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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 아트록스 리워크는 아트록스 팬을 위한게 아니였다.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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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 번역 http://www.inven.co.kr/board/lol/3338/6523

 

2013년, 아트록스가 처음으로 출시되었을 때, 아트록스는 우리가 이전에는 볼수 없었던 거칠고 공격적인 악마였지. 트린다미어의 마음에 영향을 주고 전쟁의 개념을 구현한 다르킨이라는 신비한 새로운 종족이였어. 

 

아트록스는 지옥같이 냉혹했고 유저들은 그렇게 그를 받아드렸지. 아트록스는 처음 공개되었을때 가장 잘 팔리는 챔피언이 되었지만, 아트록스를 즐기는 유저들은 첫 해가 지난 후에 찾아볼수가 없었어

 

왜일까? 아트록스는 재미있지도 않았고 플레이하기에 이 챔프를 꼭해야만 하는 그런 독특함이 없었으니까.. 그래서 라이엇은 리워크를 통해 유저들이 재밌어하게 고치는 것을 목표로 삼았어.

 

아트록스의 재작업 디자이너 재그는 리프트 헤럴드와 함께 그렇게 소수의 유저층들에게 사랑을 받는 챔피언을 리워크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토론했어

 

"아트록스를 정말로 좋아하는 완고한 팬층을 아트록스는 가지고 있지 않아" 라고 재그는 말했어. "아트록스를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있었어,하지만 우리가 물어봣을때 아트록스를 플레이 하던 사람들 조차도 이 챔프에 그리 애착을 갖고 있지 않았어. 이 챔프에 대한 팬층이 렝가와 같지 않다고 말하는 거야. 렝가를 리워크 하기 전에는 "내가 원하는 것은 이 챔프를 플레이 하는 것" 이라고 말하는 수많은 팬층이 있엇거든 . 아트록스는 준수한 승률에도 불구하고 수년 간 활기가 없었어."


아트록스의 리워크가 개봉되기 몇주 전부터, 아트록스는 높은 수준의 솔로 큐와 프로 경기 등 모든게임에서 유저들이 많이 플레이 해주었어. 아트록스 리워크를 발표하기 전에 메타에 맞추기 위해서, 챔프를 재미있게 만들 수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수년을 보냈기 때문에 우리의 리워크 타이밍은 더 나빴어.


아트록스의 플레이 수 증가로 인해 더 많은 유저들이 첫번째 다르킨에 대한 애착을 느끼게 되었고, 이것은 재그의 리워크를 조금 더 힘들게 만들었어.


"이번이 저의 첫번째 리워크 작업이지만, 많은 사람들로부터 넌 유저들을 실망시킬 거야라는 얘기를 들었엇죠,"라고 재그가 말했어. "유저들이 갑작스러운 증가가 드라마틱하게 벌어졌지만, 그렇다고 그 부분이 내가 리워크함에 있어 어떠한 도움이 되지는 못했어. 많은 유저들이 내게와서 말하길 '이건 내 예전 캐릭터(카밀)와 틀려, 넌 분명 네가 리워크를 할 때 배려를기울이지 않을 거야.'라고 말했어.  


그러나 재그 이렇게 말했지 "난 그들이 왜 그렇게 느끼는지 이해해. 하지만 우리는 아트록스를 소유하고 있는 소수의 사람들이 실망할거라는 걸 받아드려야만 했어. 아트록스를 보유하고있지만 그를 플레이하지 않는 대다수의 99%의 사람들을 위해서..."


더불어 "그러나, 유저들의 플레이 빈도가 증가는 우리의 계획을 철회하기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했어요. 더 나은 게임을 위해 챔피언을 다시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죠"이라 말했어
 
 
"아트록스를 좋아하는 사람들과 상관없이, 이미 아트록스를 산 사람들에게 성능이 보장된 챔피언임을 모두를 위해, 플레이 경험 향상을 위해 더 나은 리그오브레전드를 위해 리워크는 필수불가결이었어. 다른 리워크와 마찬가지로 기존 챔피언을 좋아하는 유저들이 실망할지라도 말이지.."                                                                                                      
 
재그는 많은 유저들의 의견에 대해 회의적이였어.
패트릭 같은 아트록스를 주챔으로 쓰는 선수는 재작업의 첫 장면에서 약간의 어색함을 나타냈지만, 그는 또한 향상된 플레이와 메타 데이터에 대해 인정했어. 하지만 재그는 최근에 나온 다른 "아트록스 메인"이라 주장하는 플레이들의 의견을 모두 믿지 않고 있다.                                                                                                                                                                                                                                                                                                                                                     
재그가 말하길 "그 의견들을 들어보면 그에게 애착을 가진 사람들은 있었다.( 성능 외적인 컨셉 테마&캐릭터 배경&세계관) 나는 그 부분을 최대한 거부감 없이 살려, 유저들에게 예전과 비슷한 감정적 매력을 맞추려고 노력했다. 그 캐릭터만의 느낌을 살려 새로 만들기 위해.                                                                                                                    
글을 마치며..


아트록스의 재작업은 모든 사람들이 캐릭터의 정체성을 사랑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여 주는 멋진 예입니다.

리워크팀은 팬들로부터 들은 피드백을 통해 아트록스를 리워크했다. 
아트록스 팬들은 리워크의 의지를 가진 라이엇에 대한 마음을 바꾸지 못했어.
더 나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챔피언을 재구성해야하는 경우가 있으니까.


플레이어들은 그의 부활과 유지력있는 탱키한 정체성을 사랑했지만, 어떤 개인적인 성능도 특출난게 없었다. 그 리워크 결과가 비록 기존 아트록스에게 느꼇던 느낌과 틀릴지라도 얘는 틀림없는 아트록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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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역이 대부분입니다. 매끄럽지 못해도 맥락상이해를 하시면 어떤한 의지로 관철하여 리워크를 했는지 알수있을것같아요. 봐주셔서감사합니다.
 
 
 
 
 
 
 

 




댓글 | 62
1


(1488059)

110.70.***.***

BEST
세계관이나 테마를 맞춰서 살리려고 했다는 사람이 메인 스킬을 리븐 q를 가져오냐 ㅋㅋㅋ. 진짜 디자이너 중에 적폐 탑인거 같음. 능력은 없는 쓰레기.
18.07.12 10:32
(1488059)

110.70.***.***

BEST
이거 디자이너가 카밀, 카이사도 디자인했는데 그냥 이전에 있던 스킬에 부가효과 다 때려박아서 독창성이나 연계의 참신성이 쥐뿔도 없음. 스킬 구성이 다 가지니까 조금만 건드려도 OP 아니면 고인임. 제이윌슨 마냥 폐급인데 카밀 카이사 아트록스 다 거지같이 나왔으면 챔피언 디자이너에선 내려와야함. 3마리 다 독창성이나 연계성은 개나 줘버리고 기존 롤에 있던거 짜집게하니까 되게 이질적임.
18.07.12 10:29
(1488059)

110.70.***.***

BEST
같은 밸런스 파괴자 소리 듣는 서튼리티가 디자인 한 다리우스, 자이라, 제드, 조이, 야스오, 쓰레쉬 같은 경우는 스킬 연계를 상정하고 만든거라 독특하고 그 챔프만의 매력이 있는데 밸런스 디자이너였단 애가 이동기에 왜이렇게 관대하냐. 특히 카밀 궁은 처음 나오고 스킬 쓴거 다 가두는거 보고 얼탱이가 터졌는데. 로딩 팁이 카밀 궁에 걸리면 범위 밖으로 밀어내세요인데 소환사 주문에 넉백이 있기를 하나 모든 챔프가 넉백기를 가지고 있기를 하나. 진짜 이 쓰레기가 또 뭘 손댈지 무서움.
18.07.12 10:36
BEST
브실골은 통계에서 뺍니다
18.07.12 10:42
(1281278)

221.162.***.***

BEST
핫픽스 적용 버젼입니다.
18.07.12 11:01
언제 아트록스가 리메이크 됬었나요? 기사 못 봤는데... 그래도 국산게임들이 다시 조명받는다는게 참 좋네요.
18.07.12 10:15
가나하 히비키
스타 짭겜 | 18.07.12 10:19 | | |
리멕되고 잘다루는 사람없어 승률바닥쳐서 버프하더니 너무 좋아졌어
18.07.12 10:15
(1246527)

58.237.***.***

선비테이커
리멬 된 후부터 계속 좋았어요. 하루만에 핫픽스했다해서 사람들이 한건 아니에요. 현재 리그에 나오는 버전이 핫픽스 이전 아트록스 버전임에도 필수 픽인것만 봐도 앎 | 18.07.12 10:16 | | |
가글
연구가 안되서 똥챔인줄 알았는데 조금 연구되니까 라인전 패왕되버렸죠 | 18.07.12 18:57 | | |
(1246527)

58.237.***.***

초기 구버전 아트록스는 사실상 스킬셋과 능력치에 크게 문제가 많았죠. 지 피 깍는 3타 평타캐 뚜벅이가 말이 됩니까 말이... 심지어 피통도 자체도 낮다보니 블라디보다 심각한 수준. 거기에 피를 소모한 만큼 공속이 올라간다는것도, 기획은 좋았으나 최대 요구량이 너무 높아서 한타에 시작하면 본래의 힘을 100% 발휘하기도 전에 의문사 당했을 정도. 몇번의 패치 끝에 괜찮아졌다곤 하지만, 현 메타에 들어맞은것도 원딜이 사장당하고 룬의 개편과 아이템의 오묘한 조합이 들어맞아서 쓸만해졌던거지. 실상은 조금만 손질 당하면 그대로 비명횡사하는 스킬셋과 컨셉인건 여전했음. 그리고 신버전 아트록스요? 프로게이머들도 인정하고 ogn 해설가도 인정한 갓갓 OP.
18.07.12 10:15
가글
리멬전 아트록스는 뚜벅이도 아니고 현재 메타에서 충분히 좋았는데요 | 18.07.12 10:18 | | |
(1246527)

58.237.***.***

루리웹-5446275433
현 메타에 안좋다는 말이 아니라, 조금만 건드려도 뒤지는 불안정한 스킬셋이 문제란걸 지적한거에요. | 18.07.12 10:20 | | |
가글
그건 지금 아트록스도 똑같음 | 18.07.12 10:22 | | |
가글
리멬전에도 더 건드릴 필요 없을정도로 딱 좋았던 스팩이였던거 같은데 오피도 아니고 고인도 아닌 위치였던지라 불안정하다는게 공감이 안가네요 | 18.07.12 10:23 | | |
(1246527)

58.237.***.***

인터넷낭자
지금 아트록스는 붙으면 약하다는 극명한 단점이 있지만, 조건부 강력한 데미지 및 많은 CC기 생존기, 흡혈기 덕분에 OP 판정인데요...? 리그에서 프로게이머들이 무조건 픽해서 가져가거나, 필밴하고 있는데다가 해설가들도 OP 인정했고 이미 천상계에선 너도나도 다 알만한 아는 OP캐임. 아직도 아트록스 안좋다하는건 소식이 느리다밖에; | 18.07.12 10:24 | | |
(1246527)

58.237.***.***

루리웹-5446275433
초기 구버전 아트록스가 나오자마자 승률 개판치고, 몇달 동안 승률 개판치다가 첫 리메이크를 통해 코스트 바꾸고 패시브도 바꿈에도 별로 환영 못받았는데, 딱 좋았떤 스펙이라고 하기엔 뭔가 아니지 않나요..? 룬 개편 하기 전이나, 하고 난 후에도 할 사람만 하는 저조한 픽률로 승률이 높았던거 뿐이지, 사람들이 선호하던 캐릭은 아니죠. 어느정도 입소문 타고나서 좋아진거지. | 18.07.12 10: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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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궁치고 다이브하기 졸라좋아서 쓰이는거임 맨처음 나왔을때는 구데기 맞았음 프로가 쓴다고 안구리다는 라이즈랑 아지르가 솔랭 구데기일때도 프로들은 썻고 | 18.07.12 10:27 | | |
(1246527)

58.237.***.***

인터넷낭자
지금 리그에서 쓰이는 아트록스가 핫픽스 받기전 아트록스 버전이라니까요.. 그런데도 필수픽 or 밴인데. 그게 궁 다이브 하나만 보고 하는거라면 차라리 자크 같은걸 하죠;; 게다가 고작 그런 이유라고 하기엔 아트록스 kda가 높고 라인전 승률이 높은건 어떻게 설명하실건데요? | 18.07.12 10:29 | | |
가글
초기 구버전 아트록스 개OP여서 스탯이랑 코스트 너프하고 근 5년 고인생활 보내다 집중공격 나오면서 숨통틔인거임 그다음 번데기 나오고 더더욱 괜찮아 졌다가 정복자 나오고 떡상 | 18.07.12 10:29 | | |
(1246527)

58.237.***.***

인터넷낭자
아 생각해보니 딱 초기 구버전 아트록스가 OP였던거 같네요. 너프한 기억이 나긴 하네요. | 18.07.12 10:33 | | |
(1281278)

221.162.***.***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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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픽스 적용 버젼입니다. | 18.07.12 11:01 | | |
(1246527)

58.237.***.***

삼수니
핫픽스 적용 안된 버전이에요.. 그거 이전에 적용되었다고 쳐도, 스킬 범위가 늘어난것도 아니며 아주 자잘한 버프 뿐. 그거때문에 픽한다는 이유는 되지 않죠. 작은 수치 바꿧다고 해서 스킬셋이 완전히 달라지는것도 아닌데. | 18.07.12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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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스탯이 버프된건데 자잘한 버프라뇨... | 18.07.12 11:34 | | |
(1246527)

58.237.***.***

루리웹-5446275433
체력 30 증가 Q 피해량 5 증가 E 회복량 5% 증가 E 돌진 거리 50 증가 E 평캔 가능 R 재사용 대기시간 160/140/120초 > 140/130/120초 사실상 E 거리 늘어난게 크긴하지만, 50이란 거리는 판을 크게 벌리진 않음. 평타 사거리 50이면 몰라도, 이동거리 50, 원래 짧은 스킬에 50정도 늘었다해서 그게 킬각이 되는 중요한 요소가 아님. | 18.07.12 11:36 | | |
(432989)

18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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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 아트룩스 시즌3 출시되고 그 해 롤드컵까지 괜찮아서 자주 나왔었습니다. 국내 인식이 초반부터 낮았던건 국내팀들이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고, 해외팀들은 시즌내내 쭈욱 사용해오다가 롤드컵 첫 주차에 당시 삼성 오존이 이거 풀어주고 져서 욕 많이 먹었었죠. skt도 부랴부랴 준비해서 2주차부터 사용했었구요. 패시브 활용한 초반부터 다이브가 쎄서 정글러로 자주활용됐고, 그거 보고 삘받은 라이엇이 롤드컵 끝나자마자 관짝에 집어넣었고 그 뒤부터 우리가 기억하는 영원한 신챔프 아트룩스 시절이죠. | 18.07.12 14:07 | | |
(1167205)

125.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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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소리 기본공격력2정조만 올라도 승률 미친듯이 상승하는 겜인데 저게 별로 상향안된고??? | 18.07.12 15:25 | | |
리메이크전 아트록스는 스킬셋이 추가기반AD여서 스킬딜이 초반에 너무 낮았고 스킬한번에 자기 체력10%씩 깍아먹는 ㅈㄹ맞은 구조때문에 탱가면 탱가는대로 피쫰쫰빠지고 딜가면 X같은 스킬 요구량 땜에 그냥 비명횡사하고 너무 쓰레기니까 리메이크전까지 그나마 좀 쓸수있게 패시브 바꾸고 스탯바꾼거임 맨처음 너무 거지 같이 바꿔가지고 승률 37% 찍었다가 한번더 버프해주고 결국 아는 사람만 써서 승률 50%유지했음
18.07.12 10:22
인터넷낭자
근데 시바 리메이크 직후 스탯 스킬딜 공속 체젠 다 조져놓고 q에만 몰빵해놓은 스킬셋으로 만들어와서 탑가면 그냥 상대 정글이랑 탑한테 오지게 털렸음 결국 하루도 안돼서 핫픽스 버프 오지게 먹여주고 그 다음에도 버프를 또 오지게 먹여줌 무려 스탯상승도 아니고 스킬 범위를 25나 넓혀줌 결국 버프로 쓰이게 해다가 마스터이상에서 그냥 궁쓰고 다이브하는게 초반에 게임 끝나는 메타에서 좋으니까 쓰이기 시작함 리메이크전 아트록스 좀만 너프해도 비병횡사한다고 하는데 지금 아트록스는 안그럴줄 아나 | 18.07.12 10:26 | | |
(1246527)

58.237.***.***

인터넷낭자
현재 본섭에 적용된건 1차 핫픽스 밖에 없어요. 2차 버프는 pbe에만 적용된거. | 18.07.12 10:27 | | |
인터넷낭자
스킬 범위 버프는 좀 과했던거 같긴함 스탯보다 더 심한건데 | 18.07.12 10:28 | | |
가글
결국 리런치 직후 아트록스의 승률은 여느 성능이 좋지 않았던 신챔/리메이크 때처럼 매우 낮았고, 8.13 패치 하루 뒤에 추가 패치를 받았다. 기본 체력이 30만큼 증가[16]하였으며, Q 다르킨의 검의 피해량이 증가하였다. 그리고 E 파멸의 돌진의 경우 기본 지속 효과 회복량이 전구간 5%씩 늘어났으며, 사용 시 이동 거리가 250에서 300으로 늘어나고 기본 공격 모션을 취소할 수 있게 되었다. 궁극기 세계의 종결자는 낮은 레벨 구간에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였다. 8.13b 패치에서 Q스킬의 범위가 3타 전부 25씩 늘어나는 상향을 추가로 받았다. | 18.07.12 10:30 | | |
(1246527)

58.237.***.***

인터넷낭자
8.13b 아니라네요. 정정. 현재 버전은 8.13 | 18.07.12 11:27 | | |
아트록스는 냅두고 그냥 어트록스 해서 동생으로 나오게 하지 ㅉㅈ
18.07.12 10:25
부먹페이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난 왜 이게 빵터졌을까 | 18.07.12 10:44 | | |
(1488059)

110.70.***.***

BEST
이거 디자이너가 카밀, 카이사도 디자인했는데 그냥 이전에 있던 스킬에 부가효과 다 때려박아서 독창성이나 연계의 참신성이 쥐뿔도 없음. 스킬 구성이 다 가지니까 조금만 건드려도 OP 아니면 고인임. 제이윌슨 마냥 폐급인데 카밀 카이사 아트록스 다 거지같이 나왔으면 챔피언 디자이너에선 내려와야함. 3마리 다 독창성이나 연계성은 개나 줘버리고 기존 롤에 있던거 짜집게하니까 되게 이질적임.
18.07.12 10:29
(1488059)

110.70.***.***

BEST
I♥Chicken
세계관이나 테마를 맞춰서 살리려고 했다는 사람이 메인 스킬을 리븐 q를 가져오냐 ㅋㅋㅋ. 진짜 디자이너 중에 적폐 탑인거 같음. 능력은 없는 쓰레기. | 18.07.12 10:32 | | |
(1488059)

110.70.***.***

BEST
I♥Chicken
같은 밸런스 파괴자 소리 듣는 서튼리티가 디자인 한 다리우스, 자이라, 제드, 조이, 야스오, 쓰레쉬 같은 경우는 스킬 연계를 상정하고 만든거라 독특하고 그 챔프만의 매력이 있는데 밸런스 디자이너였단 애가 이동기에 왜이렇게 관대하냐. 특히 카밀 궁은 처음 나오고 스킬 쓴거 다 가두는거 보고 얼탱이가 터졌는데. 로딩 팁이 카밀 궁에 걸리면 범위 밖으로 밀어내세요인데 소환사 주문에 넉백이 있기를 하나 모든 챔프가 넉백기를 가지고 있기를 하나. 진짜 이 쓰레기가 또 뭘 손댈지 무서움. | 18.07.12 10:36 | | |
I♥Chicken
인정 카밀은 실패작임 | 18.07.12 10:40 | | |
I♥Chicken
나도 비슷한 생각임 대회가 커지고 나서 너무 성능위주로 캐릭만들어짐 그러다가 좀 특이하다 싶은게 나온 조이는 진짜 삭제가 답인 캐릭터가 되버렸고... 좀 재밌게만들었으면 좋겠음 그냥 뭐 리메이크하럮같은 아칼리같은경우 짧은사거리에 논타겟 작살같은거 던져서 맞은지점으로부터 일정시간동안 일정거리 벗어나면 스턴 걸리게 만들어버려서 강제싸움 만들게끔.. 아칼리가 그곳에서 은신써서 한대씩 은신이용해서 인파이팅 하면서 싸우면 재밌을꺼같은데 구 캐릭같은경우 스킬셋이 매우단순해서 계수가 낮으면 진짜 쓸수가 없긴한데, 신 캐릭은 대미지말고도 스킬들이 cc니 이속이니 퍼댐이니 추가기능도 너무 좋아서 그냥도 좋고 계수 버프해주면 괴물되고.... 위에 언급한 카밀이 그 예... | 18.07.12 10:52 | | |
여기서 아트 리멬 승률 50% 넘는다면서 의견 제시했다가 구데기된거 확정인데 왜 그러냐면서 다굴놓지않았나? 지금은 리멬전보다 더 흉악해진 것 같던데. Q연계 중에 W맞으면 점멸 빼는거는 거의 확정인 것 같던데.
18.07.12 10:30
신비의 이프리타
그때는 실제로 통계상 구렸음 전세계 서버에서 플레이상 승률43%였음 스킬범위 상향 e사거리 상향 궁쿨 상향먹고 쓸만해진거 | 18.07.12 10:32 | | |
(1246527)

58.237.***.***

인터넷낭자
통계상 구릴수 밖에 없던게, 브실골 유저가 마스터,챌린저 수 보다 훨씬 많으니, 모든 인원이 숙련도가 낮은 아트록스를 한다 했을때 패배수가 많은건 어쩔수 없이 당연한 현상이었어요. 초기 카직스, 제드, 조이, 아우렐리온 솔, 아지르 등. 한가닥 했던 애들도 당연히 그랬고, 오히려 렝가마냥 초보가 해도 사기였던 캐릭같은 애나 쌘거였지. | 18.07.12 10: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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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상이요 | 18.07.12 10:42 | | |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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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실골은 통계에서 뺍니다 | 18.07.12 10:42 | | |
그게아니구요
8.13은 스킬범위까지 상향된버전인데요;; | 18.07.12 11:09 | | |
(1246527)

58.237.***.***

인터넷낭자
그게아니구요 님 말이 맞네요. 현재 한국 클라이언트에 적용된건 8.13이네요. 적용 안된버전임. 햇갈리게 시리... 치명타 장갑 가격 확인해보세요 | 18.07.12 11:26 | | |
지금 이 아트록스 결국 너프 몇번 더먹고 리메이크전 픽률낮던 시절의 아트록스보다 못한 챔프가 될거임
18.07.12 10:34
(112270)

112.222.***.***

솔직히 이건 해줘도 안해줘도 욕먹는거였음 리워크전엔 스킬셋이 너무 단순하고 구려서(트린다미어처럼) 픽하면 신챔이냐고 물어볼 정도였고 정복자 떔에 좋아진 건 맞는데 리워크 하는게 맞았다고 봄
18.07.12 10:34
Fernando_Torres
보이스 변경만 안했어도 이리 욕먹진 않았을텐데 | 18.07.12 10:36 | | |
출시때 e만 맞춰도 다 털어먹던 아트록스가 그립다
18.07.12 10:43
평타기반 챔에서 스킬기반 챔으로 생김새만 유사한 그냥 다른 챔으로 만듦
18.07.12 10:59
(4287807)

221.141.***.***

타이밍 문제가 제일 컸다고봄. 어차피 강하고 약하고는 능력치 숫자놀음, 메타 문제인데 곳 리메이크될 캐릭터가 메타주류캐릭이 되면안됬음. 예전에 올라프화니 하면서 욕먹어서 대놓고 못하겠지만 리메이크 예정 캐릭들은 충분한 기간동안 고인상태로 방치해놔야한다는걸 다시 느낌.
18.07.12 11:04
(1246527)

58.2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게아니구요
인벤에서 넘어온 유입이 많은건지, 아니면 브실골들이 많은건진 몰라도. 자기네들 피지컬이 안좋아서 Q 못맞춘다는걸 전제로 캐릭이 좋고 나쁘고를 따지는 곳이에요. 심각함. | 18.07.12 11:34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게아니구요
ㅇㄱㄹㅇ 롤 게시판 덧글 2백개 대첩 생각나네요ㅋㅋ 아트록스 구데기라고 다른 사람 전적까지 찍으면서 까던 사람 생각남... | 18.07.12 12:57 | | |
(533966)

182.2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게아니구요
ㅋㅋㅋㅋㅋ 이게 정답 그땐 아트를 아예 안해서 몰랐지만 리메이크 직후에는 약해졌다고 징징 숙련도 올라가서 승률 나오니까 원한게 아니라고 말바꿔서 징징 롤백해봤자 메타 바뀌면 다시 리메이크 해달라고 징징댈게 뻔함 ㅋㅋㅋ | 18.07.12 13:26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iane Kruger
아트록스 상향되는거 보고 왠지 이런 반응 나올거 같았는데.. 숙련도가 올라서 승률이 나오는게 아니라 버프 받아서 나오는거에요.. | 18.07.12 14:13 | | |
(533966)

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446275433
상향 먹어도 반응 똑같았는데요? 여전히 구리다는 반응이었는데 그리고 대회나온건 핫픽스 적용전이구요 | 18.07.12 14:17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Diane Kruger
대회 나온건 2차 핫픽스가 적용 안된거지 1차 버프는 받은 상태임 | 18.07.12 14:19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게아니구요
뭘로 깠는지는 제가 알바아니라서 중요한게 아니고 어쨋거나 버프전에는 확실히 승률이 구데기였던건 맞으니깐요 | 18.07.12 14:35 | | |
(533966)

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446275433
1차 버프 받은 상태에서도 인식 개구렸다니까요? 버프받고부터 승률 차올랐는데 여기선 인식 구더기였는데 ㅋㅋㅋ 저번글 741 맞으시죠? 본인이 맞으시면 저번에 그렇게 얘기하셔놓고 ㅋㅋㅋ | 18.07.12 14:36 | | |
(1246527)

58.23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5446275433
버프 전이라고 해봤짜 1일차 뿐이였고, 그당시엔 무슨 캐릭이던 첨 나왔을때 숙련도 문제로 승률 낮은건 당연한 상황인데 그걸 전제로 구데기라 하는 것을 보니, 인정하기 싫은게 노골적으로 티가 팍팍 나네요 | 18.07.12 20:12 | | |
(2068790)

1.241.***.***

재그가 챔프 디자이너로써 창의성이 없는 것은 동의하지만 솔직히 아트록스 리메이크는 필요했음. 처음 대회 나오기 시작했을 때는 그냥 패시브 믿고 포탑 다이브 치는 용도로만 써서 다른 쪽에서 불이익을 줄 수 밖에 없었고, 지금은 패시브 자체를 조정하고 스킬을 올려주고 정복자까지 나왔는데 스킬셋이 그냥 EQR쏟아부어버리는 형태라서 상대가 대처할만한게 없음. 대회에서도 원딜들 아트록스가 달려들면 걍 점멸쓰고 빼기 바뻤지.이런 타입의 챔피언은 스킬 피해량 수치를 높이면 오피고 수치를 낮추면 고인임. 중간이란게 없음. 지가 들어가서 죽이면 오피고 못죽이면 고인이 되니까. 실제로 신챔소리 듣던 아트록스 쫌만 상향시켜주니까 오피된거잖아. 리메이크된 아트록스는 그래도 패시브 문제도 없고, 스킬들이 어느 정도 상대한테 대응의 여지를 줘서 파훼는 가능함. 너무 강하다고 느끼면 수치만 조절해도 되는 수준. 그리고 아트록스 Q가 리븐 Q랑 똑같다는 것은 진짜 말도 안되는 폄하임.
18.07.12 11:10
(1263653)

124.46.***.***

☢️
챔피언의 가장 큰 개성이자 가장 자주보는 메인스킬이 리븐 Q 베이스라 리븐 짭소리 듣는건 어쩔수 없는듯 실제로 둘 다 해보면 다른스킬이지만 보이는건 보이는거라.. | 18.07.12 17:26 | | |
플뤼겔
w도 결국 클레드 q의 장판형 버전이라서 궁그기 빼고는 다 어디서 본 스킬들임 | 18.07.13 06:08 | | |
쎄긴 쎄더라 ....타워다이브 할때 장난 아님 ;;;
18.07.12 11:10
근데 뭐 qqq 대검으로 쾅쾅쾅 찍는 거 까지는 나쁘지 않다고 보는데 .. 그 리븐은 애초에 qqq를 단순하게 쾅쾅쾅찍는게 아니라 q평q평q평 이렇게 해야 의미가 있는 스킬이니깐..
18.07.12 12:08
(407499)

110.233.***.***

루리웹-3443112200
리븐q는 이동기겸 공격기지만 아트록스q는 공격기고 이동기가 e에 붙어있으니 다름 ㅇㅇ | 18.07.12 13:45 | | |
(533966)

125.130.***.***

왜 답변 안주시지 ㅇㅅㅇ? 루리웹-7431308615 이 아이디 아니셨어요? ㅋㅋㅋ 그땐 버프후에도 구리다고 하시지 않으셨나구요 ㅋㅋㅋ
18.07.12 16:22
아트록스 대회에 고정밴픽 되니까 지 머리or 손이 문제인거 깨달아버렷죠~
18.07.12 18:39
(4645409)

124.50.***.***

솔직히 얘기해선 리멬 전 아트록스를 내비두고 차라리 진짜 신챔을 새로 만든다거나 했으면 꽤 재밌었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아쉽네
18.07.12 21:43
(5033979)

118.127.***.***

그래서 럭스 버프가 없구나 아무리 구데기여도 찾아주는 유저가 있으니..
18.07.13 01:03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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