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노하우/팁] [아바투르 공략] 최종보스 아바투르 {스압/데이터 주의} [7]





[광고]


크기변환_4f4e70f65411a84d9b7a9b4eddb5e273f4ac5c38f918c15a0f88244c13d5d2d33859b25f6ee949b0b31cfff19c9948bbd27d3d94158094ce80fe1f0df20a027c404cd8270aa4c5576eac64892854a241.jpg

 

히오스의 최종 케릭터. 다른 모든 케릭터를 배우고 나서 해야 그 본래의 성능이 나옵니다. 

 


목차

 


1. 트리별 상세 설명 

2. 기본 운용법

3. 초반 운영법

4. 영웅상성

5. 전장 상성

6. 미세 팁들

 

 

1. 트리별 상세 설명

 

 힐바투르

 

inven_co_kr_20180614_011018.jpg

 

[트리 설명]

 

최근 가장 유행하는 특성트리입니다. 1랩 재생성 미생물을 통해 추가적인 힐을 제공할수 있습니다. 이 힐이 라인전에서 크게 도움이 되죠. 각라인에 필요한곳에 그때마다 힐을 제공해서 아군 힐러가 직접 갈필요 없이, 아군들 체력을 회복 시켜줄수도 있고, 1.5인분의 힐량으로 상대힐러의 힐량을 압도해서 라인전을 확실하게 이길수 있게 해줍니다.

 

게다가, 혼자서 각라인을 돌아다니며 갱킹을 하는 겐지,제라툴 같은 녀석들도 체력이 빠졌을때, 아바가 힐을 계속 넣어주면 집에 가거나 아군 힐러를 찾아다닐 필요없이 계속해서 갱만 하며 돌아다닐수도 있게 됩니다.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게 되는거죠.

 

따라서, 초반에 가장 강력한 힘을 낼수 있어서 아바투르의 초반 약점을 가장 잘 커버해주는 트리라고 할수도 있겠네요. 


한타에서도, 아군 힐러와 함께 1.5인분의 힐량을 토대도 유지력 싸움에서 우위를 차지할수 있습니다. 본체는 라인근처에서 경험치를 먹어주면서 한타에서는 계속 힐을 넣어가며 한타를 질질 끄는거죠. 그러다보면 상대 라인은 계속 밀리기만 하고 경험치 차이도 점점 늘어나기만 합니다.ㅣ

 

단점은, E특성 자체가 갑피가 유지되는 동안에만 효과가 지속되기 때문에, 갑피가 버티지 못할정도로 순간 쾅하는 싸움에서는 그 성능이 확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그런 한타에는 W트리가 낫습니다.

 

[영웅 상성]


추가적으로 자힐기가 부실해 1지원가로 쓰기 힘든편인 아나/메딕/알렉스트라자

 

총힐량이 다른 힐량 빵빵한 힐러들에 비해 부실한편인 우서/레가르/빛나래/카라짐/루시우 등등

 

힐의 현자타임이 있는편인 아우리엘 

 

같은 지원가들과 같이 써주기 좋은편 입니다.


또, 힐량이 정말 많이 필요한 굴단/발라/트레이서를 밀어 주기에도 좋죠.

 

 

[전장 상성] 


일단 힐바투르는 가장 맵상성을 덜타는 트리입니다. 

 

특히, 라인전이 중요한 용의둥지, 브락시스 항전에서 정말 좋고요.

 

오브젝트 싸움이 오래가기 때문에 유지력이 중요한 영원의 전쟁터, 볼스카야 공장에서도 쓸만합니다.

 


[한타 운용] 

 

E와 Q 2번,W를 사용 해준후 바로 풀고 다시거는 플레이를 해줍니다.  E의 쿨이 12초나 되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게, 더 빨리 E를 다시 걸어줄수 있거든요. 물론, 조금만 더 때리면 킬각이겟다 싶을땐 풀지 않습니다

 

사실 전방에 있는 아군에게 써주면 갑피가 바로 깨지는 편이라 썩 효율이 좋지 않아서, 후방의 아군 위주로 공생체를 걸어줍니다. 메딕/아나/알렉의 경우엔 그녀석들 위주로 걸어주죠

 

물론, 피가 적은 아군이라면 전방/후방 가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걸어 줍니다.

 

 

 


② 딜바투르

 

inven_co_kr_20180614_044457.jpg

 

[트리 설명]

 

 

기존의 대세 트리입니다. 예전에는 가장 자주보이던 트리였지만, 최근 시너지가 좋던 일리단, 그메의 위상이 많이 떨어지면서 조금 덜보이기 시작한 트리네요.

 

아바투르의 모든 트리중 딜량이 가장 높습니다. 힐바투르처럼 갑피 깨지면 효과가 사라지는 디메리트도 없어서, 한방 쾅하고 붙어서 순식간에 끝나는 한타에서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1랩 특성으로 적중범위가 증가하고 쿨도 감소한 W가 한타중 정말 강력합니다. 적진 한 가운데에서 W가 터질때마다 무시못할 딜이 들어가게 되거든요. 13/16랩 W특이 적용되고, 20랩 군체의식 까지 찍히면... ㄷㄷ

 

[영웅상성]

 

4랩에 숙주영웅의 공격속도를 25%나 상승시켜주는 아드레날린 과부화 특성 덕분에. 일리단/그레이메인/제라툴/소냐/알타/스랄/평특 카시아 같이 평타가 중요한 녀석들 밀어주기 정말 좋습니다.

 

살짝 예능감도 들긴 하지만, 쌍검 바리안/소드마스터 아서스/도끼집행자 무라딘과도 꽤 시너지가 나오는 편입니다.


[전장 상성]

 

맵을 특별히 가리진 않습니다.

 

[한타 운용]

 

그냥 숙주영웅에 공생체 걸어놓고 Q/W/E만 써주면 되서 가장 편하게 겜할수 있습니다.

 

 


③ 지뢰 - W트리


inven_co_kr_20180614_044457.jpg

 

[트리 설명]
 
4랩에 대량살포를 찍기 때문에 1랩 or 7랩에서 지뢰특성을 최소 1개 정도는 더 챙겨가는걸 추천드립니다.
 
W의 딜, 흡혈, 감속을 활용하면서, 지뢰까지 사용해주는 트리입니다. 공생체를 줄 대상이 평타케릭이 아니라서 굳이 4랩에 아드레날린이 필요 없을때 쓸만합니다.
 
4랩 대량살포 특성으로 지뢰를 좀더 자주 사용할수 있다는 점에서, 시야장악 능력이 좋아서 상대의 동선파악이 쉬워지기 때문에 적의 갑작스러운 기습을 방지해줄수 있습니다. 부쉬나 기타 주요길목 시야를 체크할 아군 탱커의 부담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또, 1랩/7랩특성으로 효과가 강화된 지뢰는 트레이서/제라툴/겐지 등등의 기동성이 좋아 활동범위가 넓은 녀석들의 자유로운 이동을 억제 시켜주기때문에 그 활동범위를 꽤 줄여줄수 있다는 장점을 가집니다.
 
(특히 발리라가 정말 좋아합니다.)
 
[영웅상성]
 
그냥 4랩 아드레날린 과부하가 필요없는 근딜/탱커들과 같이쓰기 좋습니다.
 
마이에브/말티엘/요한나/티리엘/겐지 등등

 

[전장 상성]

 

지뢰 쓰기 좋은맵이라면 한타지역에 부쉬가 많은 영원의전쟁터/거미여왕의 무덤

 

중앙의 대포발사지역 시야확보가 중요한 블랙하트 항만 정도가 있겠네요.

 

[한타 운용]

 

딜바투르와 큰차이는 없습니다. 지뢰만 좀더 열심히 깔아주시면 되겠네요.

 

 

 

④ 식충트리

 

포탄이 무제한으로 바뀌면서 그 위력이 반토막 났습니다. 예전에는 식충과 아군 돌격병들과 함께 빠르게 라인을 밀면서 식충이 포탄을 1~2개씩은 빼내며 적 건물들 다 때려부수는게 가능했지만, 요즘은 그게 안되니 아무런 힘도 몼쓰네요.. 성채는 커녕 요새하나 밀어내는데도 한 세월이 걸립니다. 비추천

 

 

⑤ 흉물트리

 

흉물은 적어도 30이상의 스택을 쌓아야 한타에서 쓸만합니다. 따라서, 준비하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기에 필요할때 한타에 참여시키는게 정말 어렵습니다. 이동 속도도 느려 터져서 합류하기도 힘들고요.

 

게다가 가장큰 문제점은 이게 한번이라도 터지면 복구하기 정말 힘들거든요. 30스택 이상 다시 쌓는데 쿨다운 90초 포함해서 최소 5분 이상은 필요합니다. 그 사이 궁극기 하나 없는거랑 마찬가지죠. 

 

백도공성에 쓰기에도 식충트리와 마찬가지 이유로 공성능력이 확 줄었기에 여러모로 요즘 상황이 안좋습니다. 비추천.

 

 

 

2. 기본 운용법

 

아바투르의 핵심플레이는 경험치 수급& 전투 참여입니다.

 

1. 본체는 빈 라인으로 가서 돌격병 경험치를 챙긴다.

 

2. 공생체는 도움이 필요한 아군에게 지속적으로 붙여준다. 혹은, 본체가 있는곳 이외의 다른 빈라인의 경험치를 챙긴다

 

이 2가지가 기본적인 운용방식입니다.

 

 

 

ui_targetportrait_hero_abathur_42.jpg 

아바투르 본체

 

아바투르의 본체 주변에서 돌격병이 죽을때마다 자동으로 경험치가 습득이 됩니다. 평소에는 관문의 뒤로 자리잡고 경험치를 먹어줍니다. 웬만하면 경험치를 먹어줄 아군이 없는 빈 라인이나, 밀리고 있는 라인, 탑지역처럼 중요한 라인에 위치 해주세요.

 

오브젝트 싸움이나 기타 여러 이유로 대규모 한타가 시작되 적들이 어느 한 지점에 모이게 된다면, 과감히 라인 앞으로 나서 적의 라인을 밀어주며 경험치 수급, 공성을 해줍니다보통은 부쉬에 숨는게 좋고, 가끔 오브젝트 싸움중 적을 라인으로 불러들이는 목적을 가지고 일부로 라인 정중앙에 본체를 노출 시키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진 플레이를 시도 했다면 항상 맵리딩을 하며 적이 하나 사라지자 마자 바로 퇴각을 준비해 줘야 합니다. 아바 본체를 노리려 오는 경우도 많거든요. 특히, 상대에 겐지나 은신케 등등 풀숲에 숨어있는 아바를 끔살낼수 있는 녀석들이 존재하는데도 무리하거나 안빠지고 있다가 데스를 쌓게되면 오히려 상대편의 훌륭한 경험치 수입원이 되겠죠. 

 

너무 상대가 자주 노리러 온다면 무리해서 계속 관문밖으로 나갈 필요까진 없습니다. 뭐든 적당히가 좋은법이죠.

 

 


크기변환_아바 본체 경험치.jpg

 

중앙에 다른 영웅들이 오브젝트 싸움 때문에 모여있을때, 본체 전진해서 경험치 수급

 

 

 

크기변환_2라인 경험치.jpg

 

본체는 바텀, 공생체는 미드에 두고 2라인 경험치를 동시에 챙기는 모습. 

 

 

크기변환_용캠중인 리단 대신 탑.jpg

 

일리단이 투사캠프를 점령하는 동안 비는 탑라인을 아바 본체로 커버

 

 

storm_ui_icon_abathur_symbiote.jpg 

공생체 (Q)


Q를 걸어야할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순위: 오브젝트 싸움 같은 중요한 대규모 한타, 오브젝트 싸움 직전 한명 짜르는 갱 

 

2순위: 2:2 같은 소규모 교전, 물린 아군 원조, 갱을 시도하는 아군 원조, 흘린 라인 경험치 

 

3순위: 적 용병이 코앞까지 다가온 라인 정리, 솔탑 라인전, 용병캠핑중인 아군 원조

 

4순위: 나머지 라인전, 기타 등등

 

흘린 라인 경험치가 왜 2순위나 되냐고요? 이거 다먹으면 초반에는 적 영웅 1킬한것과 비슷하게 많이 받거든요.. 의외로 모르시는분들이 많아 안타깝습니다. 이제 부터라도 라인 경험치를 흘리면서까지 적 영웅 킬딸에만 심취 하시는 행동은 이제 자제합시다.. 

 



 

미니맵을 잘 보면서 어디에 Q를 걸어야할지 잘 계산하면서 좀더 중요한 곳에 Q를 걸어줍시다.

 

 

 

storm_ui_icon_abathur_toxicnest.jpg

 

독성둥지 (W)

 

 

1. 각 라인간의 이동경로나 주요 부쉬들, 살포해 주어 적 영웅들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거나 탈것에서 내리게 하여 그 이동을 방해해주는데 사용해 줍니다. 이것만으로도 적 영웅의 갱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수 있으며, 한타 싸움때 적의 합류를 방해해 줄수도 있습니다.

 

 


2. 용병캠프에 설치해서 상대가 언제 용병을 굴리는지 타이밍을 확실하게 체크합니다. 그에따라 아군도 용병을 먹거나, 적이 먹고있는 용병을 강탈하러 들어갈수 있게됩니다.

 

3. 한타가 열리는 지역의 부쉬 곳곳에 지뢰로 시야를 확보해 놓는게 반드시 필요합니다. 아군 탱커가 굳이 시야를 안봐줘도 되서 좀더 광범위한 시야체크가 가능해서 적이 아군의 옆구리나 뒤로 찔러 들어오는 기습을 방지할수 있습니다.

 

4. 전장별 주요 오브젝트 지역은 확실히 지뢰를 깔아줍니다. 거미맵의 제단, 블랙하트 항만의 대포지역은 상시 2~4개 정도를 깔아서 시야를 확보해 놓습니다. 그래야 언제 저지하러 가야하는지 알수있으니까요.


5. 적의 은신케나 기타등등 케릭이 지속적으로 관문안으로 침투해 본체를 노린다면 관문으로 들어오는 길목에 지뢰를 살포해 레이더망으로 이용해 줍니다. 특히 아바투르가 전진해서 라인 압박 부쉬 플레이를 할때 적에 아바를 노리고 지나올만한 길목에 레이더 망을 반드시 깔아주는게 중요합니다.

 

6. 적의 돌격병, 용병라인을 막기 너무 힘들다면 지뢰를 그 발밑에 살포에서 정리를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1랩에 지뢰특성을 찍었다면 더 쉽게 정리 됩니다. 너무 밀리는 라인이 있다면, 그 라인의 적 돌격병 밑에 살포해 주세요.

 

 

크기변환_탑라인 시야체크.jpg

 

탑라이너를 갱킹하러 오는 적을 감지하기 위한 레이더망

 

 

크기변환_항만지역 시야체크.jpg

 

주요 한타지역 시야확보 

 

 

크기변환_용캠 아군시야 체크.jpg

 

용캠중인 아군을 급습하는 적이 없는지 시야 확보.

 

크기변환_전진 플레이 레이더망.jpg

 

아바투르 본체를 노리고 오는 적을 감지하기 위한 레이더망

 

크기변환_인생한방.jpg

 

인생 한방. 데하카가 적 카라짐을 끌고 오려고 노리는중.

 


storm_ui_icon_abathur_ultimateevolution.jpg

 

최종 진화물 (R)

 

너무 길어서 별도의 글로 써놨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bbs.ruliweb.com/family/4527/board/181429/read/9436092?cate=14

 

 

storm_ui_icon_abathur_mount.jpg

 

굴파기 (z)

 

시야만 확보되어 있다면 필요한곳에 바로바로 순간 이동하는게 가능합니다. 평소에는 라인을 바꾸거나, 본체를 전진시킬때, 본체를 노린적을 회피하기 위해 써주는 편이고요. 

 

핵탄두 격전지나, 파멸의 탑 같은곳에서는 오브젝트를 아바투르가 빠르게 챙겨주는것도 가능합니다. 용의둥지나, 브락시스 항전, 볼스카야 공장에서도 적이 멀리 떨어져 있을땐 아바가 대신 점령하는것도 가능하죠.

 

시야는 보통 지뢰로 확보하는 편입니다.



크기변환_163fb139fc04cf01b.jpg

 

전진 플레이하다가 걸려서 도주중. 이왕이면 부쉬같은 적의 시야에 닿지 않는 곳에서 써줘야 안전하게 도주가 가능합니다.

 


크기변환_163fb13a2344cf01b.jpg

 

적들이 위에서만 싸우길래 느긋히 굴파기로 내려와 하나 먹습니다. 

 

3. 초반 운영법

 

10랩전의 아바투르 조합은 라인전에서 상당히 약합니다. 한명없는게 크긴 크거든요. 따라서 1랩 한타는 왠만하면 비추천합니다. 거진 4.5 vs 5 의 싸움이라 질 확률이 꽤 크거든요 ㅜ

 

초반 약세를 보완할 방법은 몇가지 있습니다.

 

 

1. 겐지/제라툴 같은 강력한 갱커를 기용해 갱을 통한 초반 레벨 격차 벌리기.

 

겐지나 제라툴이 아바와 함께 쓰이는 이유중 하나죠. 최근 미드난투에서는 발리라 아바투르가 기용되서 초반부터 막 썰고 다닌 경기도 있엇죠. 마이에브도 벤만 안당한다면 충분히 이런 역활을 해줄수 있습니다. CC기가 뛰어난 탱커들과 갱커들을 기용해 갱을 다니면서 아바투르가 지원해주면 1킬하나 따내는게 정말 편해지죠.

 

이쪽이 4.5명이면 적은 4명으로 만들어버리는 훌륭한 전술입니다.

 

 

2. 변칙적인 인원배치로 초반부터 상대 요새를 4명이 공략해 서로 요새를 맞바꾸는 작전.

 

대회에서 발리스틱스가 주로 사용하는 전법입니다. 일부러 상대가 없는 라인에 아바를 제외한 나머지 4명이 전부 공격을 해서 최소 타워, 최대 요새까지 박살내줍니다. 이로서 초반부터 경험치를 미리 확보해서 이후 아바 운영이 편리하게 만들어줍니다.

 

교환만 가도 이득인게, 서로 요새를 부수는 동안 상대는 다른 라인 경험치를 흘리는 반면, 아바투르는 나머지 2라인 경험치를 혼자서 챙겨줄수 있습니다. 또, 서로 라인이 길어질수록 상대는 전진하는데 한계가 있어 놓치는 경험치가 많아지는 반면, 아바투르는 공생체로 먹거나 본체 날려서 먹으면 되서 딱히 거리에 큰 손해는 안보거든요.

 

우선 포탑과 요새 경험치를 빠르게 먹고 시작하니 10랩이 빨라진다는 장점이 가장 크겠네요. 성공만 한다면 가장 훌륭한 초반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눕아락도 있기에 풍뎅이들이 대신 맞게하며 안정적으로 밀수 있다.

 

 

소냐로서는 전혀 예측하지 못한 기습 이였을것이다.

 

 

3. 아바투르가 상대방의 라인클리어/공성이 느린 영웅과 맞라인을 서면서 1개의 라인을 관리

 

 

아바투르가 혼자서 한 라인을 담당하는 방법입니다. 아바투르가 돌격병에 공생체를 걸어주면서 상대 아군과 라인전을 하거나 포탑으로 라인을 당겨서 관문뒤에서 경험치를 수득할수 있게 합니다. 이러면 전투인원이 한명 부족하다는 단점을 조금이나마 보완할수 있습니다.


단점은 오래 할수록 그 라인의 타워가 상당히 손상된다는 점이겠네요. 특히, 맞라인전을 하는 상대가 라클이 조금이라도 빠르면 오래 버티지 못하게 됩니다. 포탑의 체력이 상당히 소모되기 전에 자주 라인스왑을 해줄필요가 있겟네요. 


4. 한라인을 포기하고 다른 2곳을 지원

 

어느 한라인은 그냥 무리안하고 경험치만 챙기게 하고, 나머지 2라인위주로 공생체를 걸어 지원 해주면서, 설사 한곳이 밀리더라도 다른 2곳에서우위를 점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초반 라인전에 강력한 힐바투르일때 그 효과가 좋습니다.


2라인맵은.... 뭐... 탑이 밀리면 바텀을 강하게 밀고, 바텀이 밀리면 탑을 강하게 밀고 이런식으로 해줘야 겠네요..

 

 

 

 

극초반은 이렇게 버티면서 이후 이 3가지만을 지켜 줍시다.

 

1. 어느 한곳에 자리를 잡으면 지뢰를 각 중요거점, 라인간 이동경로등에 살포하여 시야확보및 적의 갱, 합류를 방해해 주고, 공생체를 아군에 붙여줍니다.

 

2. 이후, 아군의 사망 혹은 용병캠프 점령으로 인해 빈라인이 생긴다면 그곳으로 본체를 옮겨주도록 합시다.

 

3. 오브젝트 싸움, 한타, 혹은 기타 여러 이유로 적의 모든 영웅들이 어느 한곳으로 몰린다면, 그곳과 가장 먼 라인의 상대 타워 앞 부쉬로 과감히 나가서  공성 및 경험치 수득을 해줍시다. 이때가 상대팀과 아군의 경험치 차이를 벌릴수 있는 가장 큰 기회힙니다. 적이 본체를 공격하러 오는것이 두렵다면 아바 주변에 지뢰를 살포해 레이더망을 깔아놓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바투르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공생체(Q)와 최종진화물(R)을 통한 1~2초내로 도움이 필요한 아군의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 점을 적극 활용 해주면서 초반에는 아군의 갱킹을 도와 킬을 만들고, 갱을 당하는 아군을 도와 세이브 시켜주고, 그 사이 흘리는 라인 경험치를 본체나 공생체로 최대한 수급해서 적들과 경험치 차이를 벌리는것이 아바투르의 승리조건 입니다.  

 

 

4, 영웅상성

 

[아군 상성좋음]

 

아바투르는 다른 아군과의 상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일단 개인적인 평가로 티어를 매겨 봤습니다.

 

0티어

 

겐지: 초반부터 공생체달고 갱킹으로 스노볼링 굴릴수도 있고, 한타에서 쌍겐지는 정말 미쳣..

 

1티어

 

일리단아바리단의 위용은 히오스의 시작과 함께 쭉 이어져 왔습니다. 한타에서도 강력하지만, 용캠/라인운영에서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조합입니다. 다만, 요즘은 너프도 먹었고, 카운터도 많고, 워낙 다른 OP케가 많아 위세가 많이 줄었습니다.

 

제라툴: 공생체 달고 초반부터 갱킹도 가능하고, 한타때 쌍제라툴로 적 물몸하나 끔살 낼수도 있습니다.

 

그레이메인: 워낙 강력한 깡평딜을 가지고 있어서 아바투르 공생체와 시너지가 좋고, 쌍그메의 화력은 정말 대단하죠.

 

제이나냉기상태의 적에게 추가 데미지를 입힌다는 점에서 쌍 제이나는 엄청난 딜을 넣어줄수 있습니다.

 

말티엘: W트리가 말티엘과 시너지가 좋은편이고, 쌍티엘은 서로 징표를 공유하며 Q/W를 무한정 써댈수 있습니다.

 

마이에브: 초반부터 목줄을 이용한 갱으로 확실하게 경험치 차이를 벌리며 아바투르 조합의 초반 약세를 커버할수 있습니다. 한타에서도 마이에브가 예쁘게 모은 적들에게 아바투르 W가 들어가면 정말 좋습니다. 복제물로 둘이 같이 들어가 Q난사해주면 한타가 펑! 마이에브가 끌어온 적을 복제물이 다시 한번 목줄 채울수도 있고요. 다만, 서로 합이 안맞아서 Q가 삑살난다면 의외로 딜이 안나옵니다.

 


2티어

 

트래이서: 아군의 캐어가 정말 많이 필요한 트레이서를 힐바투르로 캐어해줄수도 있고, 트레이서 복제시 추노에서 그 모든적을 다 쓸어담을수 있는 기동력을 자랑합니다.

 

발리라: 워낙 평가가 안좋은 영웅이지만, 아바+리라는 한번 문적은 반드시 킬해버리는 미친 성능을 자랑합니다.. 발리라가 원콤내기 살짝 부족한 딜을 아바투르가 채워주거든요. 초반 스노볼 굴리기 너무 좋습니다.

 

사무로: 사무로도 평딜러라 공생체 시너지 받기도 하고, 복제물 이용시 무려 6개의 사무로가 등장할수 있습니다. 다만, 한타화력은 영별로...  사무로 아바조합의 위력은 용캠운영/라인관리/백도 건물철거에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환대 사무로 이리저리 치고, 아바투르는 공생체로 조금씩 도와줘도 되고, 백도할때 6무로는 가만히두면 성채까지 전부 박살내는 위력을 자랑합니다.

 

소냐: 운영도 좋고, 공생체 시너지도 나오는 편이고, 쌍소냐의 말뚝딜은 정말 자비가 없습니다. 대신 기동성이 부족한 편이라 2티어로..

 

케리건: 요즘은 케리건도 평트리로 가느편이죠. 공생체와 시너지가 나오는 편입니다. 또, 쌍리건의 연속적인 CC연계가 한타를 쉽게 터트리기도 합니다. 그냥 누가 스턴 맞추는곳에 W하나 더 깔면 되거든요 ㅎ

 

철권 카라짐: 카라짐 자체도 공생체 붙여주면 날뛰는 수준이고, 카라짐의 부족한 힐을 힐바투르가 채워줄수 있어서 시너지가 꽤 좋습니다.

 

모랄레스 중위: 쌍메딕 둘이서 힐하면 그 누구도 죽지 않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힐바투르로 메딕 캐어해주기도 좋고요.

 

평특 카시아: 공생체 달린 카시아는 그냥 엄청 셉니다.. 특히 16의 맹독가시가 카시아의 16특성 진압을 터트리기 때문에... 기동성이 안좋아서 2티어.

 

가로쉬님/아눕/정예타우렌/디아블로: 워낙 기본 스킬셋 CC가 좋아서, 복제해주면 상대 정신 못차리게 해주기 좋습니다. 그냥 공생체 달아줘도 나쁘지 않고요.

 

폴스/데하카/빛나래: 추가적인 운영케릭을 가져가서 운영으로 승리합니다. 대신 한타가 살짝 부실..

 

3티어

 

스랄/알라라크: 그냥 평범하게 쓸만합니다.

 

무라딘/티리엘/요한나: 공생체를 단채 적진에서 비비고 있으면 나름 괜찮습니다. 아바투르 딜이 은근 센편이라 오래 버텨주기만 해도 누적딜이 상당 하거든요. 

 

노련한 명사수 알타/쌍검 바리안/도끼 집행자 무라딘/소드 마스터 아서스 : 4랩 아드레날린 찍고 공생체 달아주면 의외로 나쁘진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움] 


폴스/데하카/사냥 일리단/빛나래: 글로벌 이동기가 있어서, 아바투르와 마찬가지로 라인에서 운영하다가 한타에 참여할수 있는 녀석들이죠. 가끔 풀숲에 숨어있는 아바 본체를 노리러 날아오기도 하고요. 아바투르를 상대하는 카운터 픽으로 가장 자주 나오는 녀석들입니다. 

 

정크렛: 13의 충격지뢰 쿨감을 통해 라인을 빠르게 이동하면서 아바투르의 운영에 어느정도 맞춰갈수 있게 됩니다. 요즘 정말 자주 나오죠. 충격지뢰를 통해 벽너머 아바투르를 끄집어 내는 플레이도 하기 때문에 주의.

 

길잃은 바이킹: 아바투르의 운영을 능가하는 성능. 라인경험치수급/라인정리/용캠/공성 전부 우수하죠. 대신 한타에선 아바보다 훨씬 허약하니 한타에서 승리하도록 합니다.

 

 

아래는 카운터까지는 아닌데 귀찮은 녀석들입니다.

 

 

겐지/제라툴/메디브: 벽넘어 아바투르를 그냥 끔살시키고 유유히 빠져나가는게 가능합니다. 특히, 메디브는 까마귀 형태로 지형을 가로질러 날아오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올지 모르기도 하죠. 차원문으로 다른 적군들과 다이브도 하고, 그냥 까마귀 상태로 시야 밝혀주면 다른 적군이 사냥,핵부엉이,정화광선,행성 분열기 등등의 글로벌 기술을 쓰기도 하니 요주의.

 

티란데: 스택이 잘쌓인 핵부엉이는 아바를 일격필살 내기도 합니다.

 

크로미: 1랩에 스캔 특성을 자주가죠. 그걸로 벽너머 아바투르 본체의 시야를 밝히고, Q/W를 날리는 경우 많으니 주의

 

태사다르: 마찬가지로 시야를 밝혀줍니다.

 

아나: 가끔 호루스눈 찍고 풀숲의 아바 저격하기도 해요.

 

5. 전장상성

 

아바투르는 전장의 영향을 상당하게 받습니다. 기본적으론 라인근처에 숨을만한 공간이나 부쉬가 많고, 넓고, 어느 한지점에서 오브젝트 싸움이 오랫동안 일어나는 3라인 전장이 좋습니다. 

 

1. 좋음

 

핵탄두 격전지, 하늘사원, 공포의 정원, 저주받은 골짜기, 불지옥 신단, 파멸의 탑, 

 

위의 조건을 모두 만족 합니다. 아바가 하기 정말 편합니다. 핵탄두, 하늘사원은 지게로봇을 반드시 가주시길 바랍니다. 효율이 어마어마 해서요. 파탑, 핵탄두맵에서는 Z를 이용해 아바투르가 바로 이동해 적이 없는곳의 오브젝트를 확보하는것도 가능합니다. 

 

2. 보통

 

블랙하트 항만: 중앙의 오브젝트 싸움은 오래가고 맵은 넓지만, 생각보다 숨을만한 부쉬가 적어서 경험치 수급이 조금 어려운 편입니다. 일단 상자의 금화, 금화캠프를 도는 인원이 줄어드는게 문제네요. 대포지역에 지뢰를 상시 살포해둬서 시야를 확보해 둘필요가 있습니다.

 

영원의 전쟁터: 2라인 맵이라 운영의 여지가 적고, 중앙의 오브젝트 싸움은 오래가지만, 중앙과 각 라인간의 거리가 생각보다 짧은 편이라 경험치 수급중 적에게 공격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니맵을 유심히 봐야 합니다. 맵 중앙지역에 부쉬나 시야가 안닿는곳이 꽤나 있기 때문에 지뢰투르가 은근 나오는 전장입니다.

 

3. 나쁨

 

죽음의 광산:  아주 좁은 2라인맵에, 오브젝트 싸움 시간마저 짧아서 운영의 여지가 너무 적습니다. 지하에 지뢰가 안깔린다는 점과, 광산 입구에서 언제 적이 튀어나올지 모른다는 부담감도 크네요.. 라인전이 정말 오래가기 때문에 힐바투르를 추천드리고, 지게로봇을 반드시 가줍니다.

 

용의 둥지:  각 라인이 비는곳이 없으며, 오브젝트 싸움도 한곳이 아니며,  모든 부쉬가 안전하지 않습니다. 일단 한명 부재로 인한 유지력 부족이 너무 체감되네요. 라인전이 중요하기 때문에 힐바투르를 필수로 가주시길 바랍니다. 아바투르가 혼자서 미드를 담당하고, 다른 두라인에 나머지 4명이 가면 어느정도 운영이 되긴합니다. 

(물론 이것도 미드지역 대문이 멀쩡하다는 가정하에요..)


브락시스 항전: 각 라인간의 초반 유지력 싸움이 정말로 중요한데, 한명 없는게 너무 크게 작용합니다. 아바로는 신호기 유지시키기도 힘들고요. 10랩전에 겜이 터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따라서 힐바투르 필수입니다. 

 

거미여왕의 무덤: 맵이 좁고, 오브젝트 싸움이 거의 없다시피 짧으며, 각라인이 비는곳이 없습니다. 그리고 돌격병을 아바가 정리하면 보석은 누가 먹나요 ㅜ

 

6. 미세 팁들

 

1. Q 공생체는 원거리 영웅보다 적진사이에 들어가는 근거리 영웅들에게 붙여줘야 W딜이 적 모두에게 잘들어가서 좋습니다. 가끔 4랩 아드레날린이라고 아군 원거리 평딜러에 주는경우도 있는데, 그 25% 공속증가한것보다 아바투르 Q/W딜이 훨씬 셉니다.

 

2. 굴파기는 시야가 확보된곳에만 사용 가능합니다. 시야가 없는곳은 지뢰를 먼저 깔아주고 굴파기 하면 됩니다.

 

3. 빠대에서 아바투르 미러전일때 1/4랩을 지뢰특으로 했다면, 지뢰 4~5방을 동시에 풀숲에 있는 적 아바 발밑에 깔아주면 원콤 납니다. 반대로 적의 아바가 자신에게 이 수작을 건다? 자기 발빝에 지뢰 몇개 놔두세요ㅎㅎ. 그 지뢰가 자신이 깔아둔 지뢰에 터져서 안걸립니다. 

 

4. 본체가 적에게 공격당해 죽을것 같다! 굴파기로 도망치는게 베스트지만 쿨이 없거나 이걸로도 안될거 같으면, 최종 진화물 (R) 로 아무 아군이나 복사 합시다. 이게 Z보다 살짝 더 빨라요. 물론, 복제 해제후 상황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5. 용둥/브락에서 z로 날아가 거점 점령할때는 절반쯤 점령됫을때 B 눌러주면 점령후 바로 귀환이 가능합니다.

 

6. 파탑/저골/핵탄두/블랙하트 같은곳의 오브젝트 캐스팅은 아바투르의 지뢰로 방해해줄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캐스팅 시간이 길기 때문에, 캐스팅중인 적 영웅보고 발밑에 바로 지뢰 1개 깔아주면 지뢰가 먼저 활성화되서 캐스팅 방해가 가능합니다.



댓글 | 7
1


(5042203)

121.148.***.***

BEST
스압이 역시 ㅜ 스크린샷 크기라도 줄여봐야겟네요
18.06.15 00:51
(4484616)

117.111.***.***

솔직히 흉물 쓸려면 스택을 없애고 풀 스택을 그대로 주던가, 아니면 이속 및 귀환 능력을 주던가 해야할 듯. 뚜벅이가 스택 쌓는 비극은 돌격병만으로 충분하죠(먼 산)
18.06.14 21:36
(5042203)

121.148.***.***

Ryuhun
흉물이 상향되기전에 우리 돌격병이 먼저 상향될듯 하네요 ㅎ | 18.06.15 00:51 | | |
(1274767)

218.101.***.***

지뢰투르는 은근히 금화맵에서 좋더군요. 예전엔 지뢰 + 식충으로 운영하는게 좋았는데 포탑패치와 신캐들의 라인클리어가 빨라지면서..... 흉물은 스택만 많이 쌓으면 한타참여해도 괜찮은데 스택을 쌓기도 힘들고 q 없인 라인으로 이동해버리니 너무 애매한거같네요 정지기능이라도 좀 주면 쓸수는 있을거같은데 아바투르의 q를 강제해야된다는게 아쉽네요 복제는 의외로 아서스랑 잘어울리더라구요 cc가 많아지기도 하고 평타 한방한방이 강력해서 적이 무시하기도 힘들고 그렇다고 딜집중하기에도 애매한.... 아바로 갈수있는 세가지 특성이 다 잘 나와있는거 같아서 보기좋은 공략이네요. 아 그리고 이제는 사장됐지만 식충특도 은근히 재밌습니다. 맵이 크고 적이 운영이 힘들다싶으면 식충+지뢰+둥지로 재미보는경우도 있어요. (빠대에서만 재밌음) 스압이 좀 압박이었지만 재밌게 잘봤습니다.
18.06.14 23:34
(5042203)

121.148.***.***

BEST
막냉이1
스압이 역시 ㅜ 스크린샷 크기라도 줄여봐야겟네요 | 18.06.15 00:51 | | |
좋은 글 감사합니다. 수리로봇이 필수인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18.06.15 18:25
(5042203)

125.136.***.***

루리웹-7978418406
건물갯수가 중요한 하늘사원은 필수고, 핵탄두맵은 효율이 너무 좋아서 거의 고정으로 갑니다. 나머지 맵에서는 7랩때 건물체력이 너무 빠졋을때 가는편이고 적군의 조합, 게임의 유리한정도를 보고 선택해 주고 있어요. 특히 상대가 전문가픽이 잇거나 백도를 주구장창 시도할때 좋아요 | 18.06.15 19:36 | | |
(5042203)

125.136.***.***

HazySky
아 그리고 후반으로 거의 가는 죽음의 광산에서도 좋아요 | 18.06.15 19:37 | | |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777 전체공지 월드컵 이야기 게시판 8[RULIWEB] 2018.06.17
89 전체공지 [LOL] 롤챔스 코리아 서머 8[RULIWEB] 2018.06.17
11 전체공지 [히오스] HGC 미드시즌 난투 8[RULIWEB] 2018.06.17
9434408 노하우/팁 '루리웹 넘어온 분들을 위한 가이드' ver 0.6 (8) 나돌 17 3276 2018.06.07
9437143 노하우/팁 MishaToMe 10 533 2018.06.17
9436860 노하우/팁 아오즈키 10 730 2018.06.16
9436820 노하우/팁 아오즈키 4 682 2018.06.16
9436638 노하우/팁 Ai리아 4 1834 2018.06.15
9436631 노하우/팁 아카딘 0 761 2018.06.15
9436593 노하우/팁 아오즈키 6 1250 2018.06.15
9436481 노하우/팁 HazySky 8 536 2018.06.14
9436424 노하우/팁 키로줄 10 1873 2018.06.14
9436385 노하우/팁 아오즈키 0 511 2018.06.14
9436092 노하우/팁 HazySky 4 1167 2018.06.13
9435972 노하우/팁 갓비리똥빡이 1 272 2018.06.12
9435968 노하우/팁 TerranUnit 12 1271 2018.06.12
9435837 노하우/팁 아오즈키 5 1688 2018.06.12
9435794 노하우/팁 별속의동하 24 1381 2018.06.11
9435670 노하우/팁 크오오 2 856 2018.06.11
9435473 노하우/팁
인증 아나 공략(장문) (13)
ㄴㄱㄴㄱㄴㄱ?ㅇㅍㅇㅇㄷ 13 1105 2018.06.10
9435423 노하우/팁 Wind_Bard 14 1672 2018.06.10
9435349 노하우/팁 Massive Jay 11 1360 2018.06.10
9435331 노하우/팁 TerranUnit 7 925 2018.06.10
9434817 노하우/팁 루리웹-3275541740 5 1735 2018.06.09
9434408 노하우/팁 나돌 17 3276 2018.06.07
9434396 노하우/팁 크오오 3 402 2018.06.07
9434381 노하우/팁 HazySky 6 1352 2018.06.07
9434268 노하우/팁 바이엔트 19 2304 2018.06.07
9434261 노하우/팁 아오즈키 18 2328 2018.06.07
9434046 노하우/팁 Wind_Bard 25 1675 2018.06.06
9433940 노하우/팁 나돌 10 772 2018.06.06
9433822 노하우/팁 HazySky 7 1188 2018.06.06

글쓰기 89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