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https://www.wowhead.com/news=294687/biggest-changes-to-dps-in-classic-wow-if-youve-played-bfa
클래식 - 격아와 클래식의 딜러 차이점.
직업 선택 관련.
지금과 달리 클래식은 동맹 종족, 드레나이, 블러드엘프, 늑대인간, 고블린, 판다렌이 없습니다. 그리고 일부 직업은 일부 종족을 할 수 없습니다.
- 트롤은 드루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 노움, 언데드, 인간은 사냥꾼을 할 수 없습니다.
- 드워프, 나이트엘프, 오크는 마법사를 할 수 없습니다.
- 타우렌은 성기사를 할 수 없습니다.
- 노움, 타우렌은 사제를 할 수 없습니다.
- 드워프는 주술사를 할 수 없습니다.
- 드워프, 트롤은 흑마법사를 할 수 없습니다.
또한 성기사는 얼라이언스만, 주술사는 호드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죽음의 기사, 수도사, 악마 사냥꾼은 클래식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무법 도적은 전투 도적이라는 이름으로 게임에 등장하였고, 사냥꾼의 펫은 충성도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하이브리드 딜러.
격아에서는 모든 딜러가 대체로 다 강합니다. 거의 모든 전문화는 다 일장일단이 있는 편입니다. 세계 1등이나 서버 1등 등을 노리는게 아닌 이상 어지간한 전문화로 적절히 높은 쐐기나 신화 난이도 레이드를 잡을 수는 있습니다. 물론, 일부 비주류 직업이 있지만 이는 클래식에 비하면 양반입니다.
클래식 와우에서 딜러는 크게 퓨어딜러(도적, 냥꾼, 마법사, 흑마법사)와 하이브리드 딜러(드루이드, 주술사, 사제)로 나눠졌습니다. 하이브리드 딜러는 말 그대로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었지만, 이론상 딜은 퓨어 딜러보다 낮았습니다. 그리고 이들의 마나 소모량은 퓨어딜러보다 심각한 문제가 있었습니다. 물론 하이브리드 딜러도 템을 잘 먹으면 제법 쎄긴 하지만, 이 과정이 일반적인 플레이어에게는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주로 버프나 디버프때문에 데리고 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대표적인 버프와 디버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양 주술사는 질풍의 토템으로 근접 딜링을 향상시킵니다.
- 야성 드루이드는 무리의 인도자로 파티의 근접 치명타를 3%만큼 증가시킵니다.
- 암흑 사제는 흑마법사에게 암흑 피해량 증가 디법을 걸 수 있습니다.
직업 퀘스트의 존재.
일반적으로 모든 직업은 레벨 10무렵 부터 다양한 직업 퀘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쓸만한 핵심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냥꾼은 레벨 10부터 펫을 길들일 수 있습니다. 약 50레벨이 되면 아탈학카르 사원에서 직업 퀘스트를 통해 유용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만렙이 되면 사제는 축복의 지팡이를, 사냥꾼은 라크델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모품.
격아에서 레이드 소모품의 갯수는 상당히 적습니다. 영약, 물약(딜), 물약(치유), 요리, 반투스, 증강룬 정도가 끝이죠.
하지만 클래식에서는 전투 중에도 물약을 먹을 수 있을 뿐아니라, 정말 다양한 버프를 주는 소모품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약, 물약, 요리 등을 제외하고도 마력의 부적, 힘의 부적, 아서스의 선물 등의 버프 효과가 있습니다.
(*아서스의 선물, 마력의 부적, 힘의 부적의 모습.)
(*아서스의 선물 - 사효: 암흑 저항력을 10만큼 증가합니다. 적이 복용자를 공격하게 되면 공격자는 30%의 확률로 질병에 걸려서 3분 동안 입는 피해가 n만큼 증가합니다. 30분 동안 지속됩니다.)
(*마력의 부적 - 사효: 30분 동안 힘이 n만큼 증가합니다.)
(*힘의 부적 - 사효: 10분 동안 전투력이 n만큼 증가합니다.)
이런 소모품 외에도 기계공학으로 만들 수 있는 폭탄도 딜이 상당해서 제법 인기가 있었습니다. 폭탄류는 딜러의 딜을 확 늘려주었습니다.
디버프 관리.
클래식에서 보스는 단 16개의 디버프만 걸립니다. 그래서 어떤 디법을 유지시키느냐는 공대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일부 딜러의 디버프는 매우 중요한 효과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 디버프가 있습니다.
흑마법사 -
- 어둠의 저주 (5분 동안 암흑, 비전 저항력을 75만큼 낮추고 받는 암흑, 비전 피해 10% 증가.),
- 원소의 저주 (5분 동안 화염, 냉기 저항력을 75만큼 낮추고 받는 화염, 냉기 피해 10% 증가.).
- 무력화 저주 (2분 동안 근접 전투력 n 증가, 하지만 방어도 n감소와 적이 도망가거나 공포에 걸리지 않음.).
- 향상된 어둠의 화살 (12초 동안 시전자로부터 받는 비주기적인 암흑 피해 4회 20%만큼 증가.).
마법사 -
- 서리 손가락 (15초 동안 시전자의 냉기 피해 치명타율 2%증가. 최대 5회 중첩.).
- 작렬 (치명타로 적중한 자신의 화염 주문이 4초 동안 40%의 추가 화염 피해.).
사냥꾼 -
- 사냥꾼의 징표 (2분 동안 대상이 받는 모든 원거리 피해 n만큼 증가. 으닌, 투명화 써도 사냥꾼에게 보임.).
사제 -
- 어둠의 매듭 (15초 동안 적이 받는 암흑 피해 3%만큼 증가. 최대 5회 중첩.).
특히 흑마법사의 원소의 저주와 어둠의 저주는 적의 저항력을 낮처서 캐스터 딜러들에게 매우 중요한 디법입니다.
말씀드린대로 적은 단 16개의 디법만 걸리기 때문에 PvP에서 유용한 디법이나 별로 좋지 않은 디법을 거는 것은 레이드에서 매우 안좋은 행위로 간주되었습니다.
파티 버프류.
클래식에서 버프는 공격대에 적용되지 않고 파티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공격대장은 밀리와 캐스터, 탱커 파티에 적절한 파티 버프 직업을 넣어서 공격대를 운영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흑마법사의 임프는 파티의 체력을 늘려줘서 은근 탱과 같은 파티일 때도 제법있었습니다.
저항력.
클래식에는 저항력이라는 수치가 존재했습니다. 저항력은 화염, 냉기, 비전, 자연, 암흑 등이 있으며 높으면 해당 계열로 받는 피해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화산 심장부는 화염 저항 장비를, 안퀴라즈 사원은 자연 저항 장비를, 낙스라마스는 냉기 저항 장비를 맞춰야지 클리어가 수월했습니다.
저항력은 적도 마찬가지인지라, 화산심장부의 일부 불 몹들은 화염 피해로 피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위협 수준.
클래식에서 딜러와 힐러의 위협 수준 수치가 대략 80%기 때문에 탱커와 차이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딜이나 힐을 바로 시작하면 금방 어글이 튑니다. 그래서 오리지날 때는 방가 3회 후 딜이라는 국룰도 있었고, 쫄이 나오는 패턴에서 탱은 빠르게 쫄의 어글을 먹어야지만 힐러가 살 수 있었습니다.
딜러와 힐러, 특히 딜러의 경우 어글을 잘 관리해야했습니다. 하지만 어글 감소기를 가진 기술을 몇 없었습니다. 그래서 얼라이언스는 상급 구원의 축복을, 호드는 평온의 토템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상급 구원의 축복와 평온의 토템의 모습.)
(*상급 구원의 축복 - 공격대나 파티 중 대상과 같은 직업을 가진 공격대원에게 구원의 축복을 걸어주어 모든 행동의 위협 수준을 30%만큼 감소시킵니다. 15분 동안 지속됩니다. 성기사마다 하나의 대상에게 하나의 축복만 효력을 발휘합니다. 왕의 징표 필요.)
(*평온의 토템 - 시전자의 위치에 5의 생명력을 지닌 평온의 토템을 소환하여 주위 20미터 반경 내 파티원의 위협 수준을 20%만큼 감소시킵니다. 2분 동안 지속됩니다. 바람의 토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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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이 자잘하게 복잡한건 많았지만 좀 더 알피지겜 같은 느낌이 있었어요 지금 와우는 디아블로 시리즈에 좀 더 가까워진 것 같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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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러진 송곳니 개색끼진짜.................. 기본 공속 1.0 시발 진짜......... 법사하는데 ㄹㅇ 지옥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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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에서 전사는 오직 탱밖에 없습니다. 전사가 딜한다고 레이드 들어갈려고 하면 온갖 욕은 다 쳐먹으면서 바로 차단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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렙업때도 몹이랑 1대 1이면 풀렙 화염구 - 1렙 얼화 - 풀렙 화염구 지속 - 이속디버프 다달때쯤 1렙 얼화 - 가까이오면 얼회 - 이런식이었죠. 전문화 같은게 아니라 특성을 말그대로 찍는거라 지금이랑 엄청 달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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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은 초반(화심 및 검둥)은 냉법 - 이후 잔단켄 화법 으로 넘어가는걸로 압니다. 그리고 클래식 화법은 현 화법이랑 완전히 달라서, 몰열같은거 없고 마룬 같은 것도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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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want you!
클래식에서 전사는 오직 탱밖에 없습니다. 전사가 딜한다고 레이드 들어갈려고 하면 온갖 욕은 다 쳐먹으면서 바로 차단당합니다. | 19.08.26 14: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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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want you!
분무딜도 어느정도 파밍이 된 전사 기준 아닌가요? | 19.08.26 15:16 | |
(IP보기클릭)180.229.***.***
분무딜이 어느정도 파밍으로 될게 아니라 낙스 파밍 기준이 되야 적중부터해서 한손 무기데미지가 깡패되서 강해지는거임.. 거의 세기말 가야 세지.. 클래식 출시버전으로는 분무는 개밥임.. 적어도 안퀴까지 파밍은 되야 적중맞춰서 분무가 1인분 하기 시작함.. | 19.08.26 21:25 | |
(IP보기클릭)1.253.***.***
정공에선 딜딸러 필요하다고 특별케이스로 키웠음 그런애들이 막공가면 어글관리가 안돼서 질색팔색하는 막장들 많았음 더 중요한 이유는 템뻇기기 싫어서였지만 ㅋ | 19.08.31 16: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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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uis Cyphre
부러진 송곳니 개색끼진짜.................. 기본 공속 1.0 시발 진짜......... 법사하는데 ㄹㅇ 지옥이었음... | 19.08.26 16:37 | |
(IP보기클릭)1.250.***.***
저번에 잠깐 풀렸을때 시험의 골짜기 잘 넘어가면 무법함으로 갈수 있는데 거기서 크로스로드 가는 길목에 사자왕 후마르 어슬렁 거릴던데..... 정식으로 나오면 피터지겠지 | 19.08.26 17: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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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마르는 고유룩이 이뻐서 그런거 아니었나여, 물론 넴드라 일반 호랑이/사자보다는 세지만... 반면 부러진 송곳니는 진짜 캐스터들의 악몽........... | 19.08.26 17:16 | |
(IP보기클릭)39.7.***.***
어차피 그 코스로 넘어가도 렙제땜시 못꼬실 텐뎅 | 19.08.27 08: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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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맷돼지 돌진쓰는게 너무 귀여움 ㅋㅋㅋ | 19.08.28 16: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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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래식이 자잘하게 복잡한건 많았지만 좀 더 알피지겜 같은 느낌이 있었어요 지금 와우는 디아블로 시리즈에 좀 더 가까워진 것 같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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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클래식엔 뭐가 주류일려나요.. 저 한창할땐 비법에서 화법으로 넘어가는 시점이었는데. 화법 너무 어려워요.. | 19.08.26 16: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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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마할아버지구름모자썼네
클래식은 초반(화심 및 검둥)은 냉법 - 이후 잔단켄 화법 으로 넘어가는걸로 압니다. 그리고 클래식 화법은 현 화법이랑 완전히 달라서, 몰열같은거 없고 마룬 같은 것도 없어요. | 19.08.26 16:41 | |
(IP보기클릭)14.34.***.***
☆쇼코&키라리☆
렙업때도 몹이랑 1대 1이면 풀렙 화염구 - 1렙 얼화 - 풀렙 화염구 지속 - 이속디버프 다달때쯤 1렙 얼화 - 가까이오면 얼회 - 이런식이었죠. 전문화 같은게 아니라 특성을 말그대로 찍는거라 지금이랑 엄청 달라요. | 19.08.26 16:44 | |
(IP보기클릭)59.17.***.***
아 그래요??? 몰열 없으면 좀 쉬울려나요...ㅠㅠ 임계 막 뜨고 뭐가 크리가 뜨면 전이가 되고 그때 뭘 또 하고 그렇게 딜량 올리는거... 애드온을 깔아도 영~~~ 어렵더라구요. 이해도 안되고;;; 공부해감서 하는 재미가 있긴 있었는데.ㅎㅎㅎ 감사합니다~ | 19.08.26 16:49 | |
(IP보기클릭)14.34.***.***
딜싸이클은 반대로 어찌보면 엄청 단순거라서요. 또 그 반면 여러가지 유틸기라 해야하나, 다양하기도 햇고... 기억나는 것만 언급해보자면, 차단기도 마(법)반(사)라고 특성찍어야 7초 침묵인가 했어요. (기본적으론 동일속성스킬 20초간 사용불가) 신폭도 특성찍어야 즉시시전이고... (대신 당시 광역기가 전체적으로 부족해서 광역 최고딜링.) 눈보라는 채널링 기술이긴 한데, 특성찍으면 무려 75% 이속감소에 똑같이 특성으로 15%확률로 얼고 (덕분에 컨만 좋다면 물약 드링킹하며 정예몹도 몰이사냥 가능했던...) 가장 단일 딜이 쎈 기술은 불작인데 이것도 특성기... (보통 신마강에 장신구 다 발동시키고 냉정쓰고 쏘죠.) 양변은 시간 오지게 길어서 법사 PVP의 경우 양변걸고 시간 기다렸다가 전투풀리면 물빵먹고 리트하기도 한다던... 그냥 기억나는 것만 적어도 대충 ㅣㅇ정도... | 19.08.26 17:01 | |
(IP보기클릭)59.17.***.***
법사 마스터신가봐요. ㄷㄷㄷ 얼추 이해하는 스킬들이 꽤 있네요. ㅋㅋㅋ 클래식 기대는 되는데 시간이 될랑가 모르겠어요...하... | 19.08.26 17:04 | |
(IP보기클릭)14.34.***.***
와우를 법사 인생 외길로 지금까지 하고있습니다. 물론 오리때 추억보정으로 기억하는거죠 ㅋ 그리고 오리 와우는 그야말로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몹잡는데도 한세월, 이동하는데도 한세월, 그래서 퀘하는데도 한세월... 그나마 법사가 대륙간 이동이 쉬워서 퀘스트 하기엔 나쁘지 않앗죠. | 19.08.26 17:07 | |
(IP보기클릭)59.17.***.***
군대가기 전에 오픈베타 때 5개월 열심히 하고... 그 뒤로는 한... 7년전인가 하고.. 오그리마에서 뱅기타고 가다가 떨어지고... 이동하는데 오래 걸려도 다 신기하고 그랬었네요.ㅋㅋㅋㅋㅋ 클래식 시작하고 법사 영~~ 모르겠으면 실례지만 느닷없이 질문하고 그러겟씀니다~ 잘 부탁드림니다. | 19.08.26 17: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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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맞다, 당시 화법은 충돌인가? 하는 화염주문시 %확률로 스턴걸리게 하는 특성이 있었죠. | 19.08.26 17: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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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정작 저는 클래식은 거의 안할거라 ㅋ 기본적으로 호드-일반섭 하시면 언데드쪽 스토리 라인으로 렙업하는게 빨라요. (은빛소나무 숲의 아루갈의 후예만 조심하시고.) 그쪽이 필드가 좁고 퀘가 오밀조밀해서 렙업이 빠릅니다. 다음 바로 힐스인데 쟁섭이면 거기는 반쯤 전쟁터니 일반일때만... | 19.08.26 17:14 | |
(IP보기클릭)59.17.***.***
아하. .. 네 전 호드!!!! 그리고 쟁섭!!!!만 했어요.ㅋㅋ 은빛소나무숲 ... 이름 참 이쁘다 생각했는데. 원래 손가락이 느려서 메다기 찢고 그런건 못하고 소소하게... 길드 생기면 민폐 미리 죄송하다 하고 배우면서 하는 편이라.ㅎㅎㅎ | 19.08.26 17:20 | |
(IP보기클릭)14.34.***.***
쟁섭이면 은빛소나무숲 퀘 다 끝내시고 칼림도어로 가셔요. 그리고 호드면 나중에 슬픔의 늪 가셔서 포탈 꼭 배우시고. (이건 실제로 현재 법사 플레이 하시는 분들중에도 모르는 분들이 꽤 계심.) | 19.08.26 17:23 | |
(IP보기클릭)121.166.***.***
(IP보기클릭)220.92.***.***
생석 셔틀 ㅋㅋㅋ 그러고보니 생석 제단도 없고 물빵 제단도 없겠네요. | 19.08.26 15:14 | |
(IP보기클릭)121.131.***.***
사제님 흑마님 오시면 솬해드릴께요 라고 도닥, 냥꾼이 챗하던 시절 | 19.08.26 16:22 | |
(IP보기클릭)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