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딧에서 이런저런 분석이 나오길래 올려봅니다.
원래 히오스는 아무것도 안해도 초당 20의 실업수당 경험치가 들어옵니다. 이게 이번 패치 때 15% 증가해서 초당 23이 되었구요.
PTR에서 라이브로 넘어오면서 추가된 요소로, 요새/성채를 깰 때마다 이 실업수당이 20%씩 증가합니다. 대신 기존의 요새/성채를 깰 때 보상으로 주던 1250/2000 경험치가 사라졌고요. 따라서, 기존의 경험치 차이만큼 격차를 벌리려면
- 요새: 깨고 나서 4분 30초 후
- 성채: 깨고 나서 약 7분 15초 후
만큼 기다려야 합니다. 이게 무슨 의미냐?
예전에는 건물을 깨면 이기는 팀에게 즉시 이득을 제공했죠. '자 보상이다! 하지만 상대가 너희 건물을 깨면 경험치를 따라잡으니까 그 전에 눈덩이를 굴려라!'
지금은 지고 있는 팀에게 '당장은 못 느끼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상대는 점점 앞서갈 거다! 그 전에 반격해라!' 라는 느낌입니다. 즉시 격차를 주지 않기 때문에 역습이 더 쉬우면서도, 서서히 벌어지는 격차 때문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심리적 부담을 안고 플레이하는 거죠.
이기는 팀 입장에서도 '라인을 투석기가 밀어대서 경험치 못 먹네? 요새 깨면 손해네?'가 아니라 '요새 깨면 라인 덜 먹고 다른 데서 이득을 봐도 실업수당 보너스 붙어서 커버됨'이 되어서 좀더 편하죠.
유저들이 바라던 방식과는 좀 다르지만, 개발진 나름대로 특이한 해결책을 제시한 것 같습니다.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프로들의 의견, 그리고 실제 통계가 나와야 알 수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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