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버워치 리그에서 일하면서 정말 좋은 점은 개발팀에게 게임에 통계를 추가해달라고 요청할 자격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최근에도 오버워치에 일련의 새로운 통계 데이터가 추가되어 윈스턴 플레이어의 실력을 평가하는 데 유용한 도구를 얻었습니다. 특히 원시의 분노 사용법에 얼마나 통달했는지 알아보는 데 좋습니다.
원시의 분노는 윈스턴의 궁극기이고,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사실 게임 내에서 영웅의 플레이 방법을 이 정도로 근본적으로 바꿔놓는 궁극기는 거의 없습니다. 윈스턴은 원래 공격력이 낮고* 기동력이 뛰어난 돌격 캐릭터이지만 궁극기를 쓰면 기동력도 매우 높고 매우 치명적인, 체력(HP) 1000의 암살자로 돌변합니다.
* 윈스턴의 테슬라 캐논은 초당 60의 피해를 주며, 점프 팩은 명중 시 45의 피해를 줍니다.
원시의 분노를 쓰면 윈스턴은 모든 것을 잊고 마냥 즐거워집니다. 미약한 테슬라 캐논 피해로 상대를 야금야금 괴롭히기보다 헐크처럼 돌변해 고릴라 한 마리의 힘으로 엄청난 괴력을 발휘하죠. 한 번 휘두를 때마다 45의 피해를 주고 초당 1.5회씩 손을 휘두를 수 있거든요. 원시의 분노를 시전하는 동안에는 점프 팩도 2초에 한 번씩 쓸 수 있습니다.
윈스턴이 날뛰며 손을 휘두르면 상대팀이 후퇴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리그 최고의 윈스턴 플레이어들은 먹이를 사냥하면서도 위치 선정을 늘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하죠. 대부분은 전장의 형태를 활용해 운 없는 지원가나 저격수를 몰아붙이지만, 진정한 달인이라면 게임 중 언제든 모든 플레이어의 현재 위치와 공격을 당한 뒤에 이동할 위치를 직감적으로 감지하는 법입니다.
일례로 "Fissure" 백찬형의 플레이를 담은 아래 영상 클립을 봐주세요. 전장 가장자리에서 밀당을 하다 원시의 분노를 시전하던 중 공중에 뜬 파라-메르시 콤보를 날려버리죠.
하지만 원시의 분노를 사용한 처치율이나 원시의 분노 효율과 같은 통계 데이터를 제외하면 윈스턴 플레이어들의 다양한 원시의 분노 활용법을 판단하기는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적어도 지금까지는요. 개발팀에서 노력해준 결과, 이제 다음과 같은 통계 자료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 원시의 분노 근접전 명중률: 윈스턴이 원시의 분노를 시전하면서 적을 명중시킨 횟수입니다.
- 원시의 분노로 처치한 적의 수: 윈스턴이 원시의 분노를 시전하여 처치한 적의 인원 수입니다.
- 원시의 분노 근접전 시도: 원시의 분노 시전 중에 시도한 근접전 횟수입니다.
원시의 분노 근접전 명중률과 원시의 분노로 처치한 적의 수의 차이는 총합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윈스턴이 한 번 팔을 휘둘러 상대 두 명을 한꺼번에 해치웠다면 원시의 분노 근접전 명중률은 1이고 원시의 분노로 처치한 적의 수는 2입니다. 간단하죠? 이렇게 하면 두 가지 통계가 파생됩니다. 하나는 원시의 분노 근접전 정확도이고 다른 하나는 원시의 분노 근접전 효율성입니다.
- 원시의 분노 근접전 정확도: 원시의 분노 근접전 명중률을 원시의 분노 근접전 시전 횟수로 나눕니다. 윈스턴이 원시의 분노를 시전하는 중에 적어도 한 명을 맞추는 빈도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원시의 분노 근접전 효율성: 원시의 분노를 시전하여 처치한 적의 수를 원시의 분노 근접전 시전 횟수로 나눕니다. 원시의 분노를 써서 명중시킨 적의 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진짜 재미있는 부분은 지금부터입니다. 실제 데이터를 보여드리죠. 이번 시즌에 윈스턴 플레이 시간이 90분을 넘는 선수들과 각자의 원시의 분노 정확도 및 효율성 목록입니다. 효율성을 기준으로 순위를 매겨보았습니다.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윈스턴은 정확도가 높을수록 원시의 분노 효율성 점수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Gamsu" 노영진, Fissure, "Fate" 구판승과 같은 선수들이 원시의 분노 효율성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것은 새삼스러울 것도 없습니다. 굉장히 공격적이고 극히 기술적인 윈스턴 플레이어들이거든요. 이런 선수들이 원시의 분노를 시전한다고 하면 사실 킬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의외입니다. 보시다시피 26명에 달하는 윈스턴 플레이어 중에서 원시의 분노 1회당 처치율로 순위를 매겼더니 Fissure, Gamsu와 Fate가 각각 1위, 4위와 5위를 차지했죠.
목록의 아래로 내려와보면 또 다른 공격형 윈스턴 플레이어들의 이름이 눈에 띕니다. KuKi, FCTFCTN과 SADO가 대표적이죠. 뒤이어 조금 효율이 떨어지는 윈스턴 플레이어들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그중 유독 두드러지는 이름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최고의 윈스턴 플레이어로 꼽히는데 어째서인지 놀랍게도 원시의 분노 효율성은 좀 떨어지는 것 같은 선수네요. 바로 NYXL의 메인 돌격 "Mano" 김동규입니다.
리그 최강팀에 소속된 메인 돌격 전담 선수인데, 어쩌다 이렇게 중요해 보이는 통계에서 리그 최고가 아닌 것이 확실한 범주에 들어가게 된 걸까요?
뉴욕팀에 관한 한 통계 데이터가 다른팀에 비해 예측력이 그다지 확실하지 않은 경향이 있습니다. 일례로 "Saebyeolbe" 박종렬과 "Libero" 김혜성의 경우 다른 공격(DPS) 전담 선수들에 비해 피해와 치명타 통계 순위가 낮은 편입니다. 킬과 피해 부문에서는 "Jjonak" 방성현이 1순위를 독차지하고 있거든요.
"Janus" 송준화가 NYXL의 두 윈스턴 플레이어보다 좀 더 공격적인 성향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고 있으니, Mano의 원시의 분노 근접전 효율 점수가 낮은 것은 일부분 플레이 스타일의 성격 때문인 것이 틀림없습니다. 그래도 뭔가 잘하고 있는 건 확실합니다. 원시의 분노 1회당 처치율 면에서는 Fate와 공동 5위에 올랐거든요. Mano는 처치를 확보하면서도 매번 정확하게 근접 표적을 명중시키지는 않는, 뭔가 다른 원시의 분노 사용법을 구사하는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지난 주 경기 장면에서 Mano의 원시의 분노 시전 장면을 심층 분석해 보면 Mano는 원시의 분노를 적을 고립시키는 데 주로 쓰고, 꼭 처치 목적으로 쓰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밀기와 수비를 방해하는 데 아주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이렇게 하면 NYXL에서 일시적으로 상대팀에 비해 위치 면에서나 머릿수 면에서 우세해질 수 있거든요.샌프란시스코 쇼크의 영상을 보시면 Mano가 원시의 분노 공격을 시전하여 "Sinatraa" Jay Won을 나머지 공격에서 사실상 분리시키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이 영상을 보시죠. Mano가 "super" Matthew DeLisi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가 쇼크팀 수비진과 떨어뜨려 놓는 모습입니다.
Mano는 원시의 분노를 단순히 다른 궁극기를 방해하는 데 쓰기도 합니다. 심지어 상대가 원시의 분노를 쓸 때도 말입니다. Fissure가 있는 글래디에이터즈를 맞아 Mano는 궁극기를 써서 Fissure가 Jjonak을 벽에 밀어붙이지 못하도록 막습니다.
글래디에이터즈 대전 내내 Mano는 원시의 분노를 종종 시전하여 "Surefour" Lane Roberts의 위도우메이커에게 지옥의 맛을 보여주었습니다. 위도우메이커를 고립시키는 것은 극히 효과적인 전략이기는 하지만, 원시의 분노 근접전 효율성 점수를 높이는 데에는 도움이 안 됩니다.
지난 주 경기에는 등장하지 않았지만 고려해볼 만한 다른 상황도 있습니다. Mano는 원시의 분노를 시전해 거점에서 시간을 끄는 데 탁월한 재주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팀원들이 전장 목표를 두고 다투러 돌아갈 여유를 벌어줄 수 있죠. 거점에서 가능한 한 오래 살아남는 것만을 목표로 한다면 굳이 근접전에서 정확하게 표적을 명중시키는 데 비중을 두고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어쩌면 Mano는 근처에 상대팀 선수가 있든 없든 관계없이 그저 근접 버튼을 꾹 누르고 있었던 것일 수도 있습니다. 분노를 표출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른 법이잖아요.
"CaptainPlanet" Ben Trautman은 오버워치 리그 글로벌 방송국의 통계 담당자입니다. Twitter에서 Ben을 팔로우하세요!
본문
[오버워치] 오버워치 리그 속도 없이 좋아라! [5]
추천 7 조회 5362 댓글수 5
ID | 구분 | 제목 | 글쓴이 | 추천 | 조회 | 날짜 |
---|---|---|---|---|---|---|
118 | 전체공지 |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 8[RULIWEB] | 2023.08.08 | ||
2301798 | 디아 | 디아블로4 시즌4 복귀 및 신규 유저 가이드 총정리 (20) | Naeri | 15 | 13764 | 2024.05.12 |
2157097 | 공지 | 게시물 갯수 제한은 없습니다. (98) | _smile | 86 | 1935511 | 2018.06.05 |
234396 | 기타 | 국내외 언론 및 웹진 불펌 금지. (19) | 루리 | 31 | 3051030 | 2009.07.28 |
2301879 | 오버워치 | Naeri | 12 | 6081 | 2024.05.14 | |
2301878 | 오버워치 | nokcha | 8 | 1822 | 2024.05.14 | |
2301657 | 오버워치 | Naeri | 9 | 6910 | 2024.05.10 | |
2301593 | 오버워치 | Naeri | 4 | 1522 | 2024.05.09 | |
2301592 | 오버워치 | Naeri | 5 | 2374 | 2024.05.09 | |
2301569 | 오버워치 | 게이패스 | 5 | 3150 | 2024.05.08 | |
2301501 | 오버워치 | Naeri | 5 | 5243 | 2024.05.08 | |
2301500 | 오버워치 | Naeri | 6 | 3560 | 2024.05.08 | |
2301395 | 오버워치 | Naeri | 9 | 9721 | 2024.05.05 | |
2301304 | 오버워치 | Naeri | 10 | 5179 | 2024.05.03 | |
2301174 | 오버워치 | Naeri | 10 | 5971 | 2024.05.01 | |
2301173 | 오버워치 | Naeri | 7 | 5954 | 2024.05.01 | |
2301140 | 오버워치 | Naeri | 7 | 2292 | 2024.04.30 | |
2301106 | 오버워치 | Naeri | 9 | 7960 | 2024.04.30 | |
2301048 | 오버워치 | Naeri | 7 | 10792 | 2024.04.29 | |
2301037 | 오버워치 | Naeri | 12 | 12620 | 2024.04.28 | |
2301020 | 오버워치 | Naeri | 15 | 21378 | 2024.04.27 | |
2300985 | 오버워치 | Naeri | 8 | 3412 | 2024.04.27 | |
2300878 | 오버워치 | Naeri | 10 | 5525 | 2024.04.25 | |
2300770 | 오버워치 | Naeri | 8 | 7017 | 2024.04.24 | |
2300749 | 오버워치 | Naeri | 9 | 4807 | 2024.04.23 | |
2300653 | 오버워치 | Naeri | 16 | 14434 | 2024.04.21 | |
2300545 | 오버워치 | Naeri | 6 | 3513 | 2024.04.19 | |
2300355 | 오버워치 | Naeri | 5 | 3209 | 2024.04.17 | |
2300332 | 오버워치 | Naeri | 7 | 5204 | 2024.04.17 | |
2300331 | 오버워치 | Naeri | 7 | 4015 | 2024.04.17 | |
2300330 | 오버워치 | Naeri | 6 | 4415 | 2024.04.17 | |
2300328 | 오버워치 | Naeri | 6 | 4195 | 2024.04.17 |
(IP보기클릭)175.121.***.***
원시의 분노를 쓰면 윈스턴은 모든 것을 잊고 마냥 즐거워집니다 어 음 요즘 메타는 써도 3초면 녹이던데
(IP보기클릭)175.121.***.***
원시의 분노를 쓰면 윈스턴은 모든 것을 잊고 마냥 즐거워집니다 어 음 요즘 메타는 써도 3초면 녹이던데
(IP보기클릭)211.215.***.***
그것마저 잊어버리는것 | 18.06.16 16:08 | | |
(IP보기클릭)121.130.***.***
(IP보기클릭)221.149.***.***
(IP보기클릭)121.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