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http://www.wowhead.com/news=285993/comprehensive-arathi-warfront-guides-for-battle-for-azeroth
일부 이름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아라시 고원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 - 탈것, 펫, 장난감 등 - 은 아래 링크를 봐주세요,
격아 아라시 고원의 희귀몹 프리뷰 - 모습과 위치, 드랍템 등.
격전지를 통해서는 주마다 첫 클리어시 370 장비 하나를 얻게 되며, 그회 다회차 클리어로 340 장비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격전지 - 격전의 스트롬가드 가이드.
격전지가 뭐죠??
격전지는 격아에 추가되는 신규 만렙 컨텐트입니다.
격전지는 최대 20명의 플레이어가 한 공대를 이루어서 즐기는 PvE 컨텐츠로 워3의 시스템을 약간 들여온 컨텐츠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신 진영의 사령관이 되어서 자원을 얻고 이를 토대로 부대를 생산, 운영,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인 적을 아라시에서 몰아내게 됩니다.
현재 PvP모드 격전지는 없습니다.
격전지의 진행.
격전지는 다음 사이클을 따라서 진행됩니다.
1. 얼라이언스가 아리시 고원을 장악하고 있는 상태로 시작합니다. 호드는 격전지를 공격하기 위한 자원을 모읍니다. 이 자원은 각종 전문기술 재료, 완제품, 전쟁 자원, 골드 등으로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부서진 해변의 탑과 비슷하게 모든 서버에 공유됩니다.
2. 호드가 격전지를 공격하기 위한 자원을 다 모으면, 호드의 격전지 시나리오가 열립니다. 호드 플레이어들은 이때 격전지 큐를 돌릴 수 있습니다.
3. 현실 시간으로 2일(48시간)이 지나면, 아라시 고원은 호드의 것이됩니다. 그러면 얼라이언스는 격전지를 공격하기 위한 자원을 모읍니다. 이 자원은 각종 전문기술 재료, 완제품, 전쟁 자원, 골드 등으로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부서진 해변의 탑과 비슷하게 모든 서버에 공유됩니다.
4. 얼라이언스가 격전지를 공격하기 위한 자원을 다 모으면, 얼라이언스의 격전지 시나리오가 열립니다. 얼라이언스 플레이어들은 이때 격전지 큐를 돌릴 수 있습니다.
5. 다시 2일이 지나면 1번으로 돌아갑니다.
아라시가 자신 진영의 것이 아니더라도, 아라시 고원에 직접 날아가서 그 곳에 있는 희귀몹을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희귀몹은 진영별로 등장(예-필드 보스.)해서 이는 잡을 수 없습니다.
격전지 기여 목록.
기여는 일일퀘스트 형식으로 진행되며 잔달라 항구나 보랄러스 항구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9개의 전문기술 관련 기여가 있으며, 이들은 매우 다양한 아이템을 가지고 오라고 합니다 9개의 전문 기술 관련 템중 무작위로 나오는 하나만 기여할 수 있습니다.
(*기여 상황의 모습.)
반면 2개의 기여는 골드와 전쟁 자원 기여입니다. 골드 기여는 100골드, 전쟁 자원 기여는 100의 전쟁 자원입니다. 이중 전쟁 자원 기여를 제외한 나머지 기여는 하루에 한 번만 할 수 있습니다.
기여를 하면 아제라이트 유물력 500과 7군단/명예결속단 평판 150을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격전지에 대한 설명.
크게 자원, 건물, 거점, 승리 팁 등을 작성하였습니다.
우선 보랄러스 항구나 잔달라 항구에서 말을 걸어서 시작합니다.
(*격전의 스트롬가드 격전지 입장 창.)
자원.
격전지에 입장하게 되면 화면 오늘쪽에 자원이 표시됩니다.
(*자원의 모습.)
순서대로 철, 목재, 폭풍의 정수입니다.
철.
철은 가장 기본적인 자원으로, 목재에 비해 얻기 어렵습니다.
철은 광산을 점령하면 주기적으로 증가합니다. 이 증가량은 본진 건물(마을 회관이나 그레이트 홀)에서 생산량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광산 갱도에 버려진 광산 수레를 클릭해서 모으거나 돌아다니는 코볼트를 잡아서 얻을 수 있습니다.
채광 기술을 배운 플레이어면 철 획득량이 증가합니다.
이렇게 모은 철은 유닛이나 건물 생성, 업그레이드 등에 쓰입니다.
목재.
목재는 철에 비해 여유가 있는 자원입니다.
목재는 철과 다르게 자동으로 얻을 수 없습니다.
목재는 제재소를 점령한 후 그곳에 있는 튼튼한 도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방식은 드군에서 나무 베는 것과 같습니다.
직접 베지 않고 주변에 있는 목재를 수집해서도 얻을 수 있고, 주변에 빡친 정령들을 죽여서 얻을 수 있습니다.
목재는 보다 고급 유닛과 업그레이드에 쓰입니다.
폭풍의 정수.
폭풍의 정수는 적 NPC를 죽이면 낮은 확률로 얻을 수 있습니다. 폭풍의 정수를 가지고 왕의 제단/폭풍의 제단으로 가면 폭풍의 부름이라는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폭풍의 부름은 자신의 생명력, 공격력, 치유량을 150%만큼 증가시키주는 버프로 5분동안 유지됩니다. 또한 이 버프는 주변 아군 유닛과 플레이어에게도 약하게 적용됩니다.
건물.
건물은 크게 본진 건물, 병영, 대장간, 왕/폭풍의 제단, 작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진영별로 이름이 약간 다르며 스샷이 구버전이라 이름이 많이 바꿨을 수 있습니다.
(*건설 중인 건물 모습.)
본진.
본진은 처음 격전지 진입시 건설되는 건물입니다.
본진은 스타의 해처리같이 두 번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본진 건물의 모습.)
킵 / 스트롱홀드.
킵 / 스트롱홀드 업글은 철 380과 목재 180을 부으면 됩니다.
킵/ 스트롱홀드를 건설하려면, 무기고와 왕/폭풍의 제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철 생산량 증가, 병영에서 뽑을 수 있는 유닛 숫자 증가 업그레이드와 사령관 유닛 생산을 할 수 있습니다.
캐슬 / 포트리스.
캐슬 / 포트리스 업글은 철 620과 목재 260을 부으면 됩니다.
캐슬/ 포트리스를 건설하려면, 작업장이 필요합니다.
또한 철 생산량 증가, 병영에서 뽑을 수 있는 유닛 숫자 증가, 공성전차/파괴전차의 공격력 증가, 사령관 유닛의 기술 추가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습니다.
병영.
병영은 병력을 생산하는 곳으로, 소모 자원은 철 140과 목재 140입니다.
(*병영 모습,)
이 곳에서는 진영별로 풋맨 / 라이플맨 / 사제 /기사와 그런트 / 도끼투척수 / 주술사 / 늑대 기수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병력의 모습.)
풋맨 / 그런트는 철 20으로 생산합니다. 이들은 가장 기본적인 보병으로 숫자가 쌓이면 제법 강합니다.
라이플맨 / 도끼투척수는 철 30으로 생산합니다. 강력한 원딜입니다.
사제 / 주술사는 철 50으로 생산합니다. 치유 주문을 사용합니다. 이를 뽑기 위해서는 정령의 마법진을 점령해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기사 / 늑대 기수는 철 30으로 생산합니다. 이들은 그물을 던져 적을 묶고, 바닥을 깝니다. 뉴스테드를 점령해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각 군대를 보면 아시겠지만 모두 철이 필요합니다. 이들의 도움 없이 전선을 밀거나 거점을 점령하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무기고.
무기고는 병력을 강화시키는 곳으로, 지으려면 병영이 필요합니다. 소모 자원은 철 260과 목재 140입니다.
(*무기고의 모습, 스샷의 무기고가 병영의 오타입니다.)
업그레이드는 워3같이 3단계로 진행되며, 각 단계를 채우기 위해서 플레이어는 철이나 목재를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각 업글마다 공격력이 10%만큼, 또는 받는 피해가 10%만큼 감소합니다.
(*업그레이드 모습.)
왕/폭풍의 제단.
왕/폭풍의 제단은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버프를 주는 곳으로, 지으려면 병영이 필요합니다. 소모 자원은 철 260과 목재 140입니다.
(*폭풍의 제단의 모습.)
플레이어는 앞서 말씀드린 폭풍의 정수를 여기에 기여하여 폭풍의 부름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는 철이나 목재 10을 기여하여 강력한 치솟는 힘이라는 버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솟는 힘은 10분 동안 공격력과 치유량, 생명력을 10%만큼 증가시켜주는 버프로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다양한 버프의 모습.)
작업장.
작업장은 공성 무기를 생산하는 곳으로, 지으려면 킵/스트롱홀드가 필요합니다. 소모자원은 철 500, 목재 220입니다.
(*작업장의 모습.)
여기서는 공성전차/파괴전차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생산 비용은 철 80입니다.
(*파괴전차 생산 모습. 최근에 생산 비용이 나무에서 철로 바꿨습니다.)
공성전차/파괴전차 없이 적 성문을 뚫는 것은 매우 힘듭니다.
거점.
이외 다양한 거점이 있으며, 이를 점령하거나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거점을 얻으면 다양한 이점이 생깁니다.
거점 공격과 빼앗김.
거점 공격은 그곳에 있는 보스몹을 죽이고 깃을 돌리면 됩니다.
당연하지만 깃을 돌리는 중 적에게 공격받으면 취소됩니다.
(*거점을 공격하는 모습.)
점령한 거점은 다시 빼앗길 수 있습니다. 적 병력이 아군 병력을 몰아내고 거점 깃발을 통과하면 해당 거점은 적에게 넘어갑니다.
광산과 제재소.
광산은 시작 지점 동쪽에, 제재소는 시작 지점 서쪽에 있습니다.
(*호드의 광산과 제재소의 모습.)
여기를 먹지 않으면 정상적인 자원 채집이 힘들어집니다. 광산과 제재소는 각각 자신 진영에 가까운 1개씩만 활성화됩니다. (예 - 호드면 호드 본진 옆에 있는 광산만 작동하고 얼라 본진 옆에 있는 광산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뉴스테드.
뉴스테드를 점령하면 전투 엘레크 / 전투 코도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뉴스테드의 모습.)
이들 생산 비용은 철 60입니다.
전투 엘레크 / 전투 코도는 주변 아군의 가속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전투 코도 생산 모습.)
정령의 마법진.
정령의 마법진을 점령하면 사제 / 주술사와 불의 정령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정령의 마법진의 모습.)
불의 정령의 생산 비용은 철 50입니다. 초기 테스트때 여기 효율이 별로라서 거의 점령을 안해봐서 불의 정령은 잘 모릅니다.
높은 감시대.
높은 감시대를 점령하면 아군 병력을 빠르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높은 감시대의 모습.)
격전지 승리 전략.
격전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20명의 손발이 맞아야 합니다. 물론 안맞아도 시간이 오래 걸릴뿐 이길 수는 있습니다....
시작하자마자 20명의 플레이어가 모두 본진에 있는 적 사령관을 텁니다. 이후 절반씩 갈라져서 광산과 제재소를 점령합니다.
한 10명 정도만 적의 공세를 막고 남은 인원은 모두 자원을 캡니다 빨리 빌드를 올리는게 중요합니다.
공세를 막으면서 뉴스테드, 북부습곡 습지로, 벨로콜의 길 / 북부습곡 습지로를 먹습니다. 정령의 마법진은 안중요합니다. 이후 높은 감시대를 점령합니다.
모은 자원으로 빠르게 빌드를 올려서 공성전차/파괴전차를 생산합니다. 이후 모아서 북부습곡 습지로 / 벨로콜의 길를 점령한 후 적 요새를 부수면 됩니다. 마지막 적 보스는 피통이 1,000만이 넘으므로 매우 강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성전차/파괴전차의 숫자입니다. 이 부대의 업그레이드가 괜히 마지막인 캐슬/포트리스에 있는게 아닙니다.
격전지 방어구 세트.
격전지 방어구 세트는 다음 방법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1티어는 격전지 승리시 무작위로 얻을 수 있습니다. 한 주에 여러번 도전할 수 있습니다.
2티어는 격전지에 있는 다양한 희귀몹이나 필드 보스킬 또는 7군단/명예결속단 사절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3티어는 주간 퀘스트 보상으로 나오는 격전지 장비 상자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템렙은 순서대로 340 / 355 /370입니다. 머리, 어깨, 가슴은 아제라이트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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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예나 지금이나 승부의 판가름은 시즈 탱크군요 옛썰! 딜라잇투 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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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또 막상 생산조 없으면 게임 더럽게 힘들어질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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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또 막상 생산조 없으면 게임 더럽게 힘들어질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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