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게 서론 쓸 필요 없겠죠. 시작합시다.
1단계(4~6)
강화
일반몹에게 작용하는 옵션입니다. 몹이 죽을 때마다 그 주위 45m 내 모든 전투중인 적들의 공격력과 생명력을 20% 상승시킵니다.
대처 방법
탱커: 여러 마리를 끌어와 탱킹할 경우 최대한 전체 체력을 비슷하게 맞춰서 빠르게 잡을 수 있도록 한다.
딜러: 광역기 위주로 사냥하면서, 한 몹만 남지 않도록 다른 몹들의 체력을 적절하게 맞춰 죽인다.
분노
일반몹에게 작용하는 옵션입니다. 몹의 체력이 30%가 남을 경우 공격력이 100% 상승합니다.
대처 방법
탱커: 가장 좋은 방법은 몹들의 체력을 30% 언저리로 만든 다음 순차적으로 쪼갠다. 그게 안 되어서 갑자기 몹들의 공격력이 쎄지는 경우는 매우 많으므로 생존기를 써서 버틸 준비를 한다.
딜러: 이번엔 거꾸로 체력이 빠르게 떨어지는 캐릭터들을 우선적으로 잡는다.
힐러: 탱커가 급사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외생기나 강한 힐을 탱커한테 쏠 준비를 한다.
피웅덩이
일반몹에게 작용하는 옵션입니다. 몹이 죽을 경우 서서히 퍼져 나가는 피웅덩이를 바닥에 깝니다. 이 피웅덩이 위에 있는 아군은 초당 최대 생명력의 15%를 잃으며, 몹은 초당 5%씩의 생명력을 회복한다.
대처 방법
탱커: 몹이 죽은 다음 웅덩이가 깔리기 시작하면 탱킹 위치를 이동해 피웅덩이를 피할 수 있도록 대기합니다. 하지만 세상일이 꼭 저렇게 되지는 않기 때문에 몹을 땡기거나 밀 준비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피웅덩이에는 몹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는 곰드와 혈죽이 우세합니다.
딜러: 몹이 피웅덩이에 있는데 시전을 할 경우에는 자연스럽게 피가 찰 수 있으므로, 빠르게 적의 캐스팅을 차단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힐러: 피웅덩이 위에 다수의 아군이 있을 경우에는 광역 생존기를 과감하게 날려야 합니다.
무리
일반 몹의 숫자가 증가합니다. 특히 개같..아니 까다로운 몹의 숫자가 늘어납니다. (어둠심장 숲의 경우 2네임드에 가는 타락한 수호자 숫자 증가.)
당연한 소리지만, 무리로 인해 몹이 증가하기 때문에 한 마리당 수정치 또한 줄어듭니다.
대처 방법
딜러: 딜량을 조금 더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까다로운 패턴의 적들은 차단 등을 빠르게 보지 않으면 아군에게 애로사항이 펼쳐집니다.
힐러: 탱커나 딜러가 빠지는 체력의 양이 늘어납니다. 마나 소모를 조금 더 올리는 한이 있어도 넓게 힐을 합니다.
파열
일반몹에게 작용하는 옵션입니다. 일반 몹이 죽을 경우 폭발하며 모든 아군이 최대 체력의 10%를 4초 동안 입습니다. 중첩됩니다.
단언컨데 1단계 특성 중 최고로 개같은 옵션입니다. 왜냐하면,
1중첩인 상황에서 체력이 닳아지고 있습니다. (초당 2.5%씩) 그런데 생각없는 딜러 A가 3초인 상황에서 적 하나를 죽여서 2충접이 되면 피해량을 처음부터 계산합니다. 따라서 실질적으로 아군이 받는 피해량은 2.5x3 + 5x4= 37.5% 가 됩니다.
대처 방법
탱커: 징표 등을 이용해 아군이 몹을 잡는 것을 적절하게 통제합니다.
딜러: 오히려 분노보다 정확하게 잡을 필요가 있습니다. 적 몹들을 연속해서 죽일 것 같으면 딜을 끊어서라도 회피합니다. 파열 중첩이 높다 생각하면 과감하게 무적기를 사용합니다.
힐러: 슬슬 힐러가 짜증나기 시작합니다. 3중첩 이상일 경우에는 무조건 공생기를 올립니다. 5중첩 이상일 때에는 체력이 낮은 캐릭터는 포기하고 체력이 높은 캐릭터들을 선별해 살립니다. 7중첩 이상인데 모두를 살리실 정도라면 이미 이걸 볼 필요가 없습니다.
2단계(7~9)
1단계 옵션과 함께 새로 2번째 옵션이 추가됩니다.
괴저
던전 내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을 때마다 괴저성 부패 디버프를 받습니다.
(괴저성 부패: 10초 동안 2초마다 1500의 피해 및 받는 치유량/흡수량이 3%씩 감소합니다. 최대 99중첩 됩니다.)
대처 방법
탱커: 탱커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10중첩 이상이 되면 괴저 옵션을 풀 방법을 고민합니다.
1) 이동-전탱, 양조, 곰드
전탱, 양조, 곰드는 강력한 이동기를 가졌습니다. 전장을 넓게 쓰는 마음으로 최대한 전장에서 이탈하십시오.
2) 씹기-죽탱, 보기
죽탱은 대마법 보호막으로, 보기는 천상의 보호막과 주문 수호의 축복으로 해당 기술에 피해를 입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서 적당한 드리블을 해 주면 괴저 조정이 가능합니다. 특히 죽탱의 천덕꾸러기 전설인 아케루스 망토는 여기에서 빛나는 활약을 하는데, 사용하면 그냥 괴저를 풀 수 있습니다. (대마법 보호막의 원 지속시간은 6초인데, 아케루스 망토의 효과로 12초로 늘어나기 때문에 12초 동안 디버프 면역 작동.)
딜러: 각종 행동불능기를 활용해 적들이 탱커를 때리는 시간을 줄이거나 회피할 수 있는 타이밍을 벌어줍니다. 또는 개인생존기를 쓰면서 도발을 해서 탱커가 맞을 부분을 없애는 것도 방법입니다.(전사/죽기/드루/기사 등 도발이 있는 캐릭터가 사용 가능.)
변덕
방어 캐릭터의 어그로 수치가 75% 감소합니다. 근접 딜러들이 주의해야 합니다.
탱커: 어그로를 빡빡하게 잡아야 합니다. 특히 여러 마리를 탱킹할 경우에는 최대한 탱커가 치는 캐릭터를 점사하는 식으로 처리하도록 요청합니다.
딜러: 어그로 이동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탱커가 때리는 몹을 주시하여 치도록 합니다. 여기서 딜러가 죽는 경우는 대개 탱커가 치지 않는 몹을 때린 경우 발생합니다.
화산
전투 중 주기적으로 불길이 솟아나는 바닥이 깔립니다. 이 바닥은 2초 뒤 불을 뿜으면서 최대 체력의 50%에 달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원거리 딜러들이 주의해야 합니다.
탱커: 탱커에게 나오지 않는 바닥이지만, 여러 이유로 적에게서 탱커가 떨어져 있다면 탱커에게도 화염이 나옵니다. 항상 바닥을 조심합니다.
딜러: 화산에서 원거리 딜러가 죽는 경우는 대개 '캐스팅 거의 다 끝났는데 한 발 쏘고 이동하자'+다른 장판이 겹침=급사 패턴이 나옵니다. 일단 자기 자리에 바닥이 깔렸다면 모두 포기하고 이동해야 합니다.
힐러: 특히 원거리 딜러들의 체력을 중점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폭발
전투 중 근처에 지옥 폭탄을 소환합니다. 지옥 폭탄은 5초 캐스팅 후 모든 아군 최대 체력의 20%에 달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모든 캐릭터들이 주의해야 합니다.
지옥 폭탄은 광역기로 피해를 입지 않습니다.
탱커: 탱커 중 단일 데미지가 높은 혈죽이나 곰드 등은 지옥 폭탄을 잘 끊어줄 수 있습니다. 일반 몹 어글을 잡으면서 폭탄이 나올 경우 우선적으로 짤라 줍니다.
딜러: 주로 근접 딜러들은 폭탄이 나오면 바로 때려줄 수 있도록 하지만, 원거리 딜러들도 화산이 나올 경우 빠르게 잡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힐러: 힐러까지 오는 막장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힐러들은 단일 공격기를 혹시 모르니 대기합니다.
전율
모든 파티원들 주위로 주기적으로 파장이 발생합니다. 이 파장에 피해를 입으면 자신 및 주위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동일 계열 마법 사용을 차단합니다.
전 캐릭터: 기본적으로 산개할 필요가 있습니다.
딜러: 특히 캐스터들은 전율 발동 전에는 무조건 시전을 끊어야 합니다.
힐러: 캐스팅을 하는 힐을 쓸 경우, 전율이 발동하면 캐스팅을 끊어야 합니다. 따라서 도트 힐과 즉발 힐을 위주로 하는 회드가 매우 유리합니다.
치명
탱커&딜러: 치명상의 무서움은 전투가 끝나도 지속된다는 것입니다. 일단 전투가 끝나면 자리에 앉아 빵이라도 먹어서 체력을 회복해 주셔야 합니다. 이 주간에는 힐러들의 마나는 항상 바닥입니다.
힐러: 힐러가 고통받는 주간으로, 90% 이상 힐이 되도록 꾸준히 힐을 넣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 디버프는 전투가 끝나도 회복되지 않으니까 일단 전투가 끝났다고 안심하시면 안됩니다.
3단계(10+)
딱 2가지 옵션이 추가 됩니다.
폭군: 보스의 체력이 40%, 공격력이 15% 상승합니다.
경화: 일반몹의 체력이 20%, 공격력이 30%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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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중첩에 10%가 빠지는데, 4초에 나눠 빠지므로 초당 데미지는 2.5%가 됩니다. | 18.06.04 01: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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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7레벨 접두사 치명상 빼먹으셨네요 치명상은 체력이 손실되있을때 풀피로 복구시키는 시간이 늦으면 늦어질수록 도트데미지를 입는데 이것이 점점 누적되면서 더 큰 데미지가 쌓입니다. 자힐이 되는 딜러는 전투가 끝나면 자힐을 땡겨서 힐러 부담을 최소화해주고 힐러는 파티원들을 항시 풀피로 유지해줘야 치명상 중첩이 쌓이는 불상사를 방지해줄수 있습니다. 이 주간엔 한방한방 힐량이 높은 신기 신사가 유리하겠네요 | 18.06.04 01: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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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피기준이면 살 수 있지만 보통 체력이 낮은 상태서 5중첩 되는 것을 상정해 그렇습니다. 집에 가서 수정할게요. 치명도 같이 추가하겠습니다. | 18.06.04 16: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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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3.38.***.***
네 수정할게요. | 18.06.04 16:59 | |
(IP보기클릭)2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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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하신다면 경화 주간이 덜 빡셀 겁니다. 경화는 진짜 시체끌기로 보스까지 갈 수 있는데 폭군은 세진 보스를 깨야 하니까요. | 18.06.06 12: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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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75.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