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레이드 이번주말에 처음 돌아봤습니다.
이 게임 레이드가 어디선가 많이 익숙한 느낌이 드는 것은 저만은 아닐껍니다.
이래저래 몬스터헌터의 시스템에 여럿 차용된 느낌이지요.
주간 레이드도 딱 비슷합니다. 몬스터헌터에서 다수의 몬스터를 헌터하는 느낌과 유사하죠.
하지만 어설프게 배껴온 이후 발생된 수많은 문제 - 배틀아이템/직업밸런스 등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말이죠. 이미 수 많은 글로 충분히 예측되었던 것이지만 역시나 정말 재미가 하나도 없어요.
1~4단계까지는 색깔 놀이라도 패턴이 조금 달라지고 했어서 새로운 몹 패는 재미라도 있었지..
개인적으로 로아의 레이드는 레이드라고 부르긴 형편없지만 인던급으로 분류하면 꽤 재미난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주간 레이드]는 이제 고작 1주 돌아보고 말하기에는 무리다. 라고 하기에는 그냥 정말 아무런 특색이 없습니다.
그냥 피돼지일 뿐이에요. 패턴이 추가된 것도 없고, 가디언끼리의 특정 기믹이 생기는 것도 없어요.
몬스터헌터에서는 몬스터가 수시로 이동하고 자기 주요 서식지가 있으며 a 몬스터의 서식지로 b 몬스터를 유인해서
서로 공격을 유도시켜서 싸움을 붙이고 쉽게 몬스터를 수렵하는 등의 기믹이 있는데
이 게임의 가디언은 흔히 말하는 합방 시 그냥 겹치건 말건 자기 패턴 우직하게 쓸 뿐이에요.
이건 쌍레기 때에도 느낀거지만 당연히 그렇다보니까 합방을 피하는 방향으로 유도해서 클리어할 뿐입니다.
합방 시 특정 기믹이 없다보니 그냥 단순히 1마리 잡는 대신 2~3마리 잡는 것 말고는 다를게 하나도 없어요.
2~3마리도 같이 잡거나 합동 공격 뭐 이딴게 하나도 없으니 그냥 1마리 씩 잡을 뿐이에요.
단지 ㅄ같은 룬 시스템 때문에 저항/면역 다 맞추기 어려우니까 물약 좀 큰거 마시는 것 말고는
일일 레이드랑 다를게 전무 합니다. 당연히 난이도는 딱히 어려울게 없고 2~3마리 잡다보니까
패턴 공략이 아니라 몹 피통 공략이 되어버리게 되더군요.
공팟에서 처음으로 [음성대화-디코]를 쓰게 됐는데, 흔히 다른 게임 레이드에서 디코와는 완전 다릅니다.
애초에 패턴은 일일 레이드 잘 돌아왔으면 어려울게 없고 합방 시 별개의 패턴 같은 것도 없고
합방하면 1마리 살짝 유인해서 패는게 전부인지라
[유인할테니 대기하세요.] [바드 버블3개 다 모였어요.] [이번 무력화 때 아드/화염병 등 풀딜요.]
이게 끝이에요.ㅋㅋㅋㅋ
진짜 주간 레이드는 단순 시간 끌기만을 위한 던젼이네요.
일일 레이드로 연습시키고 주간 레이드에 도전한다? 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개소리에요.
새로 시작하거나 늦게 올라오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은 일일 레이드 1단계부터 차근차근 즐기세요.
저의 경우 1~4단계까지 레이드셋 전부 연마하면서 올라왔는데, 주간 레이드보다 그냥 일일 레이드가
훨씬 더 잘 만들었고 재밌습니다. 주간 레이드는 그냥 재탕삼탕에 패턴 공략이 아니라 피통 공략일 뿐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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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파티에 내가 빠질 순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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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진 않았지만 그냥 척봐도 그럴것같앴죠. 맵도 재탕 브금도 재탕. <-이건 넘 심하지 진짜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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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환의 궁전이나 루테란 왕의 무덤(자간) 같은건 멋있고 스케일있게 잘 만들어놓고 정작 최종컨텐츠급인 레이드는 왜 이따구인지 젤 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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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이 어려운게 아니라 피통이 어려움. (일일 레이드와 완벽하게 동일한 패턴) 입장 횟수 제한이 있음. (입장권 얻기 어렵고-운빨-, 얻을 수 있는 횟수도 한정적임) 시간 제한 있음. 캐릭 밸런스 안맞음. 결론 : 노잼인데 딜컷만 빡셈. 인식에 의한 직업 차별 극대화 | 19.02.11 13: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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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진 않았지만 그냥 척봐도 그럴것같앴죠. 맵도 재탕 브금도 재탕. <-이건 넘 심하지 진짜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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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예전에 쌍레기때도 빙레기잡다가 체력좀 까지면 어레기가 구원투수처럼 와서 동생챙겨주다 튀나? 싶었는데 그런건 개뿔 그냥 피통만 높여놓고 운빨 ㅈ망레이드로 바꾼거였죠 초반부터 합방나오면 리트에 중간에 잘때리다 합방뜨면 난이도가 극악으로 바뀌는 운에 모든걸 맡기는 컨텐츠가 되버렸죠 레이드몹이 모델링괜찮아서 다시쓰는건 괜찮은데 그럴꺼면 적어도 기믹을 좀 추가했었어야지 그냥 단순히 체력올리고 공격력올리고 실패율만 높일려고 일부러 합방기믹만 추가해놨죠 단순하게 생각해서 몇가지만 추가했으면 너도나도 부왘할수있는 컨텐츠인데 너도나도 싫어하는 컨텐츠가되버림 그래도 주간레이드는 다를까 싶었는데 그냥 쌍레기때랑 다를게 없더라구요 레이드보스끼리 서로 성향이 다르니 서로 합방유도를해서 쉽게깰수있는 기믹이 생긴다던가, 둘 싸움붙여놓고 한마리먼저 족친다던가, 나크 잡아놓은 시체에 헬가데리고오면 헬가가 나크 뜯어먹느라 딜타이밍이 생긴다던지 하는 정말 단순한 기믹조차도 없어서 주간올라오면 예전 첫 레이드뛸때의 즐거움이 아예 없어요 바뀐게 하나도 없는패턴인데 그냥 실수하면 뒤지는 컨텐츠에 딜컷만 미친듯이 높아서 재미는 개뿔 그냥 스트레스 오지게 받는 최악의 컨텐츠가되버림 캐릭밸런스라도 맞으면 적당히 길드원들이랑 깨겠는데 초딩때 노트에다 자캐딸치던 공책rpg 보다 못한 밸런스때문에 파티 찾다찾다 포기하고 배마 다시키우다가 현타와서 잠시 놓고있음 | 19.02.11 17: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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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환의 궁전이나 루테란 왕의 무덤(자간) 같은건 멋있고 스케일있게 잘 만들어놓고 정작 최종컨텐츠급인 레이드는 왜 이따구인지 젤 의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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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스토리 모드 - 아크 던젼 완성도가 제일 좋습니다. | 19.02.11 1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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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환의 궁전 스케일 진짜 ㅋㅋㅋㅋㅋ 와우에서 카라잔 처음 갔을때 기분까지 들더군요. 이렇게 잘만들고 이걸 일반던전으로 ㅋㅋ | 19.02.11 17: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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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380은 되야겠네요 로헨델 가려면 ㅎㅎㅎ; | 19.02.11 13: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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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드를 배제하고는 이게임은 성립이 안됩니다. 모든 컨텐츠가 레이드를 위한 도구로 변질시켜놨으며 레이드가 아닌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도 레이드로 아이템 레벨을 올려야하는 ㅄ같은 구조이기 때문이죠. | 19.02.11 13: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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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레이드 관심안두고 겜하는데 이게임하면서 계속느끼는건 레이드안할거면 이게임 절반정도밖에 못하는거같음. 기승결레이드라... | 19.02.12 16: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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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몬헌은 난이도 높은 퀘스트라고 (다수의 몬스터를 잡고 클탐 컷이 짧고 데카가 적은) 보상이 다르진 않죠. 확율의 차이일뿐이지. 그런데 이 게임은 그런게 없으니 결국 무조건 직업빨로 컷이 나눠질 수 밖에 없죠. 그리고 애초에 몬헌은 반복 파밍으로 다양한 방어구를 조합하고 다양한 무기를 쓰는 게임이지만 이 게임은 부캐를 키우기도 힘들고 레이드는 일방통행이라 오히려 몬헌보다 할거리가 적습니다. 아니면 무한 고통을 겪으면서 부캐를 여럿 키우던지.. | 19.02.11 16: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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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헌은 수렵 자체를 다양한 세팅과 다양한 조합으로 도전하는게 재미인거라 상관없는건데 (그만큼 직업 구분이라는게 없는 셈) 이게임은 직업 구분도 확실하고 템 조합이란 요소는 아예 제로죠. 진짜 레이드에서 가디언 패잡는거 말곤 할게 없는데 몬헌 한무기 장인처럼 솔플 타임어택 놀이 하기에도 제한요소가 너무나 많고... 진심 레이드 자체는 몬헌보다 할꺼리가 훨씬 적어요. | 19.02.11 16: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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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파티에 내가 빠질 순 없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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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실라꼬리
설정 문제를 논하자는게 아닙니다. 주간 레이드라는게 일일 레이드랑 다른거라곤 여러 가디언을 20분내에 잡는다. 말곤 낫씽이라 문제지.. 그렇다고 똑같은 가디언를 다양한 세팅과 다양한 무기로 트라이가 가능하냐?라고 하면.. 세팅은 뭔 짓을 해도 고정이라 다를게 1도 없고 다양한 무기를 경험하려면 고통의 부캐질을 해야하죠.ㅋㅋㅋ 물론 수익을 위해 부캐 육성을 권장한다라고 이해할수는 있지만.. 레이드가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주간 레이드가 새로운게 1도 없는건 용납이 안되네요. | 19.02.11 17: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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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실라꼬리
그냥 일일 레이드는 색깔놀이라도 하면서 패턴이라도 좀 다르게 하는 정성이라도 있었는데 주간 레이드는 가디언 여러마리 뿌려놓는거 말곤 아무것도 없으니 엄청나게 실망스럽고 전혀 새로운 재미를 못느끼는게 제 심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전 가디언 공략은 꽤 재밌었거든요. 그래서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전부 레이드셋을 연마해왔었고요. | 19.02.11 17: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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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용1
타탈은 조금 짜증나는 부분도 있지만 꽤 재미납니다. 그 이후 주레는 완벽하게 색깔 놀이도 없는 재탕이라 제 기준은 노잼이네요. | 19.02.11 17: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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