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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이럴 바에야 던전이 있었으면 하네요.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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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컷이 있어서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길드원끼리면 스펙도 어느정도 무시하고 던전에 데려가서 파밍시켜주는데

 

그런 것도 없으니 길드원끼리도 뭘 하지 못해서 단합이 안 되는 것 같아요.

 

어떻게 보면 길드 컨텐츠에 해당하는 대양은 너무 하드코어하고 

 

거점은 던전이랑 똑같이 스펙컷이 있어서 문제인듯하고...

 

사냥터가 필드뿐이라 매일 같이 사냥터 싸움만 나고.

 

뉴비가 유입되었다가 애매하게 게임하고 접는 경우가 많은 이유는 그런 부분이 크다고 봐요.

 

게임이 너무 난잡하게 알아야 할 것만 많고 거의 모든 것은 혼자해야하고....

 

함께 할 수 있는 컨텐츠가 너무 부족해요. 온라인게임의 의미가 별로 없어요.


 

 



댓글 | 26
1


BEST
매크로 못잡아서 난리인데 던전..? 흠터레스팅........
18.07.04 19:38
오픈 베타 이전에 인스턴스 던젼을 만들어 놨지만 다 엎어버렸다고 했습니다. 왜냐믄 필드에 대충 몹 뿌려 두는거보다 어려우니까
18.07.04 14:43
도망쳐라꼬마야
기술적인 문제를 의도였다고 말한건가요 그럼. | 18.07.07 11:39 | | |
도망쳐라꼬마야
뭐래냐... 던전이 필드보다 쉬운데 | 18.07.30 12:18 | | |
루리웹-9379222600
뭐래냐 | 18.08.01 01:19 | | |
BEST
매크로 못잡아서 난리인데 던전..? 흠터레스팅........
18.07.04 19:38
루리웹-8767373403
세상에 매크로 완벽하게 다 잡는 게임은 없으니까 던전 자체가 큰 문제를 발생시키진 않을 거라고 봐요. 문제는 기술이 있냐이지 싶네요. | 18.07.07 11:39 | | |
(1878147)

49.142.***.***

음냐리애플
기술은 있습니다. 모바일 검사 퀘스트 던전이 다 인스턴트 던전이죠. 매크로를 완벽하게 다 잡는 게임이 아예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검사가 매크로를 너무나 못잡는건 사실이고, 던전 자체가 큰 문제를 발생시키는게 맞습니다. 인던 = 작업장이 되거든요. | 18.07.08 20:00 | | |
수컷좋아
인던이 작업장이 될까요? 음... 작업장을 만드는게 목적은 금전적인 목적이 대부분인데, 검사는 경매장 시스템으로 그걸 원천봉쇄했습니다. 타 게임에서는 필드에서도 작업장이 있지요...하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검사는 필드에서도 작업장이 없죠.... 지금 검사 시스템에서는 인던이 작업장이 된다는 건 좀 안 맞는 이야기지 싶네요. 우선 던전 자채가 큰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다른 던저있는 게임은 큰 문제를 안고 가는 거기 떄문에 가정 자체가 좀 안 맞는 것 같습니다. | 18.07.08 23:31 | | |
(1878147)

117.111.***.***

음냐리애플
단순히 생각해도 골드를 축적한 계정의 현금거래로 이어질 수 있고, 모든 거래가 거래소로만 가능하다지만 골드나 아이템을 적은 손해로 옮길 수 있는 방법이 암암리에 발견/공유되어 왔습니다. 그 때문에 이런 류의 글이 관련 커뮤니티에 올라올 때마다 기존 유저들이 기를쓰고 반대하는 거구요. 필드 매크로는 유저들의 신고로 잡을 수 있다지만 인던은 지나가는 유저들이 모니터링 할수도 없으니 못잡습니다. | 18.07.08 23:49 | | |
수컷좋아
유저의 신고로 못 잡는다는 것 떄문에 모니터링이 안 되서 던전이 작업장이 된다는 건 좀 안 맞는 것 같아요. 기본적으로 골드 축적 된 계정으로 현금거래라고 하지만 무게나 인벤칸 때문에도 문제가 되기 때문에 계정 거래는 작업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굉장히 힘들어요. 현재 검사가 작업장이 없는 이유는 경매장시스템이 가장 큰 이유지 던전이 없기 떄문이 아니라고 봐요. 이런 류의 글이 올라올 떄마다 기존 유저들이 반대하는 이유는 검사 시스템에 대해서 보수적이기 때문일 것 같네요. 솔플이 좋다. 난 혼자 노는게 좋다. 뭐 그런 측면에서는 검사가 제격이긴히자만 MMORPG라는 개념에서는 적절하지 않아 보이네요. 실제로도 그런 평가가 많은 것 같구요. 제가 본문에서도 지적했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차라리" 라는 거고, 되지 않을 것도 않지만 답답해서 하는 말이에요. | 18.07.09 00:08 | | |
수컷좋아
추가로... 지금에 와서야 인던 구현 기술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모바일에 인던이 있다는게 근거가 되진 않는다고 생각해요. 데탑환경하고 모바일 환경은 너무나 다르거든요. | 18.07.09 00:13 | | |
솔찍히 그런데 이제 와서 뭘 돌리기에는 너무 늦어버려서... 답답한 넋두리네요.
18.07.07 11:43
(4833593)

115.21.***.***

인던시스템에 질려서 혼자 유유작적 머물러 있는 고인물들이 검사에 남아 있는 사람들임. 모든사람을 만족시킬수 없으니 대일이 형은 인던을 버리고 필드를 택한거죠. 거래소 방식도 그렇고, 출시 이후로 고집스럽게 고수하는 시스템을 두고 바뀌길 바라기보다는 다른 게임을 찾으시는게 현명합니다.
18.07.18 21:25
힉스
인던 시스템에 질려서 고인물들이 남았다는 말의 근거는 어디인가요? 사실 고인물의 기준도 애매하고 고인물들에게 설문조사라도 한 건가요? 모든 사람의 만족할 수 없으니 대일아재가 인던을 버리고 필드를 택했다는 말의 근거는요? inven.co.kr/board/black/4421/241425?vtype=pc 이게 어떻게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지 못해서 필드를 택한거라는 해석이 되는지 모르겠군요. 말을 할 때는 근거를 가지고 말해야합니다. 안 그러면 뇌피셜이 되어버려요. | 18.07.23 00:04 | | |
음냐리애플
본인도 자기 말에 대한 근거 1도 안들었으면서 다른사람한테만 근거타령하네; 저기요, 니 말도 뇌피셜이거든요? 다 자기 주관적인 생각 말하는거지 근거는 뭔놈의 근거야; 길드 컨텐츠가 부족해서 길드원끼리 단합이 안 된다는 근거 들었어요? 대양이 하드코어하다는 근거 본문에 있어요? 매일같이 사냥터 싸움만 난다고요? 그게 니 주관적인 느낌일지 어떻게 알아요? 기준은 명확히 정했어요? 설문조사라도 한 건가요? 뉴비기 유입되었다가 애매하게 접는다는 말의 근거는요? 말을 할 때는 근거를 가지고 말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뇌피셜이 되어버려요. 아니면 근거 타령하면서 타인의 말에만 객관성을 요구하지 말던지요. | 18.07.24 22:22 | | |
루리웹-1218718927
인정합니다. 사실 꼬집고 싶었던건 대일이 형이 인던 버리고 필드 택한 부분만 꼬집으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좀 과하게 갔네요. | 18.07.30 02:27 | | |
(5046054)

125.185.***.***

던전은 테라인뎅~
18.07.23 18:56
(229980)

118.45.***.***

죄다 인던에 틀어박혀 필드가 텅텅 비는것이 싫다... 라고 핑계를 댔지만, 결국 제대로된 이던 만들 능력이 안되는걸텐디.
18.07.27 23:02
(1343233)

118.43.***.***

어차피 직업간 역할 구분이 안되어 있어서 나오기 힘들 것 같네요 디아블로식 핵 앤 슬래시도 아니면서 닥치고 사냥만 하라는거 보면 인던 같은걸 만들어놔서 꾸준히 업데이트 하기 귀찮거나 혹은 할 능력이 안되는거죠 ㅋㅋㅋ 아마 게임 개발자 본인들도 이 게임이 콘텐츠 부족인거 다 인지하고 있을걸요 근데 얘네들 입장에선 유저의 재미보다 돈만 나오면 상관 없는거죠 ㅋㅋ 어차피 처음부터 그래픽 좋은 것 하나로 똥 배짱 장사 해온 게임이니까
18.08.02 19:06
느영나영
전통적인 탱힐딜 구성도 괜찮지만 옆동네 망영전마냥 전원 딜러도 괜찮을 것 같긴하네요. 패치는 매주 1기가인데...그에 비해 컨텐츠는.... | 18.08.02 23:59 | | |
길드원끼리면 스펙도 어느정도 무시하고 던전에 데려가서 파밍시켜주는데 -- 본문에 말씀하신 것처럼 저런 현상때문에 초반 인던들은 죄 다 버려지게 되죠. 와우도 그렇고 파판도 그렇습니다. 그나마 파판은 직업교체로 새로이 하면서 매칭이 되긴하지만 좀 지나니 사람이 없죠. 모든직업 만렙 되버렸으니... 인던 나오면 100% 스펙컷, 딜미터기, 공략미숙지 등등 문제 발생합니다. 야만 가세요.
18.08.10 13:44
요녀아롱🐈
인던만 버려지는게 아니라 필드 사냥터도 버려지는 건 같죠. 그게 일종의 컨텐츠 소비이구요. 스펙컷이 있어도 길드에서 무시하고 가면 되고, 딜 미터기는 절대로 오픈 안 할테고... 공략이야 어려운 던전이라면 당연히 숙지하는게 맞겠죠. 그리고 마영전 같은 구조로 생각하면 공략 숙지가 큰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 18.08.11 16:10 | | |
양덕의덕중
개인적인 생각이에요. 어려운 던전이면 당연히 숙지하는게 맞다고 하시는데, 그 어려운던전이니 만큼 보상이 더 좋을테고, 그럼 도는사람만 장비좋고 던전(레이드) 미참시 오는 격차가 발생하리라 봅니다. 못하는사람, 시간없는사람에겐 타게임처럼 쩔장사, 골팟 이런게 생겨야겠죠. 던전에서 장비를 주지 않는다면 또 사장될테구요. 함께할 컨텐츠가 적다는것은 공감하지만, 개인적으로 던전은 안생겼으면 합니다. 와우,파판,던파,블소등 플레이하면서 딜컷, 스펙, 공략숙지에 스트레스 받으면서 겜하다 검사와서 맘편히 하거든요. 야만만 해도 공략 알고 와야된다 해서 그냥 안가봤어요. 어렵고쉽고가 중요한게 아니고, 모르고 오면 벌레취급하는 사람들이 싫습니다. 모든사람이 공략사이트 이용하는게 아닌데 당연하단듯이 보고와라 알고와라 하는 모습. 저역시도 그렇게 되기에, 설명도 한두번이지..지침 ㅠ 대신 던전 공략하는 맛이 있긴하죠. | 18.08.13 11:05 | | |
(1343233)

118.43.***.***

요녀아롱🐈
사실은 굳이 던전에서 꼭 좋은 장비를 뱉을 필요는 없죠 어차피 검은사막의 아이템 체계에서 핵심은 어떤 특별한 좋은 템을 구하는 일보다 운빨에 오로지 한 강화가 핵심이니 물론 최종적으로는 일부 보스가 내뱉는 보스템이 중심이 되니 득템의 요소가 없지는 않습니다만 아이템을 얻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건 결국 강화죠 그렇다면 굳이 던전에서 장비를 뱉을게 아니라 그냥 강화 재료를 뱉는다거나 비슷한 시간에 솔플 사냥터에 준하는 돈을 벌수 있게 해준다거나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작사에서 조금만 역량이 있었으면 필드는 필드대로 살리면서 사냥터 특색도 다양하게 하고 밸런스도 맞추고 던전이 나왔어도 사실은 보상에 적절한 밸런스만 맞출 수 있으면 다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없거나 솔로 플레이 선호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필드에 남아서 사냥할테고 협력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던전을 가겠죠 근데 펄어비스 하는 꼬라지 보면 게임사에서 강제로 통제하는 경제 시스템으로부터 시작해서 사냥터 간 밸런스 불균형, 직업간 밸런스 불균형, 사냥과 생활 (낚시, 요리, 연금, 가공 기타 등등) 컨텐츠 간의 수익 불균형, 곧곧에서 보이는 버그나 꼼수로 인해 매번 생기는 인플레 등 기존에 있던 몇 안되는 콘텐츠마저 온통 불균형 투성이입니다. 사실 요모저모 자세히 뜯어보면 제대로 돌아가는게 없을 정도죠 그냥 게임사 역량이 부족한겁니다. 그래픽으로는 꼭 국내뿐 아니라 다른 나라 게임과 비교해봐도 최고 수준의 멋진 게임이지만 시스템이나 운영면에서 매번 바닥을 치니 이런 그래픽을 가지고 고작 만들어내는게 리니지식 닥사냥 노가다에 언제쩍 운빨 강화질이냐는 얘기가 나올 수 밖에 없죠 게다가 검사 오래한 사람들이 기를 쓰고 던전을 반대하니 뭐 새로운 시도가 나올래야 나올수가 없고 매번 고인물에 미칠듯이 지루한 닥사냥하다 결국 고인물들 스펙 싸움이나 하는 거점전이니 공성전이니 하는데 이마저도 캐릭간 밸런스는 매번 산으로 가고 약간의 컨트롤 하는 맛이 있다곤 하지만 사실 전략성이나 이런건 정말 PvP에서 수싸움을 중시하는 타 게임들과 비교하면 전무하다고 봐도 될 수준이죠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의견에 불과하지만요 | 18.08.15 01:32 | | |
요녀아롱🐈
동감이 많이 가는 댓글이네요. 던전을 예로 든 것은 사실 일례일 뿐이에요. 함께하는 컨텐츠가 많이 부족하다는게 사실 초점이거든요. 사냥 컨텐츠도 파티를 맺고 사냥을 하면 오히려 경험치 효율이 줄어드는 상황이다보니. 차라리 사냥터 싸움이라도 덜나게 던전형태로 사냥터가 생겨서 맘편하게 사냥이라도 하면 좋겠다 싶을 정도에요. | 18.08.16 11:45 | | |
느영나영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뒤를 밟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매주 기가 단위로 이벤트 업데이트를 하느니 현재 해결해야할 일들(자질한 버그와 사용자 편의성 문제, 밸런스 균형)을 하느라 차라리 몇주라도 이벤트 없이 개발에 매진하는 일도 필요하다고 보는데 말이죠.., 자꾸 게임이 산으로 갑니다... | 18.08.16 1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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