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https://www.wowhead.com/news=288686/first-look-at-the-jaina-proudmoore-encounter-in-battle-of-dazaralorhttps://www.youtube.com/watch?v=uzmevoGOArs
https://www.twitch.tv/videos/368203657?t=
1~8넴은 아래 글을 봐주세요.
- 1넴 빛의 용사 가이드.
- 2/3넴 그롱 가이드.
- 2/3넴 비취불길의 대가 가이드.
- 4넴 금은보화 가이드.
- 5넴 선택받은 자의 비밀의회 가이드.
- 6넴 왕 라스타칸 가이드.
- 7넴 땜장이왕 멕카토크.
- 8넴 폭풍장벽 봉쇄군 가이드.
막넴답게 테스트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았기에 글이 다른 글보다 부실할 수 있습니다.
다자알로 전투 막넴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일반 영웅 가이드.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영웅 테스트 영상.)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킬 영상.)
개요.
다자알로 전투의 7~막넴은 호드의 스토리를 따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얼라이언스 플레이어들은 호드 캐릭터로 변신한 상태로 게임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외형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종족 특성도 모두 바뀌게 됩니다. 이 변화는 기본적으로 아래 표를 따릅니다.
동맹 종족의 경우 자신에 맞는 동맹 종족으로 바뀝니다.
- 빛벼림 드레나이는 높은산 타우렌이 됩니다.
- 공허 엘프는 나이트본이 됩니다.
- 검은무쇠 드워프는 마그하르 오크가 됩니다.
일부 직업이 없는 경우, 기본 종족 룰에 따라서 바뀝니다. (예시 - 검은무쇠 드워프 성기사는 드워프 성기사를 따라서 타우렌으로 바뀝니다.)
막넴은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입니다.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의 모습.)
얼라이언스 함대가 다자알로에서 후퇴하는 과정에서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는 소수의 쿨 티란 함선과 함께 뒤에 남아 호드의 추적을 늦추기로 결의하였습니다. 폭풍우가 모여드는 가운데 제이나는 추적자들을 대해 깊숙이 끌어들여 전세를 유리하게 뒤집으려 합니다.
짧은 공략.
막넴답게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 불필요한 싸늘한 손길 중첩을 쌓지 마세요. 만약 주변 아군이 이 때문에 얼어붙으면 빠르게 부셔주세요.
- 제이나의 얼음 파편은 차단할 수 있어요. 이를 차단하면 탱의 생존력이 올라가요.
- 1단계때 멋진 바닥은 피하고 술통 비슷한건 들으서 바다에 가져다 버리세요.
- 1사잇단계때 바닥 비슷한거 밟지 마세요.
- 2단계때 탱 주위에 가지말고 갑자기 제이나의 시야가 돌면 그 앞에 있지 마세요. 여러 개가 깔리는 바닥은 제이나 말고 주변에 클릭되는 애 부근으로 가세요. 큰 바닥은 주변에 있지 마세요.
- 2사잇단계때 최대한 우리가 내렸던 배쪽으로 파란 바닥을 피해서 도망가세요. 원딜은 제이나에게 조금이라도 딜을 하다가고 나머지는 파도정령을 패세요. 최대한 생명력을 가득채우세요.
- 3단계때 얼어붙은 아군을 빠르게 풀어주고 쫄이 나오면 쫄 먼저 잡으세요.
진행.
제이나는 크게 3단계로 진행됩니다.
1단계는 100~60%로, 대해 위의 배에서 싸우게 됩니다. 이때 쿨 티란 해병 2병이 전투를 도웁니다.
제이나는 60%가 되면 플레이어의 시야를 대폭 차단하고 바다를 얼립니다. 바다에 있는 그녀를 찾으면 2단계가 시작됩니다.
2단계는 60~30%로, 얼어붙은 바다 위에서 싸웁니다. 프라우드무어 기함이 전투를 도우며, 모든 플레이어가 빠르게 얼어습니다.
제이나는 30%가 되면 모든 아군을 얼립니다. 이때 살아남으면 3단계가 시작됩니다.
3단계는 30~5%로, 제이나가 환영을 소환하여 전투를 진행합니다. 제이나의 생명력이 5%가 되면 전투에서 승리합니다.
싸늘한 손아귀.
제이나와의 전투 중에 냉기 피해를 입으면 싸늘한 손아귀 1중첩이 쌓입니다. 이 디버프는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싸늘한 손아귀에 걸리면,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고 이동 속도가 2%만큼 느려집니다. 이 디버프가 20중첩이 되고 플레이어의 생명력이 80%아래로 떨어지면 해당 플레이어는 꽁꽁 얼어붙음에 걸려서 얼음에 갇힙니다. 이 플레이어는 최대 30초 동안 기절하고 1초마다 냉기 피해를 입습니다. 이 얼음은 다른 플레이어가 부셔서 깰 수 있습니다.
(*꽁꽁 얼어붙은에 걸려서 얼음에 갇힌 모습.)
이 상태가 최소로 되는게 좋긴하지만, 그건 단계가 진행될수록 이론에서나 가능한 문제입니다. 이게 걸리면 빠르게 부셔야 합니다.
얼음 방패.
제이나는 공격대가 평범한 전투 중에 영웅심류의 기술을 쓰면, 20초 동안 얼음 방패를 시전하여 무적이 됩니다. 이 얼음 방패는 플레이어의 기술로 지울 수 없습니다.
(*피의 욕망을 쓰자 얼음 방패를 쓰는 제이나의 모습.)
이는 막페 전 사잇단계와 막페때는 얼음 방패를 안쓰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때 쓰면 됩니다.
1단계: 불타는 바다.
1단계는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와 그녀의 부하인 쿨 티란 해병 2마리와 함께 싸우게 됩니다.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와 쿨 티란 해병 2마리의 모습.)
1단계는 그렇게 난이도가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이나의 높은 피통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제이나는 탱에게 얼음 파편을 시전합니다. 이 기술은 탱에게 아픈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적당히 차단을 합니다.
제이나는 최대 2~3명의 플레이어에게 눈사태를 시전합니다. 눈사태를 시전하면 5초 동안 대상 플레이어를 따라 하늘에서 얼음 유성이 떨어집니다.
(*눈사태의 모습.)
대상 플레이어는 아무도 없는 곳으로 빠집니다.
또한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냉기의 손아귀를 걸어서 8초 동안 이동 불가로 만들고 2초 마다 싸늘한 손길 중첩을 적용시킵니다.
(*냉기의 손아귀에 걸린 모습.)
마법 해제로 지우면 됩니다.
전투를 시작한지 약 1분이 되면 얼음의 고리를 사용합니다.
(*얼음의 고리를 쓰는 모습.)
얼음의 고리를 쓰면 30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큰 냉기 피해를 입히고 해당 플레이어들을 모두 꽁꽁 얼어붙음을 겁니다. 이는 큰 딜과 힐로스를 가지고 오기때문에 절대 맞으면 안됩니다. 30미터 밖에 있는 플레이어들도 맞을만한 냉기 피해를 입고 8초 동안 이동 불가에 거리고 1초마다 싸늘한 손길이 걸립니다. 이는 얼음 고리를 쓰기 전에 후술할 불바닥을 밟으면 됩니다.
쿨 티란 해병.
쿨 티란 해병은 전투를 시작할 때 2마리가 있으며, 약 30초마다 2마리씩 충원되는 쫄입니다.
이들은 어그로가 없고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시전을 고정하여 그 사람만 팹니다. 모든 매즈에 걸리므로 매즈를 걸고 빠르게 처리합니다.
문제는 이들이 까는 폭발물에 있습니다.
(*폭발물의 모습.)
폭발물은 약 40초 후에 폭발하여 공대 전체에 큰 화염 피해를 입히고 바닥을 깝니다.
이 폭발물은 톨 다고르 3넴 기사대장 발리리때 같이 들어서 옮길 수 있으며, 여기서는 바다에 버릴 수 있습니다. 주변에 폭발물이 깔리면 이를 들어서 바다로 옮겨야 합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쿨 티란 함대가 접근하여 폭격을 시작합니다.
(*폭격의 모습.)
폭격에 맞으면 많이 아프고, 팅겨 나갑니다. 피하면 됩니다. 만약 맞을 수 밖에 없다면 팅겨서 물에 빠지지만 않으면 됩니다.
폭격 이후 바닥이 깔리는데 이 위에 올라가면 화염 피해를 입지만 싸늘한 손길 중첩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1단계를 진행하면 싸늘한 손길이 그리 위협적이지 않으니 밟지 않습니다.
쿨 티란 함대는 전투를 하다보면 우현에서 어쩌구나 좌현에서 어쩌구나 라는 소리가 들립니다. 그러면 해당 쪽에 있는 투석기를 클릭하여 침몰시키면 됩니다.
사잇단계: 울부짖는 바람.
제이나의 생명력이 61~2%가 되면 슬슬 하늘에 눈보라가 몰아칩니다. 그러다 60%가 되면 제이나가 바다를 얼립니다. 그러면 모두 기절하고 컷신이 나옵니다.
(*첫 사잇단계 클립.)
이때 제이나는 자신의 있었던 곳에 냉기 보주를 하나 소환합니다. 이 냉기 보주는 폭발하여 공격대 전체에 피해를 입히고 밀쳐냅니다. 60% 전에 공격대원의 생명력을 어느 정도 채워놓아야 합니다.
제이나는 바다 한 가운데 있는데, 이제부터 눈보라가 심하게 쳐서 시야가 한번에 확 줄어듭니다.
(*시야가 확 줄어드는 모습.)
이제부터 남서쪽으로 가서 제이나를 찾으면 됩니다. 하지만 이때 주의해야할게 두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맹렬한 폭풍입니다.
(*맹렬한 폭풍의 모습.)
얼음 회오리 바람같이 생긴 맹렬한 폭풍은 닿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냉기 피해를 입히고 밀쳐냅니다. 피해량이 상당하고 밀쳐내지면서 또 다른 것에 맞을 수 있으니 꼭 피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빙하 파편입니다.
(*빙하 파편의 모습.)
빙하 파편에 닿게 되면 냉기 피해를 입고 꽁꽁 얼어붙음에 걸립니다. 꽁꽁 얼어붙음에 걸리면 여기서 시간을 또 상당히 잡아먹으니 절대 여기에 닿으면 안됩니다.
2단계: 얼어붙은 분노.
제이나를 찾으면 2단계가 진행됩니다.
이제부터 얼어붙은 땅 위에서 싸우기 때문에, 싸늘한 손길 중첩이 쌓입니다.
그래서 이를 지워가며 싸워야 합니다.
불발탄.
맵을 보면 곳곳에 3~4개의 불발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불발탄의 모습.)
불발탄은 처음에 굴절의 얼음때문에 정상적인 피해를 입힐 수 업습니다. 이 굴절의 얼음은 프라우드무어 기함에 의해서만 깰 수 있습니다.
프라우드무어 기함은 여러 명의 플레이어에게 일제 사격을 시전합니다.
(*일제 사격에 걸린 모습.)
일제 사격에 걸리면 3초동안 1초마다 비전 피해를 입고 3초후 대상 위치에 폭격을 하여 10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큰 피해를 입힙니다.
(*일제 사격 바닥의 모습.)
이 바닥에 불발탄이 맞으면 굴절의 얼음 디법이 사라져서 불발탄 딜이 가능해집니다.
불발탄의 생명력이 0이 되면, 점화되기 시작하여 15초 동안 20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의 싸늘한 손길 중첩을 제거하고 8초 동안 이 싸늘한 손길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불발탄이 점화되는 모습.)
점화된 불발탄은 15초가 지나면 폭발하여 20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화염 피해를 입히고 넉백시킵니다. 10~11초때 싸늘한 손길을 지우고 이 디법을 무력화시키는 버프를 얻고 빠르게 거리를 벌리면 됩니다.
프라우드무어 기함.
프라우드무어 기함을 일제 사격외에도 공성파괴자 작렬을 시전합니다.
공성파괴자 작렬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7초후 폭격을 가하는 것으로 다른 모든 플레이어는 해당 플레이어와의 거리에 비례하여 반비례하는 피해를 입습니다. 즉, 대상은 이게 걸리면 빠르게 아무도 없는 외곽으로 빠져서 생존기를 쓰면 됩니다.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제이나는 2단계때도 똑같이 얼음 파편을 씁니다. 최대한 차단합니다.
2단계부터 눈사태는 탱에게만 씁니다. 하지만, 이제 이게 바닥을 깝니다.
(*2단계 눈사태의 모습.)
그리고 눈사태에서 작은 얼음쐐기가 발사됩니다.
(*발사되는 얼음쐐기의 모습.)
바닥위에 올라가거나 얼음쐐기에 맞으면 냉기 피해를 입고 싸늘한 손길이 쌓이기 때문에, 탱에게 이걸 쓰면 도발 인계하고 탱은 아무도 안맞게 잘 빠집니다.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들은 얼음쐐기를 잘 피합니다.
그리고 맞고 뒤지라는 기술인 빙하 광선을 사용합니다.
(*빙하 광선의 모습.)
이 기술은 2.5초후에 제이나 정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6초 동안 레이저를 씁니다. 이에 맞으면 0.5초마 강력한 냉기 피해를 입으므로 이를 시전하면 정면에서 피합니다. 이 기술은 추가로 바닥을 깝니다. 무조건 피합니다.
제이나는 얼음폭포라는 얼음 혜성을 떨어뜨립니다. 아 가술은 무려 10초의 시전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바닥이 상당히 크게 표시됩니다.
(*얼음폭포 바닥의 일부.)
10초후 이 곳으로 얼음 혜성이 일자로 쭉 떨어집니다.
(*얼음폭포가 깔리는 모습.)
이를 정면으로 맞으면 당연히 즉사급의 피해가 들어옵니다. 단 떨어질 때 공대 전체에 냉기 피해를 입히니 이때 생존기를 킵니다.
사잇단계: 순간 빙결.
제이나의 생명력이 30%가 되면 사잇단계가 진행됩니다. 이 사잇단계는 1분동안 지속됩니다.
제이나는 모든 필드는 얼리며 15초마다 싸늘한 중첩을 겁니다. 자신의 싸늘한 손길 중첩과 상관없이 점점 넓어지는 파란색 땅에 닿으면 즉시 꽁꽁 얼어붙음에 걸립니다.
(*얼어붙어가는 클립.)
이 단계가 끝날때 꽁꽁 얼어붙음에 걸린 플레이어는 즉사하므로, 이 단계가 시작되면 아까 왔던 북동쪽 길로 도망가야 합니다. 하지만 길이 막혀있습니다.
(*막혀있는 얼음길의 모습.)
얼음길을 빠르게 부수고 길 끝까지 도망가면 제이나의 파도 정령과 얼어붙은 나타노스가 있습니다.
(*얼어붙은 나타노스와 제이나의 파도 정령의 모습.)
나타노스의 얼음을 부수고 제이나의 파도 정령을 죽입니다. 제이나의 파도 정령은 냉기의 심장을 겁니다. 대상은 공대에서 빠집니다. 제이나의 파도 정령의 기력이 100이 되면 얼음 회오리를 쓰는데 이는 마법 해제로 풀어줍니다.
3단계: 바다의 딸.
정상적인 딜이면 아직 제이나의 파도 정령이 살았을 것입니다. 이 쫄을 탱이 달고 다시 왔던 길을 돌아갑니다. 하지만 제이나에게 다시 붙기 전까지 프라우드무어 기함 폭격을 개시합니다.
(*폭격이 시작되는 모습.)
폭격을 피해서 제이나에게 가서 차단을 하면 본격적인 막페가 시작됩니다.
이제부터 싸늘한 손길 중첩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래서 모든 공격대원이 여러 번 꽁꽁 얼어붙음에 걸릴 수 밖에 업습니다. 타임어택입니다.
제이나는 얼음 파편, 빙하 광선, 얼음폭포를 그대로 시전합니다. 그리고 프라우드무어 기함도 그대로 폭격을 합니다. 이는 2단계와 같이 대처하되, 일제 사격의 경우 더 이상 불발탄을 부술 수 없으므로 사람 없는 곳으로 빠집니다.
3단계때 제이나는 더 이상 산사태를 쓰지 않고, 탱 전방 부채꼴 범위에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절대 탱 쪽에 서지 않습니다.
제이나는 분쇄의 창을 시전합니다. 이 기술은 10초 후 꽁꽁얼어붙음이 걸린 대상에게 분쇄의 창이 날아가서 경로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큰 냉기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맞은 대상이 꽁꽁얼어 붙음에 걸려있으면 이 기술로 받는 피핵가 3배 증가하니, 이게 시전되면 꽁꽁 얼어붙음에 걸린 플레이어를 빠르게 풀어줘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이나는 다색의 환영을 소환합니다. 다색의 환영은 제이나의 주문 중 일부를 따라서 시전합니다. 빠르게 이놈들을 죽여서 피해를 최소화시켜야 합니다.
(*다색의 환영의 모습.)
제이나의 생명력이 5%가 되면 전투에서 승리합니다.
영웅 난이도 변경점.
제이나의 평타급 마법인 얼음 파편이 이제 시전에 성공할떄마다 피해량이 30초 동안 10%만큼 증가합니다. 중첩이 쌓이면 탱이 터지니 꼭 차단해야 합니다.
1단계때 전투를 시작하고 3분이 지나면 제이나가 시간 왜곡을 씁니다. 그러면 40초 동안 그녀의 주문 시전 속도와 근접 공격 속도가 30%만큼 빨라집니다. 이때 얼음 파편의 시전 시간은 약 1초로 매우 짧아집니다. 꼭 차단해야 합니다.
2사잇단계때 나오는 파도 정령이 연발 물화살을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차단이 가능하니 얼어붙기 전까지 최대한 차단합니다.
3단계애 서리의 구슬을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날려보냅니다. 이 구슬을 기력을 가지고 있는데, 경로의 끝에 도달하기 전에 이 구슬에 플레이어가 비비면 기력이 감소합니다. 경로에 닿았을 때 남은 기력에 비례하여 모든 공격대원에게 냉기 피해를 입히고 싸늘한 손길 중첩을 거니 여러 플레이어가 비벼줘야 합니다.
웅심 타이밍.
2사잇단계때 얼음벽 부수거나 막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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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사 체고조넘이 아닌 여자가 저정도인데 카드가하고 메디브하고 칼렉은 얼마나 개쩐다는거야;;;
(IP보기클릭)61.74.***.***
막넴이 제이나인데 얼라가 싸울순 없잖아요... '당신은 얼라이니 막넴은 잡지 못합니다!' 라고 할 수는 없으니 호드의 시점에서 싸우는거죠.
(IP보기클릭)217.126.***.***
결국 잡히네 냉법 버프좀요
(IP보기클릭)76.30.***.***
과연 리치퀸다워 ㄷㄷㄷㄷㄷㄷㄷㄷ
(IP보기클릭)182.221.***.***
냉법 너프좀요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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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리치퀸다워 ㄷㄷㄷㄷㄷ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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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사 체고조넘이 아닌 여자가 저정도인데 카드가하고 메디브하고 칼렉은 얼마나 개쩐다는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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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넴이 제이나인데 얼라가 싸울순 없잖아요... '당신은 얼라이니 막넴은 잡지 못합니다!' 라고 할 수는 없으니 호드의 시점에서 싸우는거죠. | 19.01.14 11: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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