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cy-veins.com/wow/beast-mastery-hunter-pve-dps-guide
격아 출시되고 나서 소격아때의 스탯이나 장비들이랑은 달라진게 많아서, 혼란스러워 하실 분들이 계실까 싶어 간략하게라도 적어봅니다.
1. 이야기에 앞서
격전의 아제로스 들어서 야냥은 더욱 큰 펫의 의존도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이는 소격아때부터 이미 징조가 드러났었지만, 그땐 풀파밍의 2차스탯 및 괴랄한 장신구(신호기와 척살기...)로 잘 드러나지 않았습니다. 이젠 그냥 펫이 주인님이고 내가 집사인 셈.
군단때의 야수 사냥꾼과 비교해볼때 가장 유사한 방식은 광격트리를 탄 야냥에 가까운 스타일로 바뀌었습니다. 그 중심엔 신규로 추가된 날카로운 화살 이 있구요.
스킬 자체는 12초 충전에 최대 2차지, DOT 8초짜리의 출혈스킬이지만, 더 중요한 점은 펫의 공격속도를 30%증가시키는 프렌지 버프를 최대 3중첩까지 걸어주는데 한 회당 8초의 지속시간이 있습니다. 최대 90%의 펫공속 증가인거지요.
여기서 잠깐, 12초 충전에 8초 유지라면 처음 스타트 후 1중첩-8초 후 2차캐스팅으로 2중첩- 8초 후(1차지 추가후 4초남음) 3차캐스팅으로 3중첩 - 이후 무조건 끊기게 됩니다.
하지만, 야냥의 패시브 스킬 중 야생의 부름(자동사격의 치명타 발생시 20%의 확률로 날카로운 화살을 1차지 충전)이 변수가 됩니다. 특성 중 무리와 하나를 찍을 경우엔 20%가 증가한 40%의 확률이 되지요. 그래서 바로 이 날카로운 화살 충전과 펫의 프렌지를 고중첩으로 최대한 이어나가는 것이 야냥의 알파이자 오메가가 되었습니다. 더 중요한 점은, 현재의 스탯과 스킬 상태로는 3중첩을 무한히 이어나가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단 점입니다. 그러므로 3중유지를 못하는 거에 대한 자괴감과 스트레스를 받지 마십시오. 야냥은 그렇게 하는 클래스가 아닌 것 같습니다.
2. 간단 특성요약
소격아때의 icy-vein의 소개와 좀 달라진 부분이 있어 이것도 설명하고 넘어가는 게 좋겠습니다.
http://bbs.ruliweb.com/family/4454/board/300626/read/2504032 에서 육봉빌런님이 열심히 번역해주셔서 우선 이걸 먼저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15라인의 특성에선 살수의 본능이 가장 추천되는 특성이고, 선호에 따라 광포한 야수도 추천됩니다.
동물친구는 가비지입니다.
광야는 살수의 본능과 비슷한 수준의 단일 딜포텐 및 던전에서 광댐을 줄 때엔 약간의 가속버프로 인한 우위를 가질 수 있으나 우리는 야냥입니다. 스킬창에 하나가 더 늘어나는 걸 무서워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살수의 본능을 찍으리라 생각합니다. 향후 레이드출시시에도 긴 마격타임으로 인한 살수의 본능이 가장 우선시되는 특성으로 예측됩니다.
30라인의 특성에서는 키메라 사격이 순수 DPS면에서 추천되는 상태이지만, 무리와 하나는 패시브로서 위에서 설명한 펫 프렌지 3중첩유지에 유리한 점이 있어 최근 변경된 가이드에서는 무리와 하나를 사용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윗줄과 마찬가지로 패시브기 때문에 이것마저도 무리와 하나를 찍게 될 경우 우리가 불의의 사고로 인해 손가락을 몇개 잃더라도 이 클래스만은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자부심을 갖게 해줍니다. 참고로 키메라사격이 이상한 방향으로 날아가서 애드내는 경우가 있으니 방향과 적을 주시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피의향기는 가비지입니다.
45라인의 특성은 생존특성입니다. 개척자와 자연치유가 많이 사용되며, 선호에 따라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레이드가 열리면 아마 자연치유가 압도적으로 사용될 것 같네요.
60라인의 특성은 저승까마귀입니다. 여긴 왜 칸이 하나밖에 없는 지 모르겠네요.
75라인의 특성은 유틸리티특성입니다. 타고난 야성은 치타상, 거북상의 쿨을 20%감소시켜주기에 약간의 생존과 유틸면에서 편해지는 점이 있고, 급가속은 철수 후 이속이 빨라지는 것보다도 던전중에서 이동불가 스킬(구속되는)을 맞았을 경우 사용해서 씹어주는 용도로 유용합니다. 구속의 사격은 던전에서 몹을 몰아오고 광칠때 보조스턴기로써 유용했습니다만, 이 라인에 올라오는 바람에.... 원하시는 스킬을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현재는 급가속이 가장 많이 쓰이고있습니다. 내가 살고 볼 일이죠. 스턴은 다른 사람들이 넣고 있을 겁니다.
90라인은 90%이상이 발구르기를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혹시 던전에서 총기난사사건 주범으로 체포되고싶으시다면 가운데 있는 '그 스킬'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심지어 dps에도 도움이 안되는 가비지입니다. 쇄도는 전통적으로 계속해서 궁극기쯤으로 특성창에 올라와있는데.... 쓰기가 어렵습니다. 딜 자체는 좋은데...쿨도 길고. 게다가 우리는 손가락이 고자인 야냥(이하생략)
100라인은 독액코브라가 가비지인것을 빼면 나머지 두개는 동등한 지위에 있으나, 공격스타일이 날카로운화살 중첩유지의 광격스타일이 된 것과 글쿨패치로 광격쓰고 야상쓰고 손놓는 등의 딜로스시간에 빡치는 일들이 많아진 관계로 살상코브라가 관에 들어가버리고 말았습니다. 대세는 야수의 상입니다.
3. 2차스탯 우선도
Icy-vein에서는 현재의 스탯에서 단일 타겟 위주일 경우, 치명>특화>유연>가속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확팩 초기에 극단적으로 떨어져버린 2차스탯으로 인해 캡에 걸릴 수준까지 도달하기엔 한참 남아있고, 가속으로 인한 쿨다운 감소는 살상명령과 날카로운 화살, 키메라 사격의 3개인데 이 빈약한 가속으로는 유의미한 글쿨감소로 대미지증가를 노리기보다 펫 증댐이라는 확실한 딜증가의 특화 및 날카로운 화살 리필이 가지는 중첩유지에 의미를 둔 것으로 보입니다.
멀티 타겟의 경우엔 좀 얘기가 달라지는데 특화>가속>치명>유연 이 됩니다. 야수의 회전베기가 야냥 광딜에 전부이므로 펫딜을 올려야 하는 것과 펫이 빠르게, 자주, 많이 쳐주는 것 때문에 그렇죠.
하지만, 첫 레이드도 나오지 않은 현재에서는 템렙이 높은게 장땡입니다. 일단 먹고봅시다.
4. 펫
전투부활은 사라졌습니다!
야성/끈기/교활의 3종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만, 이 종류에 따라 얻는 패시브와 액티브스킬이 1종씩 있고, 펫의 종족에 따라 가지고있는 특이스킬들이 또 따로 있습니다.
야성 - 포식자의 갈증(패시브) : 생명력흡수 10%(나랑 펫만) / 원초적 분노(액티브) : 웅심, 블러드
끈기 - 지구력 훈련(패시브) : 체력증가 5%(나랑 펫만) / 적자생존(액티브) : 6초간 댐감 20% 생존기
교활 - 길잡이(패시브) : 이속 8% 증가(나랑 펫만) / 주인의 부름(액티브) : 야수 및 아군한명에게 기절이나 이동불가 효과를 없애고 4초간 면역
여기에 종족별로 박쥐나 황천의 가오리는 마법해제 10초쿨이라던지, 거미의 이속감소라던지, 랩터의 치유감소 등의 스킬을 가지게 됩니다.
추가로, 야냥만이 가질 수 있는 특수펫들은 특수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게 야수 정령의 치유스킬입죠. 군단에서의 대일밴드수준의 치유가 스케일링이 끝난 지금 엄청난 수준의 HOT스킬로 돌아왔습니다. 유용합니다. 키메라의 채널링 딜 스킬도 여전합니다. 무능합니다.
기타 쓸만한 것들이 수면보행이나 저속낙하 펫 등입니다.
5. 단일 대상의 스킬 사용 우선순위
격아가 되면서 집중이 차는 속도가 느려졌으므로, 필러로 써야할 코브라샷을 난사해서 집중거지로 허덕이지 마십시오. 그러지만 않으면 야냥은 집중이 부족한 캐릭터가 아닙니다.
1) 날카로운 화살을 써서 펫 프렌지 유지. 2중첩 이상일 경우, 살상을 1쿨 늦게 쓰더라도 3중유지를 실패하는것보다 낫다.
2) 키메라 사격(찍었다면)을 쿨이 되고, 풀집중이 아닐 때마다.
3) 살상 명령. 야수의 가장 주력 딜 스킬.
4) 저승까마귀(찍었다면)을 쿨 될때마다.
5) 야수의 격노와 야생의 상이 쿨 될 때마다. (글쿨 시바!) 두 스킬은 겹쳐져있는 시간이 길수록 시너지효과가 크다. 야격은 당연히 대미지증가, 야생상은 집중과 치명타 증가 뿐만이 아니라 글쿨을 0.2초 줄여주기에 같은 시간안에 스킬사용을 더 많이할수 있게 해준다. 5-10초정도의 차이가 있다면 기다려서 같이 써주도록.
6) 광포한 야수(찍었다면)을 쿨 될 때마다.
7) 코브라 사격은 할 일이 하나도 없고, 집중이 100이상으로 넘칠 것 같은데, 살상명령이 쿨다운 2.5초이상 남아있을 경우에만 쏴줌.
8) 날카로운 화살의 중첩이 끊겼을 경우, 절대 즉각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2차지가 4초이하로 남아있을때(즉 1.5차지인 상태일때)에만 다시 날카로운 화살을 시전해서 펫의 프렌지유지를 노림. 그러지 않고는 야생의 부름이 티탄벼림으로 뜨지 않고서는 3중첩에 도달할 수 조차 없다!
8번이 포인트입니다. 다른것들은 다들 아시다시피 하는 것들이라..
6. 오프닝 시퀀스 순서.
위의 우선순위에 따라 네임드 딜을 시작할때
1) 시작 3초전 물약을 마심
2) 1.5초전 야생의 상(글쿨 시바!)
3) 저승까마귀
4) 야수의 격노(글쿨 시바!)와 사효 장신구(있다면)
5) 살상 명령
6) 날카로운 화살
7) 키메라 사격(찍었다면)
8) 코브라 사격
9) 살상 명령
10) 날카로운 화살이 끝나기전 캐스팅하여 2중첩 유지
11) 이후 노멀 로테이션에 따라 딜
7. 다수 대상의 스킬 우선 사용순위
일 제 사 격
사실 이 스킬 자체에는 아무런 미련이 없습니다. 사격이 아니라 휘파람불거나 꽹과리치기 이런 딜스킬이 아니었어도 야냥의 광딜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었을걸요?
단지 일제사격을 시전 후 발생하는 야수의 회전베기가 중요한겁니다. 펫에서 8미터이던가? 의 범위 내에 4초동안 펫의 기본공격이 75%의 광역대미지를 줍니다.
그래서
1) 광역딜 직전 버프 스킬(야생의 상, 야수의 격노)를 사용해주고
2) 살상 명령으로 펫을 붙인 뒤
3) 일제사격을 시작해야 합니다.
펫이 붙기 전 쏘는 것은 이쑤시개 몇개 적들에게 던지는 것 밖에 되지 않으니 딜로스가 되는 거구요. 날카로운 화살의 버프는 반드시 유지되는 것이 좋습니다. 단, 보통 광딜을 칠때에는 30초이상 딜을 오랫동안 하는 경우보다 초반에 많은 양의 딜을 쑤셔박아야 되고 전투타임이 빠르게 끝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첫 1중첩때를 오래 가져가는것보다 좀 서둘러서 2중첩부터 시작해도 나쁘지 않을거라고 생각됩니다. 30초이상 광딜을 치고있어야한다면 당연히 단일타겟처럼 날카로운 화살 로테이션을 돌려주시구요.
으.. 아제라이트 방어구 특성이랑 장신구까지 해보려 했는데 몸이 너무 안좋아서 글을 오래 쓰기가 힘들군요; 여기서 끊고 다음에 다시 쓰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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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머리의 가이드글엔 무리우두머리+동물친구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더군요 1포: 살수보다 딸림 2포: 단일에선 살수랑 맞먹고, 광딜은 살수보다 좋음 3포: 단일/광 둘 다 살수보다 뛰어남 한 번 정도는 생각해 볼 사항 같긴 합니다 | 18.08.21 15: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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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왜 날아갔지....아무튼 해당 속성 들어간 방어구는 일단 킵해둬야겠네요. 구리다 구리다 해도 한번쯤은 써보고 싶음. | 18.08.21 15: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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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죄송합니다. 농담식으로 적어놓은건데.. 쓰레깁니다. ㅎㅎ; 특정한 조건 없이는 써먹기 힘든, 비교적 구린 특성을 말한거에요. | 18.08.25 1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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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명타는 분명 좋은 것이지만, 함정이 좀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되어있는것처럼 날카로운 화살 3중첩을 무한유지하는건 현 스탯상태로는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2분이상 전투라면 반드시 끊어지게 되어 있고, 게다가 실수라도 한다면 더 자주올거에요. 그렇다면 다시 치명타버프 자체도 3%로 돌아가서 시작하게 되는 거죠. 아무리 잘 유지한다고 해도 전체를 놓고보면 실질기여율 치명타는 그럼 한 6%만 내도 잘내는 게 되는데.. 치명타 6%정도면 장신구 발동 하나정도의 기여율입니다. 그에비해서 저승까마귀는 써보셨으니 잘 아시겠지만, DPS에서 저승까마귀가 차지하는 비율은 굉장히 큽니다. 게다가 쫄 잡을때에 15초내로 죽일 경우 연속사용으로 더 기여도가 높아지죠. 사냥의 전율이 나쁘다기보다, 저 라인에서 저승까마귀가 너무 압도적인 겁니다. | 18.08.26 13: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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