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https://www.youtube.com/watch?v=49Akr5bhRZw
https://www.twitch.tv/videos/429185620
https://ptr.wowhead.com/news=291930/the-last-prison-azsharas-eternal-palace-environment-preview
영원한 궁전 아즈샤라 2단계까지 프리뷰.
주변 환경.
여왕 아즈샤라와의 전투는 마지막 감옥이라는 맵에서 진행됩니다.
(*마지막 감옥의 영상.)
마지막 감옥은 깊은 심해에 있으며, 플레이어의 플렛폼을 제외하고는 모두 물로 가득차 있습니다. 플렛폼 주변에는 알 수 없는 긴 쇠사슬이 늘어져 있고 아즈샤라와 그녀의 나가, 심해어들이 주변을 맴돌고 있습니다.
(*플렛폼 너머의 모습.)
플렛폼에는 3개의 티탄 장치가 있고 두 개의 두상이 있습니다. 이 두상은 티탄이 만든 느조스의 마지막 억제 장치로 보입니다.
(*플렛폼에 있는 두 개의 두상의 모습.)
여담으로 이 두상은 2단계부터 아즈샤라의 시야를 피하기 위해 쓰입니다.
고대의 수호물.
고대의 수호물은 전투 내내 플레이어가 관리해야 하는 오브젝트입니다.
(*고대의 수호물의 모습.)
고대의 수호물은 총 3개가 있으며 각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의 수호물의 위치.)
전투를 시작하면 3개의 고대의 수호물이 모두 빛나기 시작합니다.
(*빛나기 시작하는 고대의 수호물.)
(*고대의 수호물의 활성화 정도의 모습.)
반 시계방향으로 도는 노란색 원이 모두 사라지면 그 수호물은 비활성화됩니다. 이는 고대의 수호물을 보면 나와는 배터리 칸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대의 수호물의 베터리 칸의 모습.)
저 배터리는 플레이어가 고대의 수호물 위에 올라가면 차기 시작하며, 많은 플레이어가 올라가면 더 빨리 찹니다. 하지만 배터리를 채우면 해당 플레이어는 20초 동안 생명력이 10%만큼 감소합니다.
배터리는 약 25%만 채우면 해당 고대 수호물이 다시 활성화됩니다.
(*비활성화된 고대의 수호물 상태의 모습. 맨 아래를 잘 보면 9시 방향에 선이 하나 있습니다. 거기까지만 채우면 해당 고대의 수호물은 다시 활성화됩니다.)
고대의 수호물이 비활성화될 때마다 공격대 전체에 물리 피해를 입히며, 만약 고대의 수호물 3개가 전부 비활성화되면 플렛폼으로 물이 들어와서 공격대는 바로 전멸합니다.
전투 시작.
처음 마지막 감옥에 들어서면, 아즈샤라가 심연에서 올라오며 탈리스라와 대화를 나눕니다.
(*탈리스라, 제이나, 로르테마르, 샨드리스와 아즈샤라.)
여왕 아즈샤랴: 드디어, 모든 준비가 끝나고 청중들이 모였구나.
첫 번째 비전술사 탈리스라: 경계를 강화하세요, 용사들이여! 아즈샤라가 뭔가를 꾸미고 있어요. 그녀는 뭔가를 원하고...
여왕 아즈샤라: 너희가 이 연극의 밤을 재밌게 하는구나. 우리는 이 순간을 아주 오래 기다렸고, 우리를 막을 수는 없단다.
여왕 아즈샤라: 더 이상 야단법석 떨 필요는 없단다... 이제 막이 오르면, 시간이 임박할테니. 군대여 정렬하라! 너희 여왕의 명을 받들거라!
바로 앞에 있는 티탄 장치를 건들이면 전투가 시작됩니다.
(*티탄 장치의 모습.)
(*티탄 장치 클릭 후 모습.)
(*고대의 장치는 불가사의한 에너지로 작동하고 있으며, 시대에 영향을 받지 않은 것처럼 보입니다.)
1단계 - 저주받은 연인.
1단계는 아즈샤라가 소환하는 저주받은 연인인 에타넬과 사이라너스와 싸웁니다.
(*1단계 시작 모습.)
에타낼(이하 여자)과 사이러너스(이하 남자)는 각각 탱이 필요하며 둘이 붙어 있어도 상관 없긴합니다. 둘의 머리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둘은 서로를 보고 싶다고 할 때도 있으며, 서로를 보기 싫다고 할 때고 있습니다. 이때 이를 반대로 하면 이 둘은 고통이라는 버프를 얻어서 가속이 65%만큼, 공격력이 50%만큼 증가합니다.
둘은 저주받은 심장이라 해서 검보라색 바닥을 깝니다. 이 위에 올라가면 피해를 입고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가 모두 느려지니 피하면 됩니다.
(*저주받은 심장 바닥의 모습.)
두 보스는 같이 죽여야 합니다. 안그러면 남은 보스는 고통 버프가 사라지지 않아서 공대가 터질 수 있기 떄문입니다.
남자의 경우 탱에게 출혈을 거는데, 효과가 중첩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은 막거나 피할 수 있으며, 그러면 중첩이 사라집니다. 방어 기술을 잘 돌리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충전된 창이라고 무작위 플레이어 하나에게 일직선으로 창을 던집니다. 이 창은 날아가며 경로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고 대상에게 적중시 주변에는 매우 큰 피해를 입히고 100미터 밖에 있는 플레이어에게는 절반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은 밖으로 빠집니다.
(*충전된 창이 날아가는 모습.)
여자는 연쇄 번개를 쓰는데, 이건 차단하면 아무 피해 없습니다. 시전 시간도 2초라서 차단하기에 빡빡한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번개 보주를 씁니다. 번개 보주는 폭용 파두울이 쓰는 공허의 충돌과 거의 비슷한 매카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냥 피하면 됩니다. 번개 보주는 한 6개 정도가 깔리며, 총 3번 튀깁니다.
(*번개 보주의 모습.)
마지막으로 여자는 탱에게 차디찬 작렬이나는 기술을 씁니다. 이 기술은 냉기 피해를 입히는 기술인데, 3번 중첩되면 탱이 5초 동안 얼어붙습니다. 얼어붙은 탱에게 여자는 얼음 파편이라는 강력한 단일 피해 기술을 시전합니다. 이때 공생기를 지원 받아서 넘깁니다.
이러는 동안 초광신도 괴수라는 쫄이 등장합니다.
(*초광신도 괴수의 모습.)
초광신도 괴수는 어그로가 없으며, 젠되자마자 고대의 수호물로 이동합니다. 그는 고대의 수호물에서 지면 강타를 시전하여 해당 고대 수호물이 배터리 100을 잃게 하고 주변 모든 플레이어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놈을 오래 살려두면 고대의 수호물이 모두 박살나서 전멸하므로, 이놈이 나오면 모든 딜러는 이놈을 점사합니다.
참고로 초광신도 괴수는 매즈에 딱 한 번만 걸립니다. 한 번 매즈에 걸리면 그때부터 죽을 때까지 모든 매즈에 면역이 되니, 최대한 지속 시간이 긴 매즈를 넣는게 좋습니다.
1단계에서 아즈샤라에게 피해를 입힐 수 없지만, 그녀는 밖에서 전투에 개입합니다.
우선 그녀는 돌아다니면서 특정 고대의 수호물앞에 서러 10초 동안 마력 150을 빨아먹습니다. 그녀가 빨아먹은 수호물의 배커리를 중간중간 채워야 합니다.
(*마력을 빨아먹는 아즈샤라의 모습.)
그리고 무작위 플레이어를 유혹하여 특정 위치로 가게 합니다. 만약 해당 플레이어가 그 위치에 닿게되면 분쇄의 심연에 걸려서 죽거나 분쇄의 심연이 깨질때까지 1초마다 5%의 피해를 입습니다. 이게 거리면 가장 먼저 처리합니다.
(*분쇄의 심연의 모습.)
마지막으로 그녀는 최대 4개의 비전 보주를 소환합니다. 비전 보주는 젠되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폭발하여 공대 전체에 강력한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하지만 플레이어가 비전 보주 안에 들어가면 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들어간 플레이어는 1초마다 비전 피해를 입습니다. 2명씩 조를 짜서 비전 보주 안에 들어가서 이를 만료시키고 나오면 됩니다.
(*비전 보주의 모습.)
1단계는 앞서 말씀드린 저주받은 연인 둘이 죽으면 끝납니다.
첫 번째 사잇단계: 여왕의 칙령.
저주받은 연인이 모두 다 죽으면 사잇단계가 진행됩니다.
아즈샤라가 전장에 최대 3개의 비전 보주를 깝니다. 이는 1단계와 같이 처리합니다.
하지만 아즈샤라는 칙령을 내립니다. 칙령은 총 6가지가 있으며, 일반 이하는 1개, 영웅은 2개, 신화는 3개가 걸립니다.
- 고통받으라! - 비전 보주를 흡수해야 합니다.
- 복종하라! - 비전 보주를 흡수하면 안됩니다.
- 함께하라! - 아군과 같이 서야 합니다.
- 홀로서기! - 주변에 다른 아군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 행진하라! - 계속 움직여야 합니다.
- 멈춰라! - 이동해서는 안됩니다.
(*행진하라!에 걸릴시 까는 바닥의 모습.)
자신에게 내려온 칙령을 어기면, 10초 동안 비전 피해를 받습니다. 이는 어길때마다 효과가 중첩되어서 한 번 어기면 금새 고중첩이 되어서 죽습니다.
칙령의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서로 반대되는 칙령이 있습니다. 영웅 이상에서 서로 반대되는 칙령이 동시에 걸리지는 않습니다.
칙령을 대처하며 모든 비전 보주를 처리하면 2단계가 진행됩니다.
2단계: 방출된 심장.
아즈샤라가 이제 전투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여기부터는 정보가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맵 가운데에 힘의 수호물이라는게 하나 추가됩니다.
(*힘의 수호물의 모습.)
힘의 수호물은 아즈샤라와 그녀의 부하들의 매우 다양한 기술로 마력이 차며, 마력이 찰수록 그녀와 부하들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활성화된 힘의 수호물의 모습. 가운데 파란것 입니다.)
(*힘의 수호물로 인해 공격력이 오른 모습.)
그러다가 아즈샤라는 힘의 수호물과 고대의 수호물의 위치를 바꿉니다. 이러면 아군이 채워야 하는 수호물을 빠르게 확인해야 합니다.
(*힘의 수호물의 위치가 가운데에서 6시로 바뀐 모습.)
2단계에서는 아즈샤라의 심복이라는 쫄과 아즈샤라의 역전용사라는 쫄 2개가 나옵니다. 이들은 모두 나온 후 힘의 수호물로 걸어갑니다. 힘의 수호물에 도착하면 마지막 희생을 사용하여 ■■합니다. 그러면서 힘의 수호물의 마력이 100 증가합니다. 심복은 모든 매즈가 걸리고 역전용사는 모든 매즈에 면역입니다. 심복은 한 번에 최대 4마리씩 역전용사는 한 번에 최대 2마리씩 나옵니다.
(*아즈샤라의 심복의 모습.)
(*아즈샤라의 역전용사의 모습.)
아즈샤라는 1단계때 썼던 유혹과 고대의 수호물 흡수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단, 유혹은 이전과 달리 정신 지배를 겁니다. 정신 지배에 걸리면 패서 풀면 됩니다.
아즈샤라는 탱을 공격하여 7초 동안 받는 비전 피해를 5%만큼 증가시키는 디법을 계속 겁니다. 4중 정도때 인계하여 풉니다.
아즈샤라는 3초마다 자동으로 시야에 있는 모든 공격대원에게 신비한 화살을 발사합니다.
(*비전 숙련 버프의 모습.)
아즈샤라는 초당 1.5씩 차는 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력이 100이 되면 아즈샤라는 날아서 비전 폭발을 시전합니다. 비전 폭발은 폭격 위치의 시야 안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즉사급 비전 피해를 입히는 기술입니다. 앞서 보신 두 개의 두상을 기둥삼아 이 기술을 쓰면 바로 피해야 합니다.
(*비전 폭발의 시전 모습.)
마지막으로 그녀는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신비한 파열을 겁니다. 이 기술을 10초 후에 폭발하며, 시야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비전 피해를 입힙니다. 이 기술은 해제가 가능하지만, 영웅 난이도 이상부터는 맞은 플레이어가 한 명이라도 있으면 이 기술이 다시 한 번 더 시전됩니다. 즉, 한 명이라도 효과를 받게 되면 연쇄작용을 일으켜 공격대를 쓸어버리므로, 기둥을 잘 빨아야 합니다.
아즈샤라의 생명력이 70%가 되면 두 번째 사잇단계로 넘어가지만, 아직 이후 정보는 부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