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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Vanion.eu의 와우 인터뷰 요약.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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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와 잡설.

 

 

출처:

 

https://ptr.wowhead.com/news=289956/vanion-eu-q-a-with-ion-hazzikostas-negativity-itemization-rise-of-azshara-plans

 

 

 

 

 

Vanion.eu의 와우 인터뷰 요약.

 

 

이언이 독일의 와우 사이트 Vanion.eu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는 이 인터뷰에서 8.2에 대한 이야기, 전문기술, 현재 와우의 상황 등에 대해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아래 내용은 이를 와우헤드가 요약한 것입니다.

 

 

 

Q.커뮤니티에서 현재 격아의 평은 좋지 않습니다. 왜 이렇게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A. 이를 딱 하나라고 답변하기는 쉽지 않지만, 우리는 많은 시간을 들려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 많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와우에서 일하는 3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래딧, 트위터, 기타 팬사이트 등에서 의견을 읽고, 그들의 빡침, 분노, 피드백 등을 보고 이를 개선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우선 우리가 게임의 상태에 많이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최근의 Q&A에서 다루어진 도전 중 하나가 바로 플레이어들의 거대한 다양성입니다. 개발자들은 플레이어들의 불평을 놓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게 아닙니다. 예를 들어 고평 투기장 유저의 경우 PvP 변경점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 때문에 빡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를 즐기지 않는 플레이어들은 이에 대해 별다른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개발자는 장기적으로 이런 상황들을 보고, 모든 쪽에 미칠 영향과 이에 대한 반작용에 대해서도 생각합니다.  

 

우리는 격아가 시작될 때 있었던 실수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고, 이를 수정해나가는 작업을 이미 다수 진행하였고, 또 진행될 것입니다. 격아에서 자랑스러워 할 것은 많이 남아있습니다. 현재 다자알로 전투는 좋은 평을 받고 있으며, 격아에서 추가될 다양한 콘텐츠도 호평을 받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커뮤니티의 불만 중 하나는 템렙에 관한 것입니다. 뉴비나 복귀 유저는 이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며, 이미 정점인 플레이어는 오르는게 없다고 느끼기 쉽습니다. 초기 확장팩과 기존 확장팩 간의 템렙은 왜 그렇게 큰 변화가 있었죠??

 

 

A. 게임이 10년 이상 지속되면서 리분부터는 오리와 불성과는 다르게 게임 시스템이 작동하였습니다. 불타는 성전때까지는 뉴비는 기존 유저와 같이 놀기 위해 이전 콘텐츠를 모두 해야 했습니다. 이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일이라 불만이 많았고 뉴비 유입에 좋지 않았습니다. 물론 오늘도 뉴비가 갓만렙 찍자마자 다자알로 전투를 갈 수는 없지만, 그렇다과 한 단계 아래 레이드인 울디르 신화를 3~4개월 동안 박는 거에 비하면 덜 노력해도 됩니다. 기존 유저들의 경우 새로운 콘텐츠가 나오면 빠르게 이에 편승할 수 있습니다.

 

복수의 파도때 레이드가 따로 나온 것은 우리의 철학이 바뀐게 아니고, 연말연초기간이라 시즌을 패치와 떨어뜨려 낸 것 뿐입니다. 8.2 아즈샤라의 부흥(가칭)때는 패치 직후 시즌이 나옵니다. 

 

 

 

 

Q. 아제라이트 방어구 구입같은게 다른 장비 구입으로 확대될 수는 없나요??

 

 

A. 아제라이트 방어구 획득은 구입만으로 되는게 아닙니다. 물론 무작위로 템이 나오긴 하지만, 레이드 보스 등에서 더 빠르게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 티탄 잔재는 여기에 잠시 도움을 주는 것 뿐이죠. 정복점수는 주간 PvP 목적을 충족시키는 것이므로, 각 경기 보상과 주간 보상을 보완시킬 겸 보상을 주게 설계되었습니다.

 

 

 

 

Q. 만약 격아가 발매되기 전으로 돌아가서 2~3가지 정도를 바꿀 수 있다면 뭘 바꾸고 싶나요??

 

 

A. 복수의 파도에서 진행되었던 변경점은 우리가 격아를 내면서 배운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아제라이트 방어구와 군도가 있습니다. 이중 아제라이트는 플레이어들의 피드백대로 근본적인 문제가 있으며, 지금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즈샤라의 부흥(가칭)에서는 이 시스템을 한 번 바꾸려 합니다. 우리는 2차 스탯 분배보다 선택할 수 있는 보너스를 좋아하지만 이 방법을 다소 바꿔서, 아즈샤라의 부흥(가칭)때는 아제로스의 심장에서 이를 영구히 잠금해제 한 상태로 진행하게 하려고 합니다.

 

 

 

 

Q. 다자알로 전투에는 흥미로운 전투 시스템이 많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건 뭐죠??

 

 

A. 금은보화와 멕카토크입니다. 멕카토크는 서로의 암호를 말해주어서 불꽃봇을 멈추는 시스템이 인상적이었고, 금은보화는 공격대를 둘로 나눠서 토림 방을 연상캐하는 것이 좋았습니다.

 

 

 

 

Q. 8.1.5에 나올 폭풍의 용광로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나올 템렙 같은 것을 어떻게 될까요??

 

 

A. 폭풍의 용광로는 다자알로 전투와 아즈샤라의 영원한 궁전(가칭)의 다리 역할을 할 계획으로, 아직 템렙을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곳의 보스는 단 두마리뿐이므로, 완전히 다자알로 전투를 대체하지는 않습니다.

 

 

 

 

Q. 전쟁 모드 습격 시스템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8.1 이전 전쟁모드는 노잼이었죠. 하지만 현재 위상 등에서 문제가 다소 있습니다. 이를 개선할 계획은 있나요??

 

 

A. 한 진영이 절대 다수인 전쟁 서버는 불균형때문에 PvP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재 전쟁 모드는 개인의 선택이라 최대한 균형잡힌 위상을 만들기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재 파티 찾기 도구에서 전쟁 모드를 필터링하는 기능을 추가하는 등 이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Q. 군단은 각 직업의 유물 무기, 직업 전당, 대장정으로 각 직업에 중점을 두었고, 이를 호평하는 플레이어들이 많습니다. 반면 격아는 이런게 부족합니다. 군단과 격아에서 이를 왜 바꾸었나요?

 

 

A. 이것은 스토리 라인 중 일부입니다. 군단에서는 각 진영이 실패하고 직업 전당이 이 빈틈을 메꾸었습니다. 격아에서는 각 진영의 정체성,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의미, 유산 방어구를 통한 종족의 정체성을 중요시합니다.  

 

 

 

 

Q. 많은 기본적인 능력들이 특성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뭔가요??

 

 

A. 확장팩을 거치면서, 각 직업은 많은 능력을 배우게 되었고, 그 결과 주문창을 키면 30~40개 이상의 능력이 있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이를 충족시킬 단축키 창이 없어서 많은 능력이 주문창에 그대로 남았습니다. 우리를 이를 해결할겸, 많은 것들을 플레이어들이 자신의 강점을 강화시키거나 약점을 보완할 특성으로 돌렸습니다.   

 

 

 

 

Q. 8.2에 나올 메카곤에 대해 말해주세요. 여기는 새로운 큰 던전인가요, 지역인가요? 여기서 뭘 할 수 있죠?

 

 

A. 메카곤은 아즈샤라의 부흥(가칭)에서 나올 나즈자타보다 작은 지역입니다. 이곳에는 군단 카라잔과 비슷한 큰 전던이 있지만, 현재 더 이상 말씀드릴 수 있는건 없습니다. 8.1.5가 종료된 후, 8.2 PTR이 진행될 때 더 많은 것이 밝혀질 것입니다.

 

 

 

 

Q. 기계노움이나 다른 동맹 종족에 대핸 말해주세요.

 

 

A.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동맹 종족 이야기를 하는 것을 보는 것은 재밌는 일입니다. 아직 확정된건 없습니다.

 

 

 

 

Q. 블리즈건에서 나즈자타는 매일 새로운 것들이 나온다 했는데, 예로 하나만 아려주세요.

 

 

A. 죄송하지만, 현재 우리는 8.1.5에 중점을 두고 있어서 차후 더 많은 이야기가 나올 것입니다. 

 

 

 

 

Q. 격아의 희귀몹과 보물 상자는 너무 평범해요. 더 희귀한 것들이 나올까요??

 

 

A. 드군때 보물 상자는 정말 희귀한 곳에 있었습니다. 바닷속에 잇는 것도 있었죠. 몇 가지 문제는 있었지만 이는 나쁘지 않았다고 봅니다. 희귀몹의 경우 판다리아의 안개 이후 지금과 유사한 시트템입니다. 드군때 일부 탈것을 주는 희귀몹의 경우 진짜 희귀인게 있긴했지만 말이죠. 우리는 아즈샤라의 부흥(가칭)에서 실험하고 싶은 뭔가가 있습니다. 물론 이를 설계하고 추가하는 것은 조금 고민을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Q. 마탑같은 솔플 콘텐츠 안나오나요??

 

 

A. 우리는 이를 좋아하지만, 모든 확팩마다 꼭 하나씩 나오는 것을 원하지는 않습니다. 이는 현재 확장팩과 패치의 상황에 맞게 나오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Q. 영웅 모드 격전지에 대해 말해주세요. 8,2때 격전지가 또 나오나요??

 

 

A. 지금 격전지는 공격대 찾기와 같이 무작위 플레이어들이 하기때문에 다소 쉽게 만들어졌습니다. 영웅 모드 격전지는 직접 사람을 모아서 큐를 돌리기때문에 더욱 난이도가 높을 것입니다. 현재 8.2때 개발 예정인 격전지는 없습니다.

 

 

 

 

Q. 예전부터 있었던 격전지 목록(불모의 땅, 아즈샤라, 실버문)은 어떤가요??

 

 

A. 이는 계획된게 없습니다. 이것들은 격아 개발시 나왔던 프로토타입으로, 실제로 만들어 지지도 않았습니다.

 

 

 

 

Q. 전문 기술에 더 좋은 계획은 없나요? 솔직히 전문기술이 훌륭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A. 이에 대한 계획은 있지만, 현재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와우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전문기술을 팔 수 있는 전문기술이라 봅니다. 예를 들어 약초채집과 연금술이죠. 반면, 대장기술, 재봉술, 가죽세공은 이러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장비가 구져서 경제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작템이 습격 보상보다 좋다면 습격은 쉽게 버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신규 재료로 레이드와 비슷한 등급의 아이템을 만들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Q. 쿨 티라스와 잔달라는 아름답지만, 구대륙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라시나 어둠해안같은 지역 개조는 가능할까요??

 

 

A. 일부 지역은 이미 10살 무렵 되었습니다. 이를 모두 바꾸는 것은 큰 작업입니다. 우리는 이를 조금씩이라도 바꿔가기 위해 구대륙에 새로운 콘텐츠(격전지 등)를 추가하기도 하고 있습니다. 

 

 

 

 


 



댓글 | 15
1


(603536)

220.72.***.***

BEST
격아, 더 빡치게 하겠다. 군도. 괜히 했다. 직업전당 해보고 꿀 빨아서 종족 해볼라 했는데 망했다. 보물상자 까기 힘들다고 해서 편하게 해줬더니 보상 적다는 징징이를 위해서 괴랄한 상자를 준비하겠다. 전문기술. 더 빡신 제작템을 주겠다. 레이드 하는 사람이 파밍하는 정도의 노력이 필요할 꺼다. 대격변 때 옛 지역 갈아엎었더니 니들 뭐랬냐? 삐져서 안 리뉴얼 안 한다. 메타곤, 나즈쟈타. 만드느라 빡시다. 나라고 다 아냐? 기다려 달라. 마탑. 만들기 빡시다.
19.01.28 18:12
(4934592)

1.236.***.***

BEST
Q.커뮤니티에서 현재 격아의 평은 좋지 않습니다. 왜 이렇게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는 놀고있니? 노력하고 있으니까 조용히좀 하라 Q. 커뮤니티의 불만 중 하나는 템렙에 관한 것입니다. 뉴비나 복귀 유저는 이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며, 이미 정점인 플레이어는 오르는게 없다고 느끼기 쉽습니다. 초기 확장팩과 기존 확장팩 간의 템렙은 왜 그렇게 큰 변화가 있었죠?? 불성때는 말이야 이런 어린놈의 자식이 어딜 편하게 파밍하려고해 지금이면 좋은거야 Q. 아제라이트 방어구 구입같은게 다른 장비 구입으로 확대될 수는 없나요?? 아제라이트 구하는방법은 많습니다 그런데 질문이 뭐였죠? 다른 장비였나? Q. 만약 격아가 발매되기 전으로 돌아가서 2~3가지 정도를 바꿀 수 있다면 뭘 바꾸고 싶나요?? 더 좉같이 만들고 싶었는데 아깝습니다 Q. 다자알로 전투에는 흥미로운 전투 시스템이 많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건 뭐죠?? 메카 토크 Q. 8.1.5에 나올 폭풍의 용광로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나올 템렙 같은 것을 어떻게 될까요?? 나오면 알게되니까 안알랴줌 Q. 전쟁 모드 습격 시스템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8.1 이전 전쟁모드는 노잼이었죠. 하지만 현재 위상 등에서 문제가 다소 있습니다. 이를 개선할 계획은 있나요?? 아니
19.01.28 20:12
(4934592)

1.236.***.***

BEST
Q. 군단은 각 직업의 유물 무기, 직업 전당, 대장정으로 각 직업에 중점을 두었고, 이를 호평하는 플레이어들이 많습니다. 반면 격아는 이런게 부족합니다. 군단과 격아에서 이를 왜 바꾸었나요? 스토리가 다르니까 Q. 많은 기본적인 능력들이 특성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뭔가요?? 추가 만렙 스킬만들기 귀찮아서요 Q. 8.2에 나올 메카곤에 대해 말해주세요. 여기는 새로운 큰 던전인가요, 지역인가요? 여기서 뭘 할 수 있죠? 나오면 알게되요 Q. 기계노움이나 다른 동맹 종족에 대해 말해주세요. 몰라 Q. 격아의 희귀몹과 보물 상자는 너무 평범해요. 더 희귀한 것들이 나올까요?? 아니 Q. 마탑같은 솔플 콘텐츠 안나오나요?? 안나옴 Q. 예전부터 있었던 격전지 목록(불모의 땅, 아즈샤라, 실버문)은 어떤가요?? 몰라 Q. 전문 기술에 더 좋은 계획은 없나요? 솔직히 전문기술이 훌륭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없어 Q. 쿨 티라스와 잔달라는 아름답지만, 구대륙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라시나 어둠해안같은 지역 개조는 가능할까요?? 싫어
19.01.28 20:14
BEST
블쟈가 격아 내놓았을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바보같았던 짓 1. 아제방어구 입수방법 -그나마 티탄잔재 있어서 단기적으론 잔재깡, 장기적으론 원하는 고템렙 아제방어구 먹을 수 있어서 다행 2. 확고 이후 보상 - 전역퀘 계속 붙들게 만들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을 군단때 만들었던 놈들이 왜 격아에선 바로 추가를 안한건가 3. 쿨 티라스 확고 탈것 - 호드가 봐도 말 3종세트는 너무 무성의함
19.01.28 16:29
BEST
ㅈ같은 아제라이트 시스템 지들도 망한거 아는구나
19.01.28 20:31
BEST
블쟈가 격아 내놓았을때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가장 바보같았던 짓 1. 아제방어구 입수방법 -그나마 티탄잔재 있어서 단기적으론 잔재깡, 장기적으론 원하는 고템렙 아제방어구 먹을 수 있어서 다행 2. 확고 이후 보상 - 전역퀘 계속 붙들게 만들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을 군단때 만들었던 놈들이 왜 격아에선 바로 추가를 안한건가 3. 쿨 티라스 확고 탈것 - 호드가 봐도 말 3종세트는 너무 무성의함
19.01.28 16:29
파란눈의 에스퍼
그나저나 군도 3인팟도 잘 없는데 격전지 20인팟이 잡히긴 할까....? | 19.01.28 16:30 | | |
(1288869)

211.36.***.***

파란눈의 에스퍼
보상을 겁나 쎄게주면 레이드마냥 격전지 20인 팟 생기지 않을까요 한번하고 안하겠지만 | 19.01.28 17:54 | | |
(1288869)

211.36.***.***

파란눈의 에스퍼
글고 말 개씹공감 괜히샀어... | 19.01.28 17:55 | | |
파란눈의 에스퍼
주간상자 말고는 잔재수급 거의 안되게 막아놓고 철면피보소 질문에 아재단어 들리자마자 변명으로 일축할 생각이었네 ㅉㅉ | 19.02.15 03:00 | | |
(603536)

220.72.***.***

BEST
격아, 더 빡치게 하겠다. 군도. 괜히 했다. 직업전당 해보고 꿀 빨아서 종족 해볼라 했는데 망했다. 보물상자 까기 힘들다고 해서 편하게 해줬더니 보상 적다는 징징이를 위해서 괴랄한 상자를 준비하겠다. 전문기술. 더 빡신 제작템을 주겠다. 레이드 하는 사람이 파밍하는 정도의 노력이 필요할 꺼다. 대격변 때 옛 지역 갈아엎었더니 니들 뭐랬냐? 삐져서 안 리뉴얼 안 한다. 메타곤, 나즈쟈타. 만드느라 빡시다. 나라고 다 아냐? 기다려 달라. 마탑. 만들기 빡시다.
19.01.28 18:12
(4934592)

1.236.***.***

BEST
Q.커뮤니티에서 현재 격아의 평은 좋지 않습니다. 왜 이렇게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우리는 놀고있니? 노력하고 있으니까 조용히좀 하라 Q. 커뮤니티의 불만 중 하나는 템렙에 관한 것입니다. 뉴비나 복귀 유저는 이를 따라잡기 위해 노력하며, 이미 정점인 플레이어는 오르는게 없다고 느끼기 쉽습니다. 초기 확장팩과 기존 확장팩 간의 템렙은 왜 그렇게 큰 변화가 있었죠?? 불성때는 말이야 이런 어린놈의 자식이 어딜 편하게 파밍하려고해 지금이면 좋은거야 Q. 아제라이트 방어구 구입같은게 다른 장비 구입으로 확대될 수는 없나요?? 아제라이트 구하는방법은 많습니다 그런데 질문이 뭐였죠? 다른 장비였나? Q. 만약 격아가 발매되기 전으로 돌아가서 2~3가지 정도를 바꿀 수 있다면 뭘 바꾸고 싶나요?? 더 좉같이 만들고 싶었는데 아깝습니다 Q. 다자알로 전투에는 흥미로운 전투 시스템이 많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건 뭐죠?? 메카 토크 Q. 8.1.5에 나올 폭풍의 용광로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나올 템렙 같은 것을 어떻게 될까요?? 나오면 알게되니까 안알랴줌 Q. 전쟁 모드 습격 시스템은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8.1 이전 전쟁모드는 노잼이었죠. 하지만 현재 위상 등에서 문제가 다소 있습니다. 이를 개선할 계획은 있나요?? 아니
19.01.28 20:12
(4934592)

1.236.***.***

BEST
옹기봇
Q. 군단은 각 직업의 유물 무기, 직업 전당, 대장정으로 각 직업에 중점을 두었고, 이를 호평하는 플레이어들이 많습니다. 반면 격아는 이런게 부족합니다. 군단과 격아에서 이를 왜 바꾸었나요? 스토리가 다르니까 Q. 많은 기본적인 능력들이 특성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뭔가요?? 추가 만렙 스킬만들기 귀찮아서요 Q. 8.2에 나올 메카곤에 대해 말해주세요. 여기는 새로운 큰 던전인가요, 지역인가요? 여기서 뭘 할 수 있죠? 나오면 알게되요 Q. 기계노움이나 다른 동맹 종족에 대해 말해주세요. 몰라 Q. 격아의 희귀몹과 보물 상자는 너무 평범해요. 더 희귀한 것들이 나올까요?? 아니 Q. 마탑같은 솔플 콘텐츠 안나오나요?? 안나옴 Q. 예전부터 있었던 격전지 목록(불모의 땅, 아즈샤라, 실버문)은 어떤가요?? 몰라 Q. 전문 기술에 더 좋은 계획은 없나요? 솔직히 전문기술이 훌륭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없어 Q. 쿨 티라스와 잔달라는 아름답지만, 구대륙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라시나 어둠해안같은 지역 개조는 가능할까요?? 싫어 | 19.01.28 20:14 | | |
BEST
ㅈ같은 아제라이트 시스템 지들도 망한거 아는구나
19.01.28 20:31
(5044226)

175.208.***.***

격전지, 군도 재미없는게 큰듯
19.01.28 20:48
새로운 군도와 격전지를 추가하지 않는다고 하니 다행이네...새롭게 만들어서 추가해봤자 그동안 유저들한테 욕 쳐먹고 개선한게 이 꼬라지냐는 소리 들을게 뻔하니까
19.01.28 21:27
(4902677)

210.179.***.***

다자알로는 울디르가 역대급 노잼이라 그런거지. 호평일색의 레이드는 아닌거 같은데? 명확히 난이도 조절 실패한 네임드도 있고
19.01.28 23:07
(238361)

119.192.***.***

"우리는 많은 시간을 들려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개선시키기 위해 많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와우에서 일하는 3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래딧, 트위터, 기타 팬사이트 등에서 의견을 읽고, 그들의 빡침, 분노, 피드백 등을 보고 이를 개선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우선 우리가 게임의 상태에 많이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어이구야 감격스러워라(감흥없음)
19.01.29 11:52
(5090462)

110.45.***.***

여기서 할 말은 아니지만 히어로즈하고 디아블로나 제대로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19.01.29 22:19
(5111346)

108.226.***.***

오리 때부터 한 와창 유저지만 장비 얻는 과정이 너무 재미없음.
19.01.30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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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8
장르
MMO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온라인
가격
정액제
개발사
블리자드


유통사
일정
[출시] 2018.08.14 (온라인)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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