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클래식 - 간단하게 보는 격아와 비교시 클래식 전문기술의 큰 차이점.
공통사항.
클래식에는 주문각인, 보석세공, 고고학이 없습니다.
응급치료가 보조 기술로 존재합니다.
해당 전문기술을 지웠다가 다시 배울 시, 모든 도안은 다시 구해서 배워야만 합니다.
은행에 재료 은행칸은 없습니다.
각 도안에 등급은 없습니다.
전문기술 만숙은 300으로 격아와 달리 확장팩 별로 나눠지지 않습니다..
격아의 갈갈이 시스템이나 군단의 살게라스의 피 같이, 재료를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크문 축제에서 전문기술 숙련도를 올릴 수 없습니다.
전문기술 숙련이 높으면 매우 좋은 장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전문기술 도구라는 시스템은 없습니다.
채집 차이점.
약초채집.
필드에 있는 모든 약초는 각각 일정 숙련도가 되어야지만 채집할 수 있습니다.
약초채집은 경험치를 주지 않습니다.
약초는 다른 플레이어와 공유하지 않기에, 1명만 캘 수 있습니다.
주문각인이 없으므로 제분을 할 수 없습니다.
하늘골렘 탈것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클래식에서 도적의 경우 약초를 통해 실명가루, 엉겅퀴 차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채광.
필드에 있는 모든 광맥은 각각 일정 숙련도가 되어야지만 채집할 수 있습니다.
채광은 경험치를 주지 않습니다.
광맥은 여러번 캘 수 있으며 이를 반복하여 여러 광석이나 보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광맥은 다른 플레이어와 공유하지 않기에, 1명만 캘 수 있습니다.
채광을 하려면 곡갱이가 있어야만 합니다.
보석세공이 없으므로 보석 추출을 할 수 없습니다.
무두질.
무두질을 하기 위해서는 무두질용 손칼이 있어야만 합니다.
몹의 시체는 각각 일정 숙련도가 되어야지만 벗길 수 있습니다.
종종 300을 초과하는 숙련도를 요구하는 몹의 시체가 있습니다. 이를 벗기기 위해서는 무두질 숙련도 증가 아이템이 있어야만 합니다.
제작기술 차이점.
연금술.
일부 영약을 각 던전에 있는 실험대 앞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클래식에는 영약, 물약, 변환의 대가가 없습니다.
영약의 경우 혼재술(영약 시간 2배 증가)이 없습니다.
비약이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비약은 전투 비약과 강화 비약으로 나눠지며, 이를 각각 하나씩 먹을 수 있습니다. 대신 이를 먹으면 영약을 먹을 수 없습니다.
연금술 별로 다양한 약병이 필요합니다.
대장기술.
클래식에서 대장기술은 무기와 방어구 제작의 대가로 나눠지며 무기는 도검, 도끼, 둔기의 대가로 나눠집니다.
클래식 대장기술은 레벨업 중 매우 유용한 무기와 방어구를 만들 수 있고, 만렙이 되면 특정 속성 저항이 붙은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PvE뿐만 아니라 PvP에서도 유용합니다.
소켓 장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일정 시간 동안 무기를 강화시키는 숯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
기계공학으로 만들 수 있는 폭발물은 격아에 비해 존나 강합니다. 이는 PvP와 PvE 모두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사냥꾼이나 전사, 도적을 위한 다양한 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 전용 고글을 없습니다.
기계공학 탈것도 없습니다.
지브스나 블링크론 등 유틸성 장난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죽세공.
클래식 가죽 세공은 용비늘, 원소, 전통 가죽세공으로 나누어 집니다. 크게 볼 때 용비늘의 경우 사슬 장비, 원소는 저항과 가죽 민첩 장비, 전통은 사슬 지능과 민첩 장비로 특화되어 있습니다.
클래식 가죽세공은 레벨업 중 매우 유용한 방어구를 만들 수 있고, 만렙이 되면 특정 속성 저항이 붙은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PvE뿐만 아니라 PvP에서도 유용합니다.
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냥꾼 등을 위한 화살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재봉술.
재봉술로 다양한 가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가방 중 흑마법사 영혼석 가방같은 직업 특화 가방도 있습니다.
약 20개 가까운 셔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클래식 재봉술은 레벨업 중 매우 유용한 방어구를 만들 수 있고, 만렙이 되면 특정 속성 저항이 붙은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PvE뿐만 아니라 PvP에서도 유용합니다.
붕대는 재봉술이 아닌 응급치료로 만듭니다.
일부 옷감의 경우 특이한 과정을 거쳐서만 만들 수 있습니다. 달빛매듭 옷감이 그 중 하나입니다.
마법부여.
피지 시스템이 없어서 거래 창을 통해서만 다른 플레이어에게 마법부여를 해줄 수 있습니다.
재료가 매우 다양합니다. 그리고 마법 막대도 매우 다양합니다.
무기 마법부여 형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지 마법 부여는 없지만, 매우 다양한 부위에 마법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기름이라는 것을 자신의 무기에 발라서, 일정 시간 동안 캐스팅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보조기술 차이점.
요리.
전체 요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닥불을 피워서 만드는 요리가 많으며, 모닥불 위에 올라가면 피해를 입습니다.
재미를 위한 요리가 상당히 많습니다.
낚시.
낚시를 하기 위해서는 물마다 특정 숙련도를 올려야만 합니다. 이 숙련도는 낚싯대에 바르는 미끼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낚시 시간이 조금 깁니다.
낚싯대를 착용하고 있어야지만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낚시찌 아이콘이 다릅니다.
유물 낚싯대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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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도적때문에 미명초 값이 비쌌습니다 ㅋ | 19.08.21 15: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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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당 1골이엇던가? | 19.08.22 2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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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명초 때문에 슬픔의 늪에서 참 많이 패트롤 했었드랬죠. 덕분에 천골마도 샀는데 ... | 19.08.24 22: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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