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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공식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로 인사드립니다!
앞으로 거의 매주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가 발표될 테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전략적 팀
전투는 리그 오브 레전드 패치 일정과는 별도로 일주일 단위로 패치가 적용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전략적 팀 전투는 리그 오브 레전드 패치 일정이 계획된 주에는 대규모 변경사항을 적용하고, 그리고 그 다음 주에는 밸런스 조정사항과 긴급 버그 수정만을 다루는 추가 조정을 적용할 예정입니다.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 형식은 매주 발표된다는 점을 고려해서 본 패치 노트와는 조금 다르게
하려고 합니다.
이번 첫 번째 공식 패치 노트에서는 전체적으로 많은 변경사항이 적용되었습니다. 일단 해적 계열
마법사인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전략적 팀 전투에 합류합니다. 또한 랭크 게임 베타 시즌이 시작되니 경쟁을 즐기는 플레이어 여러분은 랭크 올릴 준비를 단단히 해 두시기 바랍니다. 전략적 팀 전투에서만큼은 누군가 말했던 것처럼 "랭크는 복불복"이라는 말이 맞을지도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이제 PVE 라운드에서 미니언 및 몬스터를 처치했을 때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하면 대신 골드를 획득하게 됩니다.
이번 패치에서 상당한 양의 변경사항과 버그 수정이 적용되면 판도가 바뀌고 혼란스러운 와중에
몇 가지 새로운 메타가 등장할 겁니다. 많은 3단계 챔피언은 위력이 충분하지 않아서 가격에 비해
선택할 가치가 없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1성 상태로도 충분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챔피언 다수를 강화했습니다. 반대로 많은 4단계 챔피언은 심지어 다른 챔피언과의 시너지 효과가
없거나 2성 또는 3성으로 성장시키지 않아도 강력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하향 조정이 적용되었습니다.
혹시 리그 오브 레전드 패치 노트를 확인하려다 실수로 들어오셨나요? 9.14 패치 노트는 여기를
눌러주세요.
신규
트위스티드 페이트
가격: 2골드
특성: 해적, 마법사
스킬: 카드 뽑기—트위스티드 페이트가 카드를 던져 대상 주변에 있는 적에게 피해를 주거나(빨간 카드) 기절시키거나(황금 카드) 자신과 주변 아군의 마나를 회복합니다(파란 카드).
랭크 게임
아이언에서 챌린저까지: 전략적 팀 전투 랭크 게임 베타 시즌이 9.14 패치 기간 내에 시작됩니다. 랭크 게임 체계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개발 인사이드: 전략적 팀 전투 랭크 게임을 읽어주세요.
체계
공격 속도 변경사항
- 공격 속도 증가 효과가 챔피언의 기본 공격 속도에 비례해서 증가하도록 하기 위해 모든
챔피언의 공격 속도 계수를 변경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기본 공격 속도가 낮은
챔피언은 아이템으로 증가하는 공격 속도가 낮게 적용됩니다. 그 균형을 맞추기 위해
이번 패치에서는 특정 챔피언과 공격 속도 아이템을 조정했습니다. - 챔피언 공격 속도 계수: 100% ⇒ 챔피언 기본 공격 속도
PVE 라운드
- PVE 라운드에서 아이템을 획득하지 못할 경우 에픽 몬스터/몬스터/미니언 중 하나를
처치했을 때 골드를 획득합니다. - 드래곤 및 장로 드래곤에게 용 계열 특성 추가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법사 조합이 드래곤을 더 쉽게 처치할 수 있게 될 겁니다.
랭크 사전 구성 파티 제한
- 랭크 사전 구성 파티의 인원은 전 랭크에서 최대 3명으로 제한됩니다.
레벨 업에 필요한 경험치
- 9레벨까지의 경험치: 70 ⇒ 64
스킬 대상 지정
- 체력이 낮은 챔피언을 대상으로 지정하는 스킬이 전체 체력 수치가 아닌 전체 체력
백분율에 따라 "가장 낮은 체력"을 결정합니다.
상점
- 스테이지에서 경험치를 획득해서 레벨이 오른 후 상점을 새로고침하면 오르기 전 레벨이 아닌 오른 레벨에 맞는 챔피언 목록이 표시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총 보유 골드 옆에 "연승/연패"가 표시됩니다. 연승/연패 표시에는 현재 연승/연패 횟수와 연승/연패 횟수별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표시됩니다.
- 각 스테이지에서 각 챔피언이 입힌 피해량을 확인할 수 있는 전투 정보 화면이 추가됩니다.
-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표시되는 챔피언 정보 화면에 챔피언 능력치(공격력, 방어력, 마법
저항력 등)이 추가됩니다.
특성
악마
- 마나 불태우기 확률: 40/60/80% ⇒ 25/50/85%
원소술사
- 골렘 체력: 3,000 ⇒ 2,500
- 골렘 공격력: 200 ⇒ 100
수호자
- 방어력 증가: 최대 2회 중첩 ⇒ 중첩 제한 없음
총잡이
- 총잡이 광역 공격의 시각 효과가 개선되었습니다.
- 총잡이 챔피언의 공격 속도가 높을 경우 추가 공격이 발사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추가 유닛 공격: 모든 적 중 1명 ⇒ 적 2명 중 1명
해적
- 상자당 평균 획득 골드: 2 ⇒ 1.6
형상변환자
- 버그 수정: 형상변환자가 형상을 변환했을 때 등급 상승으로 증가한 체력이 반영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해 정상적으로 체력을 얻도록 했습니다.
- 변신 시 획득 체력: 100% ⇒ 60%
야생
- 중첩당 공격 속도: 7% ⇒ 8%
1단계 챔피언
다리우스
- 스킬 사용 시 사거리 내에 적이 없을 경우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엘리스
- 가격: 2 ⇒ 1
- 새끼 거미에 악마 계열 효과가 적용됩니다.
- 마나 소모량: 75 ⇒ 100
- 새끼 거미: 2/3/4마리 ⇒ 1/2/4마리
- 체력: 500 ⇒ 450
- 방어력: 25 ⇒ 20
피오라
- 공격 속도: 0.7 ⇒ 1.0
- 피해량: 100~250 ⇒ 100~400
그레이브즈
- 체력: 500 ⇒ 450
베인
- 공격 속도: 0.6 ⇒ 0.65
워윅
- 스킬에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2단계 챔피언
아리
- 아리가 사망한 경우 아리의 스킬이 피해를 입히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스킬 시전시간 중 대상이 처치되면 스킬 대상을 다시 지정합니다.
- 스킬 대상 지정: 무작위 적 ⇒ 현재 공격 중인 적
블리츠크랭크
- 블리츠크랭크가 시전 중에 사망한 경우 대상 유닛을 결투장 밖으로 끌어당기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근처 아군이 블리츠크랭크가 끌어당긴 대상을 공격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브라움
- 브라움의 툴팁에 브라움의 보호막이 받는 모든 피해량이 일정 비율 감소한다는 내용이
제대로 표시됩니다. - 피해량 감소: 60~90% ⇒ 70~90%
- 마나 소모량: 75 ⇒ 50
- 스킬 대상 지정: 가장 가까운 적 ⇒ 가장 먼 적
루시안
- 끈질긴 추격 두 번째 탄환 피해량: 65/150/235 ⇒ 150/250/350
파이크
- 마나 소모량: 100 ⇒ 125
- 시작 시 마나: 50 ⇒ 75
렉사이
- 매복 지속시간: 1.5초 ⇒ 1초
-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 1.25초 ⇒ 1.75초
- 피해량: 150~250 ⇒ 150~350
쉔
- 시작 시 마나: 50 ⇒ 100
3단계 챔피언
아트록스
- 마나 소모량: 100 ⇒ 75
- 피해량: 350~850 ⇒ 400~1,000
이블린
- 체력: 550 ⇒ 600
- 처형 기준 체력: 50% ⇒ 65%
- 처형 피해량 계수: 300/400/500% ⇒ 300/500/700%
- 이블린의 스킬이 광역 범위 밖으로 대상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전 시간
(0.35초) 동안 대상을 속박합니다.
갱플랭크
- 스킬에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 애니메이션 및 화약통 연계 효과와 관련된 버그를 다수 수정했습니다.
- 공격 속도: 0.6 ⇒ 0.65
- 체력: 650 ⇒ 700
카타리나
- 카타리나의 스킬이 적의 체력 회복 효과를 제대로 감소시키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케넨
- 피해량: 300~660 ⇒ 400~900
- 공격력: 60 ⇒ 70
모르가나
- 스킬 사용 시 사거리 내에 적이 없을 경우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피해량: 250~450 ⇒ 300~450
뽀삐
- 방어력: 30 ⇒ 40
- 기절 지속시간: 1.5/2.5/3.5초 ⇒ 2/3/4초
- 적중 대상 수: 1명 ⇒ 1/2/3명
렝가
- 포악함의 공격 속도 증가 효과에 계수가 적용됩니다. (렝가의 공격 속도 계수가
증가합니다)
쉬바나
- 공격 속도: 0.65 ⇒ 0.7
- 체력: 550 ⇒ 650
- 용 형상일 때 추가 공격력: 60~160 ⇒ 100~200
베이가
- 자신보다 등급이 낮은 적에게 입히는 피해량: 9,999 ⇒ 19,999
- 마나 소모량: 85 ⇒ 75
볼리베어
- 체력: 650 ⇒ 700
- 공격 속도: 0.55 ⇒ 0.65
- 마나 소모량: 100 ⇒ 75
- 천둥 발톱 공격력 계수: 60~100% ⇒ 80~100%
4단계 챔피언
아칼리
- 가끔씩 아칼리의 스킬이 피해를 입히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스킬 사용 시 사거리 내에 적이 없을 경우 스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브랜드
- 마나 소모량: 100 ⇒ 125
초가스
- 체력: 1,100 ⇒ 1,000
-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 2/2.25/2.5초 ⇒ 1.5/2/2.5초
드레이븐
- 공격 속도: 0.85 ⇒ 0.75
나르
- 체력: 850 ⇒ 750
- 방어력: 35 ⇒ 30
레오나
- 마나 소모량: 150 ⇒ 100
세주아니
- 기절 지속시간: 3/4/5초 ⇒ 2/3.5/5초
5단계 챔피언
애니비아
- 애니비아가 사망해도 스킬이 취소되지 않습니다.
미스 포츈
- 스킬 대상 지정: 무작위 적 ⇒ 현재 공격 중인 적
- 스킬 시전시간 중 대상이 처치되면 스킬 대상을 다시 지정합니다.
- 가끔씩 미스 포츈이 정신을 집중하고 있을 때 궁극기 범위가 움직이거나 변경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마나 소모량: 75 ⇒ 100
야스오
- 스킬에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 1.25초 ⇒ 1.5초
- 피해량: 150/250/350 ⇒ 150/350/550
아이템
일반
- 아이템에 주문력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뒤집개가 함께 조합된 아이템의 능력치를 두 배로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요우무의
유령검은 공격력을 40 증가시킵니다.
저주받은 칼날
- 대상의 등급을 0으로도 감소시킵니다.
- 저주받은 칼날이 두 번째로 발동하면 적 챔피언의 레벨이 초기화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얼어붙은 심장
- 효과가 보유한 챔피언 근처 유닛에게 더 안정적으로 적용됩니다.
수호 천사
- 부활 지연시간: 4초 ⇒ 2초
- 체력 회복량: 500 ⇒ 1,000
- 버그 수정: 수호 천사로 부활 시 고통스러운 상처가 사라지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구인수의 격노검
- 중첩당 공격 속도: 3% ⇒ 4%
마법공학 총검
- 가끔씩 주문 흡혈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아이템 효과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온 충격기
- 마법 피해 대신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 이온 충격기가 200이 아닌 75의 피해를 입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전투 시작 시 보유한 챔피언과 보유한 챔피언의 왼쪽 및 오른쪽으로 두 칸 안에 있는
챔피언에게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 보호막 흡수량: 200 ⇒ 300
루덴의 메아리
- 대상에게 잘못된 피해량을 입히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덴의 메아리가 기본 공격에 적용되고 스킬 공격에는 적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최초 대상 피해량: 100 ⇒ 200
- 광역 피해량: 0 + 주문력의 100% ⇒ 200
모렐로노미콘
- 초당 최대 체력에 비례하는 피해량: 최대 체력의 2.5% ⇒ 최대 체력의 3%
고속 연사포
- 사거리 변경에 맞춰 효과가 변경됩니다. (고속 연사포 니달리는 이제 안녕~)
곡궁
- 공격 속도: 15% ⇒ 20%
구원
- 체력이 25%일 때 발동됩니다.
-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루난의 허리케인
- 추가 탄환: 2개 ⇒ 1개
- 추가 탄환 피해량: 50% ⇒ 25%
-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대천사의 포옹
- 대천사의 포옹 효과가 중첩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스태틱의 단검
- 전방 부채꼴 범위에 있는 모든 챔피언이 아닌 세 명의 추가 대상에게만 피해를 입힙니다.
- 공격당 최대 한 번만 발동됩니다.
가시 갑옷
- 피해량 반사: 받은 물리 피해의 35% ⇒ 감소한 물리 피해의 100%
- 피해 유형: 마법 피해 ⇒ 고정 피해
워모그의 갑옷
- 체력 재생: 최대 체력의 3% ⇒ 잃은 체력의 6%
지크의 전령
- 보유한 챔피언의 왼쪽 및 오른쪽으로 두 칸 안에 있는 챔피언의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 공격 속도 오오라: 10% ⇒ 15%
버그 수정
- 마법의 수정화살 발사체 시각 효과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마법의 수정화살 발사 시 음향 효과가 재생됩니다.
- 가끔씩 챔피언 공동 선택 스테이지를 통한 조합으로 등급을 올린 챔피언이 복제되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전략적 팀 전투 게임에 재접속하면 게임 종료 화면이 표시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근접 챔피언이 움직이지 않거나 아무 행동도 하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위에 말씀드린 버그 수정 외에도 수많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