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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활 스킬 우선순위 및 평가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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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과 관련된 각 스킬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정리해봅니다.

활은 속성무기를 사용한 챠지스텝 운용방식이 메인이며, 용화살 특화세팅은 용도가 제한적이므로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1. 체술5

고정 스태미너 소모량 50% 감소.

스태미나 = 딜 인 지속딜 메커니즘의 활에 있어서, 이것은 필수적인 화력 스킬에 해당합니다.

직접 체술5 스킬을 달지 않더라도, 최종적으로 체술5 에 상응하는 효과를 얻으면 됩니다.

 

< 고정 스태미너 감소 효과가 있는 스킬 및 아이템 >

고양이 체술 (식사스킬) : 고정 스태미너 소모량 20% 감소.

강주약 : 고정 스태미너 소모량 25% 감소. 지속 스태미너 감소 효과도 있음.

버섯좋아 스킬 + 도깨비 니트로버섯 :  강주약과 동일한 효과.

스태미너 라이츄 : 강주약과 동일한 효과. 단, 최대스태미너는 증가하지 않음

수렵피리 선율 [스태미너 감소경감] : 강주약과 동일한 효과. 단, 최대스태미너는 증가하지 않음.

오토모 선율 [스태미너 감소경감] : 강주약과 동일한 효과. 단, 최대스태미너는 증가하지 않음.

힘의 해방 스킬 : 발동시 1~2Lv 10% 감소, 3~4Lv 30% 감소, 5Lv 50% 감소

 

※ 강주약/버섯/라이츄는 동일 카테고리이므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에 먹은 시점부터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 각 경우를 조합시, 합연산이 아닌 곱연산으로 계산됩니다. (계산과정은 이하 참조)

※ 고정 스태미너 소모량 감소 비율은 최대 50%를 넘지 못합니다. (한계치)

 

< 스킬/아이템 조합시의 스태미너 소모량 비교 >

체술3 + 힘의해방1 + 고양이체술 : 0.7 * 0.9 * 0.8 = 0.504 = 고정 스태미너 49.6% 감소

체술1 + 힘의해방3 + 고양이체술 : 0.9 * 0.7 * 0.8 = 0.504 = 고정 스태미너 49.6% 감소

체술3 + 강주약 (or 버섯) : 0.7 * 0.75 = 0.525 = 고정 스태미너 47.5% 감소

체술1 + 강주약 (or 버섯) + 고양이체술 : 0.9 * 0.75 * 0.8 = 0.54 = 고정 스태미너 46% 감소

체술3 + 고양이체술 : 0.7 * 0.8 = 0.56 = 고정 스태미너 44% 감소

고양이체술 + 강주약 (or 버섯) : 0.8 * 0.75 = 0.6 = 고정 스태미너 40% 감소 ( = 체술4 )

 

어떤 세팅이든 웬만해서는 체술 호석이 고정으로 박히게 되는 경우가 많음.

'강주약 + 고양이체술'만으로도 체술4와 동일한 효과를 얻기 때문에, 말뚝딜 위주의 타임어택에선 체술을 아예 빼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활 모으기단계 해방

챠지 4단계가 사용가능해짐. 강궁주가 강제되는 스킬. 활 유저의 제 1소망.

챠지3 기준으로, 챠지4의 공격력은 물리 1.1배, 속성 1.05배의 위력을 가지며, 강사(확산)는 화살 5발→6발 증가로 1.2배의 효과가 있음.

무엇보다도 콤보루트가 바뀌어서 콤보 자유도가 대폭 넓어진다는 점 때문에, 실제 화력상승 효과는 기대치 이상입니다.


이것이 없으면 활 유저로써 인권을 보장받지 못한다고 할 정도로 필수 스킬입니다.

레어8 장식품이라 입수난이도도 상당히 높습니다. (이호주, 심안주에 비하면 그래도 잘 나오는 편)


참고)

강궁주 없을 때의 말뚝딜 최강콤보  ○→○→R2→○

강궁주 있을 때의 말뚝딜 최강콤보  ○→R2→○→R2→○

 

 

 

3. 약점특효3

약점(육질 45이상 부위) 명중시, 회심 +50%.

물리대미지 상승 기대값 1.125배, 속성대미지 상승 기대값 1.175배인 파격적인 성능.

약점을 노리기 쉬운 활에 있어서는 필수 스킬이며, 회심격[속성] 스킬과 상성이 아주 좋습니다.

무기에 역회심이 없을 경우, 달인 연통과 함께 사용하면 회심 100%를 간단히 완성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약점이 존재하지 않는 몬스터(볼가노스)에게는 완전히 무쓸모가 된다.

 - 항상 약점을 노리기가 쉽지 않은 멀티플레이시에는 효용성이 많이 떨어진다.

 

 

 

 

4. ○속성공격강화

각 속성별 강화 1~5단계.

속성대미지 한정이지만, 대미지상승 기대값이 상당하고, 슬롯부담이 적어서 달기도 쉽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무기깡댐과 적 육질에 따라 다르지만, 최종대미지의 물리/속성의 비중이 보통은 대략 반반 정도이므로, 속성대미지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각 무기별 속성치 상한(1.3배)에 유의.

속성치는 대미지계산식에 적용되기 전에 미리 사사오입 반올림 처리되므로, 효율 계산시 버려지는 값을 최소화 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면 화속성 390인 쟈나프 활의 경우,

상한치는 (390/10) * 1.3 = 50.7 = 51(반올림) = 510 (실제 표기값) 가 되며,

화속성 4강일 경우,  (390*1.05+100)/10 = 50.95 = 51(반올림) = 510 가 되는데,

반올림 처리로 동일한 값에 도달하므로 손실값은 0 이고, 반올림으로 뛰는 값만큼 이득입니다.

(물론 슬롯효율을 따지면 3강이 효율은 가장 높습니다)

 

 

 

 

5. 회심격[속성]

본디, 회심이 적용되지 않는 속성대미지에도, 회심이 터지게 해주는 스킬. 속성대미지 회심보정 1.35배.

초회심2를 붙인 물리대미지 회심이 1.35배인 거니까, 그 강력함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속성특화 세팅에는 필수.

회심이 낮으면 효과가 대폭 떨어지므로, 약점특효 스킬과 조합해서 사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회심보정은 속성대미지 자체를 보정하는 것이므로, 속성치 1.3배 상한과는 관계없습니다.

속성대미지 한정이므로 당연히 초회심과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초회심은 물리대미지에만 적용)

 

 

-------------------------------------------------------------------------------------------------------------------

여기까지 필수스킬.

이하 스킬들은 우선순위가 나열순서와 크게 관계없습니다.

 

 

 

 

6. 통상탄/통상활 강화, 확산탄/강사 강화

물리대미지 1.1배.

단, 합연산 보정에 승산처리 안 됩니다. (도핑 및 공격력UP스킬로 올라가는 공격력에 적용 안됨)

과거 시리즈에서는 최우선 스킬에 해당하는 강력한 스킬이었지만, 이번작은 물리대미지 비중이 낮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우선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 라고 해도, 그외에 이걸 능가할 만큼 딱히 효과적인 스킬이 없으므로 웬만하면 붙이게 되는 스킬.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다를수는 있지만, 이상적인 플레이를 상정할 경우, 어느 한쪽이 빠지면 반쪽짜리 강화가 됩니다.

이 스킬들에 대한 저의 사견은  "붙이려면 둘다 붙이고, 뺄 거면 둘다 빼라"

 

둘다 장식품의 입수난이도는 높은 편이지만, 산탄주는 레어8 중에서는 비교적 잘나오는 편입니다.

 

 

 

7. 심안/탄도강화

화살의 크리티컬 거리를 확장시켜 주는 스킬. 연사,관통,확산 종류 관계없이 모든 화살에 적용.

 * 크리티컬 거리 : 거리보정 적용시 1.25배 대미지. (회심보정과는 별도)

 

스킬설명이 이상하게 써있어서 스킬설명만으로는 아무도 정확한 사양을 이해 못하는 스킬

번역문제가 아니고 원판에도 이상하게 써있음.

 

크리티컬 거리가 늘어납니다. 최대 사거리를 늘려주지는 않습니다. (OUT OF RANGE 범위는 동일함)

스킬설명은 근접거리 쪽만 늘어나는 것처럼 써있지만, (미미하게나마) 최대거리 쪽도 증가합니다.

 

연사활 기준으로, 대략적으로 표시한다면, ( @가 크리티컬 거리)

[보통 상태]  목표물 oo@@@@@@@o-  

[탄도 강화]  목표물 @@@@@@@@@-  (전체 사거리는 변함없음)

[접격병]     목표물 @@@@@-

이런 식으로 바뀝니다.

 

화력을 직접 높여주는 스킬은 아니지만, 크리티컬거리 확장에 따른 화력상승 효과가 있습니다.

최대거리 쪽도 증가하므로 사거리가 늘어난 듯한 느낌의 효과도 있습니다만, 

크리티컬 거리 자체가 느슨해진 이번 작에서는 딱히 체감될 정도의 효과는 아닙니다. 멀리서 강사 맞출 거 아니잖아요.


실제로 이 스킬이 유용한 상황이란,

근접거리에서 연사+강사를 특정부위에 집중해서 공격하고 싶을 때. (→ 접격병을 써도 동일한 효과)

 

한마디로,강격병을 근접플레이로 약점에 다 꼽아넣고 싶다! 라는 사람을 위한 스킬입니다.

일반인보다는 타임어택을 위한 고수용 스킬이라 생각됩니다. 장식품은 레어8 중에서도 매우 희귀한 편이어서 입수난이도가 넘사벽.

운용이 상당히 편해지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여유가 된다면 꼭 넣고 싶은 스킬 중 하나. 

 

 

 

8. 귀마개5

포효[대]를 무효화. 생존+화력 스킬.

대부분의 고룡과 상위개체들은 포효[대]를 갖고있기에, 귀마개 5레벨이 아니면 무의미합니다. 

귀마개4 = 생존용, 귀마개5 = 화력&생존용

귀마개에 의한 화력상승은 사실상 미미한 수준입니다. 타임어택용 세팅에는 당연히 불필요.

 

솔플시에는 효용성이 많이 떨어지기에 필요없는 스킬입니다.

타겟이 일정하므로 포효 후의 공격도 대처하기 쉬우며, 연속경직으로 포효 자체를 못하게 만들어버리기에, 포효확정 콤보도 맞을 일이 없음.

게다가 솔플은 부동망토나 회피망토의 쿨타임 이내에 대부분 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더욱 효용이 낮습니다.


단, 멀티플레이시에는 압도적인 평온함을 느낄 수 있게 해주는 마성의 스킬입니다.

시도때도 없이 난입하는 바젤기우스, 기타 난입몬스터가 깽판을 쳐도 귀마개5가 있으면 마음이 평온해지고 행복이 찾아옵니다.

한번 쓰면 이것 없이는 살아갈 수 없는 몸이 되어버릴 정도로 중독성이 강합니다. 멀티플레이에서는 화력스킬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

귀마개는 효율이 아닙니다. 종교입니다. 

문제는 스킬 붙이는 난이도가 매우 높다는 점(3슬롯 장식품 5개!) 때문에, 바젤 머리,허리 방어구가 거의 고정이 된다는 것.

 

 

 

 

9. 스태미너 급속회복

스태미너 회복속도가 빨라지는 스킬.  Lv3 회복속도 1.3배.

스태미너가 관리가 힘든 초기에는 필수스킬이라 여겨졌으나, 요즘에는 잘 안쓰이는 추세입니다.

 

어차피 스태미너 회복을 기다려야 하는 건 마찬가지이고, 그 시간이 약간 줄어들어서 편해진다는 정도. (Lv3으로 풀스태미나 회복시 약 1.5초 단축)

과거 시리즈에 비해 대폭 너프되었다는 점도 한몫해서, 우선순위는 상당히 낮습니다. (과거작은 회복속도 2배였음)

스킬 붙이는 난이도와 장식품의 난이도를 생각하면 효율은 낮은 편. 장식품 조기주는 레어7 인데, 레어8 이상으로 잘 안나오는 초희귀품입니다.

 

퀵샷을 활용한 스태미너 절약콤보에 익숙해질수록 이 스킬의 효용성은 낮아집니다.

(퀵샷은 스태미너를 소모하지 않으므로, 스태미너 바닥일 때 매우 효과적인 콤보시동기)

챠지스텝보다 말뚝딜을 더 많이 하는 상황이거나, 중거리 연사 위주의 전투 스타일이라면, 체술보다 이 스킬이 더 유용할 수도 있습니다.


 

 

 

10. 버섯좋아3

버섯을 먹을 수 있게 해주는 스킬.

비약,강주약 효과가 메인이기 때문에 Lv3이 아니면 의미없음. (이호주 3개가 필요합니다)

 

비약 효과를 풍부하게 누릴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지만, 이 스킬이 주목받는 이유는 강주약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번작은 강주약을 수급하기가 상당히 까다롭기 때문이죠.


조합재료는 디아브로스를 학살해야 하고, (아이루 탐험대는 관리하기 귀찮고)

연금재료는 쉽게 양산할 수 없는 재료들 뿐이고,

소비품 교역상인은 랜덤이라 수급량이 일정하지 못하고, 포인트가 비싼 편.

 

이 스킬이 있으면 강주약 수급의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한번 맛보면 버섯의 맛을 끊기 힘든 중독성이 있습니다.

 

강주약 난민들의 선택지.

 1) 체술5 세팅하고 강주약 안 먹는다.

 2) 체술3 세팅하고 고양이체술 띄운다. (식사권이 더 귀한데요?)

 3) 버섯 도핑세팅 쓰고 캠프에서 갈아입는다. (개귀찮음)

 4) 버섯좋아 세팅을 범용전투장비로 쓴다. (화력포기, 세팅난이도 매우 높음)


버섯좋아 스킬이 달린 이호주는 레어8 중에서도 굉장히 안나오는 장식품입니다. 같은 레어8인 초심주를 20개 넘게 먹을 동안, 1개 나올까 말까 하는 확률.

멀티플레이나 범용세팅으로 상당히 쓸만한 스킬이지만, 세팅난이도가 매우 높은 게 문제.

 

 


11. 회피거리UP

 

회피거리가 늘어납니다. 구르기 뿐 아니라 챠지스텝에도 적용됩니다.

이 스킬을 일부러 써야하는 상황은 딱히 없습니다만, 기동성이 대폭 향상됩니다.

회피거리UP 3Lv을 달면 챠지스텝이 거의 뭐 아머드코어급으로 날아다니게 됨. 빠르게 접근하거나, 빠지거나, 포지션 잡기가 용이합니다.

당연하게도, 가뜩이나 챠지스텝 샷이 조준하기 힘든데, 더 맞추기 힘들어집니다ㅋㅋㅋ  (용화살 특화 세팅에서는 나름 괜찮았음)

실용성은 둘째치고, 일단 재밌습니다. 한번쯤은 써볼만함.

 

 


 

그외에, 공격,간파,초회심,내성강화,체력증강,회피성능 등의 공통적인 스킬들은 각 세팅의 효율과 용도에 맞게 섞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필수 스킬 5종 외에는 취향 문제라고 생각됨.

 

 

 

 

그외에,

 

왠지 유용할 것 같은데 쓰잘데없는 슈레기 스킬

- 집중

- 런너

- 가속재생 (피흡)

- 무기 커스텀강화 [회복능력 부여]


 

엄청 유용한데 도무지 써먹을수가 없는 스킬

- 스태미나 상한돌파  (안쟈나프 방어구 시리즈스킬)

(장식주로 존재하면 좋겠다...)

 

 

 

 

 

< 요약 >

1. 활 필수스킬 5종 :  체술5, 활모으기단계해방, 약점특효, 속성공격강화, 회심격[속성]

2. 귀마개는 종교다.

3. 화력 세팅 = 강주약(or 식사권) 조달이 필수.

 



댓글 | 35
1


BEST
활쟁이가 활차지 단계해방을 안쓸리가요 ㅡㅡ;; 쩌는 DPS를 포기한다는 뜻인데 무조건 써야함
18.03.13 16:23
(563350)

121.173.***.***

BEST
강궁주가 없어서 못쓰는 것이겠죠...
18.03.13 16:28
(4908308)

218.153.***.***

1,체술 항목에서 버섯 좋아 스킬에 오타인것 같습니다. 마비버섯이 아니라 도깨비 니트로 버섯으로 수정부탁드립니다. ㅎㅎ
18.03.13 16:02
(164845)

14.58.***.***

savertooth
헉 제가 이런 실수를ㅋㅋㅋ 수정했습니다 | 18.03.13 16:03 | | |
활모으기단계해방은 잘 안쓰는데...
18.03.13 16:07
BEST
아그들아
활쟁이가 활차지 단계해방을 안쓸리가요 ㅡㅡ;; 쩌는 DPS를 포기한다는 뜻인데 무조건 써야함 | 18.03.13 16:23 | | |
(563350)

121.173.***.***

BEST
아그들아
강궁주가 없어서 못쓰는 것이겠죠... | 18.03.13 16:28 | | |
(4815072)

119.193.***.***

아그들아
예능 커스텀이 아닌이상 차지단계업은 필수입니다. | 18.03.13 16:54 | | |
(3423539)

211.56.***.***

아그들아
저도 검색해보니 안쓴다는 말 듣고 연금 돌릴뻔했는데 직접 써보니 돌렸으면 큰일났을뻔 | 18.03.13 17:13 | | |
아그들아
강궁주를 빼야할만한 스킬이 있던가요? | 18.03.13 18:34 | | |
(3496716)

223.62.***.***

귀마개는 사랑입니다
18.03.13 16:16
체술 챙기고 꼭..강주약도 챙기면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체술이 중요합니다. 스테미나 고갈되서 앞에 몹 돌진에 못구르고 죽는게 스테미나 고갈되서 죽는거라..
18.03.13 16:23
(4753311)

121.140.***.***

ㅊㅊ
18.03.13 16:25
귀마개 짱짱맨
18.03.13 16:28
(517024)

121.171.***.***

깔끔한 정리네요. 사랑의 강궁주군요 ㅎㅎ 장식품 제조 돌리기 들어가야할지 고민됩니다.
18.03.13 16:34
(4779806)

165.246.***.***

귀마개 없이는 멀티를 할 수 없게 되었답니다....
18.03.13 16:35
(3231708)

175.223.***.***

약특 회심격 강탄 산탄 강궁을 넣고나면 항상 체술5를 만들기가 버겁더군요 현재 체술4로 한참을 플레이 중입니다 뭐.. 4정도면 충분하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18.03.13 16:47
(164845)

14.58.***.***

clonrain
스텝 1~2번을 더 쓸 수 있느냐 정도의 차이인데, 이게 생각외로 좀 큽니다. 스태미나만큼 증탄 효과나 마찬가지라서. | 18.03.13 19:08 | | |
레이기이나 4세트도 차지 단계 해방이긴 한데...활이 쓸만한 스킬 구성이 아닌거 처럼 보이더군요
18.03.13 17:53
(164845)

14.58.***.***

죄수번호-604340111
기에나 방어구에 좀더 쓸만한 스킬이 붙었더라도 강궁주에 시달리지 않아도 됐을텐데 말입니다 | 18.03.13 19:05 | | |
강궁주 없을 때의 말뚝딜 최강콤보 ○→○→R2→○ O R2 R2 O가 아닌가요?
18.03.13 17:57
(164845)

14.58.***.***

프로되팔렘했음
챠지2 연사는 2발 밖에 안나가요. 강사가 더 쎕니다. | 18.03.13 19:03 | | |
(4843344)

223.39.***.***

태도 차액거쳐서 이번에 활로 갈아탄 활린이인데 이런 공략글 정말 감사합니다. 잘 참고하겠습니다^^
18.03.13 18:19
(1273091)

222.108.***.***

깔끔한 정리 글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귀마개를 좀 더 위에 올리고 싶지만 대부분 공감합니다 ㅋ
18.03.13 18:22
(164845)

14.58.***.***

ssh0703
6번부터는 나열순서랑 우선순위는 크게 상관없습니다ㅋㅋ 저도 평소엔 귀마개 애용중. | 18.03.13 19:30 | | |
(3222608)

117.111.***.***

활 우선순위 스킬 와드 감사합니다
18.03.13 20:50
(1243363)

124.195.***.***

전 버섯3 스킬을 상당히 높게 보는데요. 이글에선 순위가 낮은거 같네요. 니트로 버섯- 강격병, 마비버섯- 마비병, 도깨비니트로 - 큰폭G 어차피 적어도 니트로버섯은 가지고 다니게 되죠. 소지품 관리도 편하고요. 강주약 효과가 체술2.5 러너1.5 라서 체술스킬을 2~3 정도만 가지고 있으면 되는거라. 싱글용 극공세팅엔 버섯이 필요없지만 멀티에선 버섯이 상당히 좋죠.
18.03.13 22:10
(164845)

14.58.***.***

에롯
본문에도 썼지만 필수스킬 5종 외에는 나열순서와 우선순위는 크게 관계없어요. 나머지 스킬들은 취향 문제라고 봅니다. 저도 범용세팅은 버섯3 많이 써요. | 18.03.14 01:14 | | |
강궁주를 언제 입수 했는지 모르겠는데, 발견해서 활 세트 만들고 있습니다.
18.03.14 09:26
(4845139)

110.10.***.***

산탄주는 순위에 없나요?
18.03.14 14:44
(164845)

14.58.***.***

siniki
6번요 | 18.03.15 15:59 | | |
(4845139)

110.10.***.***

#Loppa
아하 있었군요~ ㅎㅎ | 18.03.16 14:08 | | |
(841445)

223.62.***.***

맘 맞는 분 계시면 강주약 복사하는게 스킬 땡길 수 있어서 좋긴 해요.
18.03.14 17:15
(4238746)

121.164.***.***

버섯조아 한번쓰니 뺄수가없네요 공방,강주약 도핑편하고 비약을 물약처럼 쓰는게 너무좋아요
18.03.15 03:29
(590058)

58.239.***.***

사실 여태 대대로 내려온 강주약 복사하는게 속편하죠.잘 나오지도 않는 드러운 이호주...
18.03.15 06:39
(344930)

175.209.***.***

정말좋은글 입니다... 추천놓고 갈께요...
18.03.16 18:18
(4792387)

211.209.***.***

추천 놓고 갑니다 스킬 우선순위 와드
18.03.21 0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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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830 공략/팁 루리웹-32961879 1 1585 2018.06.21
104516 공략/팁 kuroneko 30 6311 2018.06.20
104439 공략/팁 고룡깍는유키 10 9815 2018.06.20
104230 공략/팁 루리웹-9410880073 2 1118 2018.06.19
104218 공략/팁 루리웹-5735519716 4 2049 2018.06.19
104191 공략/팁 ssddard 2 722 2018.06.19
104141 공략/팁 Granas 1 1920 2018.06.19
104084 공략/팁 ssuby 1 2342 2018.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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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797 공략/팁 아리아나 15 5215 2018.06.16
102537 공략/팁 사랑한후에 0 1621 2018.06.15
102471 공략/팁 Lock^[L] 2 2611 2018.0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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