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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갠적인 생각이지만 공용 특성에 대해 든 생각인데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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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특성이 가면갈수록 삭제되고 그러는 추세였는데

 

 

요새 든 생각인데

 

 

차라리 공용 특성 따로 캐릭 고유 특성 따로 있었으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은 종종듬

 

 

공용 특성에 따라 캐릭의 컨셉을 어느정도 바꾸는 정도로 하고 기본특성으로는 캐릭의 기술 자체를 강화하는 그런느낌?

 

 

뭐 이러면 밸런스 맞추기 쉬운건 아니겟지만 이정도는 한번 해봣으면 어땟을까 싶기도 하는 생각이 종종 잇음



댓글 | 2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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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특성은 오히려 영웅별 개성을 죽이던 특이었음 없앤게 잘한것 그리고 지금도 막기나 기보, 거사, 집행자 등과 같은 예전공용특성들은 영웅별로 조금씩 차이있게 존재하긴함
19.02.11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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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그냥 지금특성구간에 공용특성이 섞이는건 당연히 반대하고 그냥 별개의 특성창이 생기는 식으로 시도해보면 어땟을까 하는게 제 생각이긴 해요
19.02.12 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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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대충 전사류는 막기 마법감쇠(그땐 없었겠지) 근접흡혈공격 전탄 앰살자는 노명 전탄 뭐 이런거 공용으로 해서 1~7특 1개 13~16특 1개 20특 1개 해서 룬처럼 박게 하고 렙 도달하면 해금되는 식으로다가 하게 해주자(노명 전탄 같이 못찍고 암살자는 막기 못찍고 전사는 노명 못찍게) 뭐 이런식으로 제안했었는데 싫대유 근데 그때나 얼마전이나 블자의 ㅂㅅ력을 보아 하니 안하는게 나았겠다 생각은 함
19.02.12 00:46
BEST
제말은 단순히 공용 특성을 돌려달라는 그뜻이 아니에요 애초에 저도 히오스 4년동안 해왔고 공용 특성이 있던 시절에는 영웅 개성 죽이던 특성인거 동의해요 그 당시 기준으로 보면 저도 없애는거 찬성했고 맞다고 봐요 그리고 지금도 일부 영웅들 특성 공용특성에서 일부 변경된식으로 있는거 당연히 알고 있죠 제가 말하는건 아예 공용특성이랑 일반 특성이랑 따로 분리되어있으면 어땟을까 하는거임 예를 들어 특성을 찍을때 발라는 특성이 대체적으로 q를 강화하냐 w를 강화하냐 그런특성들인데 그런거 일단찍은다음에 공용 특성란이 또 별개로 잇는거에요. 여기에서는 발라의 평타딜을 강화하는 집중공격같은 공용특을 찍던가 아니면 기술딜을 찍는 위력축적같은 특성을 찍거나 이런식이요 아예 두 특성구간이 별개로 하는 그런식으로 하는거 말하는거 물론 이렇게 밸런스 맞추기 힘든거 당연히 인정해요 히오스 제작진 특성상 그걸 잘햇을지 의문이고 근데 이런식으로 잇엇으면 그에 맞춰서 상황따라 캐릭느낌을 조금 살리는 식으로도 가능하지 않앗을까 싶어서 그런거에요
19.02.11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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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특은 결국에서 생겻을거라 보는거 저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냥 조금더 캐릭을 다양화하는 시도도 해볼법하지 않앗나 싶습니다. 그리고 밸런스 문제는 계속 말하지만 어차피 끌고 안고가야하는 문제라 봐요 그걸 잘할지 못할지는 제작진의 문제고요 단지 히오스 제작진이 그부분이 믿음직스럽지 않앗을뿐 약간 다양한 시도는 해볼법하지는 않앗나 싶어요
19.02.12 0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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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특성은 오히려 영웅별 개성을 죽이던 특이었음 없앤게 잘한것 그리고 지금도 막기나 기보, 거사, 집행자 등과 같은 예전공용특성들은 영웅별로 조금씩 차이있게 존재하긴함
19.02.11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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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의 보이드♥️
제말은 단순히 공용 특성을 돌려달라는 그뜻이 아니에요 애초에 저도 히오스 4년동안 해왔고 공용 특성이 있던 시절에는 영웅 개성 죽이던 특성인거 동의해요 그 당시 기준으로 보면 저도 없애는거 찬성했고 맞다고 봐요 그리고 지금도 일부 영웅들 특성 공용특성에서 일부 변경된식으로 있는거 당연히 알고 있죠 제가 말하는건 아예 공용특성이랑 일반 특성이랑 따로 분리되어있으면 어땟을까 하는거임 예를 들어 특성을 찍을때 발라는 특성이 대체적으로 q를 강화하냐 w를 강화하냐 그런특성들인데 그런거 일단찍은다음에 공용 특성란이 또 별개로 잇는거에요. 여기에서는 발라의 평타딜을 강화하는 집중공격같은 공용특을 찍던가 아니면 기술딜을 찍는 위력축적같은 특성을 찍거나 이런식이요 아예 두 특성구간이 별개로 하는 그런식으로 하는거 말하는거 물론 이렇게 밸런스 맞추기 힘든거 당연히 인정해요 히오스 제작진 특성상 그걸 잘햇을지 의문이고 근데 이런식으로 잇엇으면 그에 맞춰서 상황따라 캐릭느낌을 조금 살리는 식으로도 가능하지 않앗을까 싶어서 그런거에요 | 19.02.11 23:53 | | |
외치는사람
구 공용특성들은 영웅개별 특성 만들기 귀찮아서 땜빵해놓은게 대부분인데요 그리고 공용특성들이 아예 없어진게 아니고 발라로 예를 드셨는데 발라도 공용특성 아직 있어요 흡혈공격은 절제연마, 기보는 어스름, 거사는 만티코어랑 합쳐졌고 이름이랑 효과만 영웅별로 특화시켜놓은거지 공용특성 자체가 아예 없어진게 아님 | 19.02.12 00:22 | | |
공허의 보이드♥️
아니 그러니까 제말은 그말이 아니라..... 공용특성을 아예 분리시켯으면 어땟을까 하는거임 지금도 그런식으로 특성잇는건 안다니까요..ㅜㅜ 단지 공용특 찍고 영웅특 찍고 이런식말하는거에요 공용특 자체를 돌려달라는게 아니라 ...ㅜㅜ | 19.02.12 00:24 | | |
공허의 보이드♥️
제가 히오스를 4년동안 햇는데 그걸 모르겟습니까.... | 19.02.12 00:24 | | |
외치는사람
예를 들면 발라가 1렙 맹렬한 추격 4렙 처벌(w) 7렙 무기고(w) 이런식으로 찍잖아요 근데 이렇게 찍은다음에 또다른 공용특란이 생기는거임 집중공격이나 기술위력 특성 이런식으로 즉,w트리 찍고 나서 공용특으로 지금은 평타가 강화하는게 좋겟다 싶으면 평타 강화하는 공용특 찍고 아니면 w딜 좀 더 쎄지는게 좋겟다 싶으면 기술위력축적 같은거 찍고 이런식이요 즉 기본 w발라 트리+ 공용특 이런식으로 조합하는거 이런거 말하는거에요 그리고 공용특에서 변화된 영웅특들은 제방식대로 한다면 없애거나 다른 식으로 바꿀수도 잇고 아니면 두개가 중첩되도 밸런스상 괜춘다고 싶으면 그냥 그대로 둘수도 잇고요 | 19.02.12 00:27 | | |
외치는사람
아 아예 특성창을 별개로 놓고 얘기하는거였구나 그럼 레벨로 인해 특성차이나면 저렙이 고렙을 이길 확률이 거의 없어질텐데요 한 구간마다 두개씩은 차이 날테니 | 19.02.12 00:30 | | |
공허의 보이드♥️
ㅇㅇ저도 그점이 문제인건 동의해요 결국 밸런스 문제고 또 이 공용특을 어떤식으로 열리게 하는지도 문제긴하죠 말씀하신대로 지금처럼 1,4,7 구간 그대로 공용특도 열리게 하면 말씀하신대로 차이가 더 커질수 잇으니 더 헬이 될수 잇죠 그래서 이건 2,3렙 이럴때 할수도 잇고 아니면 뭔가 다른방식으로 열수도 잇고 다만 이게 뭐가 맞는지는 저도 잘모르겟어요 솔직히 말해서 근데 제가 이말을 하는건 그냥 이런 '시도 자체'를 한번은 해봣으면 어땟을까 싶은거임 밸런스는 결국 제작진이 끌고 가야되는거고 그냥 좀더 새로운 시도도 해볼법하지 않앗나 싶엇어요 | 19.02.12 00:32 | | |
롤의 소환사 주문 같은 거네요. 설령 기존의 특성 트리와 분리한다 해도, 특정 효과가 사실상 고정픽이 되거나(롤의 점멸/히오스 폭풍의 번개) 메타를 뒤흔드는 경우(롤의 텔레포트/히오스 폭풍의 재림)가 생길 것이라 봅니다. 결국 기존의 공용 특성들의 문제점을 똑같이 안고 왔을 거구요.
19.02.12 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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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이쿠손미끌
고정특은 결국에서 생겻을거라 보는거 저도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냥 조금더 캐릭을 다양화하는 시도도 해볼법하지 않앗나 싶습니다. 그리고 밸런스 문제는 계속 말하지만 어차피 끌고 안고가야하는 문제라 봐요 그걸 잘할지 못할지는 제작진의 문제고요 단지 히오스 제작진이 그부분이 믿음직스럽지 않앗을뿐 약간 다양한 시도는 해볼법하지는 않앗나 싶어요 | 19.02.12 00:12 | | |
그얘기 히오스 초창기때 공용특만 찍는 현상땜에 내기 했었는데 밸런스 맞추기 더 ㅈ같아진다고 싫대유
19.02.12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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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팔렘여고생
그때 대충 전사류는 막기 마법감쇠(그땐 없었겠지) 근접흡혈공격 전탄 앰살자는 노명 전탄 뭐 이런거 공용으로 해서 1~7특 1개 13~16특 1개 20특 1개 해서 룬처럼 박게 하고 렙 도달하면 해금되는 식으로다가 하게 해주자(노명 전탄 같이 못찍고 암살자는 막기 못찍고 전사는 노명 못찍게) 뭐 이런식으로 제안했었는데 싫대유 근데 그때나 얼마전이나 블자의 ㅂㅅ력을 보아 하니 안하는게 나았겠다 생각은 함 | 19.02.12 00:46 | | |
네팔렘여고생
유물시스템인가 알파시절에 잠깐잇엇다고는 하는데 여튼 저도 밸런스와 별개로 좀 이런식 시도 해보면 어땟을까 싶기는 하더라고요 물론 밸런스 잘 맞출지 사실 장담안되긴 한데 애초에 밸런스때문에 뭘시도 못한다는 자체도 웃기긴 하다봐요 단지 이걸 넣어도 의미가 잇냐 없냐의 판단 정도면 모를까 그냥 밸런스는 제작진이 끌고 가고 좀더 다양하게 시도햇으면 어땟을 싶기는 함 | 19.02.12 01:13 | | |
외치는사람
사실 그때 저런 주장을 한 이유가 애매했던 해머나 우서레가르뿐인 드러븐 밸런스에 지원가는 정화 없으면 캐릭이 아니지 했던 시절이라 피곤하게 정화로 징징대지 말자 뭐 이런 의미로 얘기한거긴 한데(어차피 저대로 하면 우서도 가보정화 같이 못찍으니까 레가르는 정화피바람 허미십헐) 했으면 재밌을거같긴 함 ㅋㅋ 근데 노명사무로나 전탄사무로같은거 나오면 개꿀잼몰카.. | 19.02.12 01:20 | | |
네팔렘여고생
방금 전탄거사시광사무로가 탱 녹이는거 상상했는데 ㅗㅜㅑ | 19.02.12 01:21 | | |
네팔렘여고생
뭐 솔직히 그대로 나왓으면 밸붕인건 맞다봐요 말씀하신것도 그렇고 위력축적에 메이지들이 다갖고 잇다 생각하면 소름돋긴 하겟네요 ㅋㅋ 뭐 이건 그에 맞춰 조정을 하긴 해야겟죠 | 19.02.12 01:27 | | |
외치는사람
ㅋㅋ 하긴 따꺼 트레 겐지가 찐노명 가질리도 없고 만약 그렇게 한다면 조정을 하긴 해야... 근데 생각해보니 근딜은 시광이 아니라 그 시공의칼날인가? 그거였네 ㅋㅋ 하긴 사거리증가도 있는 시광을 사무로가 갖는것도 웃기는구나 암튼 공용특 ㅈ같지만 참 좋은 특성이었음 근데 깨알같은 칼2비공 쩌넹 | 19.02.12 01:32 | | |
(3087324)

115.143.***.***

나도 공용특성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함 까짓꺼 필요하다면 특성 고르는 칸 하나든 둘이든 더 늘리면 되는거고
19.02.12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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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금 깡통
ㅇㅇ그냥 지금특성구간에 공용특성이 섞이는건 당연히 반대하고 그냥 별개의 특성창이 생기는 식으로 시도해보면 어땟을까 하는게 제 생각이긴 해요 | 19.02.12 01:14 | | |
(40280)

203.228.***.***

저도 이런 생각을 몇번 해 봤습니다. 직업군별로 공용특성이 각각 다르고 포인트를 얻어서 찍어서 강화나 획득하는 방식의 공용특성 또 공용특성의 경우는 죽어있거나 본진에 있을 때 초기화 해서 다시 찍는 것도 가능 (다시 찍었을 경우 바로 사용 할 있는 것이 아니라. 쿨타임은 처음 부터 다시 시작 됨) 특히 히오스 개발자들이 게임을 조금 더 재미있게 만들기 위해서 새로운 시스템 시도를 너무 안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이부분은 정말 공감 합니다.) 너무 쉽고 안전하게만 생각 했다고 할까요. 아무리 벨런스 잡기가 힘들어도 유저들 피드백이나 시간이 흐르면서 조금씩 잡아가면 되는 문제라 생각 합니다. 지금 개발진이 축소된 상황에서는 더더욱 새로운 시도는 힘들어 보여서 안타깝네요.
19.02.12 06:00
(40280)

203.228.***.***

단델리온T
아참 그리고 공용특성에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만 있는 것이 아니라 패시브 스킬도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 | 19.02.12 06:24 | | |
전사군 공용특 : 막기, 전투탄력, 저지불가,@@ 암살자군 공용특: 거사, 광폭화, @@ 지원가군 공용특: 정화, 시야확보, @@ 전문가군 공용특: 철거 전문가 등등 뭐 이런식으로요?
19.02.12 15:38
(40280)

203.228.***.***

알라리크
네 그리고 직업군의 특성을 버프하는 공용특성도 좋고 직업군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공용특성도 같이 있으면 좋죠 최소한 공용특성은 6개 이상은 있으면 좋겠네요. 문제는 공용특성을 찍을 포인트 시스템을 어떤 방식으로 할 것 인가가 고민이겠네요. | 19.02.12 18:34 | | |
단델리온T
어찌보면 롤의 룬이랑 비슷하네요. | 19.02.12 1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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