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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격전의 아제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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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오늘자 개발자 Q&A. - 8.1 관련.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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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와 잡설.

 

 

출처:

 

공식 트위치 채널.

 

 

 

 

 

오늘자 개발자 Q&A. - 8.1 관련.

 

 

Q. 8.1의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두 개의 고리에 동일한 특성을 찍을 수 있나요??(*8.1에는 가장 외곽 고리가 하나 추가될 예정입니다..)

 

A, 아뇨. 이 속성은 언제나 다릅니다. 8.1의 모든 아제라이트 방어구에는 전문화 속성이 붙어 있습니다. 즉, 공용 속성이 없습니다. 이로 인해 선택의 폭이 넓어져서서 원하는 속성을 더 많이 찍을 수 있습니다.

 

 

Q. 아제라이트 시스템을 바꿔서 아이템 별이 아닌 전문화별로 저장하게 할 계획이 있나요??

 

A,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무기 같은 아이템보다 덜 고정적입니다. 딜러에서 탱커로 전문화를 바꾸는 경우, 무기나 장신구는 완전히 새로운걸 껴야합니다. 반면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재연마사에게 가서 속성을 바꾸면 되죠. 자주 바꾸는 경우를 생각하여 항상 공용 속성이 붙어 있습니다. 군단과 비교해보면 전문화별 훨씬 더 쉽게 전문화를 바꿀 수 있습니다.

 

 

Q. 아제라이트 속성 재연마를 제한하는 것이 어떻게 게임 플레이를 향상시키죠??

 

A.장기간에 걸쳐 전문화를 변경하려면 준비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많은 특성이 잉여특성이 되는 것을 피하고 싶습니다. 이 생각때문에 우리는 아제라이트 속성의 잦은 변경을 제한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Q. 8.1의 신화 쐐기돌 아제라이트 방어구에 신규 특성이 포함될까요??

 

A. 네, 모든 기존 아이템에 포함됩니다.

 

 

Q. 신화 쐐기돌에서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구하는 방법을 바꿀 계획이 있나요??

 

A. 우리는 현재 이를 만족하고 있지 않아서 새로운 해결방안을 고안하고 있습니다. 가장 쉬운건 솔직히 쐐기돌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도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나오는 것이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한 주에 쐐기를 1~2번 돌기 때문에 이는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라 봅니다. 레이드와 PvP에서 아제라이트 방어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이미 제한적입니다. 왜냐하면 보스나 전투 당 한 번의 기회만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아직 이에 대해서는 다양한 해결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Q. 일부 속성은 설명이 부실해서 다른 사이트에서 정보를 구해야하는데요.

 

A. 이를 툴팁이 설명할 수 있게 바꿀 것입니다.

 

 

Q. 8.1에서 이전 속성 중 삭제되는게 있나요??

 

A. 우리는 많은 신규 속성을 추가하려합니다. 하지만 이러면서 너무 전혀 살리기 힘든 속성은 삭제/대체시키려 합니다. 

 

 

Q, 탱커 밸런스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요??

 

A. 우리도 혈기 죽음의 기사와 양조 수도사가 OP고 수호 드루이드와 방어 전사가 안좋은 것에 동의합니다. 조만간 이에 대한 변화가 PTR에서 진행될 것입니다.

 

 

Q. 복원 주술사의 전문화와 특성 변경 계획은요??

 

A. 힐러 밸런스도 지금 계속 주시중입니다. 주술사는 플레이어들이 뭉치는 경우 탁월한 치유를 하지만, 싸우다보면 뭉치는게 쉬운건 아닙니다. 주술사가 현재 전투 중 약산개하는 경우가 많아서 강점을 살리기 힘들면, 당연히 다른 사람을 뽑아가곤 합니다. 이 중 일부는 수치 조증을 통해 상향 시킬 수 있지만, 이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를 PTR에서 바꿔갈 예정입니다.

 

 

Q. 현재 PvP 메타는 순간 씹딜과 씹힐만이 살아남습니다. 이를 하기 힘든 부정 죽음의 기사와 고통 흑마법사는 쓰레기입니다.

 

A. 이들의 생존력도 지금 주시중입니다. 우리는 투기장의 경기 싯간을 보고 있습니다. 우리도 부스팅 시간이 걸리는 직업의 자리 잡기를 위한 시간과 장소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고통 흑마법사는 보다 여러 캐릭에게 도트를 바르게 바꿀 계획입니다. 이는 PTR에서 PvP 특성 변경을 통해 진행될 것입니다. 이와 별개로 하이브리드 직업의 힐은 핫픽스로 해결할 예정입니다.

 

 

Q, 신규 격전지는 현재 주기와 같이 돌아갑니까??

 

A. 네. 하지만 그들은 독립적인 기여 주기를 가지고 돌아갑니다. 얼라이언스는 즉시 기여를 하지 않고 바로 어둠해안을 공격할 것입니다. 두 개의 평행한 컨텐츠가 작동하면서, 여러분은 다른 격전지를 공격하면서 한 격전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Q. 왜 공대로 격전지 큐 못넣죠??

 

A. 이 변경점은 격전지 계획 중간에 생겼습니다. 격전지 경험의 차이가 더 재밌는 경험을 만들 것이라 봅니다. 우리는 차후 레이드 그룹에 맞워진 격전지 버전을 추가하려 합니다.

 

 

Q. 동맹 종족이 죽음의 기사를 할 수 있나요??

 

A. 현재 그런 계획은 없습니다. 

 

 

Q. 군단의 동맹 종족 해금 조건이 좀 지랄맞아요. 다른 계획이 있나요??

 

A. 8.1에서 군단 전역 퀘스트가 주는 평판을 2배로 올릴 생각입니다.

 

 

Q. 줄다자르 공성전은 얼라이언스와 호드의 보스가 다른데, 이는 월퍼킬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요??

 

A. 이에 대해서는 논의중입니다. 공격대는 9명의 보스의 순서는 같을 것입니다. 얼라리언스는 6명의 보스를 순서대로 잡고 호드가 마지막 3명을 잡은 것을 플래시백할 수 있습니다. 호드는 처음 3명의 보스를 잡고 얼라이언스가 한 일을 플래시백으로 보게 되고 마지막에 호드 보스 3명을 잡게 될 것입니다.

 

 

Q. 울디르 장신구는 그다지 좋은 편이 아닙니다. 8.1은 나아지겠죠??

 

A. 줄다자르 레이드에서는 더 많은 장신구가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사이트에서 레이드 장신구보다는 쐐기돌, 전역 퀘스트, 사절 장신구가 더 좋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어의 스킬과 무관하며 정적인 레이드 장신구를 추가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조정 작업도 들어갈 것입니다.

 

 

Q. 옛날같이 레이드 템을 보다 위대하게 만들 계획이 있나요??


A. 이전에는 최고의 템을 얻는 방식이 레이드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쐐기돌만을 즐기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티어 방어구는 레이드의 최종 보상에 해당하였지만, 이는 단지 몇 주면 다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레이드라는 컨텐츠에서도 보다 독특하고 풍성한 보상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Q. 군도 탐험 목료를 보다 다양하게 만들 계획 있나요??

 

A. 언제나 아제라이트를 모으는게 군도 탐험의 목표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섬에 보다 다양한 오브젝트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군도의 오브젝트 중 하나로는 아제라이트 추출기라는게 추가될 것입니다.

 

 

Q. RP서버는 따로 둔다고 했었지 않았나요??

 

A. 새 컨텐츠를 제외하고 현재 모든 와우 서버에서 서버 통합 시스템이 작동중입니다. 최신 지역은 분리해야만 합니다. 안그러면 이 지역에 수 천명의 플레이어가 몰리기 때문이죠. 현재 이는 RP 서버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균형을 위해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Q. 쐐기돌 던전과 관련한 파티 찾기 메뉴 바꾼다지 않았나요??

 

A. 네, 우리는 이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여고 노력중입니다.

 

 

Q. 전쟁 대장정이 부캐에게도 좀 쉬웠으면 좋겠어요.

 

A. 전쟁 대장정이 평판을 주지 않는데, 우리는 각 장마다 평판을 많이 줄 것입니다. 또한 호드와 얼라이언스의 급습 시스템도 추가됩니다. 또한 비행 경로의 경우 본캐로 구입할 수 있는 책을 추가하여 이를 사용시 부캐도 모든 비행 경로를 열게하려고 합니다.

 

 

 

 



댓글 | 27
1


(4333257)

125.130.***.***

BEST
8.1마저 늦으면 3달유저들 다 접을듯. 배틀넷을 켜도 콜옵 데스티니 히오스 하겠지요.
18.10.12 15:20
BEST
블자 : 방어전사의 상향을 위해 일단 밑바닥까지 끌어내리겠습니다.
18.10.12 05:05
BEST
쐐기를 일주일에 1,2번 가는 사람들은 애초에 분노하지도 게임커뮤니티에 와서 불평하지도 않을텐데?
18.10.12 09:15
BEST
항상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8.1 날짜에 대한 소식은 없나요 ㅠㅠ 야드라 목빠지게 기다리는중 ㅠㅠ
18.10.12 04:34
BEST
장 쉬운건 솔직히 쐐기돌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도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나오는 것이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한 주에 쐐기를 1~2번 돌기 때문에 이는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라 봅니다. 속보인다.
18.10.12 07:07
BEST
항상 감사히 보고 있습니다 8.1 날짜에 대한 소식은 없나요 ㅠㅠ 야드라 목빠지게 기다리는중 ㅠㅠ
18.10.12 04:34
(3619089)

106.102.***.***

군단 평판 두배라..허허..잘된일이네요 비록 얼마전 다 끝냈지만..ㅠ
18.10.12 04:57
BEST
블자 : 방어전사의 상향을 위해 일단 밑바닥까지 끌어내리겠습니다.
18.10.12 05:05
BEST
장 쉬운건 솔직히 쐐기돌 던전 클리어 보상으로도 아제라이트 방어구가 나오는 것이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한 주에 쐐기를 1~2번 돌기 때문에 이는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라 봅니다. 속보인다.
18.10.12 07:07
(621280)

175.203.***.***

8.1때 그래도 많이 픽스되려하네요.. 긍정적으로 보고 길게 지켜봐야할듯
18.10.12 07:10
(1184538)

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197570323
블자야 추하다 | 18.10.12 08:06 | | |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2197570323
암튼 과거보단 좋은거임 ㅋㅋ | 18.10.15 16:29 | | |
속보인다.
18.10.12 08:02
A.장기간에 걸쳐 전문화를 변경하려면 준비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많은 특성이 잉여특성이 되는 것을 피하고 싶습니다. 이 생각때문에 우리는 아제라이트 속성의 잦은 변경을 제한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지들이 밸런스 못맞춰서 잉여특성이 많은걸 유저한테 변경제한 걸어서 억지로라도 쓰게만들거란 소리네ㅋㅋㅋㅋ
18.10.12 08:06
(5041700)

14.138.***.***

동맹종족 죽기를 할려면 볼바르와 연관되게 스토리를 만들어야 할듯
18.10.12 08:23
(1184538)

223.39.***.***

청년인물
V13D!!! | 18.10.12 08:36 | | |
BEST
쐐기를 일주일에 1,2번 가는 사람들은 애초에 분노하지도 게임커뮤니티에 와서 불평하지도 않을텐데?
18.10.12 09:15
(2351438)

121.168.***.***

고술은..?
18.10.12 09:38
(4933240)

223.62.***.***

양조도 OP인가요? 이제 막 양조 시작했는데 혈죽이랑 동급이라니..
18.10.12 10:02
(18073)

218.238.***.***

소노유로
동급은 아님 혈죽이 더 좋음 | 18.10.12 11:12 | | |
소노유로
레이드쪽은 양조 쐐기쪽은 혈죽이라는게 중론임 | 18.10.12 17:55 | | |
(4938970)

163.152.***.***

Q. RP서버는 따로 둔다고 했었지 않았나요?? A. 새 컨텐츠를 제외하고 현재 모든 와우 서버에서 서버 통합 시스템이 작동중입니다. 최신 지역은 분리해야만 합니다. 안그러면 이 지역에 수 천명의 플레이어가 몰리기 때문이죠. 현재 이는 RP 서버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균형을 위해 필수적인 작업입니다. 이거 뭔가 질문이 그 전쟁모드에서 RP서버랑 아닌 서버 섞이는 문제 있는걸 저런 식으로 대답한거 같은데... 그게 맞다면 이놈들 질문 내용이 뭔지 이해도 못하고 대답하는 거라는 소리인가
18.10.12 10:16
군단 동맹종족 해금조건은 염두에두고있긴한가보네요.
18.10.12 11:05
(2168286)

119.203.***.***

애초에 아제방어구가 안나오니까 파밍 된 사람들이 쐐기 갈 이유가 더 없어지는거잖아...
18.10.12 11:26
(4333257)

125.130.***.***

리시타비
주간 로또만 바라봄 | 18.10.12 15:20 | | |
재연마값 많이 쳐받는 게 기피되는 특성을 살리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쉬 벌 놈들이 말이나 하지 말던지 ㅋㅋㅋ 대놓고 되도 않는 개잡소리 지껄이네 ㅋㅋㅋㅋ
18.10.12 11:49
(4333257)

125.130.***.***

BEST
8.1마저 늦으면 3달유저들 다 접을듯. 배틀넷을 켜도 콜옵 데스티니 히오스 하겠지요.
18.10.12 15:20
(238361)

175.223.***.***

본문에는 글쿨에 대한 문답이 빠진것같은데 저 '위대한' 철학자들께선 글쿨은 문제없다며 개선 가능성을 없애버렸습니다. 사이비ㅅㄲ들
18.10.12 18:53
내가 군단을 건너뛰어서 잘 모르는데 군단때 무기별로 유물력 올리는거 아니었음?? 무기만 바꾸면 되는거지 아제속성처럼 재연마했어야했음...?
18.10.12 19:32
(5020315)

182.211.***.***

루리웹-7995448525
지금 아제라이트 모아서 목걸이 레벨업하는거처럼 유물력 모아서 무기 레벨업 했는데, 이게 특성끼리 공유가 아니라 따로 올려야 되서 사실상 특성 하나만 강요하는 꼴이 됬었어요 | 18.10.13 00:30 | | |
하다가 컨텐츠도 다 노잼이고 저번주쯤 계정 달고서 3일정도 하다가 걍 환불했음 ㅠ
18.10.15 12:20
파밍 하려면 .레이드 .쇄기 .격전지 밖엔 없겠네여 레이드는 시간 오래 걸려서 이젠 싫고 쇄기는 어렵고 무서우며 ( 일단 탱커 ) 격전지는 재미 없는데 격전지나 돌아야 겠네여
18.10.17 0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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