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줄이 몇 번 경기에 나오는 걸 보며,
해머, 아바, 메디브로 굳어진 프로권 전문가 픽에서
줄이 무언가 의미가 있을까 하는 생각에 찾아봄
최근 4경기의 출전을 보고 내린 결론부터 먼저 얘기하자면
'티란데의 부상으로 어느정도 수혜를 입으면서 특정 조합하에 기용가능성이 생긴 영웅' 이라고 생각됨.
1. HGC 2018 NA – Phase 2 Week 10 - Endemic vs. Tempo Storm - Game 1 (거미여왕의 무덤)
https://www.twitch.tv/videos/313055348
[영웅조합]
- Endemic : + 화메
- Tempo Storm : + 메피 +
- 줄 특성 :
솔직히 뭘 의도하고자 했던건지 이해가 안가는 조합
거미여왕을 위한 전문가 둘이 나오는 것까진 그렇다쳐도 상대팀 딜을 받아낼 정석 전사가 없이
근접딜러 + 유사근딜 전문가로 탱킹을 하면서 라인을 밀어내고 후반을 도모하겠다?
는 건진 모르겠으나 빠른대전이나 일반 리그도 아닌 엄연히 프로선수 상대로는 좀...
아닌게 아니라 초반 3분도 안되어서 디아블로 갱킹에 3데스를 허용하면서 게임이 이미 기울음
무슨 의미인지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해불가능한 게임이라는 것밖에는 결론을 못내림
그나마 줄 특성을 생각해봤을 때는 W 특으로 몰아넣어서
상대팀을 확확 긁어버리면서 자힐 + 패시브를 이용한 순간적인 딜흡수 + 같은 근딜인 라그의 유지력
으로 버텨내면서 화메의 극적힐로 역전을 만들어보려는 거였던 듯 하나
디아블로가 Q쓰고 들어가서 모든 하나 물어버리는 시점에서 저 계획은 모든게 다 무너져 내리면서 한타를 시작함
개인적으로는 입히오스를 전략으로 구상하고
실행해본거든, 단순 픽실수인듯 둘 중 하나 같았던 경기
2. HGC 2018 NA – Phase 2 Week 10 - Endemic vs. Tempo Storm - Game 2 (용의 둥지)
https://www.twitch.tv/videos/313067896
[영웅조합]
- Endemic :
- Tempo Storm :
- 줄 특성 :
바로 1경기 다음의 경기인데, 전반적으로 Tempo Storm이 Endemic의 전판 경기에 대한 픽을
조롱하기 위해 픽을 했다는 느낌을 지우기 힘들었음
똑같은 줄 픽에 2전문가 픽에다 Tempo Storm이 중간중간 짤리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거나
궁 미스가 많이 나는 등 그다지 게임에 집중하지는 않고 적당히만 한다는 생각이 들었음
그나마 눈에 띄었던 건 켈투자드의 사슬솜씨
23:50 시점부터 켈투자드 쇼가 펼쳐지니 감상을 추천
3. HGC 2018 NA – Phase 2 Week 10 - Team Octalysis vs. Team Freedom - Game 3 (불지옥 신단)
https://www.twitch.tv/videos/313570938
[영웅조합]
- Team Octalysis :
- Team Freedom : + 화메
- 줄 특성 :
쉴드와 자힐로 잘 버텨내는 전문가라는 역할이 뭔지를 잘 보여줬던 경기
첫 신단 싸움에서 디아블로에게 물리면서 죽었어야 할 것을 W 피흡으로 버텨내면서 시간을 벌어냄
버티기 / 기동성을 갖춘 이렐의 수비력과 추노력 + 티란데와 데커드의2 힐에서 나오는 유지력 + 줄 자체의 단단함이
합쳐지면서 생각보다 잘 안죽는 질긴 근딜을 보는 느낌을 줌
딜이 그렇게 부족하지도 않은 것이 (방깎 -25) + (방깎 -15) + = 방깎 -25에서 들어오는 순간 단일힐 폭딜
어디선가 과거 비슷한 느낌이 들지 않습니까?
+ + +
과거 도발리안의 E에 기절이 붙어있을 적 프나틱이 잠시 티란데를 영원의 전쟁터에서
꺼내들어 한명을 순삭시키는 조합이 있었고,
이게 아니더라도 히창들 머릿속에서 깊게 각인되어 있던 시절인 디란데, 소란데 등이 있음
1) 디란데, 소란데 : 단순 무식한 CC 우겨넣기로 초중반부터 갱킹을 적극 굴려 경험치 우위 + 오브젝트 직전 한타 수적우위 를 통한 스노우볼링 극대화
2) 도발리안 + 그메/말퓨/란데 : 말퓨를 통한 장기전 유지력 + 체력비례뎀/방깎 + CC연계를 통한 한타 시작시 상대순삭을 통한 4:5 구도
로 약간씩 컨셉이 다른 조합인데
굳이 3경기에서의 이렐 + 줄 + 티란데는 구분해보자면 2번 유형에 비슷함
도발리안의 질기게 물어뜯는 역할을 자체회복 탱커인 이렐이 도맡고,
말퓨의 속박 역할을 줄이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됨
다만 차이라면 말퓨와는 달리 줄은 패시브와 피흡 그리고 2지원에서 오는 힐을 통해
단단한 근딜급의 버티는 능력을 보여줘서 줄을 물려고 들어온 상대의 시간과 스킬낭비를 유도하는 사이,
방심한 상대에게 방깎을 우겨넣어서 업진살 살살 녹는다- 를 시전하며 찢어버리는 차이가 있음
Octalysis가 신경을 쓴 조합이라는게 느껴지는게
줄의 패시브가 좋은 건 사실이나 집중 공격을 받으면 녹아내리는 쉴드는 대책이 없는데
티란데가 족족 줄이 물릴 때마다 패치 이후 1레벨로 내려온 를 줄에게 2연속 걸어줘서
기술방어력을 +30 으로 만들어 줌
아픈 스킬뎀이 많은 상대 조합의
스킬딜을 넉넉이 받아내면서 줄이 자힐을 하기 시작하니 기껏 상대가 물어뜯겠다고 넣은 스킬과 딜이 낭비가 되어버림
마지막으로 한타 승리 이후 쐐기를 박기 위해 를 찍고 1초마다 슬로우를 거는
이렐의 추노력으로 확실한 마무리를 함
꼭 줄 때문이 아니라도, 진입해오는 상대를 받아치는게 뭔지를 잘 보여주는 정석겜이라 시청을 추천
4. HGC 2018 NA – Phase 2 Week 10 - Team Octalysis vs. Team Freedom - Game 4 (거미여왕의 무덤)
https://www.twitch.tv/videos/313578209
[영웅조합]
- Team Octalysis : + 화메
- Team Freedom :
- 줄 특성 :
느낀점
1) 확실히 다른 전문가들보다는 그래도 줄은 한타 특화형이다.
2) 해골 패시브가 오래전 사장된 뒤로는 지금은 W를 통한 저주 + 피흡 + 패시브를 이용한 서브탱 역할을 해야 한다.
3) 맹독보다는 퇴로 차단 + 진입 저지용으로서의 해골마법사 궁이 여전히 더 고효율로 보인다.
4) 줄이 서브탱 역할을 한다고는해도 지원가의 전폭적인 힐지원이 없으면 무리다. => 줄 사용을 위해 어느 정도 2지원가의 강요가 필요하다.
5) 2지원가를 통한 힐지원과 버프를 받은 줄이 어그로를 끄는 사이 상대를 잡아낼 확실한 딜러 하나는 조합에 꼭 필요하다.
6) 부족해보이는 딜은 줄과 티란데의 단일대상 방어도 감소를 이용한 순삭으로 잡아낼 생각을 해야 한다.
7) 결국 핵심은 줄이 아니라 티란데다. 티란데 혼자서는 부족할 수 있는 힐보충을 위한 다른 지원가가 있어야 하고, 티란데의 연계를 도울 또다른 CC 보충이 있어야 한다.
8) 각각 혼자 있을때는 뭔가 애매한 줄과 티란데가 상호 보완이 된다.
(IP보기클릭)121.148.***.***
방깍은 -25 까지밖에 안되요. 방어력이 최대 75인것처럼
(IP보기클릭)14.32.***.***
(IP보기클릭)14.32.***.***
진짜 1은 마스터리그에서 조합보고 ?? 했던.... | 18.09.25 21:51 | |
(IP보기클릭)175.223.***.***
(IP보기클릭)121.148.***.***
방깍은 -25 까지밖에 안되요. 방어력이 최대 75인것처럼
(IP보기클릭)121.148.***.***
경기는 안봐서 확실치는 않지만. 조합만 보면 방어력 깍으려는 조합선택보다는, 2지원가의 약점인 운영능력/라인정리 부족을 줄을 선택해서 메꿔주려고 한것 같은데.. | 18.09.25 22:06 | |
(IP보기클릭)125.178.***.***
ㄳ 수정함 | 18.09.25 22:22 | |
(IP보기클릭)125.178.***.***
방깎은 부수적으로 딸려오는거라 생각하고 운영도 운영이거니와 적당한 한타능력과 단단함 + 티란데에 어울리는 단일대상 속박이 줄과 맞아떨어져서 픽했다고 생각 | 18.09.25 22:28 | |
(IP보기클릭)121.148.***.***
타겟팅 기술인 감옥이면 확정적으로 CC연계가 가능하긴 하니.. 암튼, 참 신기하다고 밖에 생각이 안드는 조합 ㅋㅋ.. 블컨때는 어디까지 통할런지 궁금하기도 하고. | 18.09.25 22:34 | |
(IP보기클릭)125.178.***.***
근데 Octalysis가 전부터 좀 특이한 거 들고와서 잘 이기는 특색있는 팀이라 꺼내든거지 일반적인 프로권에서는 잘 안나올 거 같음 줄 자체가 저렇게 써놨어도 어쨌든 불안불안한 영웅이라 | 18.09.25 22:36 | |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223.33.***.***
(IP보기클릭)122.43.***.***
(IP보기클릭)211.219.***.***
(IP보기클릭)211.219.***.***
옛날 소란데도 한타 질질 끌리면 힐 딸려서 불리했던 걸 생각해보면... | 18.09.26 17:5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