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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커뮤니티 업데이트 - 5월 9일 [1]





[광고]
안녕하세요.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보내주시고 논의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최근 대전을 살펴보고 높은 수준의 플레이를 관전한 결과,
대장갑 미사일의 게임 후반 위력을 줄이고 테란의 대 프로토스전 게임 중반 위력을 높이는 계획을 계속 이어가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 밤까마귀의 대장갑 미사일 기본 공격력이 30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대장갑 미사일의 밸런스를 다시 조정하는 다른 방안들도 살펴보았지만, 기본 공격력을 줄이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대장갑 미사일이 가지는 게임 후반의 공격 잠재력을 감소시키면서도 게임 중반의 유용성은 유지하여
여전히 방어력 감소 용도로는 충분히 신뢰성 높게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희가 고려했던 다른 방안 중 하나는 미사일의
속도나 가속도를 감소시켜, 유닛을 분산시켜 대처하는 플레이를 더 용이하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의 경우
게임 후반에는 유사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지만, 병력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어 유닛 분산이 쉬운 게임 중반의 위력에는
지나치게 큰 영향을 준다고 판단했습니다.

- 바이킹의 체력이 125에서 135로 증가했습니다.

대장갑 미사일의 변화로 인해 테란의 게임 후반 위력이 영향을 받을 것이므로 바이킹을 상향하기에 적합한 시기라
생각했습니다. 바이킹의 체력을 증가시켜 생존력, 특히 게임 후반에 흔히 쓰이는 사이오닉 폭풍 또는 기생 폭탄 등의 범위 공격
기술에 대한 생존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 상향안은 최근 몇달 간 테란 대 프로토스전에서 더 자주 사용되고
있는 거신을 상대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상향안 만으로는 게임 극후반 대장갑 미사일의 하향에 따른 영향을 완전히
벌충할 수 없겠지만, 지난 커뮤니티 업데이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테란 플레이어들이 게임 중반에서 후반으로의 전환하는
과정을 더 원활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테란의 게임 중반 위력이 게임 후반으로도 이어지는 방안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 불곰의 공격 횟수가 2에서 1로 감소했습니다.
- 공격력이 공격당 5(중장갑 상대 10)에서 10(중장갑 상대 20)으로 증가했습니다.
- 보병 공격력 업그레이드당 증가하는 공격력이 공격당 +1(중장갑 +1)에서 +1(중장갑 +2)로 변경되었습니다.

군단의 심장 말기, 저그 플레이어들은 저글링/맹독충/뮤탈리스크 조합에서 울트라리스크 조합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고, 이는 불곰이 이 조합을 상대하기에 매우 효과적인 유닛이었기 때문입니다. 공허의 유산 초기에 불곰의 공격을 두 번에
나눠 발사하게 변경함으로써 테란 플레이어들이 군락 테크를 상대로 불곰 외에 전문화된 유닛을 사용하도록 종용했습니다.
하지만, 공허의 유산을 거치며 일반적인 의견은 이 변화가 적용된 이후 게임 중반 프로토스를 상대로 한 테란 병력의 화력이
줄어들었기에 이 변경 사항을 원 상태로 되돌려 달라는 의견이었습니다. 이제 테란 대 저그전에서 불곰의 영향력이 우려될
정도가 아니므로 이러한 의견처럼 변화를 되돌리기 적합한 시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울트라리스크의 기본 방어력이
1 증가하며 해병과 불곰의 공격을 더욱 잘 견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게임 후반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히드라리스크, 살모사, 무리 군주가 자주 사용되며 저그의 게임 후반 굳히기를 위한 울트라리스크에 대한 의존도 또한
낮아졌습니다. 테란 대 프로토스전의 경우 위 변경 사항을 통해 테란이 게임 중반에 더욱 지속적인 압박을 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 변화는 테란이 업그레이드에서 뒤쳐진 상황에서 광전사와 사도 등 경장갑 프로토스 유닛을 상대할 때
더욱 체감될 것입니다.

- 밤까마귀의 자동 포탑 시전 사거리가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밤까마귀의 자동 포탑 기술을 다시 선보였을 때, 자동 포탑을 이용한 견제 플레이에 대처하는 플레이가 더 많이 등장할 수
있도록 시전 사거리를 3에서 1로 감소시켰습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현 시점에서는 자동 포탑이 견제 용도로는 그다지
사용되지 않는 점을 고려했을 때 자동 포탑 시전 사거리가 다소 지나치게 감소했을 수 있다고 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전 사거리가 증가함으로써 밤까마귀가 고정 대공 방어 수단이 없는 곳에 포탑을 두어 게임 후반부의 고착화된 전선을 깨는 데
조금이나마 이바지할 수도 있습니다.

5월 16일 새로운 래더 시즌과 함께 위 밸런스 업데이트를 적용할 계획이지만, 이 일정은 최종 확정되지 않았으며 변동될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피드백에 감사드리며, 위 변화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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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넷 공식 한국어 포스트 입니다.


댓글 | 1
1


(975029)

121.188.***.***

BEST
풀업불곰이 풀업키틴질울트라에게 주는데미지가 12에서 19로ㅋㅋㅋ 자날군심때보다 1덜받긴하지만 병영유닛만으로 울트라찢을수 있는건 똑같은거니 앞으로 테저전에서 소수라도 울트라뽑을일은 없겠네요.
18.05.11 03:10
(975029)

121.188.***.***

BEST
풀업불곰이 풀업키틴질울트라에게 주는데미지가 12에서 19로ㅋㅋㅋ 자날군심때보다 1덜받긴하지만 병영유닛만으로 울트라찢을수 있는건 똑같은거니 앞으로 테저전에서 소수라도 울트라뽑을일은 없겠네요.
18.05.11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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