들 다 바닥날 때까지 몹 사이에서 니가와만 하거나 불주들이 너도나도 암령 들어오자마자 보스룸으로 달려서 진입하거나 하면 (초회차 제외) 이 게임 침입 자체가 성립이 안될만큼 재미가 없어지겠죠. 상호간의 재미를 위해 암묵적으로 합의할 수 있는 선 안에서 사악한 플레이를 해야하는게 이 게임이 갖는 한계입니다. 댓글에서 말씀하신 소결창 같은 경우도 만약 상대가 캐스팅 소리 듣고 구르면 답없죠. ㅋㅋ | 18.06.17 19:48 | |

(IP보기클릭)121.164.***.***

어둠을먹는 우디르
어차피 책형의 숲 같은데는 도망칠 루트가 정해져있다보니 그냥 사거리 밖에서 노락온으로 미리 올라가는길 부분 조준하고 있다가 쏘면 피하는 분 한번도 못봤습니다. 어느정도 거리 멀면 쏘는 소리도 안 들리구요. 풀피인 경우 죽이진 못해도 최소한 맞기는 하더군요. 요새는 확실하게 죽이기 위해서 노락온 소울격류 연습중입니다. 달려가다가 맞는 타이밍 등 계속 계산하면서 연습중인데 조금 더 익숙해지면 도망치는 불주 상대로 큰 엿을 먹여줄 수 잇을거라 생각합니다. 후후 그리고 만약 불주가 의도적으로 엿먹이려하면 전 다른방법으로 역으로 엿먹일 방법을 찾습니다. 도저히 답이 없는 상대라면 그냥 결별로 귀환하고 다른상대 찾으면 그만이고, 제가 침입당한 상태면 그냥 상황보고 보스방으로 달리거나 난죽택하고 뛰어내립니다. 상대가 핵쟁이가 아니라면 어떤 방법이든 방법 자체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애초에 상대가 엿맥이기 시도한다고 무조건 당해주기만 해야 하는 게임은 아니니까요. 결별, 그냥 절벽으로 뛰어내리기, 보스룸까지 무작정 달리기 등의 제한적인 거부권 정도는 있습니다. 죽은 시점에서 내 손해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핵쟁이나 인성질러들이 가장 큰 기쁨을 느끼는게 호스트가 당하는걸 보는 재미인데, 그걸 뺏어가버리는거니 그쪽이 더 손해라고 봅니다. 보스 깨기 싫으면 걍 보스방 드가서 귀환 타면 되구요. | 18.06.17 20:06 | |

(IP보기클릭)121.164.***.***

어둠을먹는 우디르
뭐 근데 전 적응한 케이스라 이렇게 생각하는거고, 다른분들이 생각하시기에는 우디르님 말씀도 맞다고 생각합니다. 불합리한 부분이 꽤 많은 건 사실이죠. | 18.06.17 20:10 | |

(IP보기클릭)114.204.***.***

이단자 캄
마...술.... 사거리...밖.... 노락온으로.... 잡는....다고요...? 죄송합니다.... 그런건 생각을 못...했네요... | 18.06.17 23:56 | |

(IP보기클릭)121.164.***.***

레어소보루(네이버)
좀 극단적인 예시이긴 합니다만, 스나이퍼마냥 한 지점만 노리고 있다가 타이밍 맞춰서 쏘는건 타이밍 연습 몇 번 하시면 대부분 맞습니다. 물론 잘 숨어서 내가 노리고 있다는걸 안 들킬수록 성공률이 높구요. 보통 이런 저격의 경우 안개반지 (거리가 먼 유저는 착용자를 볼 수 없음)가 동원됩니다. 아무도 안 보이는 상태에서 갑자기 날아오는 빠른 소결창을 피할 정도로 피지컬 좋은 사람은 드물어요. 그리고 그런 극단적인 케이스가 아니더라도 뒤도 안보고 그냥 도망만 가는 분들은 소결창 적중률이 100%에 가까울 정도로 잘 맞구요. 산전수전 다 겪어본 망자분들은 도망가면서도 피하긴 하던데 그 경우 유도결정체랑 섞어서 약간 시간차 소결창만 쏴줘도 적중률 꽤 높습니다. 그런데 그정도의 고수분들이라면 보통 마술사를 때려잡는 걸 택하죠. 도망 안 쳐요. | 18.06.18 00:05 | |

(IP보기클릭)124.62.***.***

BEST
쉴새없는 전투와 난타. 폭발하는 아드레날린을 원하는 <- 이란 문장을 봐서 그냥 취향이 아예 다크소울3과는 안 맞으시는 거 같아요 취향 맞는 사람 입장에선 진득이 딜 타이밍을 기다리거나 직접 유도해내고, 정교한 히트박스와 화려하진 않지만 절제되고 현실적인 모션으로 치루는 보스전이지만 취향이 아예 안 맞으면 작성자분 말마따나 독수리가 콕콕 쪼아대는 그런 식으로밖에 안 느껴지시겠죠 뭐...... 걍 이건 어쩔 수 없는 취향 문제라고 봅니다 작성자분은 그냥 이런 류 게임이 안 맞으시는거에요
18.06.17 19:39

(IP보기클릭)114.204.***.***

땃끼리코쥐
닼소 자체는 현실적으로 잘 만든 게임이지만, 취향이 맞지 않으면 이러이러해서 재미가없을수있다. 이걸 설명드리고 싶었던건데 제대로 알아 주신것 같아 감사합니다. 사실 보스 막 때리다가 패턴나오면 샥 피하고 다시 때리고 이런류 게임중에서 가장 어려운건줄알고 시작했던거라... 취향차이에서 오는 문제를 적은 글이 맞습니다 | 18.06.18 00:07 | |

(IP보기클릭)124.62.***.***

레어소보루(네이버)
다들 본인은 좋아하고 즐겁게 하는 게임이 게임이 누군가에겐 안 맞을 수 있다는 게 많이 섭섭하셨던 거 같아요 그러다보니 좀 다들 날선 반응이 나왔던 거 같네여 작성자님도 넘 섭섭해하지 마시고요 취향에 맞는 잼는 게임 찾으시길바랍니당 | 18.06.18 00:17 | |

(IP보기클릭)27.35.***.***

BEST
침입이랑 PvP 둘다 어느정도 해보고 드는 생각은 결국 이 게임은 시스템 상의 문제로 인해 '더 악한 마음을 품는 유저'가 '덜 악한 마음을 품는 유저'를 이기기 쉬운 메커니즘입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다크소울 시리즈는 솔직히 PvP는 부가적인 요소가 PvE가 주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당장 여기 계신 분들은 PvP하다가 몇대 맞으니까 도트힐 쓰면서 퀵스텝만 쓰고 피할 생각만 하는 유저 잡을 자신 있으세요? '안지려고 마음 먹은 상대'를 잡아내기가 불가능에 가까운 부분이 바로 이 게임의 PvP요소를 '유사 PvP'로 만드는 요인 중 하납니다.
18.06.17 19:43

(IP보기클릭)27.35.***.***

어둠을먹는 우디르
그저 상호간에 암묵적으로 지키는 예의에 기댈 수 밖에 없어요. | 18.06.17 19:44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4.20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Waldenser
제가 민감한 주제로 글을 써서 사실 더 격한 반응도 생각했는데 앞에 한분을 제외하면 이정도면 오히려 다들 매너가 아주좋으신거 같아서 닼소3 게시판 분들에 대해 좋은 인상을 가지게 됬습니다. ㅎ... | 18.06.17 23:59 | |

(IP보기클릭)27.35.***.***

그리고 글쓴분이 말씀하신 대로 원거리 주문의 경우엔 제작진 측에서 설계를 잘못한 게 맞습니다. 그러다보니 PvP 캐스터의 진입장벽이 높아서 도중에 포기하는 사람이 90% 이상인 것도 사실이구요. (개인적으론 캐스터는 PvE가 더 어렵다고 느껴집니다만..) 그래도 그 와중에 몇몇 망자들이 나름의 방법을 꾸역꾸역 찾아내면서 PvP에서 원거리 주문을 활용할 방안을 만들어내기도 했습니다. 또한 2:2나 3:3 공투같은 경우엔 법사캐릭이 좀만 숙련도를 쌓으면 금장달기도 밀리캐에 비해 쉬운게 사실이구요.
18.06.17 19:50

(IP보기클릭)27.35.***.***

어둠을먹는 우디르
그리고 덧붙이자면, 만약 사자 vs 대머리독수리 얘기는 PvP에서라면 어느정도 공감이 가지만 PvE에서는 조금 공감하긴 힘듭니다. | 18.06.17 19:58 | |

(IP보기클릭)114.204.***.***

어둠을먹는 우디르
사실 PVE를 염두에 두고 쓴 표현인데 어떻게 반대로 된걸까요...? 무빙샷이 없는 닼소3 특성상. 초보자들은 말뚝딜 OR 패턴구경후 빈틈에 딜 둘중에 하나를 택하는 것이 보통이고 후자의 패턴구경하는동안 빙글빙글 도는 모습이 아무리봐도 독수리같아서 쓴 비유거든요. | 18.06.25 02:37 | |

(IP보기클릭)27.35.***.***

레어소보루(네이버)
음 제가 그렇게 생각했던 부분은.. PvE는 어차피 플레이어 자기 자신이 하기 나름이라서요? 물론 저도 그렇게 수비적으로 보스전 하는 영상 보면 별로 재미를 못느낍니다. 멋있다는 생각도 안들고요. 그래서인지 저는 이 게임을 나름 여러번 깨봤는데도 여전히 먼저 딜 넣다가 피할 각 나오면 피하고 그러다가 어쩔 수 없이 맞으면 후속타는 안맞으려고 집중해서 피하고 합니다. 수비적으로 PvE를 하는건 뭐 그 사람들 마음이니 우리가 보스잡을 때 그렇게 안하면 보기 좋고 멋있고 장땡이죠. (그리고 사실 고회차에선 그렇게 안하면 트라이 수가 많아지게 마련이지만) | 18.06.25 03:04 | |

(IP보기클릭)27.35.***.***

레어소보루(네이버)
PvP에서는 내가 졸렬하게 안하면 상대한테 죽어야되지만 PvE에서는 내가 졸렬하게 안하고 잡아낼 실력이면 걍 장땡이라서... | 18.06.25 03:05 | |

(IP보기클릭)59.152.***.***

BEST
전투 묘사하시는걸 보니 이런 류의 게임보단 무쌍류처럼 공격만 누르면 적들이 우수수 나가떨어지는 게임이 맞으신거 같네요 이 게임은 보스 몹의 패턴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각 패턴에서 생기는 틈을 찔러 플레이어보다 강대한 적을 쓰러뜨리는데서 재미를 느끼게 만들어진 게임인데 패턴 알 필요 없이 그냥 닥돌을 기대하시면 안되죠 그냥 닥돌 무쌍을 원하시면 이런 패키지 게임 보단 그냥 국내 온라인 게임 하시는게 더 잘 맞으실듯
18.06.17 19:55

(IP보기클릭)59.152.***.***

TheADC
침입 부분은 아무래도 침입해서 호스트 괴롭히는 재미에 하는 암령들한테 시달리신것 같은데 이 부분은 공감합니다 니가와 심각하게 하면 잡을 수 있냐 없냐를 떠나서 스트레스 장난아니죠 그래서 전 침입은 안합니다 컨텐츠가 그것 뿐인것도 아니고 침입에 비해 정정당당한 pvp 컨텐츠도 있는데 굳이 침입에 목 멜 이유가 없죠 하지만 보스전 부분은 윗댓에도 썼듯 공감못하겠네요 단순히 빙빙도는 것만이 공략법이 아니고 게임을 하면 할 수록 시도 할 수 있는 공략 법이 무궁무진한데 그 중하나가 맘에 안든다고 해서 그 공략법만이 아니라 보스전 자체를 깎아내리건 게임에 대한 이해가 모자란 걸로 밖에는 안보이네요 | 18.06.17 21:00 | |

(IP보기클릭)114.204.***.***

TheADC
패턴 파악하려고 하는일이 빙빙돌기라서 문제인거죠. 메탈슬러그나 레이맨, 컵헤드같은 레트로게임? 그런 종류를 생각해보세요. 처음 보는 보스라고 공격안하고 앞에서 와리가리 거리면서 구경합니까 | 18.06.25 02:01 | |

(IP보기클릭)114.204.***.***

TheADC
노패턴 닥돌 맞딜해서 이기는걸 기대하는게 아니잖아요. 애초에 고난도 게임을 하고싶어서 시작한건데 설마 그런걸 기대했겠습니까...? 물론 제가 게임 이해도가 낮아서, 여러가지 보스전에 대한 부분을 짚어내지 못했따는 말씀은 인정하겠습니다만. 본문을 읽으셨다면 결코 "닥돌을 기대하시면 안되죠" 같은 말씀을 하실리가 없을텐데요. | 18.06.25 02:08 | |

(IP보기클릭)59.152.***.***

레어소보루(네이버)
애초에 비교하는 게임이 잘못됐네요 메탈슬러그나 컵헤드는 기본 공격이 원거리에서 총쏘는 건데 근접 공격 위주인 다크소울이랑 전투형태가 같을리가 없죠 애초에 장르도 런앤건인데 이걸 액션rpg랑 비교하는건 대체.. 난이도가 어려운 부분 외에는 공유하는게 전혀 없다고 봅니다 레이맨은 옛날 게임이라 잘은 모르겠지만 이건 아예 횡스크롤 어드벤쳐 아닌가요? 그리고 보스몹에 전투 패턴이 있는 게임에서 패턴을 익히면서 플레이하는게 뭐가 문제가 되는건지 이해가 안가네요 패턴을 익히는 방식이 문제라 하셨는데 이건 정해진게 아닌데 가장 쉬운 하나가 맘에 안든다고 | 18.06.25 07:08 | |

(IP보기클릭)59.152.***.***

TheADC
전체를 싸잡아 독수리가 빙빙돌먄서 숟가락으로 한대씩 쳐서 잡는다는 식으로 비하하는건 게임에 대해 제대로 알지도 모르면서 징징대는 꼴로밖에 안보입니다 그리고 닥돌이니 뭐니한건 본문에 나온 늑대가 곰한테 목숨을건 사투를 벌인다느니 쉴새없는 전투와 폭발하는 아드레날린 이런 문구 보고 떠오르는게 무패턴 공격버튼 연타 무쌍류 게임이라서 그렇게 표현한겁니다 애초에 다크소울은 묵직하규 절제된 액션이 강조된 게임이지 공격 하나 하나에 화려한 이펙트로 치장된 게임이 아니에요 | 18.06.25 07:16 | |

(IP보기클릭)124.49.***.***

다른 분들이 얘기하셨듯이 단지 취향차이 일뿐이지요. 이렇게 게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하는 것을 저는 나쁘게 안봅니다. 그러나 이 글은 너무나도 단정지어서 얘기하는 군요. 자신의 경험만으로 일반화시키는 자세는 조금 보기 그렇군요. 위에 있는 욕설하시는분은 같은 게시판 사람으로써 대신 사과하겠습니다.
18.06.17 22:25

(IP보기클릭)223.62.***.***

온갖 pc게임, 콘솔 게임 등 장르에 구애받지 않고 이것저것 다 해본 제 입장에서 이 글은 그다지 저를 납득시키는 구석은 없었습니다. 진성 망자들도 한때는 디아블로같은 핵앤슬래쉬나, 동킹콩이나 마리오같은 고전 게임, 화려한 액션과 예쁘고 멋진 조형미를 뽐내는 게임도 해보았을 것이고, 총을 들고 보급창고에서 팀전을 벌이거나 스타크래프트같은 전략 게임, 심지어는 타임머신으로 유명한 문명 시리즈를 해본 사람도 있겠지요. 모두 장점과 단점이 확실한 게임입니다. 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이란 망상에 불과해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게임들의 모든 면이 재미없다는 건 아닙니다. 전 한때 온갖 쓰레기 게임도 해본 적이 있고, 다크소울을 처음 해봤을 때도 쓰레기 게임같다고 생각하고 한동안 내팽개친 적이 있습니다. 심지어 전 소울시리즈에 다 합쳐서 1000시간 정도 투자했는데 지금도 공략 안 보면 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그만큼 힘든데도 많은 시간동안 한 건, 분명 이 게임에서도 제가 재미있다고 느낀 점이 있어서입니다. 전 소울시리즈가 전략게임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소울시리즈는 분명 최근에 나오는 대다수의 게임들과 비교하면 불친절하고 퉁명합니다. 하지만 죽어가면서 어떻게 깨야하나 고민하던 플레이어들의 모습은, 스타크래프트를 처음 해본 사람들이 고수한테 연속으로 발리면서 아, 겁나 재미없어. 근데 진짜 자존심 상하네. 저 놈을 어떻게 조ㅈ.. 이길 수 있을까? 하고 치를 떨면서 연습하는 그것과 닮아있습니다. 그리고 첫 승을 따낼 때 달성감을 느끼죠. 더 강한 상대를 만나가면서 점점 성장해가는 자신을 느끼며 만족감을 느끼는 겁니다. 그런데. 지금껏 살아오시면서 해본 게임들 중에 단 하나도 이런 만족감을 느껴보지 못했다면 그건 거짓말입니다. 왜냐하면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목적의식을 부여하고, 많은 난관과 사투 끝에, 플레이어에게 어떠한 만족감을 느끼게 하고, 엔딩을 다 보고나서 플레이어가 곱씹어보게 만드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18.06.18 04:48

(IP보기클릭)223.62.***.***

피클피
게임이 만족스럽지 않았다면 자신이 느끼기에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면면들이 장점을 퇴색시킨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전 당연하다고 생각해요. 아까도 말했지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게임은 없으니까요. 그래도 한 가지 알아주셨으면 하는 건 단점이라고 생각하시는 것들이 누군가에게는 매력적으로 느껴지기도 한다는 겁니다. 정말로 게임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써 당당하게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공감하고 싶다면 자신이 안좋다고 느낀 것들에 대해 당연하다는 듯이 단언해서는 좋은 대답이 돌아오긴 힘들겠죠. 다른 사람들 입장에서는 자신의 일부분이 부정당했다고 느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작성자께서 정말로 좋아하는 게임이나 영화, 취미가 있는데. 친구의 친구같은 거리감이 느껴지는 사람이 와서 '이건 이래서 안돼. 이런 게 진짜로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거야?'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면 좋아하시지는 않을 거라고 전 생각합니다. 좀 껄끄럽겠지요. 이 글은 그런 글이에요. 재미있게 즐기던 사람들에게 찬물을 씌우는 격입니다. 읽은 이의 일부분을 끄집어내서, 마구 흔들고, 자기는 이제 관계 없다며 손털고 가는 행동이랑 다른 바가 없어요. 분명 공감하는 면은 있습니다. 이건 그렇긴하지. 하며 순순히 시인하는 부분도 당연히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는 머리대로 놀고 감정은 감정대로 따로 노는 법입니다. 이 글에 반박하고 예민하게 나서는 분들이 보이고 정중히 짚어주는 분들도 계시는 건 그래서입니다. 정성들여서 작성자께서 느낀 점을 피력한 리뷰이라는 건 알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게임들을 사랑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다양한 관점에서 좋은 리뷰를 쓸 수 있기를 바랍니다. p.s 그리고.... 음... 솔직히 스트레스가 풀리긴 커녕 쌓이는 일이 더 많은 게임이긴 합니다. p.s2 쓸 때도 생각한 거지만 이거 뒷북 맞죠? | 18.06.18 05:17 | |

(IP보기클릭)114.204.***.***

피클피
제가 느낀 부분을 최대한 정확하게 다른 분들도 느낄수있게 표현하려다보니 단정짓는 어투로 글을 쓰게 된 것 같네요. 리뷰를 잘 쓰는 능력이 조금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뒷북... 이라기엔 지금도 계속 댓글이 달리고 있는걸 보니 아닌것같네요 ㅋㅋ | 18.06.25 02:11 | |

(IP보기클릭)42.82.***.***

다크소울은 한대를 위한 상대방과 나의 진지한 '수'싸움 게임이지, 글쓴분이 생각하는 그런 스타일리쉬한게임이 아닙니다. 핀트를 잘못잡으신듯...
18.06.18 05:57

(IP보기클릭)116.125.***.***

그냥 재밌게 읽으면되는 글같은데 되게 흥분들하셨네;;;
18.06.18 09:53

(IP보기클릭)218.232.***.***

나무위키에 내가 쓴 글이 고대로 박혀있어...
18.06.18 10:09

(IP보기클릭)218.232.***.***

임팩트아치
다른건 차지하고서라도 글쓴분이 아직 닼소를 덜하셨거나 아예 닼소에 안맞는 분이라는건 알겠네요. 제가 소울시리즈를 하고 커뮤니티를 다니면서 배운게 있다면 소울 시리즈를 플레이하는데 있어 정답따윈 없다는 겁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건 이렇게 플레이해야한다, 저렇게 해야한다 훈수두길 좋아하지만 사실 이 시리즈를 하는데 있어 정해진 방법따윈 없습니다. 피튀기는 싸움이나 스타일리쉬한 플레이를 원한다면 참기 섞어서 얼마든지 할수 있어요. 이 게임의 미학은 유저가 뭘 원하든간에 어떻게든 할수 있게 설계되있다는 겁니다. '이건 이렇게하면 불가능하다.' 라는 고정관념때문에 일반화 시키는 사람이 있어서 모를뿐이죠. | 18.06.18 10:19 | |

(IP보기클릭)114.204.***.***

임팩트아치
아 블로그에 쓸때는 하이퍼링크 걸었는데 루리웹에 복붙하면서 없어졌네요. 갑옷 디자인 부분을 작성하셨군요? | 18.06.25 02:12 | |

(IP보기클릭)115.136.***.***

흠? 소형무기 퀵스텝플레이 아직 한번도 안해보셨나요? 쌍왕자 1타 퀵스텝으로 피하고 다른 무기들은 딜레이때문에 다음 회피 준비할때 한대 때리고 회피하는 맛으로 스태미나가 허락하는한 박진감 넘치게 계속해서 때릴 수 있는데요 솔직히 다크소울3의 대체적인 요소들을 다 맛보신건 아니신거같군요
18.06.18 20:45

(IP보기클릭)118.216.***.***

보스몹은 독수리 전법은 공감이 안가는데 엘리트몹인 기사들은 오른쪽 빙글빙글로 공략이 통일되는게 아쉽긴 하더라고요. 처음 로스릭 기사 만날때만해도 후방 방패치기로 뒤잡 방지하는거 보고 '오오..' 하면서 감탄했었는데 다른 몹들은 그런 패턴이 없어서 아쉬웠죠.
18.06.18 23:31

(IP보기클릭)211.220.***.***

근데 궁금한게 통상이동기가 일반적으로 회피기 아닌가요? 어떤 액션에서 통상이동기가 죽음으로 직결되는지 잘 모르겠어요... 대부분의 액션게임에서 적의 공격에 대응한다의 기본이 막기 이동 선빵 (더 빠르거나 더 긴 기술로) 이3개인데 통상이동이 죽음으로 직결되는 액션게임이라니... 뭔지 잘 모르겠네요 철권같은 대전격투게임에서도 횡이동 (이걸 통상이동이라고 해야하는지는 모르겠지만)같은게 주요 회피기중 하나고 롤같은 탑뷰게임에서도 이동기가 논타겟 스킬 회피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그 중에서도 원딜은 공격 사이사이에 통상이동을 섞는 카이팅이 핵심컨트롤중 하나고 오버워치같은 슈팅게임에서도 이동+점프가 적의 총알을 미세하게 한방이라도 더 피하게 해주고 슈팅게임같은건 뭐 말할것도 없이 이동기가 최고의 방어기고 적어도 제가 아는 대부분의 액션에서 기본이동이 유저를 더 위험하게 하기는 커녕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방어+회피 수단인거 같아요
18.06.19 12:07

(IP보기클릭)211.220.***.***

황금 깡통
아마 타겟팅 게임과 논타겟 게임을 좀 햇갈려서 적으신거 같네요 타겟팅 게임이야 이동하던말던 명중률이 100%지만 논타겟 게임은 대부분이 이동이 중요하고 논타겟 게임이 대부분 액션게임이라서 그런 것 같네요 예시로 나온 스타2 케리건미션도 액션게임은 아니고 액션성을 강조한 보스전은 대부분 논타겟 스킬을 발사하여 꾸준히 무빙을 강조하죠 | 18.06.19 12:10 | |

(IP보기클릭)114.204.***.***

황금 깡통
롤같은 탑뷰 게임은 무빙샷이 됩니다. 오버워치도 물론 무빙샷이되고요. 대부분의 액션에서 공격을 하지 않는 무빙은 애초에 고려 대상이 아니기에 생각을 못하신 것 같네요 | 18.06.25 02:13 | |

(IP보기클릭)114.204.***.***

황금 깡통
다크소울이 이동과 공격이 병행 가능했다면 애초에 이 글을 쓸 이유 자체가 없었을 겁니다. 평타 후딜이 기니까, 빙빙 돌면서 틈을 봐서 공격하는 식의 플레이를 하게되는데 롤 오버워치 슈팅게임 어떤경우든지... 공격을 멈추고 이동을 하는시간이 2초가 넘는 경우는 거의없죠. 겐지 앞에서 2초동안 빙빙 도는 메르시... 적 브루저 앞에서 평타 안떄리고 2초동안 빙빙 도는 케이틀린... | 18.06.25 02:20 | |

(IP보기클릭)115.143.***.***

레어소보루(네이버)
이동과 공격 병행이 되는건 대부분이 슈팅이나 fps정도 뿐일텐데요 롤같은 경우 평타는 그냥 타겟팅이라 아예 액션 요소가 없고 논타겟 스킬을 던져대는 미드캐릭터간 싸움의경우에는 서로 때리지도 않고 각보면서 왔다리 갔다리 하는것만 10초이상 하는 경우도 흔하죠 그러다가 견제기 몇번 던져보고 cc기나 피깍이는 정도에 따라서 한방콤이 들어가고요 다만 다크소울은 근접공격이 논타겟이고 롤은 스킬샷이 논타겟일 뿐 논 타겟 기반게임은 먼저쏴서 맞추거나 적이 쏘고나서 피한 후 빈틈이 생길 때 까지 버티는게 대부분입니다. 롤에서 럭스나 모르가나 블츠 같은 cc기가 중요한 캐릭터가 cc기를 막던지지 못하는 이유도 이거죠 주요cc기 논타겟이 빠져버리면 적게는 수초에서 길게는 십몇초간 얻어 터져야 하거든요 원딜의 경우라도 블츠가 e켜고 달려들면서 q각 본다면 때리면서 이동하지 않고 안전해 질 때 까지 이동만 하죠 그저 그것이 다크소울처럼 근접한것인지 롤 스킬샷처럼 원거리인것인지 그것이 차이날 뿐이죠 | 18.06.25 09:05 | |

(IP보기클릭)106.102.***.***

마비노기조차도 강한 보스는 두세방 스치면 훅갑니다. 보스랑 난타전을 벌이는 전투는 솔직히 이 세상 rpg중 없다고 생각됩니다. 주인공이랑 난타전을 벌여 아슬아슬하게 이기거나 지는 보스가 솔직히 보스라는 이름이 붙을만 한진 의문입니다만
18.06.20 14:09

(IP보기클릭)211.107.***.***

'사자가 이제 숟가락에 존나 200대 맞아서 온몸이 파랗게 되서 바닥에 쓰러지면 그 위에 올라타서, "흐흐 좋은 승부였다 사자." 이렇게 외치는 대머리독수리가 바로 망자들이다.' 이 부분은 댓글 다는 본인은 망자 수준이 아님에도 이 시리즈를 재밌게 즐겨온 유저로서 상당히 기분이 언짢습니다. 게임 스샷에도 대머리독수리 대가리 합성해서 조롱하시는 것 같고요. 그 부분만 아니었으면 취향 차이가 이렇게도 나는구나 라고 기분 나쁠 것 없이 봤을 텐데 그 하나 때문에 공분을 많이 사신 것 같네요. 글은 잘 읽었습니다.
18.06.20 20:25

(IP보기클릭)125.142.***.***

개인적인 감상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지적할 게 없겠지만, 만약 게임 리뷰어나 관련된 컨텐츠를 제작하실 생각이시면 좀 더 본질을 볼 수 있는 눈과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판단력을 더 기르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댓글들만 봐도 아시겠지만 대다수에게 공감이 거의 안 되는 정말 지극히 개인적인 감상평이거든요 좀 더 많이 하시고 노력하시면 더 나아질겁니다 화이팅
18.06.21 14:14

(IP보기클릭)39.115.***.***

거의 모든 게임에서 전투중 기본 캐릭터 이동 = 자1살행위 라는 공식이 성립한다. 이 부분은 동의하기 어렵네요. 대부분의 게임에서 무빙샷은 필수 아닌가요? 유명하고 대표적인 게임인 - 스타 롤 오버워치 배그 등 무빙샷은 필수인데요. 그리고 독수리가 사자를 사냥하는 전법이 보스사냥의 기본인건 동의합니다. 평캔이 없기 때문에 슈아가 있는 보스를 상대로 아무때나 공격하면 무조건 손해죠. 게임자체를 일부러 그렇게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다만 보스의 패턴을 파악하고 피하고 딜 타이밍을 캐치하는 과정 자체가 게임의 큰 재미라고 생각해요. 즉 평캔이 없는것이 게임의 재미를 더 올려준다는 거죠. 평캔이 있고 스테미너에 제한이 없었다면 "쉴새없는 전투와 난타" 가 가능했겠죠. 하지만 쉴새없는 난타를 한다고 게임의 재미가 올라갈 것 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플레이에 자유를 제한함으로써 재미를 주는 요소중 하나라고 봅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폭발하는 아드레날린"을 경험해보지 못했다면 그건 님이 너무 쉽게 깨서 그런게 아닌가 싶네요. 진행하다보면 고전하는 보스가 생기기 마련이고 이런 보스들과의 사투는 폭발하는 아드레날린을 제공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어려운 보스를 잡는 과정에서의 긴장감과 잡은뒤에 오는 쾌감은 꽤 강하고 이런 것들이 폭발하는 아드레날린인거죠. 어떤 게임은 10시간만 하면 게임의 모든것을 알 수 있을수도 있겠습니다만... 이 부분은 게임 분량의 차이에 따른 얘기입니다. 다크소울은 40시간 했다고 해서 멀티요소까지 알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님이 진행한 40시간의 상당시간은 회차진행이었을텐데 그건 싱글요소인거죠. 스타 캠페인만 깬 사람이 밀리에 대해 얘기하면 좀 그렇잖아요..? 그것과 비슷하다고 봅니다.
18.06.21 18:32

(IP보기클릭)114.204.***.***

잇힝~!
다크소울에 대한 가장 큰 불만이 무빙샷이 안된다는것이고 그건 본문에도 여러차례. 이동을 멈추고 두대 때리려다가 죽는다는 등의 묘사로 적어놨는데 무빙샷에 대한 메세지로 장문의 댓글을 써놓으시니 본문을 읽으신 것 같지가 않아서 잘 읽고 답글 달아드리기가 힘이 빠지네요.. | 18.06.25 02:22 | |

(IP보기클릭)114.204.***.***

잇힝~!
캠페인/밀리 이야기는 인정합니다. 제가 뭐 암월의 검 노가다를 한것도 아니고 PVP에선 모르는 부분도 많고 윗분들 지적도 인정할 부분이 많더군요. 하지만 무빙샷에 대한 부분은 캠페인만 해봐도, 아니 솔직히 군다만 잡아봐도 알 수 있는거라고 생각합니다 롤 오버워치 배그 스타 등에서 평타치려다가 죽는경우는 없어요. 메르시가 총쏘려다가 후딜걸려서 질풍참 못피하는것도 아니고 뮤탈이 평타때리면서 이동이안되는것도 아닙니다. 다크소울3만 그래요 | 18.06.25 02:31 | |

(IP보기클릭)39.115.***.***

레어소보루(네이버)
답글을 달까 말까 고민했는데 달아봅니다. 거의 모든 게임에서 전투중 기본 캐릭터 이동 = 자1살행위 라는 공식 님이 위에 적어놓은 글인데. 무빙샷이 전투중 기본 캐릭터 이동 아닙니까? 그런데 이를 ■■행위라고 했다면... 무빙샷 = ■■행위라고 표현했다고 생각하는데요.... ? 무빙샷 하는걸 ■■행위라고 표현했다고 생각했습니다. 님이나 제가 반대로 이해하고 글을 적은 것 같네요. 하여튼 다크소울은 무빙샷을 하기 매우 부적합하다는건 동의합니다. 그래서 제가 적은 내용이 일부러 무빙샷하기에 부적합하게 만들었다는 내용이었죠. 공격중에 이동이 가능하다면 평캔이 된다는 뜻인데. 롤 스타 모두 평캔이 가능하죠. 하지만 다크소울은 만들때 평캔을 일부러 못하게 만든 것 같다고 생각해요. 불편하게 만들어서 난이도를 올리고 보스와의 대전을 더욱 긴장감 넘치게 만들어주는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평캔이 가능하다면 아무때나 때리다가 반사신경만 좋다면 쉽게 피하고 쉽게 깨겠죠. 이는 보스의 패턴을 파악하는 의미가 많이 줄어든다는걸 뜻해요. 하지만 평캔을 못하게 만듬으로 보스의 패턴을 많이 파악하고 딜 타이밍과 회피 타이밍등을 계산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평캔에 대해서는 장단점이 있다고 보는데. 일반적인 게임과 달리 다크소울에 한해서는 장점이 크다고 봅니다. 쓰고나니 썼던 글을 또 썼는데. 의미가 잘 전달될지는 모르겠네요... | 18.06.26 22:50 | |

(IP보기클릭)39.115.***.***

잇힝~!
자1살이 금지단어였군요 ㄷㄷ ■■로 나오네요. | 18.06.26 22:50 | |

(IP보기클릭)14.48.***.***

머 소감은 주관적인거겠지만 닼소3가 나온지 2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인기게임 게시판순위(게시글수)에서 2년동안 1~2위를 유지하는지 객관적으로 바라보는것도 본인이 먼저 판단하기 앞서 참고가 될것같아요.
18.06.23 19:07

(IP보기클릭)175.223.***.***

다른 게임과 다른 요소를 틀린 걸로 생각하시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전 오히려 화려하지 않아도 순수 실력빨로 이겨내는 그 시스템이 너무 좋던데요.
18.06.23 21:15

(IP보기클릭)27.33.***.***

그런 식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요... 패턴학습 후 빈틈이 보이면 콕콕 찌르는 거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불곰과 사투를 하는 게임이라면... 아마 완다와 거상?
18.06.24 19:33

(IP보기클릭)218.152.***.***

다 좋은데 너무 글이 편견이 많아보이는 느낌이네요. 보스가 보이면 주위를 빙빙도는 걸 특징같이 얘기하시는데 싸워보기전 보스 탐색을 마치 필수불가결한 특징인듯양 일반걷기? 같은 개념까지 넣으시면서 얘기하시네요. 그건 고인물 유저들이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걸으면서 깨는 보스패턴이지 보통유저들은 갑자기 돌진해오는 보스들의 움직임에 당황하며 이리구르고 이렇게도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며 빈틈에 공격을 시도해보는식입니다. 무빙어택이 가능하지 않은것이 맘에 안드시는것 같으시지만 만약 무빙어택이 가능했으면 정말 대머리 독수리식 게임이 되었을것입니다. 최대한 방어적으로 움직이면서 때리면 되니까요. 공격 딜레이가 있다는것 그러니까 리스크를 감수하고 공격을 하기에 보스와 정면으로 부딪치는 느낌이 들게하는게 보스전의 묘미라 생각합니다. 긴장감도 늘고요. 댓글 다신것중에 무빙액션으로 메탈슬러그를 예시로 드셨던데, 그렇게 됨으로서 보스의 공격패턴이나 긴장감이 많이 떨어지는것 같지 않나요? 주인공은 오는 느린총알이나 예측가능한 쉬운공격만 점프나 이동으로 피하면서 버튼만꾹누르면 체력만 드럽게 많은 보스를 결국 대머리독수리처럼 깨는겁니다. 데메크처럼 한번공격에 막 휘두르고 뭔 기본공격에 불이펙트에 먼치킨같은 액션의 화려함이 없는게 다크소울의 특징이자 다름 어쩌면 단점일수도 있겠지요. 주인공이 그리 먼치킨이면 보스가 무슨 특징이 있든간에 다 무시하고 그냥 돌격해서 마구마구 때려주면 되는데 그럼 그만큼 보스의 매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크소울의 매력은 스탯운용과 다양한 무기들의 장점과 단점을 잘 사용해 전투해보는것인데 그런점은 다루지 않아보셨네요 30시간이면 2회차까지는 안하셨을테니.. 위쳐는 혹시 해보셨나요? 위쳐도 그리 화려한 액션은 아닌데 그럼 위쳐 액션도 맘에 안드셨겠네요. 글 올리신지도 꽤 되셨지만 다크소울 팬이다보니 너무 비하하는 느낌의 글이 올라오니 울컥하네요. 공감도 안되고 좀 그래서 댓글을 달아보네요.
18.07.02 0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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