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율입니다.
이번에는 목요일날 적용 된 9.4 패치노트를 분석해보려 합니다.
분석글의 전반적인 시선은 대회 위주이며, 제드 등 대회에서 모습을 잘 드러내지 않는 챔피언들은 평범한 인게임 플레이 기준입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http://bbs.ruliweb.com/family/4526/board/109995/read/9556534?cate=11
패치 노트 링크입니다.
1. 렉사이
매복 상태의 Q 스킬에 분노가 생성 되고, 매복 시각효과 편의성 증가와 Q스킬 비활성화가 빨라집니다. 또한 궁극기를 히트시키는게 더욱 쉬워집니다.
원래 렉사이 자체는 초중반 교전이 강한 육식 정글러 입니다. 렉사이를 만만히 보고 점프 뛴 카직스를 의문사 시킬 수 있는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다만, 그동안은 궁극기를 단순한 이동기 하나만으로 회피가 가능한 부분이 있었기에 살짝 애매했습니다.
적을 효과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는 공격형 궁극기가 없는셈이니까요.
그런데 이번에는 그 궁극기가 왠만해선 히트 시킬 수 있게 바뀌었고, 정글링 안정성과 편의성이 더욱 증가했습니다.
룬 선택도 집중공격, 칼날비, 현 정복자 등 연구 될 여지가 많고, 뭘 들어도 강력합니다.
전 개인적으로 칼날비에 눈이 갑니다.
2. 루시안과 쓰레쉬
루시안은 W 마나 소모량이 20 증가하고 피해량이 1레벨때는 10, 만렙때는 30씩 깎이는 너프를 받았습니다.
루시안 자체의 교전능력은 살아있지만, 마나 소모량 증가가 꽤 큰편이라 예전처럼 W로 마순팔을 채우는 플레이는 어려워질겁니다.
여전히 좋은 픽일수 것 같습니다만, 마나 관리가 까다로워진건 확실한 너프입니다. 현 루시안은 정수약탈자를 선택하기는 애매하니까요.
쓰레쉬 역시 Q의 마나소모량이 10 증가하고, 초중반까지의 Q 쿨타임이 증가했습니다.
현 쓰레쉬의 티어를 생각하면 적절한 너프입니다. 쓰레쉬 역시 여전히 쓰일겁니다.
3. 사일러스
Q의 폭발 반경이 챔피언 상대로 증가하고, 국왕시해자 체력 회복량 소폭 너프 및 시각 편의성 증가, 궁극기 시전 편의성 증가가 있었습니다.
회복량이 깎였지만 대폭은 아니며, 여전히 변수 창출능력은 남아있는 만큼 조커픽으로 간간히 쓰일겁니다.
사일러스의 회복량이 과도했기에 이것도 적절한 너프입니다.
4. 야스오
기본 공격력 3 감소와 함께 Q 강철폭풍의 치명타 추가 피해량이 60퍼센트로 감소했습니다.
예~전 무한의 대검 변경 전 야스오의 Q 치명타 계수가 1.5 였습니다. 그 보상으로 1.8이 되었다가 현재 재변경으로 다시 1.6 되었습니다.
9.3 버전의 미친 야스오는 이제 사라졌고, 다시 적절한 야스오로 돌아왔습니다.
여전히 예전처럼 피지컬에 자신 있는 선수의 깜짝픽으로 보일겁니다.
5. 우르곳
Q 마나 소모량 20증가, 심판의 원 초중반 마나 소모량 증가, 보호막 30 감소 및 계수 반토막
정말 엄청난 너프입니다.
우르곳은 이전까지 스탯너프나 데미지 너프등의 자잘한 너프를 받았지만, 결국 우르곳의 근간이 되는 원거리 포킹과 탱킹력은 그대로였죠.
이번엔 그 모든걸 아예 뭉텅이로 쳐냈습니다.
우르곳에겐 미안한 얘기지만, 더이상 1티어 자리를 유지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너프 전 우르곳이 언제든지 뽑을 수 있는 무난한 탱커픽이었다면, 지금은 그냥 상대방 보고 뽑아야 하는 탱커정도로 요약 가능합니다.
힘이 많이 빠질것으로 보입니다.
6. 카서스
황폐화 피해량이 전 구간 5 감소했습니다. 카서스는 황폐화가 기본적인 딜링 스킬임을 감안하면 다른 챔피언의 일반 스킬을 5 깎은것 보단 좀 더 강한 너프입니다.
사실 LCK에서는 카서스가 많이 나오지 않았지만, 해외리그 쪽에선 자주 등장했습니다.
너프가 된 만큼 LCK에서는 더욱 보기 힘들 것 같습니다.
물론 조커픽으로 등장 할 수는 있겠으나, 굳이 카서스를? 하는 생각이 듭니다.
7. 제드
공격속도 증가량이 증가했고, Q 스킬의 데미지 10증가 및 계수 0.1 증가, W 스킬 재사용 사거리 증가 및 쿨타임 소폭 감소.
대신 이젠 궁극기로 상대방의 공격력 일부를 얻을 수 없습니다.
Q 스킬의 데미지 버프와 계수 버프는 궁극기 패시브 효과 삭제의 보상으로도 볼 수 있지만, 일단 Q 스킬의 버프가 더 이득입니다.
그리고 공격속도 증가량에 대해 좀 얘기를 하고 싶습니다.
공격속도 증가량이 후반 스플릿 푸쉬에서 중요한 이유는, 제드의 궁극기의 특이성 때문입니다.
제드의 궁극기는 데미지를 가한만큼 터질때 추가 피해가 더 들어갑니다. 그렇기에 평타를 한두대 더 때리는게 딜링에 꽤 도움이 됩니다.
궁극기를 제외하고도, AD 챔피언들은 후반에 평타 한두대 더 때리는게 꽤 큰 데미지로 들어가죠.
공격 속도 증가량이 레벨당 1.2퍼센트가 증가했습니다. 만렙시 기존보다 약 20퍼 넘게 올라가네요.
공격속도가 증가해서 평타의 효율이 증가했단 점을 고려하면, 제드가 후반에 스플릿에 힘을 주려면 마지막 코어로 몰왕검을 선택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원래도 가끔씩 선택 받는 아이템이었지만, 이젠 라이엇에서 좀 더 밀어주는 느낌이 듭니다.
LEC에서 상향 전 제드가 나왔던걸 생각하면, 혹시 나올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약-스플릿에 힘주려면 주저없이 몰왕검을 가자
룬 변경-정복자
정복자가 예전 열광처럼 돌아왔습니다.
총 5스택까지 중첩 가능하며, 중첩당 적응형 능력치를 줍니다. 주문력&만렙기준 15씩.
최대 중첩시 10퍼센트를 고정피해로 전환하며, 해당 피해량 만큼 회복합니다.
감소전 스킬 피해량의 10퍼센트를 회복한다는 뜻이기에, 피흡량이 상당합니다.
고정 피해, 흡혈과 범용성이 추가된 예전 열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변경 이유는 패치노트에도 나와있듯, 미니언으로 인해 예열이 간편함과 동시에 공격력 증가를 한번에 주는 폭딜때문입니다
아이템 상향-정수 약탈자
쿨타임 감소가 고유 지속효과로 변경 되었습니다. 보통의 경우 정수약탈자를 2개씩 구입하지는 않기 때문에, 특수 게임모드를 겨냥한 패치 같습니다.
또한 공격력이 5 증가했습니다.
원래 정수 약탈자를 사랑하던 시비르조차 인피-2공속 템트리를 탈 정도로 정수 약탈자의 효율이 썩 좋다고 평가를 못 받았던걸 고려하면, 합당한 버프입니다.
그 외 단순 능력치 조정
1. 아지르
아지르의 공격석도 증가량이 1.5퍼센트에서 3퍼센트로 증가했습니다.
후반 피해량의 증가 의도지만, 대회에서 아지르가 나오기 힘든 이유는 초반 마나 소모량이 극심하고 성장까지의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대회에서 자주 등장하기는 조금 어렵겠으나, 역시나 유칼 선수 등 아지르를 썼던 선수라면 꺼내볼수도 있습니다.
2. 나르
메가 나르로 변했을때의 방어력이 1, 마법 저항력이 2 증가했습니다.
우르곳의 너프와 그로 인한 사이온의 간접 티어 상승을 고려했을때, 나올 수도 있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제이스 같은 좋은픽도 있고 해서 굳이 나르가 나올 것 같지는 않습니다. 나올 확률이 제드보다 약간 높은정도?
3. 헤카림.
Q 스킬의 마나 소모량과 E 스킬의 쿨타임이 초중반에 감소 되었습니다.
헤카림 역시 난전에 꽤 강력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나올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초중반에는 의외로 약하기도 한만큼 연구가 조금 더 진행되고 나올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헤카림에게 여진이 꽤 좋아보입니다.
4. 렝가와 시비르
렝가-버그가 렝가했습니다. Q스킬의 피해량이 기존의 2배가 넘는 수치였습니다.
시비르-버그수정으로 인해 튕기는 부메랑의 공격력 계수가 0.05 감소했습니다.
시비르의 경우 위력이 조금 감소했지만, 핵심은 변하지 않았음으로 계속해서 등장할겁니다.
5. 바루스
원래는 Q스킬 차징 버프가 예정 되어 있었으나, 사실 W 중첩 피해량이 스킬 레벨을 올려도 증가하지 않는 버그가 있었다는군요.
이 버그를 수정했으니 바루스가 원래 위력을 보여줄 수 있을겁니다.
대회에서 바루스는 뚜벅이라는 단점을 제외하면, 포킹 맞딜 이니시 체력 퍼뎀 등 장점이 많은 무난한 원거리 딜러입니다.
무난한 선픽 카드 중 하나입니다.
6. 트런들
W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했고, W의 스킬 레벨링 효율이 올라갑니다.
다른 대회에서는 구원을 필두로 한 트런들을 쓰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LCK에서도 한번 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탱커 상대로 강력한 안티탱킹과 함께 본인은 탱킹력을 얻는 만큼, 솔직히 이 챔피언은 언젠간 나올거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비유하자면, 초중반 교전능력과 갱킹을 덜어내고, 중후반 탱킹을 더한 올라프 느낌입니다.
핵심 내용 정리
우르곳 떡락, 그로 인한 사이온 간접적 티어 상승.
렉사이 떡상
야스오 정상화
바루스의 재등장 가능성 상승
루시안, 쓰레쉬 소폭 너프
제드가 혹시 나올지도 모른다
이렇게 정리가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분석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인게임 내 질문이나 패치노트에 대해 궁금 하신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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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PS에 신경 쓴다기 보단 누적딜을 약간 더 상승 시키는거죠. 막템을 뽑을때 쯤엔 이젠 공격력 10보단 몰왕검이 더 좋을수도 있단겁니다. 스플릿에 신경 쓸때, 마지막 코어로 몰왕을 추천드리는거지 너무 빠른 타이밍에 몰왕을 올리면 딜로스가 발생할겁니다. 본문에도 마지막 코어로 추천한다고 되있어여. | 19.02.22 2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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