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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파이널 CBT 돌아보기, 로스트아크의 장비 시스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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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게임에서 자신의 분신인 캐릭터를 육성하는 재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캐릭터의 육성에서 아이템, 장비에 대한 부분을 빼놓고 지나갈 수 없겠죠!

 

이번 글에서는 파이널 CBT를 기준의 로스트아크의 장비 시스템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로스트아크의 장비 등급

일반(흰색) 고급(녹색) 희귀(하늘색) 영웅(보라색) 전설(주황색) 유물(노란색) 로 나뉘어 있습니다. 다만 등급이 다르더라도 장비 레벨이 비슷하다면 기본적인 성능은 비슷합니다.

 

등급.png
장비 등급이 다르더라도 장비 레벨이 비슷하다면 기본적인 성능은 비슷하다.

 

유물 등급은 재료와 퀘스트 아이템에서 만나볼 수 있었으며 노틸러스호나 2차 CBT때의 에스더무기처럼 플레이어가 얻어서 사용 할 수 있는 경우도 존재했습니다. 또한 파이널 CBT때는 주간 가디언 레이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역시 유물 등급이었습니다.

서머너.jpg버서커.jpg

 2차 CBT때 만나볼 수 있었던 유물등급 에스더무기, 독특한 외형과 성장시스템을 가지고 있었다.

 

이후 정식 서비스에서는 2차 CBT 이후 잠시 사라졌던 세트효과를 가진 장비들이 등장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차때 세트아이템.jpg
2차 CBT 당시 세트 아이템

 


장비레벨 시스템


장비레벨의 성장 시스템은 해외 RPG 게임들을 해 왔던 게이머라면 친숙한 시스템일 것입니다. 로스트아크의 장비레벨 시스템은 자신이 장착한 아이템들의 장비레벨의 평균값이 적용됩니다. 이 장비레벨은 일부 인스턴스 던전의 입장 제한사항 또는 하드난이도 해금조건으로 사용되기도 하고 장비레벨에 따라 이정표 시스템을 통해 권장 컨텐츠를 나눠두기도 했습니다. 


따라서 로스트아크의 장비레벨은 일종의 성장지표로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뒤에서 설명할 다양한 장비강화 시스템은 장비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캐릭터의 강함을 나타낼 수 있는 객관적인 지표로 보기 어려운 면이 많으므로 참고사항 정도로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장비레벨의 경우 일일퀘스트인 에포나의뢰나 루페온인장으로 구입 가능했던 룬 상자 등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들에 영향을 줬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비창 (1).png
인벤토리 장비레벨은 장착한 아이템들의 평균값!

 

 



로스트아크의 장비 획득 시스템

수평적인 컨텐츠 디자인을 강조한 로스트아크는 파이널 CBT때도 약간의 시간의 차이가 존재했지만 어떠한 컨텐츠를 하던 장비레벨 400점대의 장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만 시간의 차이가 있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번 론칭 쇼케이스에서 금강선 디렉터의 론칭 쇼케이스 당시 Q&A에서 답변으로 전해드립니다.

 

쇼케이스 23.jpg
금강선 : 항해를 하든 레이드를 하든 PVP만 하더라도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성장에 대해서는 플레이어들이 장비가 강해져야 성장으로 받아들이게 되었는데 아마 CBT에서는 경쟁적인 성향의 플레이어들이 레이드 등의 경쟁적인 컨탠츠에 좀 더 많이 모였기에 레이드나 PvP가 다른 컨텐츠에 비해 장비를 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고 느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항해, 생활컨탠츠의 경우 장비 빌드업 외에도 부가적인 획득물이 있기 때문에 다소 차이가 있다고 느껴질 수 있겠지만 큰 차이가 벌어지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다. 

 


장비 프리셋 시스템

다양한 컨텐츠를 보다 쉽게 소화하기 위해서 상황에 맞게 세팅된 여러종류의 장비가 필요합니다. 매번 아이템을 일일히 찾아서 갈아끼는 것이 불편하기에 세팅을 저장해서 버튼클릭으로 불러올 수 있는 장비 프리셋 시스템이 제공됩니다. 

 

 

 

로스트아크 장비 시스템에서 중요한 부분

로스트아크의 장비는 단순히 좋은 옵션, 더 높은 레벨의 장비를 파밍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아래 소개해 드릴 다양한 장비강화 시스템을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세팅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각인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각인서를 획득하여 특수한 효과들을 반지에 부여하여 사용하는 각인 시스템은 2개까지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효과를 중복해서 사용 할 수는 없습니다.


캡처_2018_06_03_12_10_56_207.png
전투와 관련된 효과 외에도 생활 컨텐츠와 관련된 각인도 다수 존재했다!

 

 

각인효과는 필드레이드, 가디언 레이드, 비밀던전, 항해와 탐험, 섬 등 특정 지역 일반 몬스터 사냥, NPC와 호감도 달성 보상 등 정말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각인서들은 각인페이지에서 획득처가 써 있기 때문에 집중적으로 공략하여 획득하면 됩니다.


각인1.png각인2.png

 각인서마다 얻을 수 있는 위치가 써 있다.

 

 

각인효과를 등록하여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각인서의 갯수는 다 다릅니다. 1개만 있어도 되는 각인효과도 있지만 100개를 모아야 하는 각인 효과도 존재합니다. 각인서는 개인간 거래, 위탁거래소를 통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구하기 어렵다면 교환이나 구입을 통해서 획득 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각인효과는 일단 각인페이지에 등록하게 되면 일반 재화인 실링으로 반지에 부여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각인 효과는 각인 NPC를 통해 교체 할 수 있습니다.


각인페이지.png
각인 효과는 반지에 부여해서 사용 할 수 있다.

 

 

 


연마

앞서 소개해드린 장비레벨을 올릴 수 있는 연마시스템은 장비의 기본 성능을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다른 게임에 있는 일반적인 강화 시스템과 일견 비슷해보입니다. 로스트아크의 연마는 장비레벨 향상이 가능한 아이템과 불가능한 아이템들이 존재하며 최대 5회까지 연마가 가능합니다. 또한 장비 등급에 따라 연마를 통해 올라가는 장비 레벨이 다르고 소모되는 재료 역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웅등급(보라색)은 1회 연마 시 장비레벨이 5레벨이 오릅니다. 전설등급(주황색)은 1회 연마시 6레벨이 오르도록 디자인 되어 있었습니다.

 

장비 레벨이 비슷할 때 기본 성능이 비슷하다고 말씀 드린 바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400레벨의 장비더라도 전설등급이 영웅등급에 비해 연마를 통해 장비성능을 조금 더 끌어낼 수 있습니다. 반면 연마에는 전설등급이 영웅등급보다 많은 재료를 소모 하므로 3단계, 5단계 연마를 통해 스킬강화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연마효과 변환.png
연마 단계가 3단계, 5단계일 때 부수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모든 부위를 같은 스킬을 부여할 수는 없었다.

 

 

연마에는 기본적으로 장비 레벨에 따라 아크라시움(1~4레벨)과 부수적인 재료들이 사용됩니다. 각 장비의 획득 방식에 따라 사용되는 부수적인 재료가 달랐는데 파이널 CBT 당시 가장 쉽게 획득 가능했던 카오스던전의 장비들은 아크라시움도 많이 들어갔고 고급 재료인 달의 숨결이 소모되어 연마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반면 플래티넘 필드에서 생활 컨텐츠를 통해 제작 가능했던 플레티넘 장비들은 연마에 상대적으로 적은 재료들이 소모되었습니다.

 

이러한 재료 차이는 파이널 CBT 당시 인스턴스 던전에서 얻을 수 있었던 아이템들은 연마에 주로 달의 숨결을 요구했고 제작 장비들은 태양의 숨결을 요구했습니다. 

 

연마 재료.png
연마에는 기본적으로 아크라시움과 각 장비별 독특한 재료들이 소모된다.
가디언 레이드를 통해 얻은 재료들로 만든 장비들은 하위 레이드몬스터의 부산물이 들어가기도 한다.

 

 

2차 CBT때 최초 등장한 연마시스템은 연마에는 꽤 긴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파이널 CBT에 와서는 5초로 고정되었는데 향후 정식 서비스에서는 크리스탈(유료재화)를 사용하여 시간을 단축하는 부분이 충분히 등장 할 수 있어보입니다.



장비별로 가지고 있는 룬 슬롯에 룬을 장착하여 장비를 강화할 수 있는 룬 시스템은 장비에 있는 룬 슬롯 색깔에 따라 장착 가능한 룬의 종류가 다릅니다. 룬 슬롯에 따라 얻을 수 있는 효과 역시 다르기 때문에 같은 장비를 획득하더라도 룬 슬롯의 세팅에 따라 전혀 다른 성향의 장비가 될 수 있습니다. 


룬 1.png
룬 슬롯의 색깔에 따라 장착가능한 룬이 다르다.
가디언 레이드에서는 특정 속성 저항과 상태이상 면역이 중요하게 작용했다.

 

룬 장착은 언제든 다시 작업할 수 있으며 룬 슬롯의 색깔 역시 교체가 가능합니다.


룬은 비밀던전, 필드보스, 가디언 레이드, 에포나 의뢰(일일퀘스트), 루페온 인장 구입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이 가능합니다. 룬에는 각 레벨이 존재하며 파이널 CBT에서는 획득자의 장비레벨에 따라서 등장하는 룬의 레벨이 다른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룬의 레벨은 장착하는 장비에 대한 성공확률에 영향을 줍니다. 차이가 많이 난다면 확률이 비약적으로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룬을 분해하거나 장착에 실패하게 되면 룬 장착 성공확률을 올려주는 재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확률 증가에 필요한 갯수는 장비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필드보스에게 드랍되는 룬에는 특수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속공룬.png
필드 보스 레이드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연계 보너스가 있는 룬

 

 

룬 시스템은 파이널 CBT 당시 밸런스적인 문제를 보였습니다. 이 부분의 경우 쇼케이스에서 언급되었 듯 PVE와 PVP의 밸런스 조정을 나눔으로써 해당 문제를 보완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어빌리티 스톤 세공

어빌리티 스톤은 채광, 항해와 모험, 퀘스트 보상, 비밀던전 보상, 레이드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얻은 어빌리티 스톤은 연마를 통해 활성화 한 뒤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빌리티스톤은 생명력, 일반 / 속성 공격력, 일반 / 속성 방어력 등 중 2가지의 긍정효과와 1가지의 부정효과를 가집니다. 

 

세공 시도 시 성공하게 되면 다음번 시도에서 성공확률이 낮아집니다. 반대로 실패하면 다음 번 시도의 성공확률이 올라갑니다. 확률이 높을 때 긍정효과를 세공하고 낮을 때 부정효과를 세공하는 방식으로 개인의 판단에 따라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또한 어빌리티 스톤 세공에 일정 수준 이상 성공하게 되면 부가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빌리티스톤.png
세공은 이후에 다양한 유료화 모델이 적용 될 수 있어보인다.

 

 


특성변환

로스트아크의 장비에는 기본적으로 2개의 스탯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성변환은 이 2가지의 스탯 효과를 다른 스탯 또는 수치를 조정할 수 있는 기능힙니다. 특성변환은 각 대도시의 특성변환 담당 NPC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인게임 재화로 진행하게되며 시도할 때 마다 비용이 소폭 증가합니다. 하지만 최대치가 정해져 있어서 10회를 넘어가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특성변환으로 얻는 스탯은 각 아이템마다 합이 정해져 있으므로 어느 한 스탯을 높게 만든다면 다른 스탯은 매우 낮은 수치를 가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성변환 하나.png특성변환 둘.png

변환 특성의 합은 같다. 변환 비용도 오른다.

 

 

 

이상으로 파이널 CBT 때 볼 수 있었던 로스트아크의 장비 시스템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후 장비 시스템은 변화될 부분이 많이 존재하는데 변화된 부분들이 공개되면 빠르게 전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1
1


(5121972)

175.208.***.***

너무 유익한 정보글입니다.
18.11.05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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