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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 격전의 아제로스 : 방어전사 변경점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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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19.***.***

'군단 내내 전사와 성기사, 이 방패탱커 둘만이 가지던 방패막기 메커니즘으로 인한 약점이 이제 사라진다'고 하셨는데 이게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방패탱커들의 약점은 방막량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느냐가 아니라, 방막률이 계속 문제됐던거 아닌가요? 전탱은 방패올리기의 쿨이 5초 늘어나면서 오히려 약점이 더 약해진 것 같은데...
18.06.19 02:02

(IP보기클릭)211.36.***.***

기본방어기제에 빈공간이 지금보다 더 생기는건 다른탱커들도 변경이 비슷한걸로 압니다. 힐러들 일하라는거죠.일반적인 몹의 물리평타는 우선 방어도로 1차 걸러진후에 주사위 굴림으로 본인의 스탯시트 비율에 따라 그냥 쌩으로 맞는지 무막이나 회피를 하는지 방막을 하는지가 결정됩니다. 기본방어기제가 뎀감 메개니즘의 가장 앞단에 있는 방어도 자체를 증폭시키는지, 기본 방어도로 걸러진후에 그 데미지의 일정비율을 감소시키는지는 spiky damage 감소라는 측면에서 차이가 큽니다. 천만의 raw damage가 들어올경우 무쇠가죽 버프가 유지되어 평균 방어도 뎀감 85% 정도 유지하는 야탱은 이후에 회피가 발동 하던 말던 최악의 경우에도 150만 데미지가 들어오는건데, 방어도뎀감 50%갖는 전탱은 일단 방어도로 500만이된 데미지가 기본방어기제인 방막에 성공해야 방막이 성공하면 30% 뎀감해서 350만, 결방이 떠야 60% 뎀감해서 200만 이렇게 쳐맞거든요.. 유물시스템으로 뎀감율이 군단땐 조금더 나오긴하는데 힐러가 예측이되는 뎀감을 한다는 측면에서는 방어도 자체가 증폭되는 시스템이 방막시스템 대비 훨씬 이득이었습니다.. 기본방어기재인 업타임 측면에서도 무가시스템은 무가의 1중첩은 낮은 스펙에서도 무한유지가 되고 남는 분노는 선택에따라 2~4중까지 중첩시켜서 뎀감효율을 탱커의 선택으로 늘릴수 있었는데 방막은 고정비율이었죠.. 힐러가 할일이 많은 고난이도 전투일수록 탱커에게 예측이 되는 피격을 원하게 됩니다. 초창기 살게화신 신화 트라이전투에서 야탱이 각광받았던건 쇄포때뿐만은 아니었습니다.. 그 난장판에서 가뜩이나 힐할 거리 많은데 탱커의 피통이라도 안정적으로 깎여야 집중해서 딜러들 힐도 하면서 탱힐을 보지 탱피통도 출렁거리면 미쳐버리죠.. 엠도 금방 날아가고..
18.06.19 06:28

(IP보기클릭)118.219.***.***

불군메인탱커
아침에 잠 좀 깨고 다시 읽어보니 본문의 전체적인 맥락이 이해가 되네요. 해당 내용은 4번 항목 - 선봉대랑 이어져야할 내용인데, 6번 항목 - 방막량이 30%에서 +방어도로 변경된다는 부분 밑에 적어놓으셔서 이해가 잘 안 돼서 질문했던 겁니다. 6번 항목의 내용은 350만, 200만이 어떻게 변화되느냐에 대한 내용이죠. 방막 떠서 350만, 결방 떠서 200만이 뜨는 게 문제가 아니라, 방막이 안 떠서 500만이 들어오는 게 방패탱들의 문제고, 군단에서는 만피가 500만인데 500만이 그대로 들어와서 끔살당했던 거잖아요? 얼마나 '많은 양'을 막아내느냐가 문제가 되는 게 아니죠. 방막의 뎀감이 30%든 99%든 아예 방막이 뜨지를 않아서 0% 뎀감하고 깡뎀 쳐맞고 죽는 게 문제인데요. 방패탱커의 방패 막기를 기본방어기재로 취급하는 것부터가 말도 안 되는 비교죠. 곰탱으로 치면 무쇠가죽이 아니라 곰변신 그 자체가 방패 막기와 동일한 수준의 행동이어야 하는데, 이게 '확률'적으로 발동해서 깡뎀을 맞고 그대로 죽는다? 무쇠가죽 안 눌러서, 고감 안 눌러서 죽는 것과는 명백히 다르죠. | 18.06.19 09:06 | |

(IP보기클릭)211.36.***.***

쩡문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야기하신부분과 함께 추가 유물 특성 적용 전 기준으로 기본방어기제가 발동을 해도 야탱에비해 받은피해에 큰 차이가 나게 많은 탱커가 피통도 작고 자힐기도 더 부족한 전탱이었다는 점이 군단 탱커의 가장 큰 밸런싱문제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보기도 마찬가지고.. | 18.06.19 09:30 | |

(IP보기클릭)118.219.***.***

결국 블리자드는 멍청하게도, 멀쩡한 방패를 놔두고 "신비로운 육체단련의 힘으로 알몸 상태에서도 힘의 40%만큼 방어도가 오르는 불가사의한 선봉대"라는 곰탱변신 같은 패시브 스킬을 넣어서 이 문제를 해결한 꼴이죠. 블리자드 일하는 거 참 마음에 안 들어요 곰탱으로 치면, 버그 때문에 수시로 곰변신이 풀려서 돌연사하는 버그가 있으니 고쳐달라고 문의를 하는데, 곰변신 상태에서의 방어도를 상향하고, 비변신 상태에서의 방어도도 상향하는 머저리같은 짓을 하고 있는 거죠. 참 안타깝습니다...
18.06.19 09:28

(IP보기클릭)211.36.***.***

쩡문가
일정부분 공감합니다.. 방패탱커들은 근본 설계 변경을 통한 상향이 필요하죠. 고전적인 클래스판타지 운운하면서 전탱에게는 변변한 자힐기 하나 안주는것도 맘에 안들고요. | 18.06.19 09:32 | |

(IP보기클릭)219.250.***.***

쩡문가
와우가 끝물 게임이라 밸런싱 인원이 모자른듯 진짜 고급 노가다 인력일텐데ㅋㅋ 그래픽은 끝까지 유지해야하고 인원 모집도 쉽겠지만 밸런싱팀은 전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할테니 숙련 인력 한 번 빠지면 공백이 크니 점점 단순화 되가는듯 | 18.06.19 09:42 | |

(IP보기클릭)118.34.***.***

원기총
신규직원들도 스펙이 장난아닌데 의욕자체가 없어보여요. 베타간좀본정도지만.. 모르긴몰라도 신규직원들도 다차려진밥상에 숟가락만 올려서 유지보수하는것보다, 라오어같은 게임제작에 이름올리고 GOTY상도받고 그러고싶겠죠 ㅋㅋ , 직원들도 끝물게임을 대하는 방식이 딱.. 죽은자식 불x 만지듯이 하는 느낌듦 | 18.06.19 17:14 | |

(IP보기클릭)118.32.***.***

불군님 글 보러 전게 자주 보러옵니다. 잘 봤습니다. 쩡문가님 댓글에 크게 공감합니다. 타 탱커게시판엔 이런 정보나눔과 토론이 없으니 통탄할 따름입니다.
18.06.19 11:50

(IP보기클릭)117.111.***.***

본문에 피통으로 언급된게 생명력인가요? 체력인가요?
18.06.19 16:20

(IP보기클릭)117.111.***.***

오디디
그나저나 논문급 글 솜씨는 여전하시네요 | 18.06.19 16:21 | |

(IP보기클릭)58.226.***.***

전탱의 특화는 여전히 구린채군요. 좋아하는 분들은 좋아하겠지만 방막을 켠상태기에 결방이 뜨나 안뜨나 어찌되었던 일정수준의 물리뎀감은 이미 보장이 되죠. 보기정패처럼 자체성능증가면 좋겠습니다만 확률기도메타는 좋아할래야 좋아할 수가 없군요. 한와에서는 격아 최대이슈가 개인룻과 글쿨인데 압도자는 아직도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쿨 짧아진 사외로 얻는 우렁분노량과 압도자로 글쿨손해 없이 방밀을 조금 더 사용하여 얻는 분노량은 비슷할거라 생각됩니다.
18.06.19 20:59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4207766092
압도자 단일만 놓고보면 비슷한 효율로 판단되지만 분노제어 시너지를 고려한다면 아무래도 우렁이 우세할듯 하네요 | 18.07.19 12:19 | |

(IP보기클릭)222.104.***.***

으아... 특성들이 고민을 할 정도의 것들이 있는 가 하면 고를 가치도 없어보이는 게 있군요. 인기가 너무 없을 것 같은 특성들이 어찌 되냐에 따라 재미가 좀 더 달라질 것 같습니다. 다른 건 맞아야 힘을 발산하던 모습이 정말 걷혀지려나 합니다. 스킬 사용에 따른 분노 획득을 적절하게 배분 하는 방식 같은데 과연...
18.06.23 03:52

(IP보기클릭)220.79.***.***

어렵다 어려워 ㅠ
18.06.24 15:12

(IP보기클릭)118.36.***.***

사진이 안나오는것 같아요!
18.07.13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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